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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자율주행 전용 네트워크 구축 방향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개요 19

1. 연구 배경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및 방법 22

02. 자율주행 기술동향 및 인프라 구축사례 23

1. 자율주행의 정의 및 기술동향 24

2.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사례 28

3. 1차 연도 연구결과 및 이번 연도 목표 33

03. 서울시 자율주행 네트워크 구상 및 교통효과 분석 36

1. 서울시 자율주행 네트워크 구상 37

2. 자율주행 네트워크 교통분석 방법 55

3. 설문조사를 통한 교통분석 기초자료 구축 58

4. 자율주행 네트워크 교통분석 결과 73

5. 자율주행 네트워크 비용 및 효과분석 78

04. 자율주행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방향 93

1. 네트워크 대안 비교 94

2.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방향 96

참고문헌 99

Abstract 102

판권기 105

[표 2-1] 자율주행차에 대한 법적 정의 24

[표 2-2] 자율주행 단계 구분 25

[표 2-3] 미국과 중국의 자율주행 전용차로 검토 사례 29

[표 2-4] 자율주행차 네트워크 수송 용량 34

[표 2-5] 자율자동차 전용 네트워크 개략 공사비 34

[표 3-1] 서울시 자율주행 네트워크 유형 38

[표 3-2] 격자형 자율주행 네트워크가 통과하는 주요 간선도로 41

[표 3-3] 격자형 네트워크 유형별 진출입로 및 정거장 개수 41

[표 3-4] 격자형 자율주행 네트워크가 통과하는 주요 간선도로 51

[표 3-5] 격자형과 순환방사형 네트워크 정거장 비교 54

[표 3-6] 조사 개요 58

[표 3-7] 조사 내용 59

[표 3-8] 잠재선호조사 유형에 따른 응답자 수 59

[표 3-9] 응답자 성별, 연령대 특성 60

[표 3-10] 응답자 직업, 근무형태, 가구소득 특성 61

[표 3-11] 응답자 주요 통행의 통행목적 및 통행빈도 62

[표 3-12] 주요 통행특성 63

[표 3-13] 승용차 유지관리비용 및 대중교통 이용요금 64

[표 3-14] 잠재선호조사 예시 64

[표 3-15] 승용차 이용자 응답을 활용한 잠재선호조사 설계 65

[표 3-16] 대중교통 이용자 응답을 활용한 잠재선호조사 설계 65

[표 3-17] 부분배치요인설계 결과 66

[표 3-18] 잠재선호조사 문항 조합 설계 결과(승용차 이용자) 67

[표 3-19] 잠재선호조사 문항 조합 설계 결과(대중교통 이용자) 68

[표 3-20] 대안공통 수단분담모형 구축 결과 70

[표 3-21] 대안특정 수단분담모형 구축 결과 71

[표 3-22] 통행시간가치 추정결과 72

[표 3-23] 분석 수행방안 73

[표 3-24] 개방식 네트워크 교통량 수용량 및 지상도로 개선효과(전일) 74

[표 3-25] 개방식 네트워크 교통량 수용량 및 지상도로 개선효과(첨두시간) 75

[표 3-26] 폐쇄식 네트워크 교통수요 분석 및 효과평가 결과 76

[표 3-27] 지침에서 규정하는 설계속도에 따른 차로의 최소폭 78

[표 3-28] 지침에서 규정하는 중앙분리대 최소폭 79

[표 3-29] 지침에서 규정하는 설계속도에 따른 길어깨의 최소폭 79

[표 3-30] 자율주행 네트워크 횡단 구성 79

[표 3-31] 횡단면 구성 80

[표 3-32] 자율주행 네트워크 선형계획 80

[표 3-33] 진출입로 계획 81

[표 3-34] 자율주행 네트워크 진출입로 종단경사계획 81

[표 3-35] 사업비 항목에 따른 내용 82

[표 3-36] 기존 지하도로 공사비 83

[표 3-37] 경량전철 정거장 표준공사비('19년 기준) 83

[표 3-38] 격자형(개방식) 네트워크 비용 84

[표 3-39] 격자형(폐쇄식) 네트워크 비용 85

[표 3-40] 순환방사형(폐쇄식) 네트워크 비용 86

[표 3-41] 격자형과 순환방사형 폐쇄식 네트워크 비교 87

[표 3-42] 격자형(개방식) 네트워크 비용 89

[표 3-43] 격자형(폐쇄식) 네트워크 비용 90

[표 3-44] 순환방사형(폐쇄식) 네트워크 비용 91

[표 4-1] 네트워크 교통량 수용량 및 지상도로 개선효과 94

[표 4-2] 네트워크 유형별 편익 95

[표 4-3] 개방식 네트워크 교통량 수용량 및 지상도로 개선효과(첨두시간) 95

[그림 1-1] 자율주행 도입 단계별 차량 주행거리 증가 예상 20

[그림 1-2] 미국 미시간에 계획된 자율주행 전용도로의 예시 21

[그림 2-1] 테슬라 자율주행기술 현황(좌: 운전자 개입 없이 운행 중, 우: 센서 작동 장면) 26

[그림 2-2] 현재 운행 중인 웨이모 자율주행택시 안내 정보 27

[그림 2-3] 자율주행 100% 공간에서 운행 가능한 자율주행 단계 28

[그림 2-4] 보링컴퍼니가 건설한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루프 정거장 31

[그림 2-5] 베가스루프 노선 및 요금 계획 32

[그림 2-6] 서울시 OD 분포를 반영한 가상 자율주행 네트워크 33

[그림 3-1] 개방식 네트워크 진입부 구조(안) 37

[그림 3-2] 폐쇄식 네트워크 정거장 조감도 38

[그림 3-3] 서울시 자율주행 네트워크 구상 기본원칙 40

[그림 3-4] 격자형 네트워크(상: 개방식 네트워크, 하: 폐쇄식 네트워크) 42

[그림 3-5] 격자형(개방식) 자율주행 네트워크 남북1ㆍ2축 43

[그림 3-6] 격자형(개방식) 자율주행 네트워크 남북3ㆍ4축 44

[그림 3-7] 격자형(개방식) 자율주행 네트워크 동서1ㆍ2축 45

[그림 3-8] 격자형(개방식) 자율주행 네트워크 동서3축 46

[그림 3-9] 격자형(폐쇄식) 자율주행 네트워크 남북1ㆍ2축 47

[그림 3-10] 격자형(폐쇄식) 자율주행 네트워크 남북3ㆍ4축 48

[그림 3-11] 격자형(폐쇄식) 자율주행 네트워크 동서1ㆍ2축 49

[그림 3-12] 격자형(폐쇄식) 자율주행 네트워크 동서3축 50

[그림 3-13] 순환방사형(폐쇄식) 네트워크 51

[그림 3-14] 순환방사형 자율주행 네트워크 순환망 및 동측축 52

[그림 3-15] 순환방사형 자율주행 네트워크 남측ㆍ서측ㆍ북측축 53

[그림 3-16]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통수요예측 기법 55

[그림 3-17] 자율주행 네트워크 VDF 함수 적용방안 56

[그림 3-18] 개방식 네트워크 도로교통량 증가 시나리오 56

[그림 3-19] 폐쇄식 네트워크 분석 개요 57

[그림 3-20] 폐쇄식 네트워크 신규 수단 통행량 구축방법 57

[그림 3-21] 잠재선호조사 유형별 응답자 수 59

[그림 3-22] 성별 연령별 응답자 수 60

[그림 3-23] 직업별/근무형태별/소득별 응답자 수 61

[그림 3-24] 통행목적별 응답자 수 62

[그림 3-25] 승용차 통행시간 응답자 분포 63

[그림 3-26] 대중교통 통행시간 응답자 분포 63

[그림 3-27] 폐쇄식 네트워크의 자율주행서비스에 대한 설명 69

[그림 3-28] 수단별 통행시간가치 72

[그림 3-29] 자율주행 네트워크 분석 시나리오 73

[그림 3-30] 개방식 네트워크 교통량 및 지상도로 효과분석 결과(전일) 74

[그림 3-31] 개방식 네트워크 교통량 및 지상도로 효과분석 결과(첨두시간) 75

[그림 3-32] 폐쇄식 네트워크 통행량 및 지상도로 효과분석 결과 76

[그림 3-33] 도로부문 사업의 비용 구성도 82

[그림 3-34] 네트워크 유형별 총비용(위) 및 연장별 비용(아래) 87

[그림 3-35] 터널식 전력구 쉴드 TBM 88

[그림 3-36] 기존(1: 지침, 2: 전력구)에 따른 총비용(위) 및 연장별 비용(아래) 92

[그림 4-1] 자율주행차 점유율에 따른 네트워크 운영방식(안) 96

[그림 4-2] 폐쇄식 네트워크의 개방식 네트워크 전환(안) 97

[그림 4-3] 베가스루프 민간자본 투자 관련기사 97

[그림 4-4] 지하네트워크 수요관리(안) 98

[그림 4-5] 지하네트워크 소형 정거장(안)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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