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Digital in education and skills - Pre-legislative synthesis of national, regional and local positions on the European Commission's initiative
(교육 및 기술의 디지털 -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이니셔티브 관련 국가 및 지역 입장의 입법 전 종합사항)

이 보고서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차기 이니셔티브인 ‘교육 및 기술의 디지털(digital in education and skills)’에 대한 국가, 지역, 지방정부 조직의 입장 관련 입법 전 종합사항을 제공함. 이 보고서는 현재 상황을 제시하고, 기존 정책이 현장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조사하며, 유럽의 다차원적인 거버넌스 시스템의 모든 차원에서 정부 조직의 미래를 위한 모범 사례와 아이디어를 식별하고자 함
이 보고서의 유럽연합(EU), 국가, 지역 차원의 모든 파트너 조직의 입장에 대한 분석은 ‘교육 및 기술의 디지털’에 대한 향후 유럽 이니셔티브에 대한 논의에서 다음과 같은 주요 고려사항이 반영하기를 희망한다고 제시함
- 교육 및 디지털화의 일환으로 많은 유럽 국가 및 지역에서 수많은 혁신적인 학습 도구 및 플랫폼이 고안됨. 온라인 서비스 및 학습자료 제공을 개선함으로써 기술교육에서의 디지털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여전히 진행 중임. ‘디지털 피로(digital fatigue)’를 피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 혁신이 필요하고 새로운 온라인 자료도 만들어야 함
- 정보격차 문제는 연령, 성별, 장애, 사회계층, 부, 민족적 배경에서 발생함. 이러한 정보격차는 두 개의 계급으로 나뉜 사회와 사회적 배제를 더 많이 야기하므로 주의와 조치가 필요함
- 정보격차는 영토적인 요소도 가지고 있음. 주변 섬, 국경 지역, 산간 지역, 인구감소 지역과 같은 특정한 지리적 특징을 가진 EU 지역은 광대역 제공 및 디지털 기술 개발에서 뒤쳐져 있음. 도시와 농촌 지역 사이의 디지털 격차 증가도 또 다른 과제임
- 디지털 기술을 겸비한 인력이 부족한 점은 추가적인 디지털화에 걸림돌로 남아 있음. 새로운 교육자료 및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IT 직원, 학교 및 대학 직원에 대한 훈련을 하려면 다양한 부문에 추가 자원을 투자해야 함. 광대역 연결을 촉진하고, 모든 부문의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직업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 유럽연합은 디지털 문제 영역에서 정책을 만들고 전략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 또한 유럽연합의 기금은 교육 및 기술 분야에서의 디지털 차원을 개발하는 데 크게 기여함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들어가며 5

 

Ⅱ. 일본의 정년제도 시행 실태 7

 

Ⅲ. 일본의 정년제도 도입 과정 12

 

1. 단계적ㆍ점진적 정책 과정 12

 

2. 노사합의 기반 다양한 선택 14

 

3. 정년과 연금ㆍ임금보조 제도의 연계 17

 

4. 정부의 역할 19

 

Ⅳ. 결론: 법제화 논의를 넘어서 21

 

참고문헌 23

 

판권기 2

 

〈표 1〉 일본의 정년연장 연표 12

 

〈표 2〉 「고용상 연령차별 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발의안 13

 

〈표 3〉 60세 정년연장 및 인사노무관리 변화 사례 15

 

〈표 4〉 일본의 정년제 관련 정책 20

 

〈표 5〉 한국의 정년제도 관련 정책 21

 

[그림 1] 주요국 고령인구 비율 비교(2021년) 6

 

[그림 2] 65세로 고령자고용확보조치의 실시상황 (31인 이상 기업) 8

 

[그림 3] 60세 정년 기업의 정년도달자 동향 8

 

[그림 4] 기업규모별 고용확보조치의 내용 10

 

[그림 5] 65세가 넘어도 일할 수 있는 제도를 가진 기업 11

 

[그림 6] 재직노령연금 18

 

 

해시태그

#디지털격차 #정보격차 #디지털전환 #디지털교육 # 교육개혁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Digital in education and skills - Pre-legislative synthesis of national, regional and local positions on the European Commission's initiative

(교육 및 기술의 디지털 -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이니셔티브 관련 국가 및 지역 입장의 입법 전 종합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