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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전략 탐색연구

목차

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요약 10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1

제2절 연구 목적 23

제3절 연구 방법 24

제2장 미래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아동ㆍ청소년 교육(초중등교육 분야) 정책과제 25

제1절 배경 26

제2절 선행연구 분석 결과 30

1. 평생학습의 과정으로서 초ㆍ중등교육 및 역할 30

2. 초ㆍ중등교육에서 시작되는 평생학습의 불평등 38

3. 환경변화에 대응한 평생학습체제 구축 40

제3절 아동ㆍ청소년 대상 초중등교육 영역 중장기 정책과제 45

1. 주요 과제 45

2. 도전 과제 49

제3장 미래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성인직업능력개발(고등교육 및 계속교육 분야) 정책과제 52

제1절 배경: 정책환경 분석 53

1. 포스트 코로나와 경제 전망 53

2. 고령화와 생산가능인구 54

3. 디지털화와 스킬 56

제2절 선행연구 분석 결과 59

1. 생애 직업능력개발 제도 및 정책 현황 59

2. 고용서비스 현황 및 계획 63

3. 직업훈련 관련 법령 현황 64

4. 직업교육훈련 관련 문제 68

제3절 성인직업능력개발 영역 중장기 정책과제 70

1. 주요 과제 71

2. 도전 과제 73

제4장 미래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성인평생교육 (고등교육 및 성인 교양교육 분야) 정책과제 75

제1절 배경 76

제2절 성인평생교육 주요 정책 현황 78

1.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78

2. K-MOOC 79

3.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 80

4. 성인문해교육 지원 81

5.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82

제3절 선행연구 분석 결과 84

1. 평생학습체제 구축 논의의 주제 영역 84

2. 평생학습체제 지향 가치와 문제점 86

3. 평생학습체제 구축의 주체 88

4. 평생학습체제 구축 과제 수준과 내용 89

제4절 책과제제4절 성인평생교육 영역 중장기 정책과제 77제4절 92

1. 주요 과제 92

2. 도전 과제 95

제5장 결론 및 제언 100

제1절 결론 101

제2절 제언: 미래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입법부의 역할 105

참고문헌 107

Abstract 117

판권기 121

[표 2-1] 평생학습 지표 변화 26

[표 2-2]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제공 논문 및 연구보고서(2011-2020) 28

[표 2-3] 미래교육의 일반적 상황 31

[표 2-4] 미래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한 학교교육 정책과제 34

[표 2-5] 학습국가체제로의 대전환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35

[표 2-6] 학교교육과 성인기 학습 참여와의 관계에 대한 주요 논의 37

[표 2-7] 교육과정 자율성의 단계적 확대 49

[표 3-1] 신기술ㆍ신산업분야 인력양성 사업 현황 60

[표 3-2] 국민내일배움카드 통합ㆍ개편 61

[표 3-3] 평생학습계좌제와 직업능력개발계좌제 62

[표 3-4]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 유형 64

[표 3-5] 직업훈련 관련 법령 65

[표 3-6] 인재양성계획(~2025년) 72

[표 4-1] 2020년 평생교육 바우처를 통한 수강강좌 유형별 현황 79

[표 4-2] 평생학습체제 구축 논의의 주제 영역 84

[표 4-3] 평생학습체제 가치와 문제점 87

[표 4-4] 평생학습체제 구축 주체 88

[표 4-5] 평생학습체제 구축 과제 수준과 내용 90

[표 5-1] 미래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중장기 정책과제: 주요 과제 및 도전 과제 102

[그림 2-1] 미래 초ㆍ중등교육 체제의 특성 33

[그림 2-2] 학력별 평생학습 참여율 39

[그림 2-3] 영국의 평생학습체계 41

[그림 2-4] 독일의 대학접근경로 43

[그림 2-5] 학습국가 건설을 위한 평생교육 거버넌스 플랫폼 구성과 주요 역할 46

[그림 2-6] 취학률 현황 48

[그림 3-1] 2030 축의 전환 예측 55

[그림 3-2] 통계청 장래인구특별추계: 2017-2067년 56

[그림 3-3] BNEF 디지털화 점수와 GDP 58

[그림 3-4] 2022년 고용안전망 모습 63

[그림 3-5] OECD 국가 교육훈련 불참이유(2012년, 2015년) 68

[그림 3-6] 본 연구의 성인직업능력개발 영역 정책현황 분석 및 과제도출 프레임 70

[그림 4-1] K-MOOC 주요 현황 80

[그림 4-2] 대학중심 평생교육 활성화 정책 변화 81

[그림 4-3] 한국 성인의 학습시간 97

[그림 4-4] 연도별 평생학습참여율 추이 98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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