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교육 분야에서의 기술 : 누구를 위한 도구인가? : 세계 교육 현황 보고서 요약본 2023

[관련 원문] Technology in education : a tool on whose terms? (2023.07.19.) / UNESCO

목차

표제지

목차

핵심 메시지 5

기술은 교육의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가? 8

형평성과 포용성: 취약계층을 위한 접근 10

형평성과 포용성: 콘텐츠에 대한 접근 11

교수와 학습 12

디지털 역량 13

교육 관리 15

기술에 대한 접근성: 형평성, 효율성 및 지속가능성 15

거버넌스와 규제 17

교사 17

권고사항 19

지속가능발전목표에서의 교육 모니터링 23

세부목표 4.1. 초등 및 중등교육 24

세부목표 4.2. 영유아 26

세부목표 4.3. 기술교육, 직업교육, 고등교육 및 성인교육 26

세부목표 4.4. 직무 스킬 27

세부목표 4.5. 형평성 27

세부목표 4.6. 성인문해 27

세부목표 4.7. 지속가능발전과 세계시민성 28

세부목표 4.A. 교육시설과 학습환경 28

세부목표 4.B. 장학금 30

세부목표 4.C. 교사 30

재정 30

판권기 4

그림 1. 인터넷 연결은 매우 불평등하다 8

그림 2. 중상위소득 및 고소득 국가에서도 수학과 과학 교실에서의 기술 사용은 제한적이다 13

그림 3.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학교 밖 인구는 2015-2021년에 걸쳐 1,200만 명 증가했다 23

그림 4. 가난한 국가가 부유한 국가보다 읽기 숙달 수준이 더 빠르게 향상되었다 24

그림 5. 일부 국가에서 팬데믹 기간 동안 영유아교육 참여율이 급격히 떨어졌다 25

그림 6.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학교 전기 공급에 거의 진전이 없다 28

그림 7. 대부분의 중하위소득 국가들은 부채에 시달리고 있거나 부채 위험이 높다 29

글상자목차

글상자 1.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은 교육을 변혁할 잠재력을 가진 최신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11

글상자 2. 교육은 기술에 영향을 미친다 18

해시태그

#교육기술 # 교육과정 # 교육시스템 # 취약계층 # 디지털역량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