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1
목차 2
Ⅰ. 우리가 사교육에 기대하는 것, "인지적 성취" 3
Ⅱ. 사교육이 학생의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5
Ⅲ. 연구방법 6
1. 분석대상 6
2. 활용문항 7
3. 분석방법 8
Ⅳ. 연구결과 8
1. 학생과 학부모가 사교육에 기대하는 것 8
2. 사교육의 효과: 정의적ㆍ인지적 측면에서 9
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9
나. 인지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학업성취도에서 학업소진의 영향력 11
Ⅴ. 사교육 시대의 공교육,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공교육의 변화와 정책 과제 13
1. 정서 및 학업소진이 던지는 공교육의 과제 13
2. 사교육 의존의 구조적 배경: 학업경쟁과 공교육의 한계, 그리고 개선 방안 14
3. 공교육에서의 개별화 학습을 위한 교육지원의 재구성 14
4. 정서 건강 증진 방안 마련: 공교육에서 운동시간 확보 15
참고문헌 16
판권기 1
〈표 1〉 분석에 활용한 문항 7
〈표 2〉 사교육에 기대하는 것: 초등학교 패널 및 중학교 패널 비교 8
[그림 1]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사교육 시간 3개년 변화 양상(국,영,수 합산) 4
[그림 2] 사교육 참여 이유(초등학생) 9
[그림 3] 사교육 참여 이유(중학생) 9
[그림 4] 초ㆍ중학생 '우울'의 3개년 변화 10
[그림 5] 초ㆍ중학생 '불안'의 3개년 변화 10
[그림 6] 초ㆍ중학생 '수면시간'의 3개년 변화 10
[그림 7] 초ㆍ중학생 '운동시간'의 3개년 변화 10
[그림 8] 초등학생의 사교육 시간과 부적 정서의 관계 경로분석(초등 6학년) 10
[그림 9] 중학생의 사교육 시간과 부적 정서의 관계 경로분석(중학교 3학년) 11
[그림 10] (초등학생) 학업소진의 변화가 수학역량에 미치는 영향 12
[그림 11] (초등학생) 학업소진의 변화가 영어역량에 미치는 영향 12
[그림 12] (중학생) 학업소진의 변화가 수학역량에 미치는 영향 12
[그림 13] (중학생) 학업소진의 변화가 영어역량에 미치는 영향 12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사교육의 효과와 공교육 과제 : 학생의 정의적·인지적 관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