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1
목차 5
머리말 3
요약 11
제1장 서론 33
1. 연구 배경 33
2. 연구 목적 38
3. 연구 범위 39
제2장 군용기산업의 개요 41
1. 군용기산업의 정의 41
2. 군용기산업의 특징 43
(1) 미래 모빌리티 확산에 따른 신규 산업군 진입 44
(2) 탄소중립 및 디지털 전환 가속화 45
(3) 글로벌 공동개발 확대 46
3. 국내외 군용기산업 수급 동향 및 전망 47
(1) 생산 규모 47
(2) 인력 현황 50
(3) 기술 수준 51
4. 군용기 공급망 구조 및 구성요소 54
5. 군용기 공급망 구조별 주요 기업 현황 57
(1) 국내업체 57
(2) 해외업체 58
제3장 군용기 공급망 리스크 분석 60
1. 군용기 공급망 분석 방법 60
2. 군용기 공급망의 리스크 분석 결과 62
(1) 재무 분석 62
(2) 체계기업 의존도 73
(3) 수입의존도 76
3. 시사점 79
제4장 군용기 공급망 경쟁력 진단 81
1. 공급망 경쟁력 진단 방법론 81
(1) 정량평가 81
(2) 정성평가 83
2. 경쟁력 평가 결과 84
(1) 실태조사 결과 84
(2) 정성평가 ① : 공급망 다변성 평가 89
(3) 정성평가 ② : 조달국 다변성 평가 101
3. 시사점 103
제5장 군용기 공급망 강화 방안 105
1. 기본 방향 105
2. 군용기 공급망 강화를 위한 단기 정책 과제 109
(1) 핵심 부품 및 소재 국산화 추진 109
(2) 부품 기업 지원 확대 118
(3) 공급망 관리체계 정립 126
(4) 글로벌 군용기 공급망 진입 지원 130
3. 군용기 공급망 강화를 위한 중장기 정책 과제 135
(1) 시험평가 인프라 및 인증 시스템 고도화 135
(2) 첨단 제조기술을 적용한 군용기 공급망 관리 143
참고문헌 151
Abstract 154
판권기 157
〈표 1-1〉 미국의 방산 공급망 리스크 대응 조치 35
〈표 1-2〉 미국과 유럽의 방산생태계 회복 전략 36
〈표 1-3〉 연구의 분석 틀 39
〈표 2-1〉 항공무기체계 세부 분류 43
〈표 2-2〉 FA-50의 공급망 구조별 특징 55
〈표 2-3〉 FA-50의 국내업체 분류 58
〈표 2-4〉 FA-50의 공급망 구조별 주요 기업 현황(해외) 59
〈표 3-1〉 FA-50의 공급망 리스크 분석 기준 61
〈표 3-2〉 FA-50의 협력업체 구성 63
〈표 3-3〉 FA-50 항공전자 계통 협력업체의 재무지표 64
〈표 3-4〉 FA-50 부품 계통 협력업체의 재무지표 66
〈표 3-5〉 FA-50 동체 계통 협력업체의 재무지표 69
〈표 3-6〉 FA-50 추진 계통 협력업체의 재무지표 71
〈표 3-7〉 FA-50 협력업체의 체계기업 의존도 분포 75
〈표 3-8〉 FA-50 주요 계통별 체계기업 의존도 분석 종합 75
〈표 3-9〉 FA-50 주요 계통별 수입의존도 분석 종합 78
〈표 3-10〉 FA-50 공급망 리스크 분석 결과 요약 80
〈표 4-1〉 군용기 공급망 리스크 및 경쟁력 실태조사 응답 결과 82
〈표 4-2〉 군용기 공급망 리스크 및 경쟁력 실태조사 항목 82
〈표 4-3〉 FA-50 항공전자 계통 부품의 활용 제품 빈도 수 90
〈표 4-4〉 M-346FA 항공전자 계통 부품의 활용 제품 빈도 수 91
〈표 4-5〉 FA-50 동체 계통 범용성 비교 93
〈표 4-6〉 M-346FA 동체 계통 범용성 비교 94
〈표 4-7〉 FA-50 추진 계통 범용성 비교 96
〈표 4-8〉 M-346FA 추진 계통 범용성 비교 96
〈표 4-9〉 FA-50 무장 계통 범용성 비교 98
〈표 4-10〉 M-346FA 무장 계통 범용성 비교 98
〈표 4-11〉 FA-50 부품 계통 범용성 비교 100
〈표 4-12〉 M-346FA 부품 계통 범용성 비교 100
〈표 4-13〉 FA-50과 M-346FA 간 주요 구성품 수입국가 비교 102
〈표 5-1〉 부품국산화개발사업 유형별 대상 품목 109
〈표 5-2〉 부품국산화사업 내 주요 소재 개발 과제 목록 114
〈표 5-3〉 국가첨단전략기술 신규 지정에 따른 정부 지원사항 116
〈표 5-4〉 미국 방위산업 공급망 조사 대상 118
〈표 5-5〉 미국 항공 단ㆍ주조 지원팀의 주요 사업 119
〈표 5-6〉 항공무기체계 부품 견본 전시회 개요 120
〈표 5-7〉 업체의 자발적인 부품 국산화 개발에 대한 승인 절차 개정안 예시 124
〈표 5-8〉 방산 기술이전 가이드라인 예시 129
〈표 5-9〉 해외공동물류센터 사업 개요 134
〈표 5-10〉 영천 항공시스템기술센터 개요 137
〈표 5-11〉 단계별 항공전자 시험평가 내용과 국내 인프라 현황 138
〈표 5-12〉 글로벌 주요국 3D프린팅 기술 수준 및 기술 격차 비교 145
〈표 5-13〉 국방과 3D프린팅산업 간 제조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주요 내용 146
〈그림 1-1〉 국내 방산수출 수주 추이 34
〈그림 2-1〉 항공산업의 범위 42
〈그림 2-2〉 국내 항공산업의 수요별 생산 현황(군수 대 민수) 48
〈그림 2-3〉 국내 항공산업의 수요별 생산 현황(내수 대 수출) 49
〈그림 2-4〉 국내 항공산업의 고용 현황 50
〈그림 2-5〉 국내 항공산업의 부문별 고용 현황(2023년 기준) 51
〈그림 2-6〉 국내 항공기 시스템별 기술 수준 52
〈그림 2-7〉 군용기의 주요 구성품(FA-50) 55
〈그림 3-1〉 항공전자 계통의 안정성ㆍ생산성 지표 65
〈그림 3-2〉 부품 계통의 수익성ㆍ생산성 지표 67
〈그림 3-3〉 동체 계통의 수익성ㆍ생산성 지표 70
〈그림 3-4〉 추진 계통의 수익성ㆍ생산성 지표 72
〈그림 3-5〉 FA-50 협력업체의 체계기업 의존도 74
〈그림 3-6〉 FA-50 주요 계통별 수입의존도 77
〈그림 4-1〉 FA-50 계통별 기술 수준 84
〈그림 4-2〉 군용기 공급망 안정성 평가 결과 85
〈그림 4-3〉 군용기 공급망 경쟁력 평가 결과 86
〈그림 4-4〉 공급망 리스크 대응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의 노력(현행) 87
〈그림 4-5〉 공급망 리스크 대응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의 노력(계획) 88
〈그림 4-6〉 군용기 공급망 강화 대책 89
〈그림 4-7〉 항공전자 계통의 공급망 다변성 비교 결과 91
〈그림 4-8〉 동체 계통의 공급망 다변성 비교 95
〈그림 4-9〉 추진 계통의 공급망 다변성 비교 97
〈그림 4-10〉 무장 계통의 공급망 다변성 비교 99
〈그림 4-11〉 부품 계통의 공급망 다변성 비교 101
〈그림 5-1〉 FA-50 공급망 리스크 및 경쟁력 분석 결과 요약 106
〈그림 5-2〉 계통별 특징과 정책 방향 107
〈그림 5-3〉 FA-50 군용기 공급망 강화를 위한 정책 과제 108
〈그림 5-4〉 부품국산화개발사업 예산 및 과제 수 추이 110
〈그림 5-5〉 미국 신규 중소 방산업체 진입 프로그램의 주요 지원 분야 121
〈그림 5-6〉 자발적 부품 국산화 구매선 등록 절차 개선 방안 123
〈그림 5-7〉 방산공급망 조사 체계 127
〈그림 5-8〉 절충교역 합의 가치액 131
〈그림 5-9〉 주요국의 대미 항공기 부품 수출 131
〈그림 5-10〉 KOTRA 해외공동물류센터사업 개념도 134
〈그림 5-11〉 미국의 신규 개발 엔진 인증 절차도 141
〈그림 5-12〉 AI기술 기반 건전성 예측 및 관리 시스템 147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국내 방위산업의 공급망 리스크 분석과 경쟁력 진단 : 군용기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