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며 6
Ⅱ.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8
1. 연구 내용 8
2. 연구 방법 8
Ⅲ. 토픽모델링 분석: AI 디지털교과서 관련 언론 보도 13
1. 분석 개요 13
2. 분석 결과 17
3. 종합 39
Ⅳ. FGI 분석: AI 디지털교과서 관련 학부모 인식 41
1. 분석 개요 41
2. 분석 결과 43
3. 종합 66
Ⅴ. 결론 및 논의 67
1. 결론: AI 디지털교과서에 관한 학부모 인식의 특징 67
2. 논의: 후속 연구 과제 69
3. 연구의 제한점 71
참고문헌 72
[부록1] 면담 질문지(FGI) 77
[부록2] AI 질적 자료 코딩 프로토타입 개요 79
판권기 81
표 Ⅲ-1. 분석 대상 언론 유형 및 언론사 14
표 Ⅲ-2. 유의어, 지정어, 불용어 사전 15
표 Ⅲ-3. 토픽 분석에 활용한 하이퍼파라미터 값 16
표 Ⅲ-4. 디지털 교육 혁신 관련 키워드 빈도 분석 17
표 Ⅲ-5. 디지털 교육 혁신 관련 토픽 및 주요 키워드 18
표 Ⅲ-6. AI 디지털교과서 인식 관련 키워드 빈도 분석 29
표 Ⅲ-7. AI 디지털교과서 인식 관련 연결 중심성 분석(전체) 31
표 Ⅲ-8. AI 디지털교과서 인식 관련 연결 중심성 분석(2023) 33
표 Ⅲ-9. AI 디지털교과서 인식 관련 연결 중심성 분석(2024) 35
표 Ⅲ-10. AI 디지털교과서 인식 관련 토픽 및 주요 키워드 36
표 Ⅳ-1. 연구참여자(학부모) 현황 41
표 Ⅳ-2. 학부모 인식 주제분석표(FGI) 42
표 Ⅴ-1. 언론 보도 토픽분석표(토픽모델링) 67
표 Ⅴ-2. 학부모 인식 주제분석표(FGI) 68
그림 Ⅱ-1. 토픽모델링 분석 과정 9
그림 Ⅱ-2. FGI 분석 과정 10
그림 Ⅱ-3. 질적 자료 코딩 프로토타입 화면 캡처 11
그림 Ⅲ-1. 연도별 언론 기사 검색 건수 추이 13
그림 Ⅲ-2. 토픽 분석 절차 16
그림 Ⅲ-3. 디지털 교육 혁신 관련 토픽 출현율 19
그림 Ⅲ-4. 디지털 교육 혁신 관련 언론 토픽 출현율 추이 23
그림 Ⅲ-5. 디지털 교육 혁신 관련 토픽 관심도 변화 경향 분석 25
그림 Ⅲ-6. 디지털 교육 혁신 관련 토픽 네트워크 26
그림 Ⅲ-7. AI 디지털교과서 인식 관련 언론 기사 추이 28
그림 Ⅲ-8. AI 디지털교과서 인식 관련 네트워크 구조(전체) 30
그림 Ⅲ-9. AI 디지털교과서 인식 관련 네트워크 구조(2023) 32
그림 Ⅲ-10. AI 디지털교과서 인식 관련 네트워크 구조(2024) 34
그림 Ⅲ-11. AI 디지털교과서 인식 관련 신문 기사 내 토픽 분포도 36
〈부록 표 1〉 1차 면담 질문지 77
〈부록 표 2〉 2차 면담 질문지 78
[부록 그림 1] 프로토타입 설계 구성도 79
[부록 그림 2] 질적 자료 코딩 프로토타입 화면 캡처 80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요약·번역 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AI 디지털교과서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 분석과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