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탈냉전 이후 한미일 협력의 추동 요인을 분석하고, 2기 트럼프 정부 시기의 한미일 협력에 대한 전망 및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0년대에는 미중관계의 변화와 한미일 3국의 국내정치 변화가 상호작용하면서 ‘인도-태평양’ 시대의 한미일 안보협력은 역동적으로 조정되어 왔다. 미국은 1기 트럼프 정부 시기에 인도-태평양 전략을 채택하고 한미일 협력을 추구했지만, 한일 갈등으로 인해 그 성과는 미진했다. 바이든 정부는 트럼프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계승하고, 한일관계의 복원을 지원하면서 ‘캠프 데이비드(Camp David)’ 합의에 근거하여 한미일 협력을 제도화하고 강화하였다.
2024년 이후 기시다 후미오, 바이든, 윤석열 정부가 잇달아 교체되면서 한미일 협력의 추진력은 약화되었다. 2기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3국 정부는 한미일 협력을 중시하는 정책을 공유하고 있지만, 바이든 정부 시기와 비교하여 그 추진력의 상대적 약화는 부정할 수 없다. 따라서 한미일 안보 협력을 논함에 있어 3국의 정권교체에 따른 원심력과 국제정세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의 필요성이라는 구심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출처: 외교안보연구소)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한미일 협력의 추동 요인
Ⅲ. 트럼프 2기 한미일 협력
Ⅳ. 전망 및 제언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요약·번역·분석 서비스
AI를 활용한 보고서 요약·번역과 실시간 질의응답 서비스입니다.
한미일 안보협력 평가 및 전망
국가전략정보포털에서 실시간 AI 질의응답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4가지 유형의 요약과 번역을 이용해보시고, 보고서에 대해 추가로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채팅창을 통해 자유롭게 AI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이며, 정확한 사실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개인정보는 입력하지 마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