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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Digital Education Outlook 2023 : Towards an Effective Digital Education Ecosystem
(OECD 디지털 교육 전망 2023 : 효과적인 디지털 교육 생태계를 향해)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12월 13일(현지시간) 「디지털 교육 전망 2023」(Digital Education Outlook 2023) 보고서를 발간하고,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교육 분야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지침이 필요하다고 밝혔음

□ OECD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은 이미 생성형 AI와 관련한 구속력 없는 지침을 발표한 상태이며, 승인이 필요한 규정(Regulation)을 준비 중에 있음. 법 제정의 경우 지난 2022년 조해진 의원의 대표발의로 '인공지능교육진흥법안'(AI교육진흥법)이 마련됐으나 현재 국회에서 계류중임

□ 교육 분야의 생성형 AI 도입과 관련한 주요 정책 과제로는 ▲데이터 및 개인정보 보호, ▲생성형 AI를 통해 나온 결과의 공정성·편견 해결 문제, ▲기술의 정확성 및 신뢰성, ▲알고리즘의 투명성 등이 있음

□ 교육 분야의 생성형 AI 적용 관련 OECD의 제언
ㅇ 각 국가는 교육 분야의 생성형 AI 적용 관련 명확한 지침을 보급해야 함
ㅇ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 모든 종류의 생성형 AI 도구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실제 사용 사례를 기반으로 지침을 개발해야 함
ㅇ 생성형 AI 관련 지침 개발 시 알고리즘에 따른 편견, 개인정보 보호, 데이터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생성형 AI의 잠재력을 강조해야 함
ㅇ 규제 프레임워크가 채택될 경우 진화하고 있는 생성형 AI의 환경을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인지 검토해야 함
ㅇ 교사들이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 프로그램을 통합하고, 이해관계자들의 디지털 활용 능력을 높여야 함

[출처] OECD “생성형AI 교육 활용, 명확한 지침 필요” (2024.01.09.) / 전자신문

목차

Foreword
Acknowledgments
Executive Summary

1. Towards a digital transformation of education : distance travelled and journey ahead

Part I. Digital Infrastructure
2. Education and student information systems
3. Learning management systems and other digital tools for system and institutional management
4. Digital assessment
5. Digital teaching and learning resources
6. Hardware : the provision of connectivity and digital devices
7. Teacher digital competences : formal approaches to their development

Part II. Digital Governance
8. Data and technology governance : fostering trust in the use of data
9. Algorithmic bias : the state of the situation and policy recommendations
10. Emerging governance of generative AI in education
11. Interoperability : unifying and maximising data reuse within digital education ecosystems
12. Public procurement : shaping digital education ecosystems
13. Multi-stakeholder collaboration and co-creation : towards responsible application of AI in education
14. Digital strategies : providing a common vision for the future
15. The role of support organisations in implementing digital education policies

Part III. Guidelines
16. Opportunities, guidelines and guardrails for effective and equitable use of AI in education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디지털교육 #교육시스템 #교육정책 #디지털전환 #생성형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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