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과정 개정 방향 연구 : 2022 개정 교육과정기준 총론 주요사항의 문제와 과제를 중심으로

목차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내용 및 범위 11

3. 연구 방법 13

Ⅱ. 인공지능 시대와 2022 개정 교육과정 17

1.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17

1)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혁신 전망 17

2) 인공지능 시대의 인재상과 교수-학습 방법 20

3)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환경 및 시설 27

4) 인공지능 시대 해외 교육 사례 28

2.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35

1) 추진 배경 35

2) 추진 체계 및 경과 37

3) 개정 방향 및 중점 39

4)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시안 키워드 분석 41

Ⅲ. 2022 개정 교육과정 주요 사항에 대한 분석과 대안 52

1. 교육과정기준 개정방식 52

1) 국민 참여의 허와 실 52

2) 교육과정기준의 개발주체 54

3) 교육과정기준의 개정 및 적용 주기 55

2. 교육과정기준 개정 주요 내용의 쟁점 57

1) 디지털 기초소양 57

2) 민주시민교육과 노동인권교육 60

3) 환경생태교육/생태전환교육 61

4) 학습자 맞춤형 교육 63

3. 학교급별 특성 66

1) 유아교육 66

2) 초등학교 67

3) 중학교 72

4) 고등학교 78

4. 향후 교육과정기준 개발 방향 92

1) 교육과정기준 개발의 전문성, 체계성 확보 92

2) 교육과정기준에서 교육의 방향과 목표의 온전한 진술 97

3) 학교급별 교육과정 개선 방향 97

4) 각론 개발의 방향 107

5) 학교급별, 연차별, 교과군별 순차별 개정 109

Ⅳ. 결론 및 제언 110

1. 요약 및 결론 110

2. 정책 제언 118

참고문헌 125

〈표 Ⅱ-1〉 시대별 교육받은 인류에게 요구된 자질과 역량 21

〈표 Ⅱ-2〉 총론 시안 명사 키워드 42

〈표 Ⅲ-1〉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Ⅲ과목별 시간 배당 59

〈표 Ⅲ-2〉 생태전환교육 적용 교육목표 62

〈표 Ⅲ-3〉 체육-학교스포츠클럽-자유학기 체육활동 76

〈표 Ⅲ-4〉 고교학점제 개설 과목 수 80

〈표 Ⅲ-5〉 교과의 진로별 과목 분화(예시) 88

〈표 Ⅲ-6〉 진학계 고교생들의 이수과목수와 단위수 90

〈표 Ⅲ-7〉 교육과정기준 개발 순서 96

〈표 Ⅲ-8〉 교과의 진로별 과목 분화(안) 101

〈표 Ⅲ-9〉 진로별 분화된 과목 중 온라인 가능한 과목(안) 103

〈표 Ⅲ-10〉 진학계 고교생들의 이수과목수와 단위수 104

〈표 Ⅲ-11〉 학교급별 교과 및 학문 106

[그림 Ⅱ-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28

[그림 Ⅱ-2] Intel AI for Youth 30

[그림 Ⅱ-3] Elements of AI 32

[그림 Ⅱ-4]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 추진 체계 38

[그림 Ⅱ-5] 2022개정 교육과정 총론 시안 주요 키워드 44

[그림 Ⅱ-6] 디지털 기초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함양 49

[그림 Ⅲ-1]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과정의 의미 54

[그림 Ⅲ-2] 교육과정 개발 추진 체계도 55

[그림 Ⅲ-3]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 절차 55

[그림 Ⅲ-4] 10년 주기 개정 계획(안) 57

[그림 Ⅲ-5] IB PYP, MYP, DP 교육과정 65

[그림 Ⅲ-6] 지식-기술-태도의 3차원 69

[그림 Ⅲ-7] 학생 선택과목 예시 70

[그림 Ⅲ-8] 학교급별로 가르치고 배울 것 72

[그림 Ⅲ-9] 진로연계학기 73

[그림 Ⅲ-10] 중학교 3학년의 완결형 진로지도 75

[그림 Ⅲ-11] 고교학점제 학사제도 운영 방안 79

[그림 Ⅲ-12] 교육구성원 요구기반 진로별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절차 92

[그림 Ⅲ-13] 국가교육과정기준 개정에서 학교여건별 최적화 방안 95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학교교육 #자유학기제 #교육혁신 #교육과정 # 교육개혁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