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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화백서.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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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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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교육정보화 9대 뉴스 7

2022년 초ㆍ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주요 통계 17

한눈에 보는 교육정보화 역사 20

특집: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국민 누구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 / 이상범 22

PART 0. 총론 29

제1장 교육정보화 추진 내용 및 체제 30

제2장 교육정보화 법제도 현황 33

제3장 국내외 교육정보화 주요 동향 37

PART 1. 초ㆍ중등교육정보화 41

제1장 교육정보화 정책 42

제1절 교육정보화 시행 계획 현황 42

제2절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46

제3절 초ㆍ중등 SWㆍAI교육 강화 50

제4절 온라인 보충과정 활성화 53

제5절 학생평가지원포털 개선 및 운영 59

제6-1절 교원정보화 연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종합교육연수원 운영 63

제6-2절 교원정보화 연수: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운영 67

제7절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운영 71

제8절 학교 정보화 환경 구축 76

제2장 교수ㆍ학습지원 서비스 82

제1절 에듀넷ㆍ티-클리어, 교육정보 공유ㆍ유통 서비스 운영 82

제2절 e학습터, 온라인 학습 서비스 운영 87

제3절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운영 92

제4절 EBS, 교육방송서비스 운영 99

제5절 방송통신중ㆍ고등학교 운영 103

제6절 학생선수 이스쿨(e-School) 운영 109

제7절 인공지능 단추, 1:1 학습 튜터링 서비스 운영 115

제3장 교육정보 표준화 추진 및 저작권 이용 환경 조성 121

제1절 교육정보 표준화 추진 121

제2절 교육기관의 폰트 저작권 분쟁 원인과 지원 사업 126

제4장 디지털 리터러시 132

제1절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132

제2절 국제 컴퓨터ㆍ정보 소양 연구(ICILS) 140

제3절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통해 본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적 성취 145

PART 2. 교육행ㆍ재정정보화 151

제1장 나이스,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운영 152

제2장 K-에듀파인, 지방교육행ㆍ재정통합시스템 운영 158

제3장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지방교육재정 공시포털시스템 운영 165

제4장 교육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68

제1절 유치원알리미, 유치원 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68

제2절 학교알리미,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72

제3절 대학알리미, 대학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77

제5장 EDS, 교육정보통계시스템 운영 185

제6장 유아교육정보시스템 운영 190

제1절 e-유치원, 유아학비지원시스템 운영 190

제2절 처음학교로,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 운영 194

제3절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운영 198

제4절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시스템 운영 203

제7장 에듀빌,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운영 209

제8장 교육정보시스템 통합 재해복구체계 운영 215

PART 3. 고등교육정보화 219

제1장 원격대학 운영 220

제1절 사이버대학교 운영 220

제2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운영 226

제3절 ACU, 아세안 사이버대학 프로젝트 운영 230

제2장 대학원격교육 지원체제 236

제1절 KOCW, 대학 공개강의 공동활용 서비스 운영 236

제2절 UDEC,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240

제3장 KORUS,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 운영 246

PART 4. 학술연구정보화 253

제1장 학술연구정보화 정책 및 현황 254

제2장 학술정보 공유ㆍ유통 서비스 운영 260

제1절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운영 260

제2절 dCollection,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체계 구축 및 운영 265

제3장 해외전자정보 서비스 운영 269

제1절 대학라이선스 서비스 269

제2절 FRIC, 외국학술지지원센터 서비스 276

PART 5. 평생교육정보화 281

제1장 맞춤형 평생교육 정보서비스 운영 282

제1절 K-MOOC,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운영 282

제2절 학부모 온라인 교육시스템 운영 288

제2장 늘배움, 국가평생학습포털 운영 291

제3장 국가 학습이력관리시스템 운영 295

PART 6. 진로ㆍ직업교육정보화 303

제1장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진로 직업 정보 서비스 운영 304

제2장 민간자격 정보서비스 운영 310

제3장 국가직무능력표준서비스 운영 314

PART 7. 교육격차 해소 319

제1장 정보소외계층 교육격차 해소 320

제2장 스쿨포유, 초ㆍ중등 건강장애학생 원격수업 322

제3장 특수교육 대상 학생 교육정보화 현황 328

PART 8. 건전한 정보문화 조성 및 정보보안 337

제1장 건전한 사이버문화 조성 활동 338

제1절 전국민 인터넷윤리 교육과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338

제2절 초ㆍ중등학교 정보윤리 교육과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343

제2장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348

제1절 교육기관 개인정보보호 정책 348

제2절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구축ㆍ운영 351

제3절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355

제4절 교육부 정보보호 수준진단 358

제5절 교육 분야 결합전문기관 운영 362

PART 9. 국제교류 협력과 에듀테크 산업 현황 365

제1장 교육정보화 국제교류 협력 추진 366

제2장 KOICA 디지털 교육 국제개발협력 370

제3장 에듀테크 소프트랩 운영 375

제4장 국내외 이러닝(에듀테크) 산업 현황 381

PART 10. 부록 387

교육정보화 관련 용어 해설 388

교육정보화 관련 웹사이트 394

교육부 정보시템 구축ㆍ운영 현황 398

2022 교육정보화백서 편집진 및 집필진 400

판권기 404

[표 1-1-1] 기관별 정보화사업 예산 현황 43

[표 1-1-2] 재원별 정보화사업 예산 현황 43

[표 1-1-3] 2022년 정책 분야별 사업 및 소요 예산 43

[표 1-1-4] 정보화사업 정책 분야별 예산 현황 44

[표 1-1-5] 2021년 교육정보화 주요 지표별 목표 및 실적 45

[표 1-1-6]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적용 현황 및 계획 46

[표 1-1-7] SWㆍAI교육 주요 정책 추진 경과 51

[표 1-1-8] 2022년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 선정 현황 51

[표 1-1-9] 2022년 AI융합교육 중심고등학교 선정, 운영교 현황 52

[표 1-1-10]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전공 교육대상자 선정ㆍ운영 계획 52

[표 1-1-11] 교육 분야 인공지능 윤리원칙 10대 세부원칙 52

[표 1-1-12] 2021년 온라인 보충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57

[표 1-1-13] 학생평가지원포털 이용 현황 59

[표 1-1-14] 학생평가지원포털 문의 현황 60

[표 1-1-15] 학생평가지원포털 평가 도구 이용 현황 60

[표 1-1-16] 학생평가지원포털 교원 만족도 조사 결과 60

[표 1-1-17]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종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 현황 64

[표 1-1-18] 국가교육정책 분야 교원 원격연수 콘텐츠 개발ㆍ보급 현황 65

[표 1-1-19]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업무 영역 67

[표 1-1-20]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추진 체계 67

[표 1-1-21]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평가 현황 68

[표 1-1-22] 원격교육연수원 연도별 운영 평가 결과 68

[표 1-1-23] 원격교육연수원 연수 과정 내용 심사 현황 69

[표 1-1-24]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관련 주요 사항 70

[표 1-1-25] 교육부 정보보호교육센터 운영 기관 71

[표 1-1-26] 교육부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수료 현황 72

[표 1-1-27] 교육부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전형별 모집 분야 및 정원 72

[표 1-1-28] 교육부 정보보호영재교육원 표준 공통교육과정 73

[표 1-1-29] 스쿨넷서비스 단계별 사업 현황 77

[표 1-1-30] 3단계 및 4단계 스쿨넷서비스 비교 77

[표 1-1-31]/[표 1-1-32] 학교 무선망 구축 장비 사양 79

[표 1-1-32]/[표 1-1-31] 시ㆍ도교육청별 구축 현황 79

[표 1-2-1] 에듀넷ㆍ티-클리어 서비스 주요 추진 경과 83

[표 1-2-2] 에듀넷ㆍ티-클리어 서비스 회원 가입 현황 82

[표 1-2-3] 에듀넷ㆍ티-클리어 영역별 콘텐츠 제공 현황 84

[표 1-2-4] 에듀넷ㆍ티-클리어 서비스 일 평균 방문자 수 현황 86

[표 1-2-5] e학습터 추진 체계별 역할 87

[표 1-2-6] e학습터 이용 현황 90

[표 1-2-7]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경과 93

[표 1-2-8] 단계적 고도화 추진 로드맵 95

[표 1-2-9]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DLS 등록 학교 및 등록 학생 연도별 현황 96

[표 1-2-10]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DLS 등록 학교 및 등록 학생 시ㆍ도별 현황 97

[표 1-2-11] 학생 독후활동 탑재 현황 98

[표 1-2-12] EBS 온라인클래스 기능 구현 100

[표 1-2-13] 온라인클래스 만족도 조사 결과 100

[표 1-2-14] 방송중ㆍ고 운영 교과 콘텐츠 수 105

[표 1-2-15] 방송중 찾아가는 ICT 교실 운영 현황 106

[표 1-2-16] 인공지능 단추 서비스 주요 추진 경과 117

[표 1-2-17] 사전 학습진단 서비스 학년별 과목 및 시험지 수 118

[표 1-2-18] 인공지능 단추 서비스 이용 현황(2021년) 120

[표 1-2-19] 인공지능 단추 서비스 이용 후기 120

[표 1-3-1] 표준화 구분 122

[표 1-3-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표준화 사업 추진 현황 123

[표 1-3-3] JTC1SC36 주요 표준화 영역 123

[표 1-3-4] 1EdTech 브랜드 설립 이념 123

[표 1-3-5] 1EdTech 워크스트림에 따른 에듀테크 표준 영역 124

[표 1-3-6] 최근 5년 국가 표준 개발 현황 125

[표 1-3-7] 학교에서 사용 가능한 한글 번들폰트 130

[표 1-3-8] 학교 안심폰트 제안 공모 내역 131

[표 1-4-1] 국가수준 ICT 및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추진 경과 134

[표 1-4-2] 2021 국가수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수 및 시간 135

[표 1-4-3] 2021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35

[표 1-4-4] 초등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별 기술통계 136

[표 1-4-5] 2021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36

[표 1-4-6] 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별 기술통계 136

[표 1-4-7] ICILS 문항 주요 특징 141

[표 1-4-8] ICILS 2023 문항 개발 방향 142

[표 1-4-9] 우리나라의 ICILS 2023 문항 개발 개요 142

[표 1-4-10] ICILS 2023 설문 개정 주요 특징 143

[표 1-4-11] 우리나라 PISA 2018 참여 현황 145

[표 1-4-12] '디지털 기기 활용에 대한 흥미와 유용성'에 대한 응답 비율과 읽기 평균 점수 146

[표 1-4-13] '디지털 기기 활용의 능숙도'에 대한 응답 결과와 읽기 평균 점수 147

[표 1-4-14] '디지털 기기 활용에 대한 자율성과 주도성'에 대한 응답 결과와 읽기 평균 점수 148

[표 1-4-15]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서 ICT 활용'에 대한 응답 결과와 읽기 평균 점수 149

[표 2-1-1] 나이스 구축 사업 추진 경과 152

[표 2-1-2] 나이스 추진 기관별 역할 153

[표 2-1-3] 2022학년도 대입전형자료 생성 및 제공 현황 154

[표 2-1-4] 나이스 교육제증명 발급 가능 목록 현황 155

[표 2-1-5] 교육정보시스템 인프라 현황 156

[표 2-1-6] 교육정보시스템 위기 대응 점검 항목 156

[표 2-2-1] K-에듀파인 운영 조직별 역할 158

[표 2-2-2] K-에듀파인 전자지출(EFT 및 e-교육금고) 이용 건수 및 비율 161

[표 2-2-3] 학부모 부담금 납부수단별 수납 건수 161

[표 2-2-4] K-에듀파인 물적기반 유지관리 현황 162

[표 2-2-5] K-에듀파인 시스템 운영자 교육 현황 162

[표 2-2-6] K-에듀파인 업무협의체 구성 현황 162

[표 2-2-7] K-에듀파인 중앙상담센터 상담 응대율 및 인력투입 현황 163

[표 2-2-8] K-에듀파인 사용자 만족도 추이 164

[표 2-3-1] 지방교육재정알리미 메뉴 현황 165

[표 2-4-1] 유치원 정보공시 현황 169

[표 2-4-2]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제 추진 경과 172

[표 2-4-3]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 현황 174

[표 2-4-4] 2022년 대학정보공시 대상 대학 178

[표 2-4-5] 고등교육기관 정보공시 현황 179

[표 2-5-1] 교육정보통계 개발 현황(2021. 12.) 186

[표 2-5-2] 주제별 EDS 보고서 보유 현황(2021. 12.) 187

[표 2-5-3] 2021년 시각화 대시보드 개발 현황 및 예시 189

[표 2-6-1] 유아학비지원 기관별 역할 191

[표 2-6-2] 유아학비 지원 금액 191

[표 2-6-3] 유아학비 지원 실적 193

[표 2-6-4] e-유치원 사용자종합지원센터 운영 내역 193

[표 2-6-5] e-유치원 연간 이용자 수 193

[표 2-6-6] 2023학년도 일반모집 사전접수 기간 195

[표 2-6-7]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추진 경과 198

[표 2-6-8]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의 기관별 역할 199

[표 2-6-9]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기능 설명 200

[표 2-6-10]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활용 실적(2018~2021) 202

[표 2-6-11]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운영 추진 체계별 역할 204

[표 2-6-12]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적용 현황 206

[표 2-6-13]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맞춤형 교육자료 구성 207

[표 2-7-1] 정보화사업 추진 경과 210

[표 2-7-2] 정보화사업 추진 조직의 역할 210

[표 2-7-3]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주요 서비스 내역 211

[표 2-7-4]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업무지원 내역 212

[표 2-7-5]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관리 대상 학교ㆍ기관 현황 213

[표 2-7-6]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시설현황 DB 관리 내역 214

[표 2-7-7]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내ㆍ외부 데이터 연계내역 214

[표 3-1-1] 사이버대학 운영 현황 220

[표 3-1-2] 생애주기별 학습자 역량강화 교육과정 목록(2018~2021) 222

[표 3-1-3] 융합형 원격교육 혁신모델 개발 현황 223

[표 3-1-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생 수 227

[표 3-1-5] 교육 콘텐츠 제작 현황 228

[표 3-1-6] 1주기 사업 주요 성과 231

[표 3-1-7]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국가별 참여(회원) 대학 및 국내협력 대학 매칭 현황 232

[표 3-1-8]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국가별 참여(회원)대학 및 국내협력대학 매칭 현황 233

[표 3-1-9] 연도별 교육과정 운영 내역 235

[표 3-1-10] 연도별 교육과정 운영 내역 235

[표 3-2-1] KOCW 연도별 추진 경과 237

[표 3-2-2] KOCW 공개강의 콘텐츠 연도별 구축 현황 238

[표 3-2-3] KOCW 공개강의 콘텐츠 연도별 이용 현황 238

[표 3-2-4] 권역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컨소시엄 운영 현황 240

[표 3-2-5]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사업 주체별 역할 242

[표 3-2-6]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사업 추진 경과 242

[표 3-2-7] 공동활용 원격교육 인프라 구축ㆍ운영 현황 243

[표 3-2-8] 학생용 원격강의 콘텐츠 개발 및 운영 현황 243

[표 3-2-9] 대학 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사업 주요 실적 245

[표 3-3-1] 코러스 추진 근거 247

[표 3-3-2] 코러스 응용프로그램 운영 현황 248

[표 3-3-3] 코러스 응용프로그램 개선 건 수(2021년) 249

[표 3-3-4] 코러스 전환 및 확산 주요 실적(2021년) 249

[표 3-3-5] 코러스 전화상담센터 서비스 처리 결과(2021년) 250

[표 3-3-6] 코러스 전화상담센터 만족도 조사 결과(2021년) 250

[표 3-3-7] 코러스 사용자 교육 운영 실적(2021년) 250

[표 3-3-8] 코러스 시스템 점검 건수 251

[표 4-1-1] 학술연구정보-과학기술정보 유통체계 구축 현황 254

[표 4-1-2] 국립중앙도서관 장서 현황 254

[표 4-1-3] 국내와 국외 주요 국가 대학도서관 통계 비교 257

[표 4-2-1] 연간 RISS 주요 원문 자료 구축 현황 261

[표 4-2-2] 해외 기관 제공 자료 현황 262

[표 4-2-3] 연간 RISS 서비스 검색 및 방문 현황 262

[표 4-2-4] 종합목록 데이터 확보 현황 263

[표 4-2-5] 국내 상호대차 서비스(복사ㆍ대출) 이용 현황 264

[표 4-2-6] 학위논문 대학별 구축 상위 10개 대학 현황 267

[표 4-2-7] 학술논문 대학별 구축 상위 10개 대학 현황 268

[표 4-2-8] 유관ㆍ민관기관 학술정보 콘텐츠 연계 현황 268

[표 4-3-1] 대학라이선스 추진 경과 269

[표 4-3-2] 2022년 서비스 대학라이선스 품목 리스트 270

[표 4-3-3] 대학라이선스 연도별 주요 실적 273

[표 4-3-4] 2023년 서비스 예정인 대학라이선스 신규 품목 274

[표 4-3-5] 외국학술지지원센터 추진 경과 276

[표 4-3-6] 외국학술지지원센터 주제 분야 277

[표 4-3-7] 외국학술지지원센터 학술지 누적 구축 현황 277

[표 4-3-8] 2021년 외국학술지지원센터 원분복사 제공 건수 278

[표 4-3-9] 외국학술지지원센터 분담수서를 통한 전국 대학 예산절감 효과 278

[표 5-1-1] K-MOOC 연도별 운영 현황 284

[표 5-1-2] K-MOOC 연령별 회원 가입자 수 284

[표 5-1-3] K-MOOC 학문 분야별 강좌 현황 284

[표 5-1-4] K-MOOC 참여대학의 학점인정 현황 286

[표 5-1-5] 연도별 교육과정 수 288

[표 5-1-6] 연도별 교육과정 개발 수 289

[표 5-1-7] 연도별 협력과정 및 유관기관 수(누적) 289

[표 5-1-8] 5년간 학부모On누리 이용 현황 289

[표 5-1-9] 5년간 온라인 교육과정 이수율 290

[표 5-1-10] 학부모On누리 서비스 만족도 290

[표 5-1-11] 5년간 온라인 교육과정 이용 만족도 290

[표 5-2-1] 늘배움 평생학습포털 주요 추진 경과 293

[표 5-2-2] 늘배움 연계기관 및 콘텐츠 제공 현황 293

[표 5-2-3] 늘배움 이용자 현황 293

[표 5-3-1] 연도별 학습계좌 개설 현황 296

[표 5-3-2] 연도별 학습이력 등록 현황 296

[표 5-3-3] 평생학습계좌제 평가인정 학습과정 등록 현황 297

[표 5-3-4] 평생학습계좌제 검정고시 연계 학습과정 등록 현황 298

[표 5-3-5] 평생학습계좌제 시스템 연계 기관 현황 299

[표 5-3-6] 평생학습이력증명서에서 누적, 관리 가능한 정보 299

[표 6-1-1]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사업의 주요 연혁 305

[표 6-1-2]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메뉴 및 주요 서비스 내용 305

[표 6-1-3] 진로교육정보망 통합회원 수 및 구성비 306

[표 6-1-4] 진로교육정보망 통합회원 및 커리어넷 이용 현황 306

[표 6-1-5] 커리어넷 온라인 진로심리검사ㆍ상담 실시 건수 307

[표 6-1-6] 오픈 API 서비스 제공 건수 307

[표 6-2-1] 연도별 민간자격 등록, 폐지ㆍ취소 현황 311

[표 6-2-2] 민간자격 정보서비스 콘텐츠 보유 현황 313

[표 6-3-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서비스 운영 체계 314

[표 6-3-2] NCS 및 NCS학습모듈 탑재현황 316

[표 6-3-3] 24개 대분류 숫자 코드 및 해당 분야 316

[표 7-2-1] 스쿨포유(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 사업) 목적 322

[표 7-2-2] 사업 추진 체계 322

[표 7-3-1] 특수교육 교육정보화 사업 추진 현황 328

[표 7-3-2] 에듀에이블 사이트 구조 330

[표 8-1-1] 연도별 인터넷 이용 시간 및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 338

[표 8-1-2] 디지털윤리ㆍ사이버폭력예방 교육 연도별 실적 339

[표 8-1-3] 초ㆍ중등학교 정보윤리 교육과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의 연도별 주요 사업 현황 343

[표 8-1-4] 초ㆍ중등교원 사이버폭력 예방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직무연수 345

[표 8-1-5]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개발 현황 345

[표 8-1-6] 사이버폭력 예방 상담 역량 강화 연수 346

[표 8-1-7] 사이버폭력 예방 및 정보윤리 교육 정책 지원 연구 346

[표 8-2-1] 교육부 개인정보보호 교육 및 홍보 현황 348

[표 8-2-2] 개인정보보호 교육 현황 349

[표 8-2-3]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ECSC) 주요 활동 352

[표 8-2-4] 교육기관 연도별 홈페이지 보안 취약점 유형별 탐지 현황 354

[표 8-2-5]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월평균 이용 현황 356

[표 8-2-6]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구축ㆍ운영 내용 356

[표 8-2-7] 교육부 RA/LRA 현황 357

[표 8-2-8] 인증서처리프로그램 보급 현황 357

[표 9-1-1] 이러닝세계화사업(ODA) 주요 과제 366

[표 9-1-2] 교류협력국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협력국 현황 367

[표 9-1-3] 연도별 첨단 ICT 활용 시범 교실 구축 현황 367

[표 9-1-4] 솔라스쿨 활용 지원 사업 협력국 현황 368

[표 9-1-5] 이러닝 국제 컨설팅 사업 현황(최근 3년) 368

[표 9-2-1] KOICA 디지털 교육 역량강화 프로그램 중점 사업 371

[표 9-2-2] 아시아 지역 디지털교육 지원 현황 372

[표 9-2-3] 아프리카 지역 디지털교육 지원 현황 373

[표 9-2-4] 중남미 지역 디지털교육 지원 현황 373

[표 9-2-5] 중동 지역 디지털 교육 지원 현황 373

[표 9-2-6] KOICA 디지털교육 성과 프레임워크 373

[표 9-2-7] KOICA SDG4.4.1 지표수집도구 374

[표 9-3-1] 권역별 에듀테크 소프트랩 주요 특징 377

[표 9-3-2] 실증 전문인력 양성 실적 379

[표 9-4-1] 글로벌 디지털 교육 정책이 다루는 주요 영역 383

[그림 1-1-1] 정보화사업 정책 분야별 예산 변화도 44

[그림 1-1-2]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주요 화면 47

[그림 1-1-3]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교 현황 48

[그림 1-1-4] 초등 3~4학년 사회ㆍ과학 검정 디지털교과서 설명회 49

[그림 1-1-5] 정보 교육 활성화 로드맵(안) 50

[그림 1-1-6] 온라인 보충과정 추진 체계 53

[그림 1-1-7] 온라인 보충과정 신청 학교 수 54

[그림 1-1-8] 온라인 보충과정 신청 학생 수 55

[그림 1-1-9] 온라인 보충과정 콘텐츠 예시 55

[그림 1-1-10] 2019년 1학기~2022년 1학기 학기별 고등학교 신청 과목 수 및 이수율 56

[그림 1-1-11] 2020~2021학년도 신청 목적별 학생 수 현황 56

[그림 1-1-12] 온라인 보충과정 사이버교육시스템 홈페이지 57

[그림 1-1-13] 온라인 보충과정 교과교사 화상 연수 화면 58

[그림 1-1-14] 마이페이지 초기 화면 61

[그림 1-1-15] 교원 커뮤니티 기능(예시: 교원 간 쪽지 기능) 61

[그림 1-1-16] 고등학교 분할점수 프로그램(예: 분할점수 산출 내역) 62

[그림 1-1-17]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추진 체계 71

[그림 1-1-18] 교육부 정보보호영재교육원 표준 교육과정 74

[그림 1-1-19] 학교 유무선 인프라 구성도 76

[그림 1-1-20] QoS 관리정책 적용 방안(예시) 78

[그림 1-1-21] 학교 무선 인프라 구축사업 추진 경과 79

[그림 1-2-1] 에듀넷ㆍ티-클리어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2022.) 85

[그림 1-2-2] 정보화 소외계층 대상 에듀넷ㆍ티-클리어 콘텐츠 개선 활동(2021.) 85

[그림 1-2-3] 에듀넷ㆍ티-클리어 저작권 OK 사이트 인증(2회 연속. 2021) 85

[그림 1-2-4] 에듀넷ㆍ티-클리어 개인정보보호 우수사이트 e-PRIVACY 인증(8년 연속. 2022) 85

[그림 1-2-5] e학습터 서비스 구성도 90

[그림 1-2-6] e학습터 개선된 기능 91

[그림 1-2-7] 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 고도화 대시보드(메인화면)(안) 96

[그림 1-2-8] 수준별 맞춤형 커리큘럼 99

[그림 1-2-9] 수준별 맞춤 학습 안내 화면 101

[그림 1-2-10] EBS 학교밖 학습지원 꿈이음 초등 사이트 메인 및 수강 화면 101

[그림 1-2-11] 방송중ㆍ고 운영 추진 체계 103

[그림 1-2-12] 방송중ㆍ고 학생 수 및 학급 수 104

[그림 1-2-13] 방송중ㆍ고 연령대별 학생 수 104

[그림 1-2-14] 방송중ㆍ고 졸업생 및 진학생 수 105

[그림 1-2-15] 방송중 찾아가는 ICT 교실 진단 및 성취도평가 결과 106

[그림 1-2-16] 2021년도 학습더하기 진단 및 성취도평가 결과 107

[그림 1-2-17] 학생선수 이스쿨 추진 체계 109

[그림 1-2-18] 연차별 추진 내용 110

[그림 1-2-19] 정규과정 신청 학교 수 110

[그림 1-2-20] 정규과정 신청 학생 수 110

[그림 1-2-21] 중학교 런업 과정 이수 학습자 111

[그림 1-2-22] 고등학교 런업 과정 이수 학습자 111

[그림 1-2-23] 학생선수 e-School 특화 콘텐츠 예시 111

[그림 1-2-24] 스포던트 공모전 포스터 112

[그림 1-2-25] 학생선수 이스쿨 메인 디자인 변경 113

[그림 1-2-26] 학생선수 이스쿨 현장지원을 위한 가이드 영상 예시 113

[그림 1-2-27] 자기주도 학습 지원 체계 개념도 115

[그림 1-2-28] 인공지능 단추 주요 서비스 117

[그림 1-2-29] 사전 학습진단 서비스 진단평가 결과 화면 119

[그림 1-2-30] 수학 MAP 서비스 화면 119

[그림 1-3-1] 교육정보 분야 표준화 추진 체계도 121

[그림 1-3-2] 폰트 점검 프로그램 주요 기능기능(KERIS 제작 배포) 130

[그림 1-3-3] 한글 오픈폰트 유통 현황 130

[그림 1-4-1] 2019~2021 디지털 리터러시 동등화 점수 및 성취 수준 분포 비교 137

[그림 1-4-2] 2021 디지털 리터러시 점수의 학년별, 성별, 지역규모별 비교 138

[그림 1-4-3] 2019~2021 연도별 디지털 기기 활용 효능감 139

[그림 1-4-4] ICILS 2023 연도별 연구 추진 내용 140

[그림 1-4-5] ICILS 2023 문항 초안 국내 개발 과정 141

[그림 1-4-6] ICILS 2023 예비검사 도구 개발 절차 144

[그림 2-1-1] 교육정보시스템 위기 대응 점검 항목 157

[그림 2-2-1] K-에듀파인 운영 조직도 159

[그림 2-2-2] K-에듀파인 시스템 구성도 159

[그림 2-2-3] K-에듀파인 외부 연계시스템 구조도 160

[그림 2-2-4] K-에듀파인 제로페이 사용 절차 161

[그림 2-3-1] 지방교육재정알리미 만족도 조사 결과 166

[그림 2-3-2]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인포그래픽 167

[그림 2-3-3]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소식지(뉴스레터) 27호(2022. 5. 12. 발간) 167

[그림 2-3-4]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이용자 현황 167

[그림 2-4-1] 유치원 정보공시의 추진 체계 169

[그림 2-4-2] 유치원 정보공시 사용자 현황 170

[그림 2-4-3] 유치원알리미 반응형 웹 구현 170

[그림 2-4-4] 유치원 정보공시 처리 절차 171

[그림 2-4-5]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의 추진 체계 173

[그림 2-4-6]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 검증 절차 175

[그림 2-4-7] 대학정보공시 기관별 역할과 기능 177

[그림 2-4-8] 대학알리미 메인 및 검색 결과 화면 181

[그림 2-4-9] 대학알리미의 포털사이트 자료 제공 활용 화면 182

[그림 2-4-10] 교육편제단위 표준분류 체계 183

[그림 2-4-11] 대학알리미 홍보 활동 184

[그림 2-5-1] 교육정보통계시스템 구성도 185

[그림 2-5-2] 교육정보통계시스템 추진체계 186

[그림 2-5-3] EDSS 서비스 제공 항목과 프로세스 187

[그림 2-5-4] 교육정보통계시스템 빅데이터 서비스 추진 체계 188

[그림 2-5-5] EDS를 통한 연도별 통계성 자료 제공률 188

[그림 2-6-1] e-유치원 시스템 190

[그림 2-6-2] 유아학비지원 업무 흐름 191

[그림 2-6-3] e-유치원 추진 현황 192

[그림 2-6-4] '처음학교로' 추진 체계 194

[그림 2-6-5] '처음학교로' 시스템 구성 및 원아 선발 절차 195

[그림 2-6-6] 처음학교로 홍보 포스터 196

[그림 2-6-7] 처음학교로 서비스 챗봇 및 알림톡 196

[그림 2-6-8] 처음학교로 학부모 공정성 설문조사 결과 197

[그림 2-6-9] 처음학교로 유치원 업무경감 설문조사 결과 197

[그림 2-6-10] 유치원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메인 화면 198

[그림 2-6-11] 유치원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공지사항 198

[그림 2-6-12]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의 업무 흐름도 199

[그림 2-6-13] 유치원교원능력개발평가 시스템 동영상 가이드 202

[그림 2-6-14]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추진 체계 203

[그림 2-6-15]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업무 구성 204

[그림 2-6-16] K-에듀파인 예산관리ㆍ수입관리 카드뉴스 205

[그림 2-6-17]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구성 및 절차(요약) 205

[그림 2-6-18] 소규모유치원 지출단계 간소화(4단계 →3단계) 206

[그림 2-6-19]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매뉴얼 및 사용자 지원 서비스 207

[그림 2-6-20]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사용자 지원 체계 208

[그림 2-7-1] 정보시스템 구성도 211

[그림 2-7-2]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서비스 화면 212

[그림 2-7-3]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시설현황 데이터 구조도 213

[그림 2-8-1] 교육정보재해복구체계 운영 개념도 215

[그림 3-1-1] 사이버대학 지원 사업 추진 체계 221

[그림 3-1-2] 맞춤배움길 서비스 화면 224

[그림 3-1-3] 아세안 사이버대학 프로젝트 중장기 로드맵 230

[그림 3-1-4] 1주기 사업 추진체계도 231

[그림 3-1-5] 2주기 사업 추진 체계도 232

[그림 3-1-6] 3주기 사업 추진체계도 233

[그림 3-1-7] 제11차 아세안+3 교육 분야 고위급 회의 및 한-아세안 교육부 간 MOU 체결식 234

[그림 3-2-1] KOCW 수강확인증 예시 및 자막제공강좌 239

[그림 3-2-2]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사업 추진 체계도 241

[그림 3-2-3] 대학 원격교육 콘텐츠 개발 운영 가이드북 244

[그림 3-2-4] 대학 원격교육 실태 만족도 조사 결과 244

[그림 3-3-1] 코러스 구성도 246

[그림 3-3-2] 코러스 운영 조직 및 역할 247

[그림 3-3-3] 코러스 추진 경과 247

[그림 3-3-4] 코러스 시스템 운영 체계 248

[그림 3-3-5] 코러스 기능개선 절차 249

[그림 3-3-6] 코러스 정보보호 및 보안체계 251

[그림 4-1-1] 최근 5년간 재학생 1인당 소장 책 수 변화 258

[그림 4-1-2] 최근 5년간 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 변화 258

[그림 4-1-3] 최근 5년간 재학생 1인당 자료 구입비 변화 258

[그림 4-1-4] 최근 5년간 전체 자료 구입비 중 전자자료 구입비 비율 변화 258

[그림 4-2-1] 국내 최대 규모의 학술 분야 서비스 RISS 260

[그림 4-2-2] RISS 이용자 맞춤형 논문 추천 서비스 화면(좌) 및 챗봇 서비스 화면(우) 263

[그림 4-2-3] dCollection 유통 흐름도 265

[그림 4-2-4] dCollection 연도별 대학 참여 현황 266

[그림 4-2-5] dCollection 시스템 구성도 267

[그림 4-3-1] KERIS 대학라이선스 270

[그림 4-3-2] 대학라이선스 주요 성과 273

[그림 4-3-3] 대학라이선스 연도별 예산 및 예산절감 효과 산출 273

[그림 5-1-1] K-MOOC 서비스 개요 283

[그림 5-1-2] 위대한 수업(EBS) 및 차이나는 K-클라스(JTBC) 285

[그림 5-1-3] 글로벌 우수 강좌 플랫폼 연계 286

[그림 5-2-1] 늘배움 국가평생학습포털 운영 비전에 따른 주요 사업 291

[그림 5-2-2] 늘배움 국가평생학습포털운영 추진 체계 292

[그림 5-3-1] 평생학습계좌제 주요 구성 요소 295

[그림 5-3-2] 연령ㆍ직업별 학습계좌 개설 현황 297

[그림 5-3-3] 학력취득 연계 활용 사례 300

[그림 6-1-1] 커리어넷 서비스 운영 304

[그림 6-1-2] 주니어 커리어넷 메뉴 구성도 306

[그림 6-1-3] 주니어 커리어넷 모바일 웹 서비스 화면 307

[그림 6-1-4] 커리어넷 모바일 웹 서비스 제공 화면 308

[그림 6-1-5] 중학생 회원 접속시 보여지는 진로 퀘스트 목록 308

[그림 6-1-6] 이벤트, 뉴스레터 디자인 309

[그림 6-2-1] 민간자격 정보서비스 구성 311

[그림 6-2-2] 민간자격 등록, 폐지, 취소 현황 312

[그림 6-2-3] 민간자격 등록, 폐지, 취소 누적 현황 312

[그림 6-3-1] NCS 개발 절차 315

[그림 6-3-2] NCS학습모듈 개발 절차 315

[그림 6-3-3] NCS 포털 사이트 메뉴 구성도 316

[그림 6-3-4] NCS 대분류별 세분류 현황 및 서비스 현황(총 1,064개) 317

[그림 6-3-5] NCS 대분류별 학습모듈 다운로드 317

[그림 7-1-1]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정보화 지원 등 교육비 지원 절차 320

[그림 7-1-2] 연도별 초ㆍ중ㆍ고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지원 인원 321

[그림 7-1-3] 연도별 초ㆍ중ㆍ고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예산 금액 321

[그림 7-2-1] 스쿨포유 초ㆍ중등과정 사업 추진 경과 323

[그림 7-2-2] 2018~2021년 대비 2022년 월별 학생 수 323

[그림 7-2-3] 2022년 스쿨포유 초등 원격수업 질 제고를 위한 교사 역량 강화 연수 324

[그림 7-2-4]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화상수업 324

[그림 7-2-5] 2022년 스쿨포유 학습더하기 1차 정기 진단평가 시험지 및 응시 화면 325

[그림 7-2-6] 2022년 스쿨포유 온라인 미술캠프 현장 325

[그림 7-2-7]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학습분석 대시보드 아키텍처, 데이터구조, 대시보드 화면 예시 326

[그림 7-2-8] '성공적인 온라인 학습자 되기' 콘텐츠 예시 327

[그림 7-3-1] 열린배움터 사이트 329

[그림 7-3-2] 에듀에이블 사이트 330

[그림 7-3-3] 에듀에이블 사이트 이용자 접속 현황 330

[그림 7-3-4]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 사이트 331

[그림 7-3-5] 실감형 콘텐츠 331

[그림 7-3-6] 멀티미디어 북 331

[그림 7-3-7] 보조공학기기 적용 수업사례 연구 332

[그림 7-3-8] 실감형 콘텐츠 체험교실 및 체험버스 332

[그림 7-3-9] 장애학생 교육용 소프트웨어 교육자료 333

[그림 7-3-10]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334

[그림 8-1-1] 주요 디지털윤리 교육 340

[그림 8-1-2] 주요 대상별 디지털윤리 교육 콘텐츠 340

[그림 8-1-3] 디지털윤리 문화조성 캠페인 341

[그림 8-2-1] 제3회 개인정보보호 캠페인 우수작 350

[그림 8-2-2]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보안관제 체계 351

[그림 8-2-3] 인공지능 기반 자동판별시스템 및 탐지체계 구성도 353

[그림 8-2-4]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체계 355

[그림 8-2-5]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추진 경과 356

[그림 8-2-6]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구성도 357

[그림 8-2-7] 교육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배경 및 목적 358

[그림 8-2-8] 교육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검증 체계 359

[그림 8-2-9] 정보보호 수준진단 점검지표 구성 359

[그림 8-2-10] 정보보호 수준진단 그룹 분류 359

[그림 8-2-11] 교육(행정)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참여기관 및 평균점수 추이 360

[그림 8-2-12] 최근 3년간 교육(행정)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평균 추이 360

[그림 8-2-13] 교육부 개인정보 가명처리 지원시스템 이용 절차 362

[그림 8-2-14] 가명ㆍ익명처리 관련 제작ㆍ배포 자료 363

[그림 9-2-1] 제3차 종합기본계획(2021~2025) 370

[그림 9-2-2] KOICA 교육 분야 중기전략 체계도 371

[그림 9-3-1] 에듀테크 소프트랩 사업 체계도 375

[그림 9-3-2] 에듀테크 소프트랩 현황 376

[그림 9-3-3]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추진 절차 378

[그림 9-3-4]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실적(2022. 5. 기준) 379

[그림 9-4-1] 2021년 국내 이러닝 매출액 추이 381

[그림 9-4-2] 2021년 국내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추이 381

[그림 9-4-3]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 추이 382

[그림 9-4-4] 영국 에듀테크 생태계 거버넌스 구조 384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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