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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대 국가첨단전략산업 수출시장 점유율 분석 및 시사점

□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월 21일 「6대 국가첨단전략산업 수출시장 점유율 분석 및 시사점」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함. 보고서는 '수출시장 점유율'을 주요국(미국, 중국, 일본, 독일, 대만)과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의 6대 국가첨단전략산업 수출시장 점유율이 2018년 8.4%에서 2022년 6.5%로 25.5% 하락했다고 밝혔음

□ 보고서 주요 내용

➢ 6대 산업 수출액과 비중 감소
ㅇ '18→ '22년 우리나라 수출 중 6대 국가첨단전략산업
(①반도체, ②디스플레이, ③이차전지, ④미래차, ⑤바이오, ⑥로봇) 비중이 31.1%에서 27.2%로 감소
ㅇ 수출 비중 감소에도 불구하고, 6대 산업이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경쟁국(한국, 미국, 중국, 일본, 독일)에 비해 높음



➢ 한국의 6대 산업 수출시장 점유율 크게 하락
ㅇ '18년 대비 '22년 한국의 6대 산업 수출시장 점유율은 8.4%에서 6.5%로 25.5% 하락
ㅇ '22년 한국의 6대 산업 수출시장 점유율(6.5%)은 중국(14.1%), 독일(8.3%), 대만(8.1%), 미국(7.6%)에 이어 5위 기록
ㅇ '18년 대비 '22년 한국의 6대 산업 수출시장 점유율이 크게 하락한 이유는 세계 전산업 수출 중 6대 산업 수출 비중이 상승했음에도, 한국의 6대 산업 수출은 감소했기 때문

➢ 한국 반도체 수출시장 점유율 하락
ㅇ '22년 한국의 반도체의 수출시장 점유율은 9.4%로 중국(15.7%)과 대만(15.4%) 다음으로 높았으나, 세계 반도체 수출이 '18년 대비 31.8% 증가했음에도, 한국의 반도체 수출액은 오히려 감소하면서 한국의 반도체 수출시장 점유율은 하락

* '18→ '22년 반도체 수출시장 점유율의 변화율 : 대만(+32.2%) > 중국(△5.8%) > 미국(△18.3%) > 일본(△25.3%) > 독일(△28.6%) > 한국(△32.5%) 順

➢ 한국 디스플레이 수출시장 점유율 상승
ㅇ '22년 한국의 디스플레이의 수출시장 점유율은 10.3%로 중국(24.5%) 다음으로 높았음
ㅇ 
독일(+36.5%), 대만(+29.0%), 미국(+25.9%)에 비해 상승률은 낮음
* '18→ '22년 디스플레이 수출시장 점유율의 변화율 : 독일(+36.5%) > 대만(+29.0%) > 미국(+25.9%) > 한국(+4.8%) > 일본(△7.3%) > 중국(△21.2%) 順


(출처: 한국경영자총협회)
 

목차

1. 6대 국가첨단전략산업 수출 현황
2. 6대 산업 수출시장 점유율 분석
3. 6대 산업별 수출시장 점유율 분석
4. 시사점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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