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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학교와 디지털시대 한눈에 보기

목차

[표지]

발간사 / 현진권

한눈에 보는 미래 학교와 디지털시대

목차

I. 사회변화와 미래 교육 15

1. 사회변화 17

2. 교육의 변화 20

3.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 24

4. 팬데믹 이후 교육의 변화 25

II. 우리나라 교육정책 29

1. 융합인재교육(STEAM) 31

2. 2015 개정 교육과정 32

3. 지능정보사회 대응 교육 정책 33

4.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34

5. 교육 분야 한국형 뉴딜 38

6. 원격교육 정책 40

7. 미래 교육 정책 43

III. 주요 교육사업 45

1. 교육정보화 47

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53

3.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 56

4. 융합교육 68

5. 교원 양성 74

6. 교육 격차 해소 75

IV. 주요국 동향 및 사례 79

1. 미국 81

2. 영국 90

3. 독일 98

4. 핀란드 104

5. 일본 108

6. 싱가포르 111

7. 국제기구 115

V. 국회 논의 121

1. 본회의 122

2. 상임위원회 122

3. 특별위원회 124

4. 국정감사 125

VI. 전문가 및 각계 견해 129

1. 코로나19 이후 학교 교육 131

2. 미래 교육체제 전환 132

3. 디지털 리터러시 139

4. 교사 역량 141

5. 학교시설 및 인프라 142

6. 교육 격차 143

7. 에듀테크 산업 144

참고문헌 146

국회도서관 팩트북 시리즈 153

판권기 156

[뒷표지] 157

[표 1] 4차 산업혁명사회에서 교육의 변화 방향 21

[표 2] 미래 학교 교육의 4가지 시나리오 21

[표 3] 4차 산업혁명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사 역량 23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 25

[표 5] 2015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32

[표 6] 교육부 제시 5대 중장기 교육 방향 33

[표 7]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단계별 특징(1996~2018년) 35

[표 8] 6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의 분야별 정책과제 36

[표 9] 2020년 교육정보화 주요 사업 37

[표 10] 2020년 정보화 사업 예산 37

[표 11] 교육안전망 강화 방안 41

[표 12] 포스트 코로나 교육(K-Edu) 정책과제 42

[표 13] 미래 교육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안) 43

[표 14] 온라인수업 추가 개발 과목 콘텐츠 현황 49

[표 15] ICT의 교육적 활용 유형 50

[표 16] 교과별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54

[표 17] 2019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결과 55

[표 18]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교 현황 60

[표 19] 학년제와 학점제 간 비교 66

[표 20] STEAM 프로그램의 분야별 주제영역 68

[표 21] K-MOOC 분야별 개설 강좌 수 77

[표 22] K-MOOC 이용 현황 77

[표 23] 미국 교육정책 동향 82

[표 24] 영국의 컴퓨터 프로그램 교육 내용 91

[표 25] 프로젝트 기반학습 교육 시행 현황 107

[표 26] 일본 교육정책 동향 109

[표 27] UNESCO의 디지털 시민의식 교육의 영역과 기본틀 116

[그림 1] 교육인프라 디지털 전환 목표 38

[그림 2] 온라인 교육 통합플랫폼 구축 39

[그림 3] 그린 스마트 스쿨 추진계획 40

[그림 4] 교육정보화 업무 담당 교원 수 47

[그림 5] 온라인수업 신청 학생 수 49

[그림 6] 온라인수업 신청 과목 수 49

[그림 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소프트웨어 교육 적용 시기 52

[그림 8] 2018년도 소프트웨어(SW) 교육 연구학교 운영 효과성 분석 결과 52

[그림 9] ICT 연계 맞춤형 학습지원시스템 58

[그림 10]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59

[그림 11] 디지털교과서 활용 전후 학생 역량 변화 61

[그림 12] EBSi 인공지능 단추 서비스 62

[그림 13] 학교급별 진로교육 체계 63

[그림 14] 중학교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운영 체계 64

[그림 15] 고등학교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운영 체계 65

[그림 16] STEAM 프로그램의 학습준거틀 69

[그림 17] 무한상상실 활용 내용 71

[그림 18] 자동차 만들기와 STEAM 교육(예시) 73

[그림 19] 미래교육센터 공간 구축 예시 75

[그림 20] K-MOOC 개요 76

[그림 21] 미국의 주별 학교 폐쇄 현황 85

[그림 22] 메트스쿨의 Learning Through Real Work 87

[그림 23] 미네르바스쿨 온라인 플랫폼 89

[그림 24] FutureLearn 홈페이지 화면 96

[그림 25] 독일 두덴(Duden) 출판사의 학습 플랫폼 사례 100

[그림 26] APPsist 사업구조(좌)와 소기업 테스트베드 사례(우) 104

[그림 27] 로봇 페퍼를 활용한 수업 111

[그림 28] Singapore Student Learning Space(SLS) 114

[그림 29] PISA 주기별 평가 영역과 평가 방식 118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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