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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서비스 산업의 생산성 평가 및 정책적 대응 방향

□ 한국 서비스 산업 생산성,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크게 악화 분석
   ㅇ 국내 민간 서비스업은 지난해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44%, 취업자 수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지만, 1인당 노동생산성은 20여년간 제조업의 40% 수준에 머물러 있음
   ㅇ 팬데믹을 계기로 고부가가치 및 저부가가치 서비스 부문 모두에서 생산성 악화가 심화
   ㅇ 고부가가치 서비스(금융, 보험, 정보통신, 전문 과학기술 등)는 비대면 수요 확대와 디지털 전환으로 일시 개선됐으나 2022년 이후 하락 전환하여 최근에는 팬데믹 이전 장기추세를 10% 가량 하회
   ㅇ 저부가가치 서비스(도소매, 숙박 음식, 운수 창고 등)는 팬데믹 충격 후 회복 중이나 여전히 과거 추세를 약 7% 하회하고 있음

□ 서비스업 생산성 저하의 주요 원인 및 문제점
   ㅇ 서비스업이 제조업의 생산 및 수출을 지원하는 보완적 역할에 그치면서 자립적 성장 기반이 취약해진 점을 한은은 생산성 저하의 원인 중 하나로 꼽음
   ㅇ 그 결과 서비스업 투자율이 2000년 26%에서 2022년 18%로 하락했으며, 주식시장 내 시가총액도 제조업의 절반 수준에 불과함
   ㅇ 고부가가치 서비스는 내수와 공공 부문에 지나치게 의존하면서 해외 시장 진출이나 혁신을 꾀하지 못함
   ㅇ 2021년 기준 지식 서비스 기업 총매출의 약 98%가 내수에 집중되었고, 이들 중 해외 경험이 있는 기업 비중은 2.2%에 그침
   ㅇ 저부가가치 서비스업은 양질의 일자리 기반이 취약하여 생계형 자영업 진입이 확대되고 영세성이 고착화되었고, 지난해 자영업자의 60%가 저부가가치 서비스에 종사하며, 이들 중 73%가 1인 영업 형태임

□ 한국은행의 서비스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
   ㅇ 신산업과 융복합 서비스를 유연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규제를 과감히 완화해야 하며, 현재 입법 추진 중인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에 기대를 걸고 있음
   ㅇ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은 제조업과의 융합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수출 외연을 확장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저부가가치 서비스 부문의 생계형 및 비자발적 자영업자들은 중견 이상 규모의 기업 일자리로 이동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제언함



 
[출처] 덩치만 커진 한국 서비스업…생산성 20년째 제자리 (2025.07.03.) / 한국경제신문

목차

표제지 1

목차 1

Ⅰ. 검토배경 4

Ⅱ.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은 양적ㆍ질적으로 성장하였는가? 5

1. 양적 성장 측면: 경제규모와 고용을 중심으로 5

2. 질적 성장 측면: 1인당 노동생산성을 중심으로 6

Ⅲ. 서비스 산업의 생산성을 제약하는 구조적 요인은 무엇인가? 10

1. 제조업 보조, 규제 산업, 공공재로의 인식 10

2. 고부가가치 서비스 부문: 지나친 내수ㆍ공공 의존, 미흡한 혁신 12

3. 저부가가치 서비스 부문: 생계형 자영업 간 회전문식 경쟁 14

Ⅳ. 우리 서비스 산업 정책은 어디를 향해야 하는가? 16

1. 전략산업화의 첫걸음은 법ㆍ제도의 정비로부터 16

2. 고부가가치 서비스 부문: 제조강점을 활용한 수출전략 17

3. 저부가가치 서비스 부문: 생계형 자영업자의 임금 일자리 전환, 규모의 경제 실현 17

[참고 1] 고부가가치 vs 저부가가치 서비스업 분류 기준 19

[참고 2] 산업별 평균 근로시간 추이 20

[참고 3] 팬데믹 이후 미국 생산성 상승의 동력: 고기술(high-tech) 서비스업 중심의 기업동학 21

[참고 4] 유망 서비스 산업의 제조연계 확대와 정책 보완 방향: 게임ㆍ콘텐츠ㆍ헬스케어 23

참고문헌 27

〈표 1〉 지식서비스 산업 거래 유형별 규모 13

〈그림 1〉 경제발전 단계에 따른 서비스업 비중 5

〈그림 2〉 산업별 명목 부가가치 비중 추이 5

〈그림 3〉 산업별 취업자수 비중 추이 5

〈그림 4〉 업종별 비중 변화 6

〈그림 5〉 B2B, B2C 서비스 비중(2024년) 6

〈그림 6〉 노동생산성 추이 7

〈그림 7〉 제조업-서비스업 간 노동생산성 격차 7

〈그림 8〉 국가별×부문별 노동생산성 비교 7

〈그림 9〉 노동생산성 추이 7

〈그림 10〉 업종별 성장기여도 8

〈그림 11〉 서비스업 성장기여도 분해 8

〈그림 12〉 고부가가치 서비스 생산구조 효율성 추이 9

〈그림 13〉 업종별 노동생산성 추이: 고부가가치 서비스 9

〈그림 14〉 고부가가치 서비스 생산성 변동요인 분해 9

〈그림 15〉 저부가가치 서비스 노동생산성 추이 9

〈그림 16〉 업종별 노동생산성 추이: 저부가가치 서비스 10

〈그림 17〉 저부가가치 서비스 생산성 변동요인 분해 10

〈그림 18〉 서비스업 총산출 내 수출연계 비중 11

〈그림 19〉 제조수출연계 서비스 생산 중 업종 비중 11

〈그림 20〉 서비스업 부가가치율 11

〈그림 21〉 자본집약도(K/Y) 11

〈그림 22〉 투자율(I/Y) 12

〈그림 23〉 자본시장 구조 12

〈그림 24〉 지식서비스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 경험 여부 13

〈그림 25〉 지식서비스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 시 애로사항 13

〈그림 26〉 주요 거시지표의 증가율 추이 13

〈그림 27〉 R&D투자 부문별 비중 14

〈그림 28〉 총수출 중 서비스 비중 14

〈그림 29〉 총고용 중 자영업자 비중 14

〈그림 30〉 자영업자의 산업별 분포 15

〈그림 31〉 산업별 취업자 중 자영업자 비중 15

〈그림 32〉 중소기업 고용 비중 15

〈그림 33〉 상용근로자 비중 15

〈그림 34〉 기업규모별 상용근로자 비중 16

해시태그

#서비스업서비스업생산성 # 생산성저하 # 자영업자 #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 규제완화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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