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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학교 운영 방안 연구 : 학생 참여를 중심으로

목차

[표지]

머리말 / 반상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2

가. 이론적 검토 22

나. 학교 사례를 통해 살펴본 학생 참여의 특징 22

다. 학생 참여 활성화를 위한 학교 운영 방안 22

라. 연구 범위: 대상 학교급 23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분석 24

나. 학교사례 연구 24

다. 전문가 현의회 실시 27

II. 이론적 배경 32

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및 전개 과정 32

가.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32

나. 민주시민교육의 전개 과정 36

다.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38

라. 민주시민 역량 45

2. 민주시민교육 현황 48

가. 주요국의 민주시민교육 개관 48

나. 한국의 민주시민교육 현황(교과/비교과 민주시민교육) 51

다. 사회 기관에서의 민주시민교육 현황 59

3. 학교 운영 참여와 민주시민교육 62

가. 학생 참여 개념 62

나. 학생 참여 영역과 형태 64

다. 학생의 학교 운영 참여 활동 실제 66

라. 학생 참여의 효과 72

III. 학교 사례 분석 결과 78

1. A중학교 사례 조사 결과 78

2. B중학교 사례 조사 결과 100

3. C중학교 사례 조사 결과 126

IV. 종합 논의 및 실천 과제 148

1. 학생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특징 149

2. 학생의 학교 참여 특징 153

3. 학생 참여 활성화를 위한 학교 운영 방안 164

가. 목표 166

나. 사회적 구조 168

다. 구성원 172

라. 기술 174

마. 외부환경 180

참고문헌 184

ABSTRACT 192

부록 198

판권기 225

[뒷표지] 226

〈표 I-1〉 면담 대상자 현황 25

〈표 I-2〉 주요 면담 내용 27

〈표 I-3〉 참석자 및 주요 협의 내용 28

〈표 II-1〉 민주시민 관련 개념 33

〈표 II-2〉 민주주의 지식 영역 현황 39

〈표 II-3〉 민주주의 가치 태도 영역 현황 40

〈표 II-4〉 민주주의 참여, 실천 영역 현황 41

〈표 II-5〉 IEA 2017년 조사 연구의 참여국별 시민지식 접수 현황 42

〈표 II-6〉 IEA 시민성 조사 연구의 학교 내 시민참여 조사 결과 현황 43

〈표 II-7〉 IEA 시민성 조사 연구의 학교 밖 시민참여 조사 결과 현황 44

〈표 II-8〉 2016 ICCS 민주시만역령 개념 구성 46

〈표 II-9〉 OECD Deseco 핵심역량의 세 가지 영역 개요 47

〈표 II-10〉 OECD ESP 연구의 미래사회 필수 사회정서역량 48

〈표 II-11〉 영국 11~12학년 민주시민교육 목표 49

〈표 II-12〉 미국 민주시민교육의 기본 요소 50

〈표 II-13〉 독일 정치교육의 주요 주제 51

〈표 II-14〉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 개요 52

〈표 II-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 53

〈표 II-16〉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도덕 민주시민관련 내용 54

〈표 II-17〉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윤리교과의 민주시민관련 내용 54

〈표 II-18〉 창의적 체험활동의 민주시민교육 관련 활동 목표 현황 55

〈표 II-19〉 2018년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 기본계획 56

〈표 II-20〉 2017년 광주광역시교육청 민주인권평화교육 기본계획 58

〈표 II-21〉 시민사회단체 민주시민교육 사례 59

〈표 II-22〉 사회 민주시민교육(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례 60

〈표 II-23〉 선거연수원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사례(예비 정치인 대상) 61

〈표 II-24〉 학생자치 활동의 개념 62

〈표 II-25〉 학생 참여 영역 64

〈표 II-26〉 학생자치 활동 관련 법령 66

〈표 II-27〉 학생자치 활동 관련 조례 67

〈표 III-1〉 A중학교 교원 현황(2018년) 78

〈표 III-2〉 A중학교 학생 현황(2018년) 78

〈표 III-3〉 A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편제(2018) 79

〈표 III-4〉 A중학교 학생총회 부서별 주요 업무(2018년) 85

〈표 III-5〉 학급 편제 및 학생 수 100

〈표 III-6〉 교직원 현황 101

〈표 III-7〉 B중학교 2018학년도 전 학년 교육과정 편성표 101

〈표 III-8〉 학급 편제 및 학생 수 127

〈표 III-9〉 교직원 현황 127

〈표 III-10〉 교육과정 중 창의적체험활동 구성 현황 128

〈표 III-11〉 학생회 부서별 업무 130

〈표 III-12〉 C폴리스 제도 132

〈표 IV-1〉 영역별 정책 과제 166

〈표 IV-2〉 교사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69

〈표 IV-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정치 관련 내용 175

〈표 IV-4〉 학생자치 담당 교사의 업무 분장 178

[그림 I-1] 학교 조직 구성 요소 23

[그림 II-1] 우리니라의 민주시민교육 추진 현황 37

[그림 II-2] 민주주의 발전과 민주시민교육 38

[그림 II-3] 학생 참여 형태 65

[그림 II-4] 서울시교육청(2017)의 학생자치 활동 추진 전략 70

[그림 III-1] A중학교 학생회 조직 구성 84

[그림 III-2] 학급회 구조 131

[그림 III-3] 학교생활협약 재정 절차 137

[그림 IV-1] 학교 조직 구성 요소 165

해시태그

#민주시민교육 # 학생참여 # 학교운영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학교 운영 방안 연구 : 학생 참여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