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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환경대응 유치원·어린이집 조성방안 연구. 1, 공간 재구조화를 중심으로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17

Ⅰ. 서론 3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8

2. 연구내용 41

가. 협동과제 연구내용 및 절차 42

나. 2022년 1차년도 연구내용 43

다. 협동과제 연구진의 협업 및 역할 분담 44

3. 연구방법 45

4. 용어의 정의 50

5. 연구의 범위 및 한계점 50

6. 미래환경대응 영유아교육 관련 연구 및 전망 52

가. 미래학교 관련 52

나. 미래형 공간혁신 78

다.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및 디지털 놀이 89

라. 기후위기 및 그린 정책 관련 105

마.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영유아 미래교육 전망 109

Ⅱ. 관련 제도와 정책 현황 112

1. 관련 정책과 제도 113

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정책 113

나. 디지털 정책 122

다. 그린 정책 128

2. 관련 규정과 통계 현황 137

가. 유치원 공간 현황 137

나. 어린이집 공간 현황 152

다. 해외 영유아교육기관 공간의 현황 및 특성 171

Ⅲ. 미래환경대응 공간혁신 194

1. 국내 195

가. 유치원 사례 195

나. 어린이집 사례 203

2. 국외 215

Ⅳ. 미래환경대응 디지털 놀이공간 231

1. 개요 232

가. 미래교육 환경 구성을 위한 프레임워크 232

나. 유아교육 공간혁신 분석틀 개발 236

2. 사례 분석 241

가. 개요 241

나. 분석 242

3. 소결 274

Ⅴ. 미래환경대응 유치원, 어린이집에 대한 인식과 요구 278

1. 전문가 조사 결과 279

가. 조사개요 279

나. 1차 전문가 의견조사 분석결과 282

다. 2차 전문가 의견조사 분석결과 297

2. 교원 조사 결과 307

가. 응답자 및 기관특성 307

나. 공간 개선에 대한 인식 및 요구 310

3. 소결 326

가.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326

나. 교원 인식 조사 결과 328

Ⅵ. 미래환경대응 영유아학교 모델 제안 및 정책제언 331

1. 미래 영/유아학교 운영 모델 332

2. 정책 방향과 과제 336

가. 공간 혁신 336

나. 디지털, 스마트 관련 338

다. 기후, 그린, 생태 344

라. 미래 영유아학교 모델 구축을 위한 노력 344

참고문헌 346

Abstract 359

[부록 1] 실태조사지 363

[부록 2] 1차 전문가델파이 조사지 373

[부록 3] 2차 전문가델파이 조사지 384

[부록 4] 전문가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가 명단 402

[부록 5] 1차, 2차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표(CV, CVR값) 403

판권기 3

〈표 Ⅰ-2-1〉 협동과제 연구진의 역할과 협업 45

〈표 Ⅰ-3-1〉 국내 사례 기관의 특성 47

〈표 Ⅰ-6-1〉 선행연구에서 제시하는 미래학교 개념 54

〈표 Ⅰ-6-2〉 OECD 미래 학교교육 시나리오 요약 58

〈표 Ⅰ-6-3〉 미래 학교교육의 세 갈래 방향 61

〈표 Ⅰ-6-4〉 2030년 미래 유치원 및 초ㆍ중등학교의 교수학습 방향 64

〈표 Ⅰ-6-5〉 미래학교 시나리오에서 나타나는 핵심 요소 67

〈표 Ⅰ-6-6〉 미래교육 대응 학교시설 개선 구성요소 72

〈표 Ⅰ-6-7〉 유아 교육기관 실내공간 안 76

〈표 Ⅰ-6-8〉 미래학교의 요소를 반영하는 환경 구성 방향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77

〈표 Ⅰ-6-9〉 공간혁신 관련 연구 80

〈표 Ⅰ-6-10〉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간혁신(변화) 관련 연구 83

〈표 Ⅰ-6-11〉 미래형 학교 공간 및 혁신 관련 연구 84

〈표 Ⅰ-6-12〉 미래형 유치원 공간의 종류 87

〈표 Ⅰ-6-13〉 미래형 유치원 시설 기준(안) 88

〈표 Ⅰ-6-14〉 에듀테크 기술별 검색 키워드 90

〈표 Ⅰ-6-15〉 국내 에듀테크 서비스 현황 (총 214개 업체) 92

〈표 Ⅰ-6-16〉 블렌디드러닝 모형 예시 93

〈표 Ⅰ-6-17〉 유아대상 디지털 놀이에 대한 다양한 정의 94

〈표 Ⅰ-6-18〉 디지털 놀이 프레임워크의 예 97

〈표 Ⅰ-6-19〉 디지털 놀이 상황의 분류 및 특징 98

〈표 Ⅰ-6-20〉 유아 메이커스페이스 관련 문헌 연구 100

〈표 Ⅰ-6-21〉 PTD 행동 요소의 내용과 메이커스페이스에 적용 사례 103

〈표 Ⅰ-6-22〉 그린 정책 및 기후변화 관련 연구 107

〈표 Ⅰ-6-23〉 빅데이터 분석 개요 109

〈표 Ⅱ-1-1〉 지역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1차년 대상학교 수(2021. 7. 1. 선정 기준) 117

〈표 Ⅱ-1-2〉 학교급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1차년 대상학교 수(2021. 7. 1. 선정 기준) 117

〈표 Ⅱ-1-3〉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대상(예정)교 유치원 현황 120

〈표 Ⅱ-1-4〉 탄소중립 생활실천(학교편) 안내서 목차 129

〈표 Ⅱ-1-5〉 2022 탄소중립 중점학교 및 시범학교 운영 내용 132

〈표 Ⅱ-1-6〉 2022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사업 선정 학교 133

〈표 Ⅱ-1-7〉 2022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 유치원 사업 내용 133

〈표 Ⅱ-1-8〉 지역별 그린리모델링 사업 선정 수 135

〈표 Ⅱ-2-1〉 유치원 시설 관련 법령, 기준, 지침 주요 내용 138

〈표 Ⅱ-2-2〉 교육환경 보호 평가 대상별 평가 기준(제2조 관련) 139

〈표 Ⅱ-2-3〉 학교보건법 시행규칙(별표 2: 환기ㆍ채광ㆍ온습도의 조절기준) 141

〈표 Ⅱ-2-4〉 유치원 실내공간 점검사항 142

〈표 Ⅱ-2-5〉 유치원 현관, 복도와 계단 점검사항 142

〈표 Ⅱ-2-6〉 유치원 실외공간 점검사항 144

〈표 Ⅱ-2-7〉 제5주기 유치원평가 영역 III. 시설공간 관련 지표 145

〈표 Ⅱ-2-8〉 연도별 전체 건물 수와 30년경과 건물의 비율(2011-2020) 146

〈표 Ⅱ-2-9〉 설립 30년, 40년경과 유치원 현황(2019-2022년) 147

〈표 Ⅱ-2-10〉 설립 30년, 40년경과 유치원 유형별 현황(2022년) 148

〈표 Ⅱ-2-11〉 설립 30년, 40년경과 유치원 지역별 현황(2022년) 149

〈표 Ⅱ-2-12〉 설립 유형별 유치원 교실 수 및 면적 151

〈표 Ⅱ-2-13〉 시도별 유치원 교실 수 및 면적 152

〈표 Ⅱ-2-14〉 영유아보육법 관련 153

〈표 Ⅱ-2-15〉 주택지 관련 154

〈표 Ⅱ-2-16〉 장애영유아 어린이집 관련 155

〈표 Ⅱ-2-17〉 어린이집 평가 법적 근거 157

〈표 Ⅱ-2-18〉 사전검사 항목 중 시설설비 관련(3항목) 157

〈표 Ⅱ-2-19〉 어린이집 평가 영역과 지표 158

〈표 Ⅱ-2-20〉 보육사업안내 시설ㆍ설비 내용 159

〈표 Ⅱ-2-21〉 놀이터 면적 기준 163

〈표 Ⅱ-2-22〉 대체 놀이터 인정 기준 164

〈표 Ⅱ-2-23〉 설립 30년, 40년경과 어린이집 현황(2019-2022년) 165

〈표 Ⅱ-2-24〉 설립 30년, 40년경과 어린이집 유형별 현황(2022년) 167

〈표 Ⅱ-2-25〉 설립 30년, 40년경과 유치원 지역별 현황(2022년) 167

〈표 Ⅱ-2-26〉 설립유형별 어린이집 보육실 수 및 면적 169

〈표 Ⅱ-2-27〉 시도별 어린이집 보육실 수 및 면적 170

〈표 Ⅱ-2-28〉 영역별 필요공간의 종류(미국) 171

〈표 Ⅱ-2-29〉 미국 Child Care Center(74명 기준) 스페이스 프로그램 예시 172

〈표 Ⅱ-2-30〉 미국 Child Care Center(74명 기준)의 교실 면적 예시 174

〈표 Ⅱ-2-31〉 연령별 교실 내 세부 공간(영역)별 면적 예시(캐나다) 175

〈표 Ⅱ-2-32〉 연령 집단별 공간구성 시 고려사항(캐나다) 176

〈표 Ⅱ-2-33〉 공용 공간 및 기타 공간 시설 기준(리치몬드) 178

〈표 Ⅱ-2-34〉 영아((Infant) 보육(36개월 미만) 실내/외 공간 면적 기준; 12개 공간-프로그램은 출생~18개월 179

〈표 Ⅱ-2-35〉 유아(Toddler) 보육(36개월 미만) 실내/외 공간 면적 기준; 12개 공간-프로그램은 18개월~36개월 179

〈표 Ⅱ-2-36〉 영유아(Infant/Toddler) 통합 보육(36개월 미만) 실내/외 공간 면적 기준; 12개 공간-프로그램은 출생~36개월 180

〈표 Ⅱ-2-37〉 보육(30개월~취학연령)시설(Care)의 실내/외 공간 면적 기준; 25개 공간 181

〈표 Ⅱ-2-38〉 유아원(30개월~취학연령, 최대 4시간/일)시설(Preschool)의 실내/외 공간 면적 기준; 20개 공간 182

〈표 Ⅱ-2-39〉 공간별 면적 및 설계 시 고려사항(영국, 북아일랜드) 183

〈표 Ⅱ-2-40〉 영국 북아일랜드 Nursery School의 스페이스 프로그램 예시 184

〈표 Ⅲ-1-1〉 경의 유치원 기본 운영 현황 및 특성 195

〈표 Ⅲ-1-2〉 대구 인지유치원 기본 운영 현황 및 특성 197

〈표 Ⅲ-1-3〉 김해 율하유치원 기본 운영 현황 및 특성 200

〈표 Ⅲ-1-4〉 어린이집 기본 운영 현황 및 특성 203

〈표 Ⅲ-1-5〉 어린이집 기본 운영 현황 및 특성 209

〈표 Ⅲ-1-6〉 꽃가람 발도르프 어린이집 기본 운영 현황 및 특성 213

〈표 Ⅳ-1-1〉 미래교육 환경 구성을 위한 프레임워크 235

〈표 Ⅳ-1-2〉 유아 디지털교육 공간 사례분석 프레임워크 241

〈표 Ⅳ-2-1〉 사례 분석 대상 241

〈표 Ⅳ-2-2〉 사례 분석 내용 241

〈표 Ⅳ-2-3〉 시흥시청어린이집 면적현황 242

〈표 Ⅳ-2-4〉 시흥시립어린이집의 디지털 공간 특징 247

〈표 Ⅳ-2-5〉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유치원의 연구 주제 249

〈표 Ⅳ-2-6〉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유치원의 테크놀로지 활용 놀이중심 수업 251

〈표 Ⅳ-2-7〉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유치원의 디지털 공간 특징 253

〈표 Ⅳ-2-8〉 그림유치원의 디지털 공간 특징 258

〈표 Ⅳ-2-9〉 서울명일유치원의 디지털 공간 특징 266

〈표 Ⅳ-2-10〉 인천재능대학교 부속유치원의 AI기반 교육과정 주요사업 268

〈표 Ⅳ-2-11〉 인천재능대학교 부속유치원의 AI및 에듀테크 활용 놀이수업 270

〈표 Ⅳ-2-12〉 인천재능대학교 부설유치원의 디지털 공간 특징 273

〈표 Ⅳ-3-1〉 공간혁신 요소별 분석 275

〈표 Ⅳ-3-2〉 교육기관별 디지털 공간의 특성 275

〈표 Ⅴ-1-1〉 전문가 델파이 조사 응답자 특성 280

〈표 Ⅴ-1-2〉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내용 구성 281

〈표 Ⅴ-1-3〉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내용 구성 281

〈표 Ⅴ-1-4〉 예측된 미래사회 변화 중 미래 영유아학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요인 283

〈표 Ⅴ-1-5〉 유네스코, 다보스경제포럼에서 제안한 미래상이 영유아학교에 미치는 변화의 정도 284

〈표 Ⅴ-1-6〉 미래 영유아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과제(우선 순위) 284

〈표 Ⅴ-1-7〉 4차 산업혁명이 영유아학교에 미치는 요소(우선 3순위) 285

〈표 Ⅴ-1-8〉 가장 적합한 미래 영유아학교 상(image) 286

〈표 Ⅴ-1-9〉 가장 적합한 미래 영유아학교 상(image): 방향과 핵심요소 287

〈표 Ⅴ-1-10〉 운영요소: 미래 영유아학교 학교비전(학교 목표, 학교 문화) 288

〈표 Ⅴ-1-11〉 운영요소: 미래 영유아학교 교육과정 운영 289

〈표 Ⅴ-1-12〉 운영요소: 미래 영유아학교 수업 290

〈표 Ⅴ-1-13〉 운영요소: 미래 영유아학교 평가 291

〈표 Ⅴ-1-14〉 운영요소: 미래 영유아학교 교육, 보육, 행정지원 첨단 기술 인프라 291

〈표 Ⅴ-1-15〉 운영요소: 미래 영유아학교 건물과 학습 공간 292

〈표 Ⅴ-1-16〉 운영요소: 미래 영유아학교의 조직과 교직 업무 293

〈표 Ⅴ-1-17〉 운영요소: 미래 영유아학교의 돌봄 294

〈표 Ⅴ-1-18〉 미래 영유아학교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요인 295

〈표 Ⅴ-1-19〉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학교비전(학교 목표, 학교 문화) 298

〈표 Ⅴ-1-20〉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교육과정 운영 299

〈표 Ⅴ-1-21〉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수업 300

〈표 Ⅴ-1-22〉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평가 301

〈표 Ⅴ-1-23〉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교육, 보육, 행정지원 첨단 기술 인프라 302

〈표 Ⅴ-1-24〉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건물과 학습 공간 303

〈표 Ⅴ-1-25〉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의 조직과 교직 업무 305

〈표 Ⅴ-1-26〉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의 돌봄 306

〈표 Ⅴ-2-1〉 실태조사 응답자 및 기관 특성 307

〈표 Ⅴ-2-2〉 응답자의 유치원 어린이집 유형 및 소지자격 308

〈표 Ⅴ-2-3〉 조사 기관의 설립 및 공간 사용 유형 309

〈표 Ⅴ-2-4〉 교육ㆍ보육 공간 개선요구 여부 310

〈표 Ⅴ-2-5〉 개선 필요성 311

〈표 Ⅴ-2-6〉 미래교육 공간 특성 312

〈표 Ⅴ-2-7〉 건물의 규모와 입지/실내이동 동선/층수 현황 313

〈표 Ⅴ-2-8〉 교실 및 보육실 현황 314

〈표 Ⅴ-2-9〉 교사실 및 교무실 현황 316

〈표 Ⅴ-2-10〉 그 밖의 실내환경 현황 317

〈표 Ⅴ-2-11〉 실외환경 318

〈표 Ⅴ-2-12〉 장애영유아를 위한 반 운영, 또는 특수학교/특수학급 현황 319

〈표 Ⅴ-2-13〉 건물의 배치/규모/층수/일반 공간 관련 중요도 320

〈표 Ⅴ-2-14〉 실내외 공간 관련 중요도 321

〈표 Ⅴ-2-15〉 장애/비장애 통합 공간 관련 중요도 322

〈표 Ⅴ-2-16〉 디지털/에듀테크 공간 관련 중요도 323

〈표 Ⅴ-2-17〉 탄소중립/기후위기/그린 관련 중요도 325

〈표 Ⅴ-2-18〉 지역사회연계 및 복합화 관련 중요도 326

〈표 Ⅴ-3-1〉 항목별 비교 표 329

[그림 Ⅰ-2-1] 미래환경대응 미래 유치원, 어린이집(영유아학교) 구축 3개년 추진 계획 42

[그림 Ⅰ-3-1] 1차 정책포럼 포스터 48

[그림 Ⅰ-3-2] 2차 정책포럼 포스터 49

[그림 Ⅰ-6-1] OECD 미래 학교교육 시나리오 56

[그림 Ⅰ-6-2] 한국 사회의 교육담론 지형들 59

[그림 Ⅰ-6-3] 미래학교 구축방향 통합 다이어그램 70

[그림 Ⅰ-6-4] 교육 활용 에듀테크 91

[그림 Ⅰ-6-5] 다감각 학습환경 사례 92

[그림 Ⅰ-6-6] Roger Caillois의 놀이의 분류 96

[그림 Ⅰ-6-7] 디지털 놀이 체험유형 분류 99

[그림 Ⅰ-6-8] 메이커 활동 유형에 따른 메이커스페이스 구성 102

[그림 Ⅰ-6-9] 미래교육 관련 버즈 발생 현황 110

[그림 Ⅰ-6-10] 미래교육 관련 추이별 키워드 분석 110

[그림 Ⅰ-6-11] 미래교육 연관 키워드 111

[그림 Ⅰ-6-12] 미래교육 관련 연간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분석 111

[그림 Ⅱ-1-1]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의 기본방향 114

[그림 Ⅱ-1-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주요 내용 116

[그림 Ⅱ-1-3]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계획 118

[그림 Ⅱ-1-4] 경기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계획 119

[그림 Ⅱ-1-5] 경기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특화사업 내용 120

[그림 Ⅱ-1-6]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계획 124

[그림 Ⅱ-1-7] 정보교육 활성화 로드맵 125

[그림 Ⅱ-1-8] 유아 인공지능교육 현장 적용 순서 126

[그림 Ⅱ-1-9] 유아 인공지능교육의 목표와 맥락 127

[그림 Ⅱ-1-10] 유아 인공지능교육 교사 지원자료 예시 127

[그림 Ⅱ-1-11]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주요 내용 128

[그림 Ⅱ-1-12] 탄소중립 생활 실천 안내서 수칙 카드(학교편) 130

[그림 Ⅱ-1-13] 2022년 1학기 스쿨챌린지 카드뉴스 130

[그림 Ⅱ-1-14] 유아환경교육관 운영 실적 131

[그림 Ⅱ-1-15] 김해율하유치원 탄소중립 카드뉴스 134

[그림 Ⅱ-1-16] 빛가온유치원 탄소중립 카드뉴스 134

[그림 Ⅱ-1-17] 용도별 및 권역별 그린리모델링 사업 선정 비율 135

[그림 Ⅱ-1-18] 철산어린이집 그린리모델링 전후 비교 136

[그림 Ⅱ-2-1] 연도별 전체 건물 수와 30년경과 건물의 비율 146

[그림 Ⅱ-2-2] 연도별 유치원 노후기관 수 147

[그림 Ⅱ-2-3] 연도별 유치원 노후기관 비율 148

[그림 Ⅱ-2-4] 유치원 유형별 노후기관 수(2022년) 149

[그림 Ⅱ-2-5] 지역별 유치원 노후기관 수(2022년) 150

[그림 Ⅱ-2-6] 설립 유형별 유치원 교실 면적 비교 151

[그림 Ⅱ-2-7] 어린이집 면적에 따른 정원과 전용 면적 책정 방법 161

[그림 Ⅱ-2-8] 연도별 어린이집 노후기관 수 166

[그림 Ⅱ-2-9] 연도별 어린이집 노후기관 비율 166

[그림 Ⅱ-2-10] 어린이집 유형별 노후기관 수(2022년) 167

[그림 Ⅱ-2-11] 지역별 어린이집 노후기관 수(2022년) 168

[그림 Ⅱ-2-12] 설립 유형별 어린이집 보육실 면적 비교 169

[그림 Ⅱ-2-13] 건물 배치 계획(Building positioning scheme) 189

[그림 Ⅱ-2-14] 유아들의 놀이 체험 특징(좌)과 전인적 발달을 위한 기술(우) 190

[그림 Ⅱ-2-15] 유치원, 어린이집 공간조성의 기본 방향 192

[그림 Ⅲ-1-1] 유치원 전경(구건물) 196

[그림 Ⅲ-1-2] 유치원 전경 198

[그림 Ⅲ-1-3] 유치원 내부 199

[그림 Ⅲ-1-4] 유치원 전경 201

[그림 Ⅲ-1-5] 어린이집 평면도 205

[그림 Ⅲ-1-6] 어린이집 입구 205

[그림 Ⅲ-1-7] 어린이집 유희실 206

[그림 Ⅲ-1-8] 어린이집 복도 207

[그림 Ⅲ-1-9] 어린이집 식당/다목적실 등과 교사실 207

[그림 Ⅲ-1-10] 어린이집 평면도 210

[그림 Ⅲ-1-11] 어린이집 출입구 211

[그림 Ⅲ-1-12] 유희실 211

[그림 Ⅲ-1-13] 어린이집의 내부 212

[그림 Ⅲ-1-14] 어린이집 외부 전경 214

[그림 Ⅲ-1-15] 어린이집 내부 215

[그림 Ⅲ-2-1] 유치원 전경(좌), 역할놀이 부스 공간(우) 217

[그림 Ⅲ-2-2] 도서실(좌), 실내 물놀이 공간(우) 218

[그림 Ⅲ-2-3] 옥외 놀이공간(좌), 평면도(우) 218

[그림 Ⅲ-2-4] 자연환기, 통풍이 가능한 교실 구조(좌), 교실과 교실간 개방적인 벽체 구조(우) 220

[그림 Ⅲ-2-5] 교실과 중앙 뜰과의 연결성(좌), 옥외 자연 환경 센터(우) 221

[그림 Ⅲ-2-6] 친환경적 옥외 놀이 공간(좌), 유기농 정원(텃밭)(우) 221

[그림 Ⅲ-2-7] 배치도 및 지상1층 평면도 223

[그림 Ⅲ-2-8] 보육실과 옥외공간간의 직접적 연결(좌), 대지 경사를 활용한 실내 공간 조성(우) 223

[그림 Ⅲ-2-9] 0~2세 전용 옥외 공간(좌), 육아지원동 내 부모를 위한 다목적 공간(우) 223

[그림 Ⅲ-2-10] 유희동과 연령대별 보육동, 그리고 이를 연결하는 옥외 테라스 225

[그림 Ⅲ-2-11] 실내 캣워크(좌 2개)와 보육실 내 다락 공간(우 2개) 226

[그림 Ⅲ-2-12] 배치도 및 지상 1층 평면도 227

[그림 Ⅲ-2-13] 신관동(좌 3개)과 중정 놀이 공간(중 2개), 커뮤니티 카페 및 0~2세 보육실(우 2개) 228

[그림 Ⅲ-2-14] 옥외공간과 지붕 위 놀이터와의 연결(좌), 지붕 위의 놀이터(우) 229

[그림 Ⅲ-2-15] 유치원 교실 전경(좌), 교실과 옥외공간의 진출입구(우) 229

[그림 Ⅲ-2-16] 친환경적 기법을 적용한 건물 단면(좌), 실내 숲 강당(Hall)(우) 230

[그림 Ⅳ-1-1] 미래교육 대응 학교시설 개선을 위한 구성요소 233

[그림 Ⅳ-1-2] 미래교육 계획의 기본방향 234

[그림 Ⅳ-1-3]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유연한 공간플랫폼 제안 235

[그림 Ⅳ-1-4] 디자인 39 캠퍼스 237

[그림 Ⅳ-1-5] 고려대 크리에이터 도서관 237

[그림 Ⅳ-1-6] 미래학교 테크놀로지 통합 교육 환경 238

[그림 Ⅳ-1-7] 유아교육 공간혁신 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안) 239

[그림 Ⅳ-2-1] 시흥시청어린이집의 디지털 매체 243

[그림 Ⅳ-2-2] 시흥시청어린이집의 디지털 공간 246

[그림 Ⅳ-2-3]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유치원의 디지털 공간 251

[그림 Ⅳ-2-4]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유치원의 WIFI 252

[그림 Ⅳ-2-5] 그림유치원 254

[그림 Ⅳ-2-6] 그림유치원의 디지털과 빛의 연결 257

[그림 Ⅳ-2-7] 그림유치원의 디지털 활용 257

[그림 Ⅳ-2-8] 유아의 '내가 만드는 하루' 활동 260

[그림 Ⅳ-2-9] 명일유치원의 교육공동체 활동 260

[그림 Ⅳ-2-10] 서울명일유치원의 미디어실 구성 261

[그림 Ⅳ-2-11] 클래스123 및 뉴쌤 활용 화면 263

[그림 Ⅳ-2-12] 서울명일유치원 디지털 기반 활동 사례 263

[그림 Ⅳ-2-13] 인천재능대학교 부설유치원의 디지털 공간 270

[그림 Ⅴ-1-1]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학교비전(학교 목표, 학교 문화) 298

[그림 Ⅴ-1-2]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교육과정 운영 300

[그림 Ⅴ-1-3]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수업 301

[그림 Ⅴ-1-4]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평가 302

[그림 Ⅴ-1-5]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교육, 보육, 행정지원 첨단 기술 인프라 303

[그림 Ⅴ-1-6]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 건물과 학습 공간 304

[그림 Ⅴ-1-7]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의 조직과 교직 업무 305

[그림 Ⅴ-1-8] 운영요소(2차): 미래 영유아학교의 돌봄 306

[그림 Ⅴ-3-1] 항목별 비교 329

[그림 Ⅵ-1-1] 미래 영/유아학교 운영 모델(안) 332

[그림 Ⅵ-2-1] 디지털 놀이 공간의 구성 방향 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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