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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인도네시아 산업혁신 연구협력사업 공동연구

항만은 국가의 핵심 자산이자 물류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인도네시아는 약 2만개가 넘는 섬으로 이루어진 지리적 특성으로 해상운송 등 물류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군도 국가이이기 때문에 섬 전체에 효율적인 연결성을 제공해야하는 어려움을 안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높은 물류비용, 비효율성 등은 지속적으로 주요 이슈가 되어온만큼 인도네시아 정부 역시 해양 부문을 최우선 개발 의제로 지정하고 ‘해양 고속도로’ 건설을 통해 물류의 효율성을 증대시킴과 동시에 동쪽지역과의 물류 운송을 용이하게 하여 자국 내 불평등한 성장을 완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22년도 연구에서는 인도네시아 지역 내 자카르타, 수라바야, 칼리만탄 등을 대상으로 항만물류 체계 구축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인도네시아 물류시장의 성장 잠재력, 주요 물류체계 문제점, 주요 거점 지역별 항만물류 개선방안, 인도네시아 정부 건의사항 등을 주요하게 검토하였다. 인도네시아의 물류시장 성장잠재력은 전자상거래, 콜드체인 시장을 중심으로 이미 여러 연구에서도 그 성장세가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현 물류체계가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카르타, 수라바야, 칼리만탄을 대상으로 항만물류의 발전방향을 제안하였다. 자카르타는 동남아시아 메가 허브로의 육성을 목표로 기존 터미널과 신항만 건설을 함께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부산항만과 같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의 항만은 친수형 항만으로 개발하여 해양레져 등 문화를 통한 경제 성장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신항만 개발을 통해서는 자동화개념을 도입한 친환경 항만을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수라바야의 경우에는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도 계속 고심하고 있는 동부지역의 발전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수라바야는 인도네시아 동부지역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피더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동쪽지역에서 생산이 많이되는 수산물 등을 대상으로 한 콜드체인 거점도 함께 구축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신수도 이전 대상이 될 칼리만탄의 경우 ‘수도’로서의 특징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발방향을 제안하였다. 특히 해공(sea&air) 복합운송 등 섬 지역의 단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거점과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향후 인도네시아 정부는 자국의 물류체계를 개선하고 물류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통합 물류체계 구상’, ‘국가기본계획 수립’, ‘콜드체인 인프라 구축’, ‘업무의 자동화 및 표준화’ 등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NRC))

목차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Abstract 6

01. 서론 1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9

1. 연구 배경 및 목적 19

2. 주요 연구내용 22

제2절 선행연구 25

1. 선행연구 25

2. 항만의 정의 및 역할 27

02. 인도네시아 물류시장의 성장 기회요인 29

제1절 전자상거래 시장 30

1. 현황 32

2. 성장세 35

3. 성장주도 요인 41

제3절 콜드체인 시장 45

1. 현황 45

2. 성장세 48

3. 성장주도 요인 51

제3절 신수도 이전 52

1. 스마트시티 개발 53

2. 해양 인프라 구축 57

3. 신재생에너지 활용 61

03. 인도네시아 물류체계의 주요 문제점 65

제1절 물류 공급망의 기능 저하 66

1. 높은 물류비용 67

2. 비효율적 운송 시간 및 비디지털 생태계 72

제2절 운송모드의 비효율성 73

1. 육상물류 73

2. 철도 물류 76

3. 해상 물류 82

4. 항공 물류 85

제3절 낮은 LPI 지수 87

1. LPI 지수 87

2. LPI 순위 88

3. LPI 분야별 순위 90

04. 인도네시아 주요 지역별 항만물류인프라 구축 방안 95

제1절 자카르타(Jakarta) 96

1. 동남아시아 지역 메가 허브 육성 96

2. 항만 워터프론트 개발 102

제2절 수라바야(Surabaya) 111

1. 메인 피더 항만(Feeder port) 구축 111

2. 콜드체인(Cold chain) 거점 항만 구축 113

제3절 칼리만탄(Kalimantan) 120

1. 해륙공(SEA & Land & AIR) 복합운송 물류 구축 120

2. 복합항만 개발 122

3. 중소형(Small & Medium) 항만 터미널 구축 123

4. 고속 카페리 터미널 개발 124

5. 고부가가치 항만배후단지 개발 125

05. 결론 및 정책제언 127

제1절 결론 128

1. 결론 128

2. 차년도 연구계획(안) 131

제2절 정책제언(인도네시아 정부 건의사항) 132

1. 국가 통합 물류체계 구상 132

2. 국가물류기본계획 수립 134

3. 항만과 배후단지 병행 개발 및 자유무역지역 제도 구축 136

4. 콜드체인 인프라 구축 137

5. 고속 카페리 터미널 개발과 복합물류체계 구축 139

6. 대형선사(MLO) 혹은 글로벌 얼라이언스 유치 140

7. 업무의 자동화 및 표준화 142

참고문헌 143

1. 국내문헌 143

2. 국외문헌 144

3. 인터넷자료 146

판권기 150

〈표 1-1〉 1~2차년도 연구 주요내용 23

〈표 1-2〉 선행연구 25

〈표 1-3〉 항만의 역할 28

〈표 2-1〉 2019~2025년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37

〈표 2-2〉 국내 총생산, 2014-2018 45

〈표 2-3〉 식량자원 낭비 과정 및 인도네시아 식량자원 낭비량 46

〈표 2-4〉 인도네시아의 주요 신선식품 수출 현황 48

〈표 2-5〉 인도네시아의 주요 신선식품 수입 현황 49

〈표 2-6〉 인도네시아 주요 신선과일 생산량 49

〈표 2-7〉 인도네시아 주요 수산물 생산량 50

〈표 2-8〉 동부 인도네시아의 주요 농산물 59

〈표 3-1〉 복합운송의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80

〈표 3-2〉 인도네시아 동부 항만 물동량 및 여객 수송량 83

〈표 3-3〉 LPI 지수의 세부평가 기준 87

〈표 3-4〉 LPI 아세안 국가 순위 88

〈표 3-5〉 인도네시아의 LPI 지표별 성과 89

〈표 3-6〉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 내 주요경쟁국가의 LPI 지수(2018년 기준) 90

〈표 3-7〉 인도네시아의 LPI 지표별 성과(2007~2018년) 90

〈표 3-8〉 인도네시아의 LPI 지표별 성과(2007~2018년) 91

〈표 3-9〉 인도네시아의 LPI 지표별 성과(2007~2018년) 92

〈표 3-10〉 인도네시아의 LPI 지표별 성과(2007~2018년) 92

〈표 3-11〉 인도네시아의 LPI 지표별 성과(2007~2018년) 93

〈표 3-12〉 인도네시아의 LPI 지표별 성과(2007~2018년) 94

〈표 4-1〉 싱가포르의 협업 예시 101

〈표 4-2〉 하펜시티 프로젝트 연도별 주요 개발 현황 103

〈표 4-3〉 여수광양항 친환경 에너지 자립 항만 구축 전망 109

〈표 4-4〉 인도네시아 주요 수산물 생산량 117

〈표 5-1〉 2023년도 연구 주용내용(안) 131

〈그림 1-1〉 인도네시아의 신수도 위치 20

〈그림 1-2〉 2022년도 연구 대상 지역 23

〈그림 1-3〉 항만법상 항만의 정의 27

〈그림 2-1〉 인도네시아의 주요 수출품목 및 수출국가 30

〈그림 2-2〉 전 세계 물류 산업 중 잠재력이 높은 물류 허브 지역(국가) 31

〈그림 2-3〉 3PL 시장 규모(2020) 31

〈그림 2-4〉 동남아시아 국가별 인구밀집도 32

〈그림 2-5〉 라스트마일 33

〈그림 2-6〉 J&T와 JNE 사업 규모 34

〈그림 2-7〉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경제 GMV(총 상품 가치) 35

〈그림 2-8〉 국가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36

〈그림 2-9〉 전자상거래 플레이어 현황 38

〈그림 2-10〉 인도네시아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 38

〈그림 2-11〉 인도네시아 주요 전자상거래 사이트 방문 횟수(2022년 1분기) 39

〈그림 2-12〉 Tokopedia 웨딩업계 진출 40

〈그림 2-13〉 Tokopedia 및 Shopee 40

〈그림 2-14〉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 41

〈그림 2-15〉 BNPL 결제방식 43

〈그림 2-16〉 인도네시아 식량자원 손실 / 폐기 원인 47

〈그림 2-17〉 인도네시아 냉동식품 성장세 51

〈그림 2-18〉 누산타라 신수도 입지 53

〈그림 2-19〉 '스마트시티' 컨셉 54

〈그림 2-20〉 '스마트시티' 컨셉 2 54

〈그림 2-21〉 동부 인도네시아 지역 대상 해상 고속도로 노선 56

〈그림 2-22〉 신수도 정부핵심구역(KIPP) 조감도 56

〈그림 2-23〉 동부 인도네시아 지역 대상 해상 고속도로 노선 57

〈그림 2-24〉 동부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률 59

〈그림 2-25〉 동부 인도네시아내 미래 개발가능 거점 항만(안) 60

〈그림 2-26〉 인도네시아 에너지원 비중 61

〈그림 2-27〉 인도네시아의 재생 가능 자원 잠재력 및 설치 용량 62

〈그림 2-28〉 인도네시아의 친환경 숲속도시 컨셉 63

〈그림 3-1〉 인도네시아 물류 및 공급망 부문의 주요 문제점 66

〈그림 3-2〉 인도네시아 물류비용 비교 I 67

〈그림 3-3〉 인도네시아 물류비용 비교 II 68

〈그림 3-4〉 GDP 대비 인도네시아 운송 모드별 기여도(2019) 69

〈그림 3-5〉 운송모드별 비중 70

〈그림 3-6〉 미개발 인프라(비포장도로) 70

〈그림 3-7〉 트럭의 비효율성과 낮은 활용도 71

〈그림 3-8〉 공급망 내 트럭 empty backhaul 71

〈그림 3-9〉 인도네시아 내 화물운송을 위한 모드별 이용도 73

〈그림 3-10〉 톨(toll) 카드 사용 방법 75

〈그림 3-11〉 MLFF 시스템 76

〈그림 3-12〉 인도네시아에서 철도 인프라 현황 77

〈그림 3-13〉 인도네시아에서 철도로 운송되는 상위 5개 상품 78

〈그림 3-14〉 인도네시아 내 복합철도운송 이용 시 주요 애로사항 79

〈그림 3-15〉 자바 내 철도 복합운송 증대를 위한 프로그램 81

〈그림 3-16〉 인도네시아 주요 항만별 수출량(2020년 기준) 82

〈그림 3-17〉 인도네시아 야간 인공조명 강도(Night-time light intensity) 84

〈그림 3-18〉 동남아시아 내 일부 국가 항공화물 서비스 요금 85

〈그림 3-19〉 동남아시아 내 일부 국가 항공화물 서비스 요금 86

〈그림 4-1〉 허브항만 개념 96

〈그림 4-2〉 부산 북항 및 신항 위치 98

〈그림 4-3〉 스마트항만(예시) 99

〈그림 4-4〉 5G 스마트항만 99

〈그림 4-5〉 항만 워터프론트 개념 102

〈그림 4-6〉 함부르크 하펜시티 104

〈그림 4-7〉 하펜시티 조감도 및 전경 104

〈그림 4-8〉 부산 북항 계획 목표 105

〈그림 4-9〉 부산 북항 조감도(1단계) 106

〈그림 4-10〉 부산 북항 문화지구 조감도 106

〈그림 4-11〉 바르셀로나 벨항만 107

〈그림 4-12〉 바르셀로나 포트벨 주변 마리나 항만 및 상업시설 전경 107

〈그림 4-13〉 독일 브레멘 항만 재개발 조감도 108

〈그림 4-14〉 독일 브레멘 항만 재개발 조감도 109

〈그림 4-15〉 우암부두 재개발 사업 구상도 110

〈그림 4-16〉 이탈리아 비아레조 레저보트 클러스터 전경 110

〈그림 4-17〉 메인 피더 항만 구축(안) 112

〈그림 4-18〉 수라바야 콜드체인 complex 구축(안) 113

〈그림 4-19〉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반도체 부품 규모 114

〈그림 4-20〉 Single Window 예시 115

〈그림 4-21〉 수산물 거점 항만 구축(안) 116

〈그림 4-22〉 틸라피아 수출품 예시 118

〈그림 4-23〉 해초를 이용한 가공식품 예시 119

〈그림 4-24〉 'SEA & AIR' 복합운송 물류 구축 방안 121

〈그림 4-25〉 복합항만 개발(안) 122

〈그림 4-26〉 중소형 항만 터미널 123

〈그림 4-27〉 RFS(Road Feeder Service) 124

〈그림 4-28〉 항만 배후단지 126

〈그림 5-1〉 국가 통합물류 체계 구상(안) 132

〈그림 5-2〉 트라이 포트 컨셉(안) 133

〈그림 5-3〉 물류정책기본법 134

〈그림 5-4〉 항만기본계획 135

〈그림 5-5〉 항만과 배후단지 병행 개발 136

〈그림 5-6〉 콜드체인 인프라 구축(안) 137

〈그림 5-7〉 콜드체인 항만무역지역(FTZ) 개념 138

〈그림 5-8〉 세계 대형선사 순위(2021년 기준) 140

〈그림 5-9〉 RPA 개념 142

해시태그

#해상운송 # 항만물류 # 한인도네시아협력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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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인도네시아 산업혁신 연구협력사업 공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