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연구에 참가한 한국언론진흥재단은 17일,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5」를 분석한 <미디어서베이> 11권 3호 「온라인 뉴스 플랫폼 지각변동」을 발간함
□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따르면, 국내 뉴스 이용자들의 포털 의존도는 꾸준하게 감소하는 반면, 유튜브를 비롯한 소셜미디어 활용은 증가하는 양상을 보임. 국내에서는 여전히 유튜브를 통해 뉴스를 이용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나 전년 대비에서는 소폭 감소함. 뉴스 관련 영상을 볼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 역시 유튜브(53%)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동시에 틱톡(15%), 인스타그램(14%), 페이스북(11%), X(10%) 등도 이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이용률 한국에서 뉴스 영상 소비 플랫폼의 급속한 다변화를 예고함
□ 한국에서 유튜브를 통한 뉴스 이용률을 연령대별로 살펴본 결과, 50대(61%)와 60대(53%) 등 전반적으로 중장년층에서 유튜브 뉴스 소비가 활발함. 20대(-6%p)와 30대(-15%p)에서는 전년 대비 이용률이 큰 폭으로 감소한 반면, 50대(+9%p)에서는 크게 증가함. 이는 젊은 세대가 틱톡, 인스타그램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동시에 중장년층이 유튜브를 뉴스 소비 핵심 채널로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시사함
ㅇ 한국의 유튜브 뉴스 이용은 정치성향에 따라서도 흥미로운 패턴을 보임. 보수 성향 이용자들(63%)이 진보 성향 이용자들(43%)에 비해서 유튜브 뉴스를 많이 이용함. 특히 전년 대비 이용률은 보수 성향에서 5%p 증가(58%→63%)한 반면, 진보 성향에서 9%p 감소(53%→43%)해 정치성향별 유튜브 뉴스 이용 격차가 더욱 벌어짐. 조사대상국 48개국에서는 보수 성향(33%)과 진보 성향(32%)의 유튜브 뉴스 이용률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에 비춰보면, 한국의 결과는 매우 이례적임을 알 수 있음
□ 한국 뉴스 이용자들은 디지털 뉴스를 이용할 때 주로 포털 등 검색 엔진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63%, 48개국 중 2위). 반면 언론사 웹사이트를 통한 직접 방문 비율은 조사대상국 평균 대비 현저하게 낮음(6%, 48개국 중 47위). 포털 뉴스 의존도가 감소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한국 뉴스 이용자들은 여전히 언론사 웹사이트로 이동하지 않고 동영상 뉴스 플랫폼이나 소셜미디어 등 중간 매개체로 옮겨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한국의 뉴스 신뢰도는 지난해와 동일한 31%(48개국 중 37위)로 나타나며 여전히 하위권에 머무름. 한편 국내 주요 언론사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한 결과 대다수 언론사들에서 전년 대비 신뢰한다는 응답이 증가함. 구체적으로 진보 성향 응답자들은 신뢰한다(36%)는 응답과 신뢰하지 않는다(37%)는 응답이 비슷한 수준을 보임. 반면 보수 성향 응답자들은 신뢰한다는 응답이 27%에 그쳤고,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42%로 나타나는 등 보수 성향에서는 뉴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남
[출처] <미디어서베이_11권3호>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5'로 본 한국의 디지털 뉴스 지형 발간 (2025.06.17.) / 한국언론진흥재단 보도자료
목차
Foreword by Mitali Mukherjee 5
Methodology 6
Authorship and Research Acknowledgements 7
SECTION 1
Executive Summary and Key Findings by Nic Newman 9
SECTION 2
Further Analysis and International Comparison 37
2.1 How the Public Checks Information it Thinks Might be Wrong 38
2.2 Local News: How Publishers can Still Provide Value in a Platform World 43
2.3 How Audiences Think about News Personalisation in the AI Era 48
2.4 The Changing Landscape for News Podcasts across Countries 53
2.5 Walking the Notification Tightrope: How to Engage Audiences While Avoiding Overload 57
SECTION 3
Country and Market Data 63
EUROPE
3.01 United Kingdom 66
3.02 Austria 68
3.03 Belgium 70
3.04 Bulgaria 72
3.05 Croatia 74
3.06 Czech Republic 76
3.07 Denmark 78
3.08 Finland 80
3.09 France 82
3.10 Germany 84
3.11 Greece 86
3.12 Hungary 88
3.13 Ireland 90
3.14 Italy 92
3.15 Netherlands 94
3.16 Norway 96
3.17 Poland 98
3.18 Portugal 100
3.19 Romania 102
3.20 Serbia 104
3.21 Slovakia 106
3.22 Spain 108
3.23 Sweden 110
3.24 Switzerland 112
3.25 Turkey 114
AMERICAS
3.26 United States 118
3.27 Argentina 120
3.28 Brazil 122
3.29 Canada 124
3.30 Chile 126
3.31 Colombia 128
3.32 Mexico 130
3.33 Peru 132
ASIA-PACIFIC
3.34 Australia 136
3.35 Hong Kong 138
3.36 India 140
3.37 Indonesia 142
3.38 Japan 144
3.39 Malaysia 146
3.40 Philippines 148
3.41 Singapore 150
3.42 South Korea 152
3.43 Taiwan 154
3.44 Thailand 156
AFRICA
3.45 Kenya 160
3.46 Morocco 162
3.47 Nigeria 164
3.48 South Africa 166
SECTION 4
References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