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사교육의 효과와 공교육 과제 : 학생의 정의적·인지적 관점에서

목차

표제지 1

목차 2

Ⅰ. 우리가 사교육에 기대하는 것, "인지적 성취" 3

Ⅱ. 사교육이 학생의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5

Ⅲ. 연구방법 6

1. 분석대상 6

2. 활용문항 7

3. 분석방법 8

Ⅳ. 연구결과 8

1. 학생과 학부모가 사교육에 기대하는 것 8

2. 사교육의 효과: 정의적ㆍ인지적 측면에서 9

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9

나. 인지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학업성취도에서 학업소진의 영향력 11

Ⅴ. 사교육 시대의 공교육, 무엇을 바꿔야 하는가?: 공교육의 변화와 정책 과제 13

1. 정서 및 학업소진이 던지는 공교육의 과제 13

2. 사교육 의존의 구조적 배경: 학업경쟁과 공교육의 한계, 그리고 개선 방안 14

3. 공교육에서의 개별화 학습을 위한 교육지원의 재구성 14

4. 정서 건강 증진 방안 마련: 공교육에서 운동시간 확보 15

참고문헌 16

판권기 1

〈표 1〉 분석에 활용한 문항 7

〈표 2〉 사교육에 기대하는 것: 초등학교 패널 및 중학교 패널 비교 8

[그림 1]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사교육 시간 3개년 변화 양상(국,영,수 합산) 4

[그림 2] 사교육 참여 이유(초등학생) 9

[그림 3] 사교육 참여 이유(중학생) 9

[그림 4] 초ㆍ중학생 '우울'의 3개년 변화 10

[그림 5] 초ㆍ중학생 '불안'의 3개년 변화 10

[그림 6] 초ㆍ중학생 '수면시간'의 3개년 변화 10

[그림 7] 초ㆍ중학생 '운동시간'의 3개년 변화 10

[그림 8] 초등학생의 사교육 시간과 부적 정서의 관계 경로분석(초등 6학년) 10

[그림 9] 중학생의 사교육 시간과 부적 정서의 관계 경로분석(중학교 3학년) 11

[그림 10] (초등학생) 학업소진의 변화가 수학역량에 미치는 영향 12

[그림 11] (초등학생) 학업소진의 변화가 영어역량에 미치는 영향 12

[그림 12] (중학생) 학업소진의 변화가 수학역량에 미치는 영향 12

[그림 13] (중학생) 학업소진의 변화가 영어역량에 미치는 영향 12

해시태그

#공교육 # 사교육영향 # 교육정책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사교육의 효과와 공교육 과제 : 학생의 정의적·인지적 관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