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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EA Comprehensive Report on the Safety Review of the ALPS-Treated Water at the Fukushima Daiichi Nuclear Power Station
(IAEA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알프스(ALPS) 처리수의 안전성 검토에 관한 종합 보고서 )

□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7월 4일(현지시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종합보고서(comprehensive report)*를 일본측에 전달하고,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계획에 대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평가함

* IAEA Comprehensive Report on the Safety Review of the ALPS-Treated Water at the Fukushima Daiichi Nuclear Power Station

□ IAEA는 해양 방류 방침을 정한 일본의 요청을 받고 2021년 7월 11개국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그동안 부문별 중간 보고서를 낸 바 있음. IAEA는 보고서 내용을 소개하는 보도자료를 내고 '도쿄전력이 계획하고 평가한 바와 같이 오염수를 통제하고 점진적으로 바다에 방류할 경우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방사능 영향은 무시해도 될 정도로 미미할 것'이라고 설명함

□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일본은 방류 계획에 대해 IAEA와 적극적으로 협조해왔고, 과학에 기반한 투명한 절차를 추진해왔다“며 일본의 방류 계획을 사실상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음. 주일 중국대사는 오염수 문제 관련 특별 기자회견에서 “IAEA는 해양 환경과 생물학적 건강에 대한 원자력 오염수의 장기적인 영향을 평가하는 데 적합한 기관이 아니다“라며 “IAEA는 일본 측 해양 방류의 정당성과 합법성을 증명할 수 없으며 일본이 져야 할 도의적 책임과 국제법상 의무를 면제할 수 없다“고 강조함

□ 일본 하야시 외무상은 IAEA의 종합보고서 내용을 근거로 박진 한국 외교부 장관·친강 중국 외교부장과 7월 13~14일 개최 예정인 아세안(ASEAN)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만나 방류 계획을 설명할 예정임

 [출처]
IAEA '日오염수 방류, 국제기준 부합…인체에 미치는 영향 미미'(종합3보) (2023.07.04.) / 연합뉴스
'日외무상, 이달 한·중 외교장관 회담…오염수 이해 구하기로' (2023.07.05.) / 연합뉴스
美, 오염수 방류 지지…'日, 과학 기반 투명한 절차 추진해와' (2023.07.05.) / 연합뉴스
주일 중국대사 'IAEA가 일본 오염수 방류 정당성 증명못해' (2023.07.04.) / 연합뉴스

 
[관련 번역본] 후쿠시마 원전 ALPS 처리수 안전성 검토 IAEA 종합 보고서-Executive Summary / 국회도서관 
 

목차

Director General’s Foreword

Executive Summary

PART 1. INTRODUCTION
1.1. Background
1.2. The Comprehensive Report
1.3. The IAEA international safety standards

PART 2.  ASSESSMENT OF CONSISTENCY WITH THE FUNDAMENTAL SAFETY PRINCIPLES
2.1. Responsibility for Safety
2.2. Role of the Government
2.3. Leadership and Management for Safety 
2.4. Justification                                                                                                 
2.5. Optimization of Protection      
2.6. Limitation of Risks to Individuals                                           
2.7. Protection of Present and Future Generations and their Environment   
2.8. Prevention of Accidents
2.9. Emergency Preparedness and Response
2.10. Protective Actions to Reduce Existing Radiation Risks

PART 3. ASSESSMENT OF CONSISTENCY WITH SAFETY REQUIREMENTS                 
3.1. Regulatory Control and Authorization
3.2. Safety Related Aspects of Systems and Processes for Controlling Discharges
3.3. Characterization of the Source
3.4. Radiological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3.5. Source and Environmental Monitoring
3.6. Involvement of Interested Parties  
3.7. Occupational Radiation Protection

PART 4. MONITORING, ANALYSIS, AND CORROBORATION  
4.1. Overview of Corroboration Activities                                                                                                                                   
PART 5.  FUTURE ACTIVITIES                                                                            
5.1. Review Missions
5.2. IAEA’s Independent Sampling, Data Corroboration, and Analysis
5.3. Real Time Monitoring
5.4. IAEA Continuous Presence at the FDNPS

REFERENCES 
LIST OF CONTRIBUTORS
ANNEX 1: Summary of IAEA Review Missions and Published Technical Reports
ANNEX 2: Summary of relevant international safety standards used in the IAEA safety review
ANNEX 3: List of updates and amendments to TEPCO’s Implementation Plan and NRA Regulatory Review Milestones
ANNEX 4: Japan legal and regulatory provisions applied to the FDNPS
ANNEX 5: Tritium in the Environment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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