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1
목차 4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가. 연구의 필요성 9
나.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0
3. 연구방법 11
가. 분석 대상 11
나. 측정 도구 12
다. 분석 방법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수행형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도구 15
2. 차별기능문항 개념 17
3. 차별기능문항 분석 방법 18
가. 로지스틱 회귀분석 19
나. Lord의 X² 검정 20
다. IRT 우도비 검정 20
Ⅲ.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 22
1.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탐색 22
가. 초등학교 22
나. 중학교 27
2.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탐색 32
가. 초등학교 33
나. 중학교 39
Ⅳ. 차별기능문항 특징 분석 45
1. 성별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의 차별기능문항 특징 분석 45
가. 초등학교 45
나. 중학교 56
2.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의 차별기능문항 특징 분석 71
가. 초등학교 71
나. 중학교 81
Ⅴ. 결론 및 시사점 89
1. 결론 및 시사점 89
2. 향후 연구 제언 93
참고문헌 94
판권기 98
〈표 Ⅰ-1〉 학교급 및 집단별 사례수 12
〈표 Ⅰ-2〉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영역 및 하위영역 13
〈표 Ⅰ-3〉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영역 및 하위영역 13
〈표 Ⅱ-1〉 2023, 2024년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시나리오 과제(초등학생) 16
〈표 Ⅱ-2〉 2023, 2024년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시나리오 과제(중학생) 16
〈표 Ⅲ-1〉 성별에 따른 문항의 정답률(초등학교-2023년) 22
〈표 Ⅲ-2〉 성별에 따른 문항의 정답률(초등학교-2024년) 23
〈표 Ⅲ-3〉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3년) 25
〈표 Ⅲ-4〉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4년) 26
〈표 Ⅲ-5〉 성별에 따른 문항의 정답률(중학교-2023년) 27
〈표 Ⅲ-6〉 성별에 따른 문항의 정답률(중학교-2024년) 29
〈표 Ⅲ-7〉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3년) 30
〈표 Ⅲ-8〉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4년) 31
〈표 Ⅲ-9〉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문항의 정답률(초등학교-2023년) 33
〈표 Ⅲ-10〉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문항의 정답률(초등학교-2024년) 35
〈표 Ⅲ-11〉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3년) 37
〈표 Ⅲ-12〉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4년) 38
〈표 Ⅲ-13〉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문항의 정답률(중학교-2023년) 40
〈표 Ⅲ-14〉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문항의 정답률(중학교-2024년) 41
〈표 Ⅲ-15〉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3년) 42
〈표 Ⅲ-16〉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4년) 44
〈표 Ⅳ-1〉 평가영역 및 하위요소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3년) 45
〈표 Ⅳ-2〉 평가영역 및 하위요소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4년) 47
〈표 Ⅳ-3〉 문항유형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3년) 48
〈표 Ⅳ-4〉 문항유형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4년) 48
〈표 Ⅳ-5〉 수행기반 문항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 51
〈표 Ⅳ-6〉 지식기반 문항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 54
〈표 Ⅳ-7〉 평가영역 및 하위요소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3년) 56
〈표 Ⅳ-8〉 평가영역 및 하위요소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4년) 58
〈표 Ⅳ-9〉 문항유형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3년) 60
〈표 Ⅳ-10〉 문항유형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4년) 60
〈표 Ⅳ-11〉 수행기반 문항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 62
〈표 Ⅳ-12〉 지식기반 문항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 68
〈표 Ⅳ-13〉 평가영역 및 하위요소에 따라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3년) 72
〈표 Ⅳ-14〉 평가영역 및 하위요소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4년) 73
〈표 Ⅳ-15〉 문항유형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3년) 75
〈표 Ⅳ-16〉 문항유형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2024년) 75
〈표 Ⅳ-17〉 수행기반 문항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 77
〈표 Ⅳ-18〉 지식기반 문항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초등학교) 80
〈표 Ⅳ-19〉 평가영역 및 하위요소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3년) 81
〈표 Ⅳ-20〉 평가영역 및 하위요소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4년) 83
〈표 Ⅳ-21〉 문항유형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3년) 84
〈표 Ⅳ-22〉 문항유형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2024년) 85
〈표 Ⅳ-23〉 수행기반 문항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 87
〈표 Ⅳ-24〉 지식기반 문항에 따른 차별기능문항 분석 결과(중학교) 88
[그림 Ⅰ-1] 균일 차별기능문항곡선과 비균일 차별기능문항곡선 18
[그림 Ⅳ-1] 초등 2023년 수행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남학생, R: 여학생) 52
[그림 Ⅳ-2] 초등 2024년 수행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남학생, R: 여학생) 53
[그림 Ⅳ-3] 초등 2023년 지식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남학생, R: 여학생) 55
[그림 Ⅳ-4] 초등 2024년 지식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남학생, R: 여학생) 55
[그림 Ⅳ-5] 중학교 2023년 2-7번(저작형: 균일(여)), 3-6번(기능형: 비균일(+)) 문항 63
[그림 Ⅳ-6] 중등 2023년 수행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남학생, R: 여학생) 64
[그림 Ⅳ-7] 중등 2024년 수행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남학생, R: 여학생) 65
[그림 Ⅳ-8] 중학교 2023년 2-1번(선다형: 균일(여)), 4-1번(선다형: 비균일(+)) 문항 69
[그림 Ⅳ-9] 중등 2023년 지식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남학생, R: 여학생) 69
[그림 Ⅳ-10] 중등 2024년 지식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남학생, R: 여학생) 70
[그림 Ⅳ-11] 초등 2023년 수행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미보유, R: 보유) 78
[그림 Ⅳ-12] 초등 2024년 수행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미보유, R: 보유) 78
[그림 Ⅳ-13] 초등 2023년 지식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미보유, R: 보유) 80
[그림 Ⅳ-14] 초등 2024년 지식기반 문항의 차별기능문항곡선(F: 미보유, R: 보유) 81
[그림 Ⅳ-15] 중학교 2024년 4-2번, 4-3번, 4-4번 문항 정답 87
[그림 Ⅳ-16] 중학교 2024년 2-5번, 4-2번 차별기능문항곡선(좌: 미보유(R1), 우: 미보유(R2)) 87
[그림 Ⅳ-17] 중학교 2024년 4-1번 차별기능문항곡선(R1: 비균일(+)) 88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국가수준 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에서 성별, 디지털 기기 접근성에 따른 차별기능문항(DIF)의 탐색과 원인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