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0
제3절 용어의 정의 35
제4절 연구의 한계 36
제2장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40
제1절 학교 진로교육과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역할 41
1. 학교 진로교육과 진로체험지원센터 41
2. 진로체험지원센터 관련 정책 추진 현황 43
3.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운영 현황 47
제2절 학교 교육과정과 진로교육 운영 현황 53
1. 국가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변천 53
2. 진로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연계의 노력 56
3. 학교 교육과정 내 진로교육 편성ㆍ운영 현황 63
제3절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의 의의 69
1. 학교 교육과정과 진로교육의 통합적 접근 69
2.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진로체험지원센터 역할 논의 71
제3장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 사례 연구 73
제1절 사례 연구 개요 74
1. 사례 연구 대상 선정 75
2. 사례 조사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76
3. FGI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78
제2절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사례 80
1. A 진로체험지원센터 사례 분석 80
2. B 진로체험지원센터 사례 분석 88
3. C 진로체험지원센터 사례 분석 95
4. D 지역진로교육센터 103
5. 사례 조사 종합 및 시사점 108
제3절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의 주요 논점 112
1. 학교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 편성ㆍ운영 113
2.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 진로체험지원센터에 기대되는 역할 119
3.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ㆍ협력 강화를 위한 진로체험지원센터의 과제 122
4.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ㆍ협력 강화를 위한 지역 차원의 진로교육 거버넌스 구축 방향 128
5. FGI 분석 종합 및 시사점 131
제4장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 설문조사 133
제1절 설문 조사 개요 134
제2절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 실태 136
1.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학교 진로교육 지원 현황 136
2.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 현황 143
제3절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 요구 153
1.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을 위한 필요 153
2.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역할 변화 기대 156
제4절 진로체험지원센터 특성과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 차이 분석 158
1.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운영 유형 및 예산 차이 158
2. 정기 협의체 운영의 차이 159
3. 진로체험지원센터 업무 실행 인식 수준 차이 164
4. 개인 신청 프로그램 운영에서의 차이 167
5. 학교 교육과정 변화 대응에서의 차이 168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170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73
제1절 결론 174
1. 미래 지향적 진로체험지원센터의 모습 175
2.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의 발전 과정 177
제2절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의 연계ㆍ협력 정책 방안 181
1.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의 기본 방향 181
2. 추진 과제 Ⅰ: 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 운영 혁신 방안 184
3. 추진 과제 Ⅱ: 진로체험지원센터 주도의 지역 진로교육 역량 고도화 190
4. 추진 과제 Ⅲ: 지역 기반 학생 맞춤형 진로개발 시스템 구축 199
SUMMARY 204
참고문헌 206
[부록 1] 진로체험지원센터 대상 설문 조사지 212
[부록 2] 학교 교사 대상 FGI 질문지 218
[부록 3] 시도교육청 장학사(주무관) 대상 FGI 질문지 223
판권기 224
〈표 1-1〉 사례 연구 개요 32
〈표 1-2〉 FGI 개요 33
〈표 1-3〉 설문조사 개요 33
〈표 1-4〉 전문가 자문 개요 34
〈표 2-1〉 국가 진로교육 정책 내 진로체험 및 진로체험지원센터 관련 내용 43
〈표 2-2〉 전국 진로체험지원센터 설립ㆍ운영 형태 47
〈표 2-3〉 지역별 진로체험지원센터 설립ㆍ운영 형태 48
〈표 2-4〉 지역별 진로체험지원센터 예산 현황 49
〈표 2-5〉 지역별 진로체험지원센터 인력 현황 51
〈표 2-6〉 지역별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주요 역할과 기능 52
〈표 2-7〉 국가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변천 54
〈표 2-8〉 '학습자 맞춤교육 강화'를 위한 시도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 필요 55
〈표 2-9〉 교과 통합 진로교육의 유형 57
〈표 2-10〉 학교급 전환기 진로지도 프로그램 58
〈표 2-11〉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특성 59
〈표 2-12〉 현장직업체험 프로그램 체크리스트(위계성) 해설 60
〈표 2-13〉 지역사회 교육 자원과 교과 수업 연계의 의미 구조 61
〈표 2-14〉 진로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연계 시도 62
〈표 2-15〉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여부 및 시기 64
〈표 2-16〉 자유학기제 운영 시기 64
〈표 2-17〉 「진로와 직업」 선택 과목 채택 현황(연도별) 65
〈표 2-18〉 창의적 체험활동 내 진로활동 비율 66
〈표 2-19〉 학교 진로교육 운영 조직 현황 66
〈표 2-20〉 학교 진로교육 운영 조직원 수(중ㆍ고등학교) 67
〈표 2-21〉 학교 담임교사와 진로전담교사와의 소통 빈도 67
〈표 2-22〉 학교 진로교육 영역별 운영 현황 68
〈표 2-23〉 학교 진로교육 운영을 위한 온ㆍ오프라인 지원 활용률 69
〈표 3-1〉 사례 연구 대상 센터 75
〈표 3-2〉 사례 연구 참여자 목록 76
〈표 3-3〉 진로체험지원센터 사례 조사 질문지 77
〈표 3-4〉 진로체험지원센터 학교 교육과정 연계 FGI 참여자 정보 78
〈표 3-5〉 진로체험지원센터 학교 교육과정 연계 FGI 질문 구성 79
〈표 3-6〉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 프로그램: A센터 81
〈표 3-7〉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 프로그램: B센터 89
〈표 3-8〉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 프로그램: C센터 96
〈표 3-9〉 지역진로교육센터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 프로그램: D센터 104
〈표 3-10〉 사례 조사 참여 센터 현황 109
〈표 3-11〉 사례 연구 결과 종합 110
〈표 3-12〉 FGI 결과 종합 131
〈표 4-1〉 설문조사 문항 구성 134
〈표 4-2〉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학교 지원율 136
〈표 4-3〉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학교 진로교육 지원 범위: 학교급 138
〈표 4-4〉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학교 진로교육 지원 범위: 시도 내외 139
〈표 4-5〉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학교 진로교육 지원 방식 140
〈표 4-6〉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협의체 운영 현황 142
〈표 4-7〉 진로체험지원센터 업무 내 교사 참여도 143
〈표 4-8〉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시 고려 요소 145
〈표 4-9〉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식 146
〈표 4-10〉 개인 신청 프로그램 운영 현황 147
〈표 4-11〉 학교 교육과정 변화 대응 현황 148
〈표 4-12〉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업무 중요도와 수행 인식 수준 151
〈표 4-13〉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업무 수행의 어려움 152
〈표 4-14〉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 핵심 요인 153
〈표 4-15〉 학교 교육과정 연계 강화를 위한 진로체험지원센터 필요 역량 154
〈표 4-16〉 학교 교육과정 연계 강화를 위한 센터 지원 필요도-실제 지원 수준 156
〈표 4-17〉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역할 변화 기대 157
〈표 5-1〉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 발전 단계 180
〈표 5-2〉 시도교육청의 진로교육 활성화 계획 내용 분석 184
〈표 5-3〉 국가 진로교육 교육과정 및 진로체험 지침: 국외 사례 185
〈표 5-4〉 덴마크 '초중학교법(Bekendtgørelse af lov om folkeskolen)'의 진로교육 운영 규정 186
〈표 5-5〉 학교의 진로교육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 188
〈표 5-6〉 학교알리미 공시정보 내 '학교 진로교육 운영 계획' 추가 190
〈표 5-7〉 「진로교육법」 일부개정 법률안과 개정(안) 192
〈표 5-8〉 지역 진로교육 추진 체계 재정비(안) 193
〈표 5-9〉 시도별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비교: 대도시 vs 읍면지역 195
〈표 5-10〉 국가-시도-지역 진로교육 지원체계에서의 모니터링 및 컨설팅 기능 강화 196
〈표 5-11〉 진로체험지원센터 전문성 개발 체계 마련(안) 197
〈표 5-12〉 직무분석을 통한 지역 진로교육 전문가 교육과정 개발 절차 198
〈표 5-13〉 학생 주도적 진로탐색을 위한 진로체험 질 관리 체계 개편(안) 200
〈표 5-14〉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기준(고등학교) 201
[그림 1-1] 연구 내용 및 방법 30
[그림 2-1]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 추진 체계 42
[그림 2-2] 학교 진로교육 연간 운영 계획 수립 비율(중학교) 63
[그림 2-3] 학교 교육과정과 진로교육의 연계 71
[그림 4-1] 학교급별 학교 지원율이 100%인 센터의 비율 137
[그림 4-2] 관할 학교 외 학교 지원 여부에 따른 학교 진로교육 지원 방식 141
[그림 4-3] 센터 유형별 진로체험지원센터 업무 내 교사 참여도 인식 144
[그림 4-4] 시도교육청 협의체 운영 주기별 센터의 학교 교육과정 변화 대응 현황 150
[그림 4-5] 지역 규모별 센터 유형 비율 158
[그림 4-6] 지역 규모별 센터 주요 예산 출처 비율 159
[그림 4-7] 지역 규모별 정기 협의체 운영 정도(학교 교사) 160
[그림 4-8] 지역 규모별 정기 협의체 운영 정도(학교 외) 161
[그림 4-9] 주요 예산 출처별 정기 협의체 운영 정도(학교 교사) 162
[그림 4-10] 주요 예산 출처별 정기 협의체 운영 정도(학교 외) 163
[그림 4-11] 지역 규모별 학교 진로체험 지원 실행 수준 165
[그림 4-12] 주요 예산 출처별 학교 진로체험 지원 실행 수준 166
[그림 4-13] 지역 규모별 개인 신청 프로그램 운영 여부 167
[그림 4-14] 주요 예산 출처별 개인 신청 프로그램 운영 여부 168
[그림 4-15] 센터 유형별 센터의 학교 교육과정 변화 대응 현황 169
[그림 4-16] 주요 예산 출처별 센터 학교 교육과정 변화 대응 현황 169
[그림 5-1]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진로체험지원센터의 모습 176
[그림 5-2] 학교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의 구현 양상 177
[그림 5-3]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ㆍ협력을 위한 정책 방안 183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지역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학교 교육과정 연계·협력 방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