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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밸류체인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미중분쟁, 우-러 전쟁와 같이 글로벌 분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에서는 조선업의 중국 의존에 따른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우려를 반영하는 듯 우리나라가 유지하던 조선산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1위를 2023년 중국에 내주었다. 우리나라는 기술 관련 경쟁력에서만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4년간의 조선산업 가치사슬 경쟁력과 글로벌 조선산업 환경 변화 분석 결과,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우리 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전략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와 글로벌 경제·안보를 고려한 조선-해운-금융-국방을 아우른 대국관(Big Picture)을 담아내는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K-Maritime Strategy)의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우리나라의 핵심 강점인 조선을 기반으로 해운·선박금융·국방을 포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선업 초격차 기술의 개발·상용화와 생산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꾀해야 한다.

목차

1. 서론 8
2. 가치사슬 기반 조선산업 경쟁력 평가 9
3. 중국 종합경쟁력 1위의 근본 원인 12
4. 글로벌 조선업과 우리나라의 현(現) 상황 15
5. 국가 번영을 위한 조선업의 새로운 도약 전략 18

해시태그

#조선산업 # 해양전략 # 조선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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