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교육기반형 지역발전 모델 구축 연구 : 표선면 IB학교 사례

목차

표제지 1

목차 3

연구요약 7

Ⅰ.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1-1. 연구 필요성 11

1-2. 연구 목적 12

2. 연구 범위 및 방법 12

2-1. 연구 범위 12

2-2. 연구 방법 13

2-3. 주요 연구 내용 13

Ⅱ. 교육기반형 지역발전 사례 15

1. 교육을 통한 지역발전 사례 15

1-1. 미국 Title I 학교의 IB 프로그램 도입 15

1-2. 일본 가미야마고교 및 가미야마 마루고토 고등전문학교 17

1-3. 남해상주 동고동락협동조합 21

1-4. 제주의 학교 살리기 운동 24

2. 교육발전특구 28

2-1. 개요 28

2-2. 기본 방향 30

2-3. 시범지역 현황 및 주요 추진 내용 31

2-4. 제주 교육발전특구의 주요 내용 34

Ⅲ. IB교육 도입과 지역변화 진단 36

1.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36

1-1. 추진 배경 및 개요 36

1-2. IB 커리큘럼 38

1-3. IB에서의 가르침과 배움 39

1-4. IB 학교 인증 절차 40

2. 제주 IB교육 도입과 학교 현황 42

2-1. 제주의 IB교육 도입 과정 42

2-2. 제주 IB학교 현황 45

3. IB교육 도입과 지역변화 진단 49

3-1. 표선면 개관 49

3-2. 인구 추이 51

3-3. 학생 수 증감 56

3-4. 주택거래량 58

Ⅳ. 교육기반형 지역발전 모델 및 실행방안 59

1. 전문가 및 관계자 의견 59

1-1. 교육기반형 지역발전의 정의 관련 59

1-2. 제주의 IB학교 도입과 제주형 자율학교 60

1-3. IB교육과 제주의 지역발전 61

2. 교육기반형 지역발전의 개념과 방향 62

2-1. 교육기반형 지역발전의 개념 62

2-2. 교육기반형 지역발전 방향 63

3. 교육기반형 지역발전 모델과 실행방안 69

3-1. 교육기반형 지역발전 모델 69

3-2. 실행 방안 71

Ⅴ. 결론 72

1. 주요 결과 72

2. 정책 제언 74

2-1. IB교육 기반의 지역 연계 학습 프로그램 운영 74

2-2. 교육균형발전을 위한 IB학교 운영과 내실화 75

2-3. IB교육을 통한 지역마케팅과 지역산업화 76

참고문헌(Reference) 77

Abstract 79

판권기 80

〈표 Ⅱ-1〉 가미야마 마루고토 고등전문학교의 교육과정 19

〈표 Ⅱ-2〉 남해군 상주면의 학교 위기와 대응 22

〈표 Ⅱ-3〉 남해상주 동고동락 협동조합 연혁 23

〈표 Ⅱ-4〉 제주도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 변화 25

〈표 Ⅱ-5〉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현황 32

〈표 Ⅲ-1〉 IB 학습자상 37

〈표 Ⅲ-2〉 제주 IB교육 도입 과정 43

〈표 Ⅲ-3〉 제주 IB학교 현황(2024년 3월 기준) 45

〈표 Ⅲ-4〉 표선면 내 행정리별 인구 변화 52

〈표 Ⅲ-5〉 남원읍 내 행정리별 인구 변화 53

〈표 Ⅲ-6〉 분석 결과 54

〈표 Ⅲ-7〉 표선면 및 남원읍 내 학교 학생 수 변화 57

〈표 Ⅲ-8〉 표선면 내 법정리별 주택거래량 58

〈그림 Ⅰ-1〉 연구의 흐름 14

〈그림 Ⅱ-1〉 학생 유형별 4년제 및 2년제 대학 등록 비율 16

〈그림 Ⅱ-2〉 가미야마 마루고토 고등전문학교 전경 19

〈그림 Ⅱ-3〉 가미야마 마루코토 고등전문학교에서의 캠퍼스 생활 20

〈그림 Ⅱ-4〉 남해상주 동고동락 협동조합 사업방향 23

〈그림 Ⅱ-5〉 지역인재 양성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 정책 체계 29

〈그림 Ⅱ-6〉 교육발전특구의 기본 방향 30

〈그림 Ⅱ-7〉 제주 교육발전특구 비전체계도 34

〈그림 Ⅲ-1〉 IB학교 단계별 인증 절차 41

〈그림 Ⅲ-2〉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IBEC 과정 개요 44

〈그림 Ⅲ-3〉 제주 IB학교 현황 46

〈그림 Ⅲ-4〉 표선면 일대 IB학교 현황 47

〈그림 Ⅲ-5〉 표선고등학교 전경 48

〈그림 Ⅲ-6〉 서귀포시 표선면 50

〈그림 Ⅲ-7〉 표선면 인구 변화 51

〈그림 Ⅲ-8〉 상호작용항의 한계효과 그래프 55

〈그림 Ⅳ-1〉 표선고 학생들의 지역사회 관련 활동들 65

〈그림 Ⅳ-2〉 표선고등학교의 '무장애 해수욕장 프로젝트' 66

〈그림 Ⅳ-3〉 교육기반형 지역발전 모델 70

〈그림 Ⅴ-1〉 교육과정 지원센터 사업 부지 76

해시태그

#교육제도 # 지역발전 # 공교육제도 # 교육발전특구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교육기반형 지역발전 모델 구축 연구 : 표선면 IB학교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