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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화백서. 2021

목차

표제지

목차

2021 교육정보화 10대 뉴스 4

2021년 초ㆍ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주요 통계 15

한눈에 보는 교육정보화 역사 17

특집 21

특집 1.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육의 디지털전환 방향 23

특집 2. K-에듀 통합플랫폼 31

총론 41

제1장 교육정보화 추진 내용 및 체제 43

제2장 교육정보화 법 제도 현황 46

제3장 해외 교육정보화 주요 동향 50

PART 1. 초ㆍ중등 교육정보화 55

제1장 교육정보화 정책 57

제2절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운영 61

제3절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65

제4절 SWㆍAI교육 활성화 70

제5절 온라인 보충과정 활성화 73

제6절 학생평가지원포털 개선 및 운영 80

제7-1절 교원정보화 연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종합교육연수원 운영 85

제7-2절 교원정보화 연수 :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운영 89

제8절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운영 92

제9절 학교 정보화 환경 구축 97

제2장 교수ㆍ학습 지원 서비스 102

제1절 에듀넷ㆍ티-클리어, 교육정보 공유ㆍ유통서비스 운영 102

제2절 e학습터, 온라인 학습 서비스 운영 106

제3절 꾸꾸, 기초학력 향상 지원 서비스 운영 110

제4절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운영 114

제5절 EBS, 교육방송서비스 운영 120

제6절 방송통신중ㆍ고등학교 운영 124

제7절 학생선수 이스쿨(e-School) 운영 130

제8절 크레존, 창의인성교육넷 운영 133

제9절 인공지능 단추, 1:1 학습 튜터링 서비스 운영 138

제3장 교육정보 표준화 추진 및 저작권 이용 환경 조성 142

제1절 교육정보 표준화 추진 142

제2절 교육기관의 저작물 이용 실태 146

제4장 디지털 리터러시 149

제1절 OECD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통해 본 21세기 디지털 리터러시 149

제2절 국제컴퓨터ㆍ정보 소양 연구(ICILS) 155

제3절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162

PART 2. 교육행ㆍ재정정보화 169

제1장 나이스,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운영 171

제2장 K-에듀파인, 지방교육 행재정통합시스템 운영 178

제3장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지방교육재정 공시포털시스템 운영 184

제4장 교육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88

제1절 유치원알리미, 유치원 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88

제2절 학교알리미,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93

제3절 대학알리미, 대학 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99

제5장 EDS, 교육정보통계시스템 운영 206

제6장 유아교육정보시스템 운영 211

제1절 e-유치원, 유아학비지원시스템 운영 211

제2절 처음학교로,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 운영 216

제3절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운영 219

제4절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시스템 운영 224

제7장 에듀빌, 학교시설통합정보시스템 운영 229

제8장 교육정보시스템 통합 재해복구체계 운영 238

PART 3. 고등교육정보화 241

제1장 대학정보화 기반 구축 및 운영 243

제2장 원격대학 운영 247

제1절 사이버대학 운영 247

제2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운영 252

제3절 ACU, 아세안 사이버대학 프로젝트 운영 256

제3장 대학원격교육 지원체제 260

제1절 KOCW, 대학 공개강의 공동활용 서비스 운영 260

제2절 UDEC,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 264

제4장 KORUS,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 운영 270

PART 4. 학술연구정보화 277

제1장 학술연구정보화 정책 및 현황 279

제2장 학술정보 공유ㆍ유통 서비스 운영 286

제1절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운영 286

제2절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체계 운영 291

제3장 해외전자정보 서비스 운영 295

제1절 대학라이선스 서비스 295

제2절 외국학술지지원센터(FRIC) 서비스 301

PART 5. 평생교육정보화 305

제1장 늘배움, 국가평생학습포털 운영 307

제2장 시ㆍ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 및 운영 312

제3장 국가학습이력관리시스템 운영 320

제4장 맞춤형 평생교육 정보서비스 운영 325

제1절 K-MOOC,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운영 325

제2절 학부모 온라인 교육시스템 운영 332

PART 6. 진로ㆍ직업 교육정보화 337

제1장 커리어넷, 진로 직업 정보서비스 운영 339

제2장 민간자격 정보서비스 운영 344

제3장 국가직무능력표준서비스 운영 348

PART 7. 교육격차 해소 353

제1장 정보소외계층 교육격차 해소 355

제2장 스쿨포유, 초ㆍ중등 건강장애학생 원격수업 운영 358

제3장 특수교육 대상 학생 교육정보화 현황 364

PART 8. 건전한 정보문화조성 및 정보보안 371

제1장 건전한 사이버문화 조성 활동 373

제1절 전 국민 인터넷윤리 교육과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373

제2절 초ㆍ중등학교 정보윤리 교육과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379

제2장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384

제1절 교육기관 개인정보보호 정책 384

제2절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구축 및 운영 387

제3절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392

제4절 교육부 정보보호 수준진단 396

PART 9. 국제교류 협력과 에듀테크 산업 현황 399

제1장 교육정보화 국제교류 협력 추진 401

제2장 KOICA 디지털 교육 국제개발협력 407

제3장 에듀테크 소프트랩 운영 411

제4장 국내 이러닝(에듀테크) 산업 현황 415

PART 10. 부록 419

교육정보화 관련 용어 해설 421

교육정보화 관련 웹사이트 426

2021 교육정보화백서 편집진 및 집필진 429

판권기 433

[표 1-1-1] 기관별 정보화사업 예산 현황 57

[표 1-1-2] 재원별 정보화사업 예산 현황 58

[표 1-1-3] 2021년 정책 분야별 사업 수 및 소요예산 58

[표 1-1-4] 정보화사업 정책 분야별 예산 현황 58

[표 1-1-5]/[표 1-1-6] 2020년 실적 및 2021년 목표 60

[표 1-1-6]/[표 1-1-7] 최신 국가교육과정 관련 자료공시 사례 63

[표 1-1-7]/[표 1-1-8]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적용 현황 및 계획 66

[표 1-1-8]/[표 1-1-9]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제공 현황 66

[표 1-1-9]/[표 1-1-10] 교과서 e-book(PDF) 서비스 제공 교과 67

[표 1-1-10]/[표 1-1-11] SWㆍAI교육 주요 정책 추진 경과 70

[표 1-1-11]/[표 1-1-12] 2021년 AI교육 선도학교 선정ㆍ운영 현황 71

[표 1-1-12]/[표 1-1-13] 2021년 AI교육 중심고등학교 선정ㆍ운영 현황 71

[표 1-1-13]/[표 1-1-14] 2021년 AI융합교육 전문 과정 지원 규모 71

[표 1-1-14]/[표 1-1-15] 온라인 보충과정 자체 개발 과목 콘텐츠 현황 75

[표 1-1-15]/[표 1-1-16] 2021학년도 1학기 온라인 보충과정 신청 결과 76

[표 1-1-16]/[표 1-1-17] 2020학년도 온라인 보충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79

[표 1-1-17]/[표 1-1-18] 학생평가지원포털 이용 현황 80

[표 1-1-18]/[표 1-1-19] 학생평가지원포털 수행평가 도구 이용 현황 81

[표 1-1-19]/[표 1-1-20] 학생평가지원포털 교원 만족도 조사 결과 81

[표 1-1-20]/[표 1-1-21] 학교급별 서술형 평가 교육과정 현행화 평가 도구 수 81

[표 1-1-21]/[표 1-1-22] 학생평가지원포털 자료 이용 및 인식 현황 82

[표 1-1-22]/[표 1-1-23] 학생평가지원포털 문의 현황 83

[표 1-1-23]/[표 1-1-2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종합교육연수원 연수 운영 현황 86

[표 1-1-24]/[표 1-1-25] 국가교육정책 분야 교원 원격연수 콘텐츠 개발 및 보급 현황 86

[표 1-1-25]/[표 1-1-26] 교원연수기관별 직무연수 이수 현황 89

[표 1-1-26]/[표 1-1-27]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업무 추진 체계 90

[표 1-1-27]/[표 1-1-28] 원격교육연수원 연도별 운영평가 결과 90

[표 1-1-28]/[표 1-1-29] 원격교육연수원 연수과정 내용심사 현황 91

[표 1-1-29]/[표 1-1-30] 권역별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운영기관 92

[표 1-1-30]/[표 1-1-31] 연도별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주요 활동 93

[표 1-1-31]/[표 1-1-32] 권역별 정보보호영재교육원 모집 현황 93

[표 1-1-32]/[표 1-1-33] 전형별 모집 분야 및 정원 94

[표 1-1-33]/[표 1-1-34]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정보보안 경진대회 운영 95

[표 1-1-34]/[표 1-1-35] 스쿨넷서비스 제공 현황 98

[표 1-1-35]/[표 1-1-36] 학교 무선 인프라 구축 사업 내용 98

[표 1-1-36]/[표 1-1-37] 학교 무선 인프라 사업 추진현황 100

[표 1-2-1] 에듀넷ㆍ티-클리어 서비스 주요 추진 경과 103

[표 1-2-2] 에듀넷ㆍ티-클리어 서비스 회원 가입 현황 104

[표 1-2-3] 에듀넷ㆍ티-클리어 영역별 콘텐츠 제공 현황 104

[표 1-2-4] 에듀넷ㆍ티-클리어 서비스 일 평균 방문자수 현황 104

[표 1-2-5] e학습터 추진 체계별 역할 106

[표 1-2-6] e학습터 이용 현황 109

[표 1-2-7] 교과별 학습자료 현황 112

[표 1-2-8] 학교급별 학습준비도 진단도구 현황 112

[표 1-2-9] 기초학력 향상 지원 사이트 방문자 통계 113

[표 1-2-10]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경과 115

[표 1-2-11]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DLS 등록 학교 및 등록 학생 연도별 현황 117

[표 1-2-12]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DLS 등록 학교 및 등록 학생 시ㆍ도별 현황 118

[표 1-2-13] 학생 독후활동 탑재 현황 119

[표 1-2-14] EBS 온라인클래스 기능 구현 비교 121

[표 1-2-15] 온라인클래스 기능개선 만족도 조사결과 121

[표 1-2-16] EBS 초ㆍ중 학습멘토링 운영 일정 122

[표 1-2-17] EBS 초ㆍ중 학습멘토링 전후 학습태도, 마음가짐 비교 데이터 122

[표 1-2-18] 방송중ㆍ고 운영 교과 콘텐츠 수 126

[표 1-2-19] 방송중 ICT 운영 결과 현황 127

[표 1-2-20] 학생선수 e-School 이용 현황 131

[표 1-2-21] 연도별 크레존 서비스 주요 내용 133

[표 1-2-22]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및 프로그램 정보 제공 현황 135

[표 1-2-23] 크레존 활용도 현황 137

[표 1-2-24] 인공지능 단추서비스 주요 추진 경과 139

[표 1-2-25] 인공지능 단추 서비스 이용 현황(2020년) 141

[표 1-3-1] 표준화 구분 143

[표 1-3-2] JTC1 SC36 주요 현황 144

[표 1-3-3] 학습분석 상호운용성 관련 표준 목록 144

[표 1-3-4] 가상 및 혼합현실 관련 표준 목록 145

[표 1-3-5] 국가표준 개발 목록 145

[표 1-3-6]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 이용 비율 148

[표 1-3-7] 수업에서의 저작물 이용 분량 비교 148

[표 1-4-1] 학교 밖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응답별 읽기 평균 점수(PISA 2018) 152

[표 1-4-2] 학교 안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응답별 읽기 평균 점수(PISA 2018) 153

[표 1-4-3] ICILS 2018 참여국의 평가 영역 및 주기별 참여 현황 156

[표 1-4-4] ICILS 2018 검사 모듈 구성 158

[표 1-4-5] 국가수준 ICT 및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추진 경과 163

[표 1-4-6] 2020 국가수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수 및 시간 164

[표 1-4-7] 2020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165

[표 1-4-8] 초등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별 기술 통계표 165

[표 1-4-9] 2020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전체 집단) 165

[표 1-4-10] 2020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조작형 문항 응시 집단) 165

[표 2-1-1] 나이스 구축 사업 추진 경과 171

[표 2-1-2] 나이스 추진 기관별 역할 172

[표 2-1-3] 2021학년도 대입전형 자료 생성 및 제공 현황 172

[표 2-1-4] 나이스 교육제증명발급 가능 목록 현황 173

[표 2-1-5] 교육정보시스템 인프라 현황 175

[표 2-1-6] 교육정보시스템 위기 대응 점검 항목 176

[표 2-2-1] K-에듀파인 운영 조직별 역할 179

[표 2-2-2] K-에듀파인 업무협의체 구성 현황 180

[표 2-2-3] K-에듀파인 사용자 요구사항 처리 현황 181

[표 2-2-4] K-에듀파인 중앙상담센터 상담 응대율 및 인력투입 현황 181

[표 2-2-5] 전체 지출건수 대비 전자지출 건수 비율 181

[표 2-2-6] 2020년 모바일 전자결재 이용 현황 182

[표 2-2-7] 2021년 모바일 전자결재 이용 현황 182

[표 2-2-8] 학부모 부담금 납부수단별 수납 건수 182

[표 2-3-1] 지방교육재정알리미 메뉴 현황 184

[표 2-3-2]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접속자 수 187

[표 2-4-1] 유치원 정보공시 현황 190

[표 2-4-2]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제 추진 경과 193

[표 2-4-3]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 현황 194

[표 2-4-4] 2021년 대학정보공시 대상 대학 200

[표 2-4-5] 고등교육기관 정보공시 현황 201

[표 2-5-1] 교육정보통계 개발 현황 207

[표 2-5-2] 교육정보통계 보고서 개발 현황 208

[표 2-6-1] e-유치원 추진 기관별 역할 211

[표 2-6-2] 유아학비 지원 금액 212

[표 2-6-3] 유아학비 지원 실적 214

[표 2-6-4] e-유치원 업무집중 시기 사용자종합지원센터 운영 내역 214

[표 2-6-5] e-유치원 연간 이용자 수 214

[표 2-6-6] 처음학교로 조직별 역할 216

[표 2-6-7] 일반모집 사전접수 기간 217

[표 2-6-8] 유치원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의 기관별 역할 220

[표 2-6-9]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기능 설명 222

[표 2-6-10] 2019년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활용 현황 223

[표 2-6-11]/[표 2-7-11]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운영 추진 체계별 역할 225

[표 2-6-12]/[표 2-7-12]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적용 현황 226

[표 2-6-13]/[표 2-7-13]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맞춤형 교육자료 구성 227

[표 2-7-1] 정보화사업 추진 조직의 역할 230

[표 2-7-2] 정보화사업 추진 경과 231

[표 2-7-3]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주요 서비스 내역 232

[표 2-7-4]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시설현황 DB 관리 내역 232

[표 2-7-5]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IT 인프라 운영 내역 232

[표 2-7-6] 에듀빌 업무지원 내역 233

[표 2-7-7] 에듀빌 내ㆍ외부 데이터 연계 233

[표 2-7-8]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데이터 품질관리 중장기 실행 계획 235

[표 2-7-9]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교육과정 구성 내역 236

[표 2-7-10]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시설현황 및 안전관리 오류검증 규칙 내역 236

[표 2-8-1] 1단계 통합 재해복구시스템 현황 239

[표 3-1-1] 교육전산망 가입 기관 현황 244

[표 3-1-2] 2003~2020년 교육전산망 IT전문교육 추진 현황 245

[표 3-2-1] 사이버대학 운영 현황 247

[표 3-2-2] DNA 교육과정 개발 현황 250

[표 3-2-3] 성인학습자 역량강화 교육콘텐츠 운영 실적 251

[표 3-2-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생 수 253

[표 3-2-5] 교육 콘텐츠 제작 현황 254

[표 3-2-6] 국내협력대학-CLMV 회원대학 매칭 현황 257

[표 3-2-7] 해외 콘텐츠 연계 현황 258

[표 3-2-8] 2주기 사업 주요 성과 259

[표 3-3-1] KOCW 연도별 추진 경과 261

[표 3-3-2] KOCW 공개강의 콘텐츠 연도별 구축 현황 262

[표 3-3-3] KOCW 공개강의 콘텐츠 연도별 이용 현황 262

[표 3-3-4]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사업 주요 추진 경과 264

[표 3-3-5] 권역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컨소시엄 선정 현황 265

[표 3-3-6] 대학 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사업 주체별 역할 266

[표 3-3-7] 공동활용 원격강의 제작 인프라 구축 현황 267

[표 3-3-8] 원격강의 콘텐츠 개발 현황 267

[표 3-3-9]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사업 주요 실적 268

[표 3-4-1] 코러스 추진 근거 270

[표 3-4-2] 코러스 응용 S/W 구축 현황 271

[표 3-4-3]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KORUS) 응용SW 개선 현황 273

[표 3-4-4] 코러스 콜센터 사용자 요구사항 응대 현황 274

[표 3-4-5] 코러스 사용자 교육 실적 275

[표 4-1-1] 학술연구정보 유통체계 구축 현황 279

[표 4-1-2] 국립중앙도서관 장서 현황 279

[표 4-1-3] 해외 대학도서관과의 통계 비교 282

[표 4-1-4] 재학생 1인당 소장 도서 수 변화 283

[표 4-1-5] 재학생 1인당 연간 증가 책 수(구입) 변화 283

[표 4-1-6] 재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변화 284

[표 4-1-7] 전체 자료구입비 중 전자자료 구입비 비율 변화 284

[표 4-1-8] 학술자원 활용 확대 지원 285

[표 4-2-1] 연간 RISS 주요 원문 자료 구축 현황 287

[표 4-2-2] 해외 기관 제공 자료 현황 288

[표 4-2-3] 연간 RISS 서비스 검색 및 방문 현황 288

[표 4-2-4] 종합목록 데이터 확보 현황 289

[표 4-2-5] 국내 상호대차 서비스(복사ㆍ대출) 이용 현황 289

[표 4-2-6] 학위논문 및 학술논문 구축 현황 293

[표 4-2-7] 학위논문 대학별 구축 상위 10개 대학 현황 294

[표 4-2-8] 학술논문 대학별 구축 상위 10개 대학 현황 294

[표 4-2-9] 유관ㆍ민관기관 학술정보 콘텐츠 연계 현황 294

[표 4-3-1] 대학라이선스 추진 경과 295

[표 4-3-2] 2021년 서비스 대학라이선스 서비스 품목 리스트 296

[표 4-3-3] 대학라이선스 연간 섭비스 제공 및 이용 현황 298

[표 4-3-4] 한국판 뉴딜 사업 내 연도별 대학라이선스 증가 종수 299

[표 4-3-5] 외국학술지지원센터 추진 경과 301

[표 4-3-6] 외국학술지지원센터 주제 분야 및 지원금 현황 302

[표 4-3-7] 외국학술지지원센터 학술DB 구축 현황 302

[표 4-3-8] 외국학술지지원센터 학술 DB 구축 현황 303

[표 4-3-9] 외국학술지지원센터 2020년 원문복사 제공 건수 303

[표 4-3-10] 외국학술지지원센터 분담수서를 통한 전국 대학 예산절감 효과 304

[표 5-1-1] 평생교육 통합회원 서비스의 학습자 맞춤형 서비스 308

[표 5-1-2] 늘배움 연계ㆍ협력 기관 및 학습 콘텐츠 현황(2015~2021. 6.) 309

[표 5-1-3] 늘배움 이용자 현황(2015~2021. 6.) 310

[표 5-1-4] 늘배움 콘텐츠 이용 현황(2015~2021. 6.) 310

[표 5-1-5] 늘배움 동영상 강좌 세부 이용 현황 (2015~2021. 6.) 311

[표 5-2-1]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사업 주요내용 312

[표 5-2-2] 시ㆍ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 지원 현황(2011~2015) 313

[표 5-2-3] 시ㆍ도별 평생교육정보망 운영 현황(정보망)(2021) 314

[표 5-2-4] 시ㆍ도별 평생교육정보망 운영 현황(교육정보)(2019~2021) 316

[표 5-3-1] 국가학습이력관리시스템에 등록 가능한 정보 320

[표 5-3-2] 평생학습계좌제 운영 시스템 체계 321

[표 5-3-3] 학습계좌 개설자 수 322

[표 5-3-4] 학습이력 등록 건수 322

[표 5-3-5] 연도별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 현황 322

[표 5-3-6] 연도별 평생학습이력증명서 발급 현황 323

[표 5-4-1] K-MOOC 강좌 개발 현황(2021. 6. 기준) 326

[표 5-4-2] 한국형 마스터클래스 및 세대별 한국인 필수시리즈 강좌 선정 결과 328

[표 5-4-3] 해외 석학강좌(한국형 마스터클래스) 세부 제작 계획 328

[표 5-4-4] 세대별 한국인 필수시리즈 강좌 세부 제작 계획 328

[표 5-4-5] K-MOOC+(심화강좌) 선정 현황 329

[표 5-4-6] K-MOOC 묶음강좌 선정(8묶음) 현황 329

[표 5-4-7] 연도별 K-MOOC 주요 실적 330

[표 5-4-8] 학부모On누리 온라인 교육과정 운영 현황 333

[표 5-4-9] 연도별 협력과정 및 유관기관 수(누적) 335

[표 5-4-10] 최근 5년간 학부모 온라인 교육과정 이용 현황 335

[표 5-4-11] 5년간 온라인 교육과정 이용 만족도 연도별 만족도 336

[표 6-1-1]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메뉴 및 주요 서비스 내용 340

[표 6-1-2] 진로교육정보망 통합회원 수 및 구성비 340

[표 6-1-3] 진로교육정보망 통합회원 및 커리어넷 이용현황 340

[표 6-1-4] 커리어넷 온라인 진로심리검사ㆍ상담 실시 건수 340

[표 6-2-1] 민간자격 등록 현황 345

[표 6-2-2] 민간자격 공인 현황 346

[표 6-2-3] 민간자격 정보서비스 콘텐츠 보유 현황 346

[표 6-2-4] 2020년 민간자격정보 서비스 시스템 플러그인 개선 현황 346

[표 6-3-1] NCS 및 NCS학습모듈 탑재 현황 350

[표 6-3-2] NCS 누리집 회원 및 방문자 수 351

[표 7-1-1] 인터넷 통신비 협약 체결 변화 추이 356

[표 7-2-1] 사업 추진 체계 358

[표 7-2-2] 스쿨포유 초ㆍ중등과정 사업 추진 경과 359

[표 7-2-3] 스쿨포유 초ㆍ중등과정 콘텐츠 360

[표 7-2-4] 스쿨포유 초등 온라인 교사 1학기 연수 개요 361

[표 7-3-1] 국립특수교육원 사업 현황 364

[표 8-1-1]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및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률 373

[표 8-1-2]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연도별 실적 374

[표 8-1-3]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현황 및 주요 내용 376

[표 8-1-4] 초ㆍ중등학교 정보윤리 교육과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의 연도별 주요 사업 현황 379

[표 8-1-5]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 및 사이버어울림 원격연수콘텐츠 개발 현황 381

[표 8-1-6] 초ㆍ중등교원 사이버폭력 예방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직무연수 381

[표 8-1-7] 사이버폭력 예방 상담 역량 강화 연수 382

[표 8-1-8] 사이버폭력 예방 및 정보윤리 교육 정책 지원 연구 382

[표 8-2-1] 교육부 개인정보보호 교육 및 홍보 현황 385

[표 8-2-2] 개인정보보호 교육 현황 385

[표 8-2-3]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ECSC) 주요 활동 388

[표 8-2-4] 교육기관 연도별 홈페이지 보안취약점 유형별 탐지 현황 390

[표 8-2-5] 교육기관 대상 ECSC 사이버위기 대응 훈련 390

[표 8-2-6] 행정전자서명인증체계 및 기관별 업무 393

[표 8-2-7]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구축ㆍ운영 내용 393

[표 8-2-8]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월평균 이용 현황 394

[표 8-2-9]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서 발급 현황 394

[표 8-2-10] 교육부 RA/LRA 현황 395

[표 8-2-11] 인증서처리프로그램 보급 현황 395

[표 9-1-1] 이러닝세계화사업(ODA) 주요 과제 401

[표 9-1-2] 교류협력국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협력국 현황 402

[표 9-1-3] 연도별 첨단 ICT 활용 시범 교실 구축 현황 403

[표 9-1-4] 이러닝 국제 컨설팅 사업 현황 403

[표 9-1-5] 솔라스쿨 활용 교육 지원 사업 신규 협력국 현황 404

[표 9-1-6] 이러닝세계화 지원 그룹 리드 405

[표 9-1-7] 2020 대비 이러닝세계화사업 추진 내용 405

[표 9-2-1] KOICA 디지털 교육 역량강화 프로그램 중점 사업 408

[표 9-2-2] 아시아 지역 디지털교육 지원 현황 409

[표 9-2-3] 아프리카 지역 디지털교육 지원 현황 409

[표 9-2-4] 중남미 지역 디지털교육 지원 현황 410

[표 9-2-5] 중동 지역 디지털 교육 지원 현황 410

[표 9-2-6] KOICA 디지털교육 성과 프레임워크 410

[표 9-3-1] 권역별 에듀테크 소프트랩 특징 및 주요 운영 계획 412

[표 9-3-2] 에듀테크 소프트랩 테스트베드 운영 절차(안) 413

[표 9-4-1]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추이 415

[표 9-4-2] 사업 분야별 이러닝 사업자 수 추이 416

[표 9-4-3] 이러닝 매출액 분포 416

[표 9-4-4] 이러닝 관련 투자기업 비율 416

[표 9-4-5] 2020년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지출액 417

[표 9-4-6]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추이 417

[표 9-4-7] 수요계층별 이러닝 시장 비율 417

[그림 1-1-1] 정보화사업 정책 분야별 예산 변화도 59

[그림 1-1-2] 국가교육과정 보급 및 홍보를 위한 웹사이트의 필요성 61

[그림 1-1-3] NCIC 운영 사업의 내용 및 절차 61

[그림 1-1-4] NCIC 접속자 수 62

[그림 1-1-5]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65

[그림 1-1-6]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주요 화면 67

[그림 1-1-7]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교 현황 69

[그림 1-1-8] 2019~2020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효과성 검사 69

[그림 1-1-9]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 비전과 방향 70

[그림 1-1-10] 온라인 보충과정 추진 체계 73

[그림 1-1-11] 온라인 보충과정 신청 학교 수 74

[그림 1-1-12] 온라인 보충과정 신청 학생 수 75

[그림 1-1-13] 2018~2021년 학기별 고등학교 이수율 77

[그림 1-1-14] 2020학년도 2학기, 2021학년도 1학기 신청 목적별 학생 현황 77

[그림 1-1-15] 온라인 보충과정 평가시스템 구조도 78

[그림 1-1-16] 온라인 보충과정 매뉴얼 학생-학부모용 78

[그림 1-1-17] 학생평가지원포털 연수 자료실 개편 전 82

[그림 1-1-18] 학생평가지원포털 연수 자료실 개편 후 83

[그림 1-1-19] 학생평가지원포털 메인 화면 개편 시안 84

[그림 1-1-20] 원격연수콘텐츠 종합검색 시스템 91

[그림 1-1-21]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추진 체계 92

[그림 1-1-22] 2021년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수료생 진로현황 조사(최근 3개년) 96

[그림 1-1-23] 학교 유ㆍ무선 인프라 구성도 98

[그림 1-1-24] 학교 유선망 인터넷 속도 및 이용요금 현황 99

[그림 1-1-25] 이기종 무선AP 간 호환 가능한 공통규격(TR-069 기반 프로토콜) 개념 100

[그림 1-2-1] 에듀넷ㆍ티-클리어 회원 맞춤형 인기 검색어 105

[그림 1-2-2] 에듀넷ㆍ티-클리어 개인정보보호 우수사이트 e-PRIVACY 인증(7년 연속, 2021) 105

[그림 1-2-3] e학습터 서비스 접속 최초 화면(시ㆍ도 선택 화면) 107

[그림 1-2-4] e학습터 로그인 후 온라인학급 메인 페이지 107

[그림 1-2-5] 기초학력 향상 지도ㆍ지원 체계 110

[그림 1-2-6] 꾸꾸 사이트의 메인 화면 111

[그림 1-2-8] 학습자료 검색 기능 111

[그림 1-2-7] 꾸꾸 사이트의 메뉴 구조도 111

[그림 1-2-9] EBSi 맞춤형 커리큘럼 안내 화면 120

[그림 1-2-10] 수준별 맞춤학습 안내 화면 122

[그림 1-2-11] EBS 공통 API 123

[그림 1-2-12] 방송중ㆍ고 운영 추진체계 124

[그림 1-2-13] 방송중ㆍ고 학생 수 및 학급 수 125

[그림 1-2-14] 방송중ㆍ고 연령대별 학생 수 125

[그림 1-2-15] 방송중ㆍ고 졸업생 및 진학생 수 126

[그림 1-2-16] 방송중 ICT 진단 및 성취도평가 결과 127

[그림 1-2-17] 2020년도 학습더하기 진단 및 성취도평가 결과 127

[그림 1-2-18] 학습더하기 및 배움나누기 화상수업 운영 현황 128

[그림 1-2-19] 학생선수 이스쿨 운영 추진 체계 및 역할 130

[그림 1-2-20] 학생선수 e-School 신규 특화콘텐츠 유형별 예시 131

[그림 1-2-21] 크레존 주요 콘텐츠 현황 134

[그림 1-2-22] 인공지능 기반 학습진단 시스템 138

[그림 1-2-23] 인공지능 단추 주요 서비스 140

[그림 1-3-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정보 표준화 추진 체계 143

[그림 1-3-2] JTC1/SC36 표준화 범위 추진 영역 144

[그림 1-4-1] PISA 2012, 2015, 2018에서 학생들의 인터넷 전체 사용 시간 150

[그림 1-4-2] 일주일동안 학교 밖과 학교 안에서 인터넷 사용 시간(PISA 2018) 151

[그림 1-4-3] ICILS 2018 연도별 연구 추진 내용 155

[그림 1-4-4]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 156

[그림 1-4-5] ICILS 2018 컴퓨팅 사고력 소양 평가틀 157

[그림 1-4-6] 컴퓨터 사용의 이해 영역의 국가별 평균 정답률 158

[그림 1-4-7] 정보 수집 영역의 국가별 평균 정답률 159

[그림 1-4-8] 정보 생산 영역의 국가별 평균 정답률 159

[그림 1-4-9] 디지털 의사소통 영역의 국가별 평균 정답률 160

[그림 1-4-10] 문제의 개념화 영역의 국가별 평균 160

[그림 1-4-11] 해결방안의 운영 영역의 국가별 평균 정답률 161

[그림 1-4-12] 2018~2020년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총점 평균 점수 비교 166

[그림 1-4-13]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점수의 학년별, 성별, 지역규모별 비교 167

[그림 1-4-14]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경험에 대한 설문 결과 168

[그림 2-1-1] 나이스 해외발 입국자 관리 흐름도 174

[그림 2-1-2]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업무 체계 174

[그림 2-1-3] 건강상태 자가진단 앱 174

[그림 2-1-4] 나이스 7단계 정보보안관리체계 176

[그림 2-2-1] 지방교육 행ㆍ재정통합시스템 운영 추진 경과 178

[그림 2-2-2] K-에듀파인 운영 조직도 179

[그림 2-2-3] K-에듀파인 시스템 구성도 180

[그림 2-2-4] CMMI Level3 인증서 183

[그림 2-2-5] 아동 특별돌봄ㆍ비대면 학습 지원 183

[그림 2-3-1] 지방교육재정알리미 메인 화면 185

[그림 2-3-2]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의견 수렴 186

[그림 2-3-3]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신규 서비스 186

[그림 2-3-4] 국민의 관심도 제고를 위한 분기별 정기 소식지 186

[그림 2-3-5] 지방교육재정알리미 만족도 조사 결과 187

[그림 2-4-1] 유치원알리미 메인 화면 189

[그림 2-4-2] 유치원 정보공시의 추진 체계 189

[그림 2-4-3] 유치원 정보공시 사용자 현황 191

[그림 2-4-4] 유치원알리미 Open API 활용 사례 및 리플릿 191

[그림 2-4-5] 유치원 정보공시 처리 절차 191

[그림 2-4-6]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의 추진 체계 194

[그림 2-4-7]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 대상학교 현황 196

[그림 2-4-8]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 검증 절차 197

[그림 2-4-9] 대학정보공시 기관별 역할 및 기능 199

[그림 2-4-10] 대학알리미 메인 화면 및 검색 결과 화면 203

[그림 2-4-11] 대학알리미 모바일 웹 메인 화면 및 구성 204

[그림 2-4-12] 대학알리미 포털사이트 자료 제공 활용 화면 204

[그림 2-4-13] 대학알리미 홍보 활동 205

[그림 2-5-1] 교육정보통계시스템 구성도 206

[그림 2-5-2] 교육정보통계시스템의 추진 체계 207

[그림 2-5-3] EDSS 서비스 제공 항목과 프로세스 209

[그림 2-5-4] 교육정보통계시스템 빅데이터 서비스 추진 체계 209

[그림 2-5-5] EDS를 통한 연도별 통계성 자료 제공률 210

[그림 2-6-1] e-유치원 추진 현황 212

[그림 2-6-2] e-유치원 추진 현황 213

[그림 2-6-3] e-유치원 건강검진 정보 조회 안내 자료 215

[그림 2-6-4] 처음학교로 추진 체계 216

[그림 2-6-5] 처음학교로 시스템 구성 및 원아 선발 절차 217

[그림 2-6-6] 2021년 처음학교로 홍보 포스터 218

[그림 2-6-7] 처음학교로 학부모 공정성 설문조사 결과 218

[그림 2-6-8] 처음학교로 유치원 업무경감 설문조사 결과 218

[그림 2-6-9]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누리집 메인 화면 219

[그림 2-6-10] 유치원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업무 프로세스 220

[그림 2-6-11] 유치원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유치원 화면 221

[그림 2-6-12]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추진 체계 224

[그림 2-7-13]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업무 구성 225

[그림 2-7-14] 소규모유치원 지출단계 간소화(4단계→3단계) 226

[그림 2-7-15]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매뉴얼 및 사용자 지원 페이지 227

[그림 2-7-16]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사용자 지원 체계 228

[그림 2-7-1] 정보화사업 추진 조직도 229

[그림 2-7-2] 목표시스템 구성도 231

[그림 2-7-3]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서비스 화면 232

[그림 2-7-4]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시설현황 데이터 구조도 234

[그림 2-7-5] 시설현황 및 안전관리 오류검증 개선내역 236

[그림 2-7-6]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시설현황 및 안전관리 오류검증 규칙 내역 237

[그림 2-8-1] 재해복구시스템 운영 개념도 238

[그림 3-1-1] 교육전산망 추진 체계 243

[그림 3-1-2] 교육전산망 이용 현황 변화 추이 244

[그림 3-2-1] 사이버대학 지원사업 체계 248

[그림 3-2-2] 맞춤배움길 학습자성향 검사 화면 250

[그림 3-2-3] ACU 프로젝트 중장기 로드맵 256

[그림 3-2-4] 아세안 사이버대학 프로젝트 추진 체계 258

[그림 3-2-5] ACU-OER 서비스 페이지 258

[그림 3-3-1] 대학 원격수업 준비 퀵 매뉴얼 263

[그림 3-3-2]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사업 추진 체계도 265

[그림 3-3-3]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통합 누리집 페이지 268

[그림 3-4-1] 코러스 구축ㆍ운영 추진 경과 270

[그림 3-4-2] 코러스 추진 체계 271

[그림 3-4-3] 코러스 구성도 272

[그림 3-4-4] 코러스 기능 개선 절차 272

[그림 3-4-5] 국립대학 통합기록관리시스템 구축 추진 절차 273

[그림 3-4-6]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KORUS) 정보보호 및 보안체계 276

[그림 4-1-1] OASIS 홈페이지 메인 화면 280

[그림 4-1-2] OAK 국가리포지터리 홈페이지 메인 화면 280

[그림 4-1-3] 사이언스온 홈페이지 메인 화면 281

[그림 4-1-4] NTIS 홈페이지 메인 화면 281

[그림 4-2-1] 국내 최대 규모의 학술 분야 서비스 RISS 286

[그림 4-2-2] RISS 서비스 개편(2019. 12.)에 따른 메인 화면(좌) 및 2021. 6. 기준 메인 화면(우) 289

[그림 4-2-3] dCollection 유통 흐름도 291

[그림 4-2-4] dCollection 연도별 대학 참여 현황 292

[그림 4-2-5] dCollection 시스템 구성도 292

[그림 4-3-1] 대학라이선스 주요 성과 298

[그림 4-3-2] 대학라이선스 주요 성과 299

[그림 4-3-3]/[그림 4-3-4] 2021년 해외전자정보서비스 고도화 추진 내역 300

[그림 5-1-1] 늘배움 운영 비전에 따른 주요 사업 308

[그림 5-1-2] 국가평생학습포털 구축ㆍ운영 추진 체계 309

[그림 5-2-1]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사업 추진체계 312

[그림 5-2-2]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 사업 구분 313

[그림 5-3-1] 평생학습계좌제 홈페이지 320

[그림 5-3-2] 평생학습계좌제 개념도 321

[그림 5-4-1] K-MOOC 사업의 운영 개요 325

[그림 5-4-2] 차세대 K-MOOC 플랫폼 주요 추진 내용 327

[그림 5-4-3] 온라인 교육과정 증가 추이 333

[그림 5-4-4] 연도별 학부모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 현황 335

[그림 5-4-5] 비회원 수강자 실적 336

[그림 6-1-1] 진로교육정보망 통합회원 시스템 서비스 연계 구성도 339

[그림 6-1-2] 진로개발역량검사 화면 341

[그림 6-1-3] 블렌디드 수업자료 게시판 화면 341

[그림 6-1-4] 모바일웹 회원유형별 맞춤형 메뉴 화면 342

[그림 6-1-5] 주니어커리어넷 모바일웹 메인 화면 342

[그림 6-1-6] 온라인 진로상담서비스 화면 343

[그림 6-1-7] 진로교육자료 개편화면 343

[그림 6-1-8] 진로인터뷰 개편화면 343

[그림 6-2-1] 민간자격 정보서비스 구성 344

[그림 6-3-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서비스 운영 체계 348

[그림 6-3-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서비스 카테고리 349

[그림 6-3-3] NCS와 NCS학습모듈의 연결 체계 350

[그림 6-3-4] NCS학습모듈 다운로드 수 및 누적계 351

[그림 6-3-5] 2020년 대분류별 NCS학습모듈 다운로드 수(10만 건 이상) 351

[그림 7-1-1] 초ㆍ중ㆍ고등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추진 체계 355

[그림 7-1-2] 초ㆍ중ㆍ고등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등 교육비 지원 절차 356

[그림 7-1-3] 인터넷 통신비 지원 인원 현황 357

[그림 7-1-4] 연도별 초ㆍ중ㆍ고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지원 인원 357

[그림 7-1-5] 연도별 초ㆍ중ㆍ고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예산 금액 357

[그림 7-2-1] 시ㆍ도교육청별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 지원 사업 목적 358

[그림 7-2-2] 2017~2020년 대비 2021년 월별 학생 수 360

[그림 7-2-3] 초등 동영상수업의 저시력 학생을 위한 화면해설 예시 360

[그림 7-2-4] 2021년 스쿨포유 중등 교과교사 역량 강화 연수 : 화상수업에서 메타버스 적용 361

[그림 7-2-5] 2021년 스쿨포유 온라인 캠프 362

[그림 7-2-6] 스쿨포유 메타버스 체육대회 현장 362

[그림 7-2-7] 화상수업 플랫폼 내에서의 스티커, 블러 기능 예시 363

[그림 7-3-1]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 365

[그림 7-3-2] 에듀에이블 사이트 366

[그림 7-3-3] 멀티미디어 북 콘텐츠 367

[그림 7-3-4]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368

[그림 7-3-5]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369

[그림 7-3-6] 장애자녀 부모지원 종합시스템, 평생배움세상 369

[그림 7-3-7] 이용자 횟수 그래프 370

[그림 8-1-1] 유아대상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운영 모습 374

[그림 8-1-2] 청소년 대상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운영 모습 375

[그림 8-1-3] 학부모ㆍ교원ㆍ군인ㆍ일반성인 대상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운영 모습 375

[그림 8-2-1] 개인정보보호 홍보 포스터 385

[그림 8-2-2] 제1회 개인정보보호 캠페인 385

[그림 8-2-3]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보안관제 체계 387

[그림 8-2-4] 인공지능 기반 사이버위협 자동판별시스템 구성 389

[그림 8-2-5]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체계 392

[그림 8-2-6]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추진 경과 393

[그림 8-2-7]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구성도 394

[그림 8-2-8] 교육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배경 및 목적 396

[그림 8-2-9] 교육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검증 체계 397

[그림 8-2-10] 정보보호 수준진단 점검지표 구성 397

[그림 8-2-11] 정보보호 수준진단 그룹 분류 397

[그림 8-2-12] 교육(행정)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참여기관 및 평균점수 추이 397

[그림 8-2-13] 최근 3년간 교육(행정)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평균 추이 398

[그림 9-2-1] 제3차 종합기본계획(2021-2025) 407

[그림 9-2-2] KOICA 교육분야 중기전략 체계도 408

[그림 9-3-1] 에듀테크 소프트랩 추진 체계도 411

[그림 9-4-1] 이러닝 종사자 수 추이 416

[그림 9-4-2] 이러닝 직무별 인력 수 및 구성비 417

[그림 9-4-3]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 동향(HolonIQ 2021) 418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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