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16
제1장 서론 4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43
1. 연구 배경 43
2. 연구 목적 4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5
1. 문헌 연구 46
2. 연구진 회의 46
3. 전문가 자문회의 46
4. 조사 연구 47
제3절 연구 연혁 및 체계 48
1. 연구 연혁 48
2. 조사체계 51
제4절 학생 및 진로전담교사 현황 통계 53
1. 학생 진로 현황 53
2. 진로전담교사 현황 59
제2장 조사 내용 및 방법 60
제1절 조사 내용 61
1. 법적 조사 항목 61
2. 조사 내용체계 62
3. 대상별 세부 조사 내용 64
제2절 조사 방법 80
1. 표본 설계 80
2. 조사 시행 90
제3절 분석 방법 및 가중치 93
1. 학생 가중치 93
2. 학부모 가중치 95
3. 교원(학교 관리자, 진로전담교사, 고등학교 담임교사) 가중치 96
제3장 진로교육 현황 분석 97
제1절 응답자 특성 98
1. 응답자 전체 특성 98
2. 응답 대상별 특성 100
제2절 학생 111
1. 학교 진로활동 참여와 만족도 111
2. 진로체험 116
3. 진로교육 정보 및 지원 120
4. 진로계획 126
5. 진로인식 및 학교생활 150
6. 진로교육 활동에 따른 진로교육 성과 차이 155
7. 소결 161
제3절 진로전담교사 165
1. 진로교육 환경 여건 165
2. 진로교육 내용 178
3.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200
4. 진로교육 정보 및 방식 202
5. 진로전담교사 역할 수행 208
6. 진로교육 인식 및 요구사항 211
7. 진로전담교사의 온라인 수업 운영 관련 이슈 분석 215
8. 소결 224
제4절 고등학교 담임교사 229
1. 진로교육 인식 229
2. 진로교육 내용 230
3. 진로교육 정보 234
4. 진로교육 요구사항 235
5. 소결 237
제5절 학교 관리자 239
1. 진로교육 인식 239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242
3. 진로전담교사 관련 업무 인식 243
4. 진로교육 요구사항 250
5. 소결 254
제6절 학부모 257
1. 학교 진로교육 인식 257
2. 학교 진로활동 258
3. 자녀 진로에 대한 관심 261
4. 진로교육 정보 264
5. 진로교육 요구사항 266
6. 소결 267
제4장 정책 제언 268
제1절 학교 진로교육 정책 제언 269
제2절 후속조사ㆍ연구 제언 273
참고문헌 274
[부록 1] 상대표준오차(RSE) 277
[부록 2] 초등학생용 조사지 286
[부록 3] 중학생용 조사지 292
[부록 4] 고등학생용 조사지 302
[부록 5]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316
[부록 6] 중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326
[부록 7]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조사지 341
[부록 8] 고등학교 담임교사용 조사지 356
[부록 9] 학교 관리자용 조사지 361
[부록 10] 학부모용 조사지 367
〈표 1-3-1〉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연혁(2006~2022년) 48
〈표 1-3-2〉 조사체계와 기관별 역할 52
〈표 1-4-1〉 학교급별 학생 수 변화(2013~2022년) 53
〈표 1-4-2〉 학교급별 입학생 수 변화(2013~2022년) 55
〈표 1-4-3〉 학교급별 학생의 상급학교 진학률(2013~2021년) 56
〈표 1-4-4〉 고등학교 졸업자의 진학 및 취업 현황(2013~2021년) 57
〈표 1-4-5〉 고등학교 유형별 졸업자의 대학 진학률(2013~2021년) 57
〈표 1-4-6〉 고등학교 유형별 졸업자의 취업률(2013~2021년) 58
〈표 1-4-7〉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2022. 4. 기준) 59
〈표 2-1-1〉 진로교육법(제4조, 제6조) 61
〈표 2-1-2〉 진로교육 현황조사 내용 관련 법적 조사 항목 및 반영 62
〈표 2-1-3〉 진로교육 현황조사 대상별 조사 내용 종합 64
〈표 2-1-4〉 학생 조사 내용 68
〈표 2-1-5〉 진로전담교사 조사 내용 71
〈표 2-1-6〉 담임교사 조사 내용 75
〈표 2-1-7〉 학교 관리자 조사 내용 76
〈표 2-1-8〉 학부모 조사 내용 78
〈표 2-2-1〉 시ㆍ도교육청별 조사 대상 학교 모집단 81
〈표 2-2-2〉 시ㆍ도교육청별 조사 대상 학생 모집단 81
〈표 2-2-3〉 특수목적고등학교 조사 대상 학교 및 학생 모집단 82
〈표 2-2-4〉 표본 크기 83
〈표 2-2-5〉 표본 배분(초등학교) 84
〈표 2-2-6〉 표본 배분(중학교) 85
〈표 2-2-7〉 표본 배분(일반고/특성화고) 86
〈표 2-2-8〉 표본 배분(일반계/특성화계별 구분) 86
〈표 2-2-9〉 표본 배분(특수목적고등학교) 87
〈표 2-2-10〉 조사 대상 학급 선정 기준표 89
〈표 3-1-1〉 모집단 및 표본 학교 수 98
〈표 3-1-2〉 조사 대상별 응답 결과(대체표본 포함) 99
〈표 3-1-3〉 조사 대상별 응답 결과(최종 표본) 100
〈표 3-1-4〉 학생 응답자의 특성 101
〈표 3-1-5〉 진로전담교사 응답자의 특성 103
〈표 3-1-6〉 고등학교 담임교사 응답자의 특성 105
〈표 3-1-7〉 학교 관리자 응답자의 특성 107
〈표 3-1-8〉 학부모 응답자의 특성 109
〈표 3-2-1〉 학교 진로활동 만족도 111
〈표 3-2-2〉 학교 진로활동별 참여 현황 및 만족도, 향후 참여 희망(초등학생) 112
〈표 3-2-3〉 학교 진로활동별 참여 현황 및 만족도, 향후 참여 희망(중학생) 114
〈표 3-2-4〉 학교 진로활동별 참여 현황 및 만족도, 향후 참여 희망(고등학생) 115
〈표 3-2-5〉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현황 및 도움 정도, 향후 참여 희망(중학생) 117
〈표 3-2-6〉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현황 및 도움 정도, 향후 참여 희망(고등학생) 117
〈표 3-2-7〉 진로체험 프로그램 수요(희망)조사 여부 118
〈표 3-2-8〉 희망한 진로체험활동 참여 여부 118
〈표 3-2-9〉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 참여 현황 및 만족도 119
〈표 3-2-10〉 창업가정신에 대한 관심 및 인식 119
〈표 3-2-11〉 진로교육 관련 사이트 인지 현황(학생) 120
〈표 3-2-12〉 진로정보 주요 획득경로(중ㆍ고등학생)(중복응답) 121
〈표 3-2-13〉 진로정보 내용별 필요성 인식 정도(중ㆍ고등학생) 122
〈표 3-2-14〉 학생이 인식하는 부모와의 대화 123
〈표 3-2-15〉 진학 지원 프로그램 참여 여부 125
〈표 3-2-16〉 취업 지원 프로그램 참여 여부(고등학생) 125
〈표 3-2-17〉 희망 직업이 있는 학생 비율 127
〈표 3-2-18〉 희망 직업이 있는 학생 비율 변화(2013~2022년) 127
〈표 3-2-19〉 학생의 희망 직업 - 상위 20개 128
〈표 3-2-20〉 학생의 희망 직업(성별) - 상위 10개 129
〈표 3-2-21〉 학생의 희망 직업(성별) 비교(2021, 2022년) - 상위 20개 130
〈표 3-2-22〉 초등학생의 희망 직업 비교(2009, 2019~2022년) - 상위 10개 132
〈표 3-2-23〉 중학생의 희망 직업 비교(2009, 2019~2022년) - 상위 10개 132
〈표 3-2-24〉 고등학생의 희망 직업 비교(2009, 2019~2022년) - 상위 10개 133
〈표 3-2-25〉 학생의 희망 직업에 대한 업무 내용 인지 수준 133
〈표 3-2-26〉 학생의 희망 직업에 대한 업무 내용 인지 수준 변화(2015~2022년) 134
〈표 3-2-27〉 학생의 희망 직업을 알게 된 경로(중복응답) 134
〈표 3-2-28〉 희망 직업 선택 이유 136
〈표 3-2-29〉 희망 직업 관련 체험 여부 136
〈표 3-2-30〉 학생과 보호자(부모 등)의 희망 직업 일치 여부 137
〈표 3-2-31〉 희망 직업이 없는 이유 138
〈표 3-2-32〉 중학생의 졸업 후 진로계획 139
〈표 3-2-33〉 중학생의 진학 희망 고등학교 선택에 가장 큰 영향 요인 140
〈표 3-2-34〉 고등학생의 졸업 후 진로계획 141
〈표 3-2-35〉 고등학생의 졸업 후 진로계획(고등학교 유형별 비교) 142
〈표 3-2-36〉 고등학생의 진학 희망 전공 계열(학과 중분류) - 상위 10개(중복응답) 143
〈표 3-2-37〉 취업을 희망하는 이유(고등학생) 143
〈표 3-2-38〉 취업 희망 기업 유형(고등학생) 144
〈표 3-2-39〉 취업 시 한 달에 받아야 하는 최소 금액(고등학생) 145
〈표 3-2-40〉 창업과 관련하여 학교 내 필요한 지원(고등학생) 146
〈표 3-2-41〉 고등학생의 희망 진로에 대한 정보 인지 및 준비 정도 146
〈표 3-2-42〉 중소기업 취업에 대한 관심 정도(고등학생) 147
〈표 3-2-43〉 중소기업 취업에 관심이 없는 이유(고등학생) 147
〈표 3-2-44〉 중소기업 취업에 관심이 있는 이유(고등학생) 148
〈표 3-2-45〉 창업에 대한 관심 정도(고등학생) 149
〈표 3-2-46〉 창업에 관심을 갖는 이유(고등학생) 149
〈표 3-2-47〉 희망 교육 수준 150
〈표 3-2-48〉 초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 151
〈표 3-2-49〉 중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 152
〈표 3-2-50〉 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 153
〈표 3-2-51〉 자율적 학습 동기 수준 154
〈표 3-2-52〉 자기주도학습 수준 154
〈표 3-2-53〉 학교 진로활동 경험과 진로교육 성과 차이(초등학생) 155
〈표 3-2-54〉 학교 진로활동 경험과 진로교육 성과 차이(중학생) 156
〈표 3-2-55〉 학교 진로활동 경험과 진로교육 성과 차이(고등학생) 156
〈표 3-2-56〉 학교 진로활동 경험과 학습 성과 차이(초등학생) 157
〈표 3-2-57〉 학교 진로활동 경험과 학습 성과 차이(중학생) 158
〈표 3-2-58〉 학교 진로활동 경험과 학습 성과 차이(고등학생) 159
〈표 3-2-59〉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과 진로교육 성과 차이(중학생) 159
〈표 3-2-60〉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과 진로교육 성과 차이(고등학생) 160
〈표 3-3-1〉 학교 진로교육 연간 운영계획 수립 여부 165
〈표 3-3-2〉 학교 진로교육 연간 운영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167
〈표 3-3-3〉 학교 진로교육 연간 운영계획 수립 시 의견수렴 대상(중복응답) 167
〈표 3-3-4〉 학교 진로교육 연간 예산 편성 여부 168
〈표 3-3-5〉 학교 진로교육 연간 예산 편성 규모 169
〈표 3-3-6〉 전년 대비 2022년 진로교육 예산 변화 170
〈표 3-3-7〉 학교 진로교육 예산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부문(3순위까지 선택) 170
〈표 3-3-8〉 학교 진로교육 담당 부서(조직) 유무 172
〈표 3-3-9〉 학교 진로교육 부서(조직)의 조직원 수(중ㆍ고등학교) 172
〈표 3-3-10〉 초등학교의 진로전담교사 배치 여부 173
〈표 3-3-11〉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진로전담교사 연수 이수 여부 173
〈표 3-3-12〉 진로전담교사의 부장교사 여부(중ㆍ고등학교) 173
〈표 3-3-13〉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 배치 현황(중ㆍ고등학교) 174
〈표 3-3-14〉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 배치 비율 연차별 비교(중ㆍ고등학교) 174
〈표 3-3-15〉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의 현재 지원 업무(중ㆍ고등학교)(중복응답) 175
〈표 3-3-16〉 진로교육 공간 유무 176
〈표 3-3-17〉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활용 현황 및 진로체험 도움 정도 176
〈표 3-3-18〉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여부 177
〈표 3-3-19〉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시기(중복응답) 178
〈표 3-3-20〉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여부 및 운영 방식(중ㆍ고등학교) 179
〈표 3-3-21〉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 채택 현황(중ㆍ고등학교)(연도별) 179
〈표 3-3-22〉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운영 시기(중ㆍ고등학교)(중복응답) 180
〈표 3-3-23〉 교과 연계(교과 통합) 진로교육 실시 여부 180
〈표 3-3-24〉 교과 연계(교과 통합) 진로교육 실시 주요 교과 181
〈표 3-3-25〉 교과 연계(교과 통합) 진로교육 실시 방식(중복응답) 182
〈표 3-3-26〉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진로활동 배당 시수(중ㆍ고등학교) 183
〈표 3-3-27〉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배당 시수(초등학교) 184
〈표 3-3-28〉 초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 운영 방식 184
〈표 3-3-29〉 진로심리검사 실시 여부 185
〈표 3-3-30〉 진로심리검사 실시 방식(중ㆍ고등학교)(중복응답) 185
〈표 3-3-31〉 진로심리검사 활용 비율(중ㆍ고등학교) 186
〈표 3-3-32〉 진로심리검사 결과 제공 방식(중ㆍ고등학교) 186
〈표 3-3-33〉 진로심리검사 이후 추가 활동(중ㆍ고등학교)(중복응답) 187
〈표 3-3-34〉 학생 진로상담 실시 여부(초등학교) 188
〈표 3-3-35〉 학생 진로상담 실시 방식(중복응답) 188
〈표 3-3-36〉 주당 평균 진로상담 실시 시수(중ㆍ고등학교) 189
〈표 3-3-37〉 진로체험 행사 실시 여부(2021년 실적 기준) 190
〈표 3-3-38〉 진로체험 행사 실시 횟수(2021년 실적 기준)(중ㆍ고등학교) 191
〈표 3-3-39〉 초등학교의 진로체험처 섭외 방법 191
〈표 3-3-40〉 진로체험 편성ㆍ운영 시 학생의 의사 반영 여부(중ㆍ고등학교) 192
〈표 3-3-41〉 진로체험 편성ㆍ운영 시 학생의 의사 미반영 이유(중ㆍ고등학교) 193
〈표 3-3-42〉 동아리활동에 진로교육 요소 연계 정도(정규ㆍ자율동아리)(중ㆍ고등학교) 193
〈표 3-3-43〉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 제공 여부(중ㆍ고등학교) 194
〈표 3-3-44〉 진로전담교사의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 수업 운영 경험(중ㆍ고등학교) 194
〈표 3-3-45〉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의 적절성(중ㆍ고등학교) 195
〈표 3-3-46〉 진학 지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중학교)(중복응답) 196
〈표 3-3-47〉 진학ㆍ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고등학교)(중복응답) 196
〈표 3-3-48〉 학부모 대상 자녀 진로교육 관련 연수 실시 여부(2021년 실적 기준) 197
〈표 3-3-49〉 학부모 대상 자녀 진로교육 관련 연수 실시 횟수(2021년 실적 기준)(중ㆍ고등학교) 198
〈표 3-3-50〉 학부모 대상 자녀 진로교육을 위한 자료 제공 여부(2021년 실적 기준) 198
〈표 3-3-51〉 학부모 대상 자녀 진로교육을 위한 자료 제공 횟수(2021년 실적 기준)(중ㆍ고등학교) 199
〈표 3-3-52〉 학부모 대상 자녀 진로교육을 위한 상담 제공 여부(2021년 실적 기준) 199
〈표 3-3-53〉 학부모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 영역(중복응답) 200
〈표 3-3-54〉 학교 진로교육협의회 운영 여부 201
〈표 3-3-55〉 학교 진로교육협의회 구성원(중ㆍ고등학교) 201
〈표 3-3-56〉 진로교육 관련 사이트 활용 현황(진로전담교사) 202
〈표 3-3-57〉 진로교육 관련 사이트 미활용 이유(초등학교) 203
〈표 3-3-58〉 진로교육 관련 사이트 미활용 이유(중학교) 204
〈표 3-3-59〉 진로교육 관련 사이트 미활용 이유(고등학교) 205
〈표 3-3-60〉 진로전담교사의 진로교육 자료 습득경로(중ㆍ고등학교) 205
〈표 3-3-61〉 온라인 수업 운영 경험 여부(중ㆍ고등학교) 206
〈표 3-3-62〉 온라인 수업 운영 수행 정도 207
〈표 3-3-63〉 온라인 수업 운영 어려움 정도 207
〈표 3-3-64〉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성 인식 208
〈표 3-3-65〉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수행 수준 210
〈표 3-3-66〉 진로전담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내용(중복응답) 211
〈표 3-3-67〉 학교 관리자의 진로교육 지원에 대한 인식 212
〈표 3-3-68〉 담임교사와 진로전담교사 간의 연계(중ㆍ고등학교) 212
〈표 3-3-69〉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요소(중복응답) 213
〈표 3-3-70〉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 214
〈표 3-3-71〉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중학교 진로전담교사)(중복응답) 214
〈표 3-3-72〉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중복응답) 215
〈표 3-3-73〉 교사 경력별 온라인 수업 운영 경험 비율 216
〈표 3-3-74〉 교사 경력별 온라인 수업 수행 정도 217
〈표 3-3-75〉 교사 경력별 온라인 수업 어려움 정도 218
〈표 3-3-76〉 학교 소재지 및 규모별 온라인 수업 경험 비율 218
〈표 3-3-77〉 학교 소재지 및 규모별 온라인 수업 수행 정도 219
〈표 3-3-78〉 학교 소재지 및 규모별 온라인 수업 어려움 정도 220
〈표 3-3-79〉 시ㆍ도별 온라인 수업 경험 비율 221
〈표 3-3-80〉 시ㆍ도별 온라인 수업 수행 정도 222
〈표 3-3-81〉 시ㆍ도별 온라인 수업 운영 시 어려움 정도 223
〈표 3-4-1〉 진로교육(지도) 관련 인식 수준(담임교사) 229
〈표 3-4-2〉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의 적절성(담임교사) 230
〈표 3-4-3〉 진로교육(지도) 내용과 수행 정도(담임교사) 231
〈표 3-4-4〉 진로전담교사와의 소통 빈도(담임교사) 231
〈표 3-4-5〉 진로전담교사와의 소통 내용(담임교사) 232
〈표 3-4-6〉 교과 연계(통합) 진로교육 수행 여부 232
〈표 3-4-7〉 교과 연계(통합) 진로교육 수업 방식(담임교사) 233
〈표 3-4-8〉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 여부(담임교사) 233
〈표 3-4-9〉 진로교육 관련 사이트 인지 현황(담임교사)(중복응답) 234
〈표 3-4-10〉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요소(담임교사)(중복응답) 235
〈표 3-4-11〉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담임교사) 236
〈표 3-5-1〉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수준 239
〈표 3-5-2〉 진로교육 정책별 학생 진로개발역량 도움 정도 인식 수준 240
〈표 3-5-3〉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 제공에 대한 인식 수준(학교 관리자) 241
〈표 3-5-4〉 중ㆍ고등학교 관리자와 진로전담교사의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 제공 인식 수준 242
〈표 3-5-5〉 진로교육 관련 지역사회의 협조와 지원 수준 243
〈표 3-5-6〉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도에 대한 초등학교 관리자의 인식 수준 243
〈표 3-5-7〉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도에 대한 초등학교 관리자와 진로전담교사의 인식 수준 비교 244
〈표 3-5-8〉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도 및 실행도에 대한 중학교 관리자와 진로전담교사의 인식 수준 비교 246
〈표 3-5-9〉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도 및 실행도에 대한 고교 유형별 관리자의 인식 수준 247
〈표 3-5-10〉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도에 대한 고교 유형별 관리자와 진로전담교사의 인식 수준 비교 248
〈표 3-5-11〉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실행도에 대한 고교 유형별 관리자와 진로전담교사의 인식 수준 비교 249
〈표 3-5-12〉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요소(중복응답) 250
〈표 3-5-13〉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초등학교 관리자) 251
〈표 3-5-14〉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중학교 관리자) 252
〈표 3-5-15〉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고등학교 관리자) 253
〈표 3-6-1〉 자녀의 학교 진로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257
〈표 3-6-2〉 학교 진로활동별 자녀의 참여에 대한 인식 258
〈표 3-6-3〉 자녀 학교생활 및 학교 진로활동 지원에 대한 만족도 259
〈표 3-6-4〉 학부모의 자녀 진로ㆍ진학 관련 학교 상담 경험 및 만족도 260
〈표 3-6-5〉 학부모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 경험 260
〈표 3-6-6〉 학부모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율 변화(2020~2022년) 261
〈표 3-6-7〉 학부모가 인식하는 자녀와의 대화 262
〈표 3-6-8〉 자녀에 대한 기대 교육 수준 263
〈표 3-6-9〉 진로정보 내용별 학부모의 필요성 인식 264
〈표 3-6-10〉 학부모의 진로교육 자료 인지, 활용 및 도움 정도 265
〈표 3-6-11〉 시ㆍ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의 프로그램 참여 여부 및 도움 정도 266
〈표 3-6-12〉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역량을 높이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 266
[그림 1-2-1] 연구 내용, 방법 및 보고서 목차 45
[그림 1-4-1] 학교급별 학생 수 변화(2013~2022년) 54
[그림 1-4-2] 학교급별 입학생 수 변화(2013~2022년) 55
[그림 2-1-1]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내용체계(투입, 과정, 성과 측면) 63
[그림 2-2-1] 진로교육 현황조사 주체 및 조사 시행 절차 91
[그림 3-2-1] 학교 진로활동 만족도 111
[그림 3-2-2] 학교 진로활동별 참여율 변화(초등학생)(2015~2022년) 113
[그림 3-2-3] 학교 진로활동별 참여율 변화(중학생)(2015~2022년) 114
[그림 3-2-4] 학교 진로활동별 참여율 변화(고등학생)(2015~2022년) 116
[그림 3-2-5] 학생이 인식하는 부모와의 대화 124
[그림 3-2-6] 학생의 희망 직업을 알게 된 경로 135
[그림 3-2-7] 희망 직업 관련 체험(2017~2022년) 137
[그림 3-2-8] 중학생의 졸업 후 진로계획(2015~2022년) 140
[그림 3-3-1] 학교 진로교육 연간 운영계획 수립 비율 연차별 비교(2014~2022년) 166
[그림 3-3-2] 학교 진로교육 연간 예산 편성 비율 연차별 비교(2014~2022년) 168
[그림 3-6-1] 자녀 학교생활 및 학교 진로활동 지원에 대한 만족도 259
〈표 1〉 2022년 학교 진로활동 만족도 상대표준오차 278
〈표 2〉 2022년 학교 진로활동별 만족도 상대표준오차(초등학생) 278
〈표 3〉 2022년 학교 진로활동별 만족도 상대표준오차(중학생) 278
〈표 4〉 2022년 학교 진로활동별 만족도 상대표준오차(고등학생) 279
〈표 5〉 2022년 희망 직업 유무 상대표준오차 279
〈표 6〉 2022년 희망 직업이 없는 이유 280
〈표 7〉 2022년 진로교육 예산 증감 상대표준오차 281
〈표 8〉 2022년 학교 진로교육 담당 부서(조직) 유무 상대표준오차 281
〈표 9〉 2022년 진로교육을 위한 별도의 전용 공간 유무 상대표준오차(초등학교) 282
〈표 10〉 2022년 진로활동실 공간 유무 상대표준오차(중ㆍ고등학교) 282
〈표 11〉 2022년 진로상담실 공간 유무 상대표준오차(중ㆍ고등학교) 282
〈표 12〉 2022년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여부 상대표준오차(중ㆍ고등학교) 283
〈표 13〉 2022년 진로체험 실시 횟수 283
〈표 14〉 2022년 진로체험 섭외 방법 283
〈표 15〉 2022년 온라인 수업 운영 경험 여부 283
〈표 16〉 2022년 온라인 수업 운영 수행 정도 284
〈표 17〉 2022년 온라인 수업 운영 어려움 정도 284
〈표 18〉 2022년 시ㆍ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의 프로그램 참여 여부 285
〈표 19〉 2022년 시ㆍ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의 프로그램 도움 정도 285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2022)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 2022년 국가진로교육센터 운영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