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CPI 2026에서 어느 나라도 파리협약의 1.5°C 온도 상승 제한 목표에 부합하는 수준의 충분한 기후 대응을 하고 있지 않다는 평가에 따라, 상위 1~3위는 공석으로 남음
ㅇ 덴마크가 80.52점으로 4위에 올라 평가 대상 국가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함
ㅇ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G20 국가 중 지난해 석탄발전을 전면 중단한 영국만이 유일하게 'High' 등급에 포함되었으며 (5위), G20 국가 중 10개국이 '매우 낮음(very low)' 등급을 받음
ㅇ 미국은 지난해 57위에서 8단계 하락하여 65위를 기록하며 최하위권으로 떨어짐. 이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취임 이후 국가 및 국제 수준에서 기후 정책의 대규모 철회가 이루어졌기 때문임
ㅇ 중국은 전기차와 배터리, 재생에너지 등 녹색 기술에서 선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여전히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이란 점에서 54위에 머무름
ㅇ EU는 20위로 하락하며 중간 수준 유지했으나 회원국 간 편차가 컸으며, 파키스탄·루마니아·리투아니아 등 신흥국의 순위 상승이 두드러졌음
ㅇ 전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와 전기화 분야에서 전례 없는 확장을 통해 긍정적인 모멘텀이 형성되고 있지만, 기후위기 대응 속도는 여전히 느려 파리협약 목표 달성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지적함
□ 한국은 총 100점 만점에 23.32점을 획득하며 종합적으로 '매우 미흡(Very Low)' 평가를 받음
ㅇ 한국의 2026년 순위는 전체 67개 국가 중 지난해와 같은 63위에 머물렀으며, 공석인 1~3위를 제외하면 실질 순위는 60위임
- 한국(63위)보다 순위가 낮은 국가(러시아, 미국, 이란, 사우디아라비아)는 전부 산유국으로, 한국은 비산유국 중 최하위권에 해당함
ㅇ 2024년 한국의 재생에너지는 전력 생산의 약 8% 정도에 그치고 있어, 산업 탈탄소화를 크게 저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으며, 이 비율은 OECD 국가 중에서도 하위권에 속함
ㅇ 한국이 2035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2018년 대비 53~61%로 정한 데 대해 전문가들은 61% 이상의 야심찬 목표 채택을 권고함
ㅇ 정부의 기후 대응 부실을 위헌으로 선언한 헌법재판소의 획기적 판결에 따라 한국 정부는 2026년 초까지 장기 전략(2031-2049)을 법으로 정해야 한다고 권고함
ㅇ 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을 △2023년 30GW에서 △2030년 78GW △2038년 121.9GW로 늘리고, 같은 시기 석탄발전은 △39.2GW △31.7GW △22.2GW로 서서히 줄이는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산업부문 95% 업종에 향후 5년간 배출권을 무상으로 할당해주는 배출권거래제(ETS) 제4차 할당계획(2026~2035년)에 대해서도 파리협정의 1.5도 온도상승 제한 경로와 ‘중대하게 불일치한다’고 지적함
- 너무 많은 배출권 무상 할당이 탄소가격을 낮춰 기후 대응에 기여하지 못하게 한다는 비판과 함께 배출권 무상 할당의 대폭 축소가 권고됨
ㅇ 한국의 2050 장기전략이 국제감축분과 CCUS(탄소포집·활용·저장)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으며, 가스발전 확대 및 암모니아·수소 혼소 추진이 포함돼 화석 기반 수소 사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때문에 목재 바이오매스 사용이 과도하게 늘어났다'고 비판함
ㅇ CCPI는 해상풍력특별법, 2040년 석탄발전 폐지, RE100 산업단지 조성 등의 새로운 변화를 언급하며, '실행을 촉진할 구체적이고 강제력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함
ㅇ 덴마크가 80.52점으로 4위에 올라 평가 대상 국가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함
ㅇ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G20 국가 중 지난해 석탄발전을 전면 중단한 영국만이 유일하게 'High' 등급에 포함되었으며 (5위), G20 국가 중 10개국이 '매우 낮음(very low)' 등급을 받음
ㅇ 미국은 지난해 57위에서 8단계 하락하여 65위를 기록하며 최하위권으로 떨어짐. 이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취임 이후 국가 및 국제 수준에서 기후 정책의 대규모 철회가 이루어졌기 때문임
ㅇ 중국은 전기차와 배터리, 재생에너지 등 녹색 기술에서 선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여전히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이란 점에서 54위에 머무름
ㅇ EU는 20위로 하락하며 중간 수준 유지했으나 회원국 간 편차가 컸으며, 파키스탄·루마니아·리투아니아 등 신흥국의 순위 상승이 두드러졌음
ㅇ 전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와 전기화 분야에서 전례 없는 확장을 통해 긍정적인 모멘텀이 형성되고 있지만, 기후위기 대응 속도는 여전히 느려 파리협약 목표 달성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지적함
□ 한국은 총 100점 만점에 23.32점을 획득하며 종합적으로 '매우 미흡(Very Low)' 평가를 받음
ㅇ 한국의 2026년 순위는 전체 67개 국가 중 지난해와 같은 63위에 머물렀으며, 공석인 1~3위를 제외하면 실질 순위는 60위임
- 한국(63위)보다 순위가 낮은 국가(러시아, 미국, 이란, 사우디아라비아)는 전부 산유국으로, 한국은 비산유국 중 최하위권에 해당함
ㅇ 2024년 한국의 재생에너지는 전력 생산의 약 8% 정도에 그치고 있어, 산업 탈탄소화를 크게 저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으며, 이 비율은 OECD 국가 중에서도 하위권에 속함
ㅇ 한국이 2035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2018년 대비 53~61%로 정한 데 대해 전문가들은 61% 이상의 야심찬 목표 채택을 권고함
ㅇ 정부의 기후 대응 부실을 위헌으로 선언한 헌법재판소의 획기적 판결에 따라 한국 정부는 2026년 초까지 장기 전략(2031-2049)을 법으로 정해야 한다고 권고함
ㅇ 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을 △2023년 30GW에서 △2030년 78GW △2038년 121.9GW로 늘리고, 같은 시기 석탄발전은 △39.2GW △31.7GW △22.2GW로 서서히 줄이는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산업부문 95% 업종에 향후 5년간 배출권을 무상으로 할당해주는 배출권거래제(ETS) 제4차 할당계획(2026~2035년)에 대해서도 파리협정의 1.5도 온도상승 제한 경로와 ‘중대하게 불일치한다’고 지적함
- 너무 많은 배출권 무상 할당이 탄소가격을 낮춰 기후 대응에 기여하지 못하게 한다는 비판과 함께 배출권 무상 할당의 대폭 축소가 권고됨
ㅇ 한국의 2050 장기전략이 국제감축분과 CCUS(탄소포집·활용·저장)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으며, 가스발전 확대 및 암모니아·수소 혼소 추진이 포함돼 화석 기반 수소 사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때문에 목재 바이오매스 사용이 과도하게 늘어났다'고 비판함
ㅇ CCPI는 해상풍력특별법, 2040년 석탄발전 폐지, RE100 산업단지 조성 등의 새로운 변화를 언급하며, '실행을 촉진할 구체적이고 강제력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함
목차
Foreword 3
1. Closing the Implementation and Ambition Gaps 4
2. Overall Results CCPI 2026 6
2.1 Category Results – GHG Emissions 8
2.2 Category Results – Renewable Energy 10
2.3 Category Results – Energy Use 12
2.4 Category Results – Climate Policy 14
3. Key Country Results 16
4. Data Information & Disclaimer 29
5. About the CCPI 30
6. Endnotes 32
Annex 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