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4
1. 연구의 필요성 4
2. 연구의 목적 5
Ⅱ. 관련 선행 연구 6
1. 관련 선행 연구 6
Ⅲ. AI교육 관련 해외주요국 사례 7
1. 미국 7
2. 영국 9
3. 중국 11
4. 일본 13
Ⅳ. AI교육 관련 사교육 동향 15
1절. AI 교육 관련 사교육 동향 15
1. AI 교육 관련 사교육의 시장 규모 15
2. AI를 활용한 초중고 교과 학습 사교육 상품의 대강 18
3. AI 교육과정 도입 후 관련 사교육 동향 20
2절. AI 교육 관련 공교육과 연계, 흐름 22
1. 정부 차원의 연계 흐름 22
2. 교육청 차원의 연계 흐름 26
Ⅴ. AI교육 발전 방향 30
1절. AI 교육 관련 전문가 인터뷰 30
1. FGI(Focus Group Interview, 이하 'FGI') 결과 분석 30
2. AI코스웨어가 직면한 현재의 문제들 31
2절. 에듀테크 및 AI교육에 대한 온라인 설문 분석 37
1. 온라인 설문 분석 결과 37
2. 분석대상 37
3절. AI교육의 발전 방안 94
1. 공공과 민간의 협력하는 모델 마련 94
2. 교육공동체의 역량 및 주도성 신장 95
3. 디지털 시대로 진화할수록 교육의 본질이 강조되는 시대 95
4. 교육부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설정 96
Ⅵ. 결론 및 정책제언 98
1. 결론 98
2. 정책제언 100
참고문헌 102
〈표 1〉/〈표 2〉 교육계 및 산업계의 협업을 통해 해결해야 할 세부 도전 과제(홍선주 외, 2020: 44 재구성) 10
〈표 2〉/〈표 3〉 국내 사교육 업체 최근 3개년 매출액 16
〈표 3〉/〈표 4〉 학교급별 유료 인터넷 및 통신강좌 사교육비 총액(2018~2022, 통계청,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재구성) 17
〈표 4〉/〈표 5〉 학교급별 유료 인터넷 및 통신강좌 사교육 참여율(2018~2022, 통계청,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재구성) 17
〈표 5〉/〈표 6〉 서울시 AI 기술 관련 교습과정 운영 학원 개수(2019~2023년) 21
〈표 6〉/〈표 7〉 교육디지털 기술 활용방식 예시 26
〈표 7〉/〈표 8〉 17개 시도교육감 당선인, AI 교육 관련 공약 27
〈표 8〉/〈표 9〉 FGI 실시 일정 31
〈표 9〉/〈표 10〉 FGI 전문가 집단 인적사항 31
〈표 10〉/〈표 11〉 응답자 근무(거주) 지역 38
〈표 11〉/〈표 12〉 응답자 학교급 39
[그림 1]/[그림 2] AI4K12의 AI 교육과정 모델(Touretzky et al., 2019: 14) 8
[그림 2]/[그림 3] 영국의 에드테크 프레임워크 9
[그림 3]/[그림 4]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규획」 '6대 중점 임무' 11
[그림 4]/[그림 5] 중국 인민대 부속 고등학교 AI 교육과정 체계(이수진, 2021: 46 재인용) 12
[그림 5]/[그림 6] 일본 AI 전략 도식화(이용배, 김평, 2022: 106 재인용) 13
[그림 6]/[그림 7] 일본의 AI 인재 육성(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 14
[그림 7]/[그림 8] 국내 에듀테크 시장 추정 및 전망 15
[그림 8]/[그림 9] 웅진 씽크빅의 스마트올 초등학습 구성 18
[그림 9]/[그림 10] 천재교육 밀크티의 초등 학습 프로그램 19
[그림 10]/[그림 11] AI 기술 교습과정 운영 학원의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상품 홍보 20
[그림 11]/[그림 12] AI 디지털 교과서 추진 방향 24
[그림 12]/[그림 13] 디지털 기술 활용방식 예시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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