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좋은 수업'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 인식 조사

목차

표제지

목차

01. 좋은 수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7

좋은 수업의 영역 및 구성 요소 7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 교육의 특징 7

02. 조사 대상 및 분석 방법 8

설문 조사 대상 교사 8

분석 방법 8

03. 분석 결과 10

좋은 수업 영역 1: 교육 환경 조성 및 자원의 활용 10

좋은 수업 영역 2: 수업 계획 13

좋은 수업 영역 3: 수업 활동 16

좋은 수업 영역 4: 수업 평가 20

좋은 수업 영역 5: 교사 및 학생의 성장 23

04. 정책 제언 27

판권기 3

〈표 1〉 좋은 수업 관련 영역 및 구성 요소 7

〈표 2〉 좋은 수업 구성 요소별 하위 세부 항목 8

〈표 3〉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과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교실 공간 및 기자재 확보'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0

〈표 4〉 '자기 주도적 학습 및 협력적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학급 분위기 조성'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2

〈표 5〉 '학생의 인지적, 사회 정서적 특징 파악'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3

〈표 6〉 '학생의 인지적, 사회 정서적 특징과 요구를 고려한 학습 활동, 학습 자료 개발 및 수업 설계'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5

〈표 7〉 '수업 주체 간(교사-학생, 학생-학생)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적 측면까지 포함한 상호작용'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6

〈표 8〉 '자기 주도적 학습 및 협력적 학습에서 학습자 주도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기초적인 학습 방법 안내'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8

〈표 9〉 '학습 과정에 대한 교사 및 학생의 모니터링과 성찰'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20

〈표 10〉 '학습자에게 학습 과정의 개선 및 학습 결과의 향상, 성장의 계기를 제공할 수 있는 교사의 피드백'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22

〈표 11〉 '학습 경험을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력적 학습 능력 함양에 활용'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23

〈표 12〉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을 통한 성장 경험의 공유 및 확산'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25

[그림 1]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과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교실 공간 및 기자재 확보'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1

[그림 2] '자기 주도적 학습 및 협력적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학급 분위기 조성'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2

[그림 3] '학생의 인지적, 사회 정서적 특징 파악'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4

[그림 4] '학생의 인지적, 사회 정서적 특징과 요구를 고려한 학습 활동, 학습 자료 개발 및 수업 설계'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5

[그림 5] '수업 주체 간(교사-학생, 학생-학생)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적 측면까지 포함한 상호작용'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7

[그림 6] '자기 주도적 학습 및 협력적 학습에서 학습자 주도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기초적인 학습 방법 안내'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9

[그림 7] '학습 과정에 대한 교사 및 학생의 모니터링과 성찰'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21

[그림 8] '학습자에게 학습 과정의 개선 및 학습 결과의 향상, 성장의 계기를 제공할 수 있는 교사의 피드백'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22

[그림 9] '학습 경험을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력적 학습 능력 함양에 활용'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24

[그림 10]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을 통한 성장 경험의 공유 및 확산'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26

해시태그

#포스트코로나 # 학교교육 # 초등교육 # 교사인식조사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좋은 수업'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 인식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