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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교통물류체계 미래 전망과 정책 제언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3

2. 연구의 목적 24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절차 24

1. 연구의 범위 24

2. 연구의 절차와 방법 25

제2장 자율주행 관련 기술 현황과 전망 27

제1절 사회ㆍ경제적 여건 변화 27

1. 인구 구조 변화 27

2. 경제 전망 30

3. 도시화 가속 31

4. 자동차 보유 증가율 감소 33

5. 자동차 이용 현황 변화 34

6/5. 교통물류 분야의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 진단 37

제2절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술개발 현황 39

1. 자율주행 모빌리티 39

2. 자율주행 물류 운송 43

3. 자율주행 공공서비스 47

4. 자율주행 인프라 서비스 49

제3절 자율주행 핵심기술 변화 방향 56

1. 차량 기술 56

2. 도로인프라 관련 기술 66

제4절 자율주행 지원기술 84

1. 컴퓨팅 기술 84

2. 고정밀 지도 90

제5절 시사점 93

1. 모빌리티 수요의 변화 93

2. 3차원 정보 기술 제공 93

2. 컴퓨팅 파워 강화 94

3. 중앙화 vs 분산화 94

4. 소비자와 공급자의 양방향 서비스 95

5. 플랫폼과 모듈화 95

6. 데이터 기반 서비스 96

제3장 자율주행 정책추진 현황 분석 97

제1절 국내 자율주행 정책추진 현황 97

1.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101

2. 자율주행 시스템 지원 인프라 110

3. 자율주행 차량기술 개발 115

4. 자율주행 ICT 시스템 개발 118

5. 자율주행 신뢰성 확보 기술 121

6.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 체계 125

제2절 국외 자율주행차 정책 추진 현황 분석 128

1. 미국 128

2. 유럽 138

3. 일본 143

제3절 시사점 146

제4장 자율주행 교통물류체계 미래상 149

제1절 자율주행 교통물류체계 미래전망 분석 149

1. 장기전망(2050)과 미래상 분석 149

2. 중기 전망(2030)과 미래상 분석 159

3. 단기 전망(2025)과 미래상 분석 163

제2절 2025 자율주행 교통물류 미래상 166

가. 교통물류 분야 수요변화 166

나. 자율주행 교통물류 분야 공급 변화 168

다. 자율주행 교통물류 미래상 171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80

1. 자율주행 차량-도로인프라 체계 구축 181

2.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 마련 181

3. 자율주행 산업생태계 조성 182

참고문헌 184

Abstract 194

판권기 197

〈표 2-1〉 1-2인 가구수 변화 현황 30

〈표 2-2〉 도시인구 비율 32

〈표 2-3〉 대중교통 이용회수-1주 35

〈표 2-4〉 연령별 운전면허 소지 현황 36

〈표 2-5〉 주행거리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 36

〈표 2-6〉 자율주행시스템 개발사의 추진현황 42

〈표 2-7〉 도로 시설 유지 서비스 사례 47

〈표 2-8〉 무인 노면 청소 차량 사례 48

〈표 2-9〉 무인 생활페기물 수거 차량 사례 49

〈표 2-10〉 카메라와 레이다의 랜드마크 검출 방법 비교 72

〈표 2-11〉 랜드마크 측위 기법 비교 73

〈표 2-12〉 랜드마크 기반 측위 방법 비교 73

〈표 2-13〉 자율주행 기술 성능 구현 차이 74

〈표 2-14〉 통신 방식 특징 비교 75

〈표 2-15〉 자율주행차 제작사별 통신방식 79

〈표 2-16〉 미교통부 자율주행차 통합 데이터 프레임워크 89

〈표 3-1〉 국토교통부 소관 법령에 따른 기본계획 현황 97

〈표 3-2〉 다부처 합동 자율주행차 정책 99

〈표 3-3〉 차량 기술 개발 로드맵 117

〈표 3-4〉 DCU 모듈 변화 전망 118

〈표 3-5〉 미국 정책가이드라인 내용 비교 129

〈표 4-1〉 자율주행기반 교통체계 핵심 유망기술 153

〈표 4-2〉 자율주행기반 교통체계 핵심 유망기술 155

〈표 4-3〉 자율주행기술의 교통물류 미래상 175

〈표 4-4〉 지역간 연결 서비스 176

〈표 4-5〉 소규모 지역내 커뮤니티 마을 서비스 제공 178

〈그림 1-1〉 연구의 방법 26

〈그림 2-1〉 인구추계 및 고령인구 비율 추계 28

〈그림 2-2〉 혼인 건수와 출산율 변화 29

〈그림 2-3〉 노동가능 인구와 비노동가능 인구 비교 29

〈그림 2-4〉 1인당 잠재 실질 GDP 성장 전망 31

〈그림 2-5〉 국내 고층건물 증가 현황 32

〈그림 2-6〉 자동차 등록대수 증감률 33

〈그림 2-7〉 전기자동차 및 수소자동차 보급 대수 34

〈그림 2-8〉 국내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기술 개발 현황 41

〈그림 2-9〉 자율주행 화물 서비스 지형도 46

〈그림 2-10〉 C-ITS 통신 아키텍쳐 사례(미국) 50

〈그림 2-11〉 도로인프라와 자동차 협력 예시 51

〈그림 2-12〉 폭스바겐사의 자동차 클라우드 개념 52

〈그림 2-13〉 자동차 엣지 컴퓨팅 컨소시움 53

〈그림 2-14〉 경기도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 54

〈그림 2-15〉 아마존의 웹서비스 개념도 54

〈그림 2-16〉 폭스바겐사의 산업 클라우드 개념 55

〈그림 2-17〉 자율주행차 센서의 종류 56

〈그림 2-18〉 라이다 센서 예시 59

〈그림 2-19〉 AUTOSAR 기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및 ECU 작동 흐름 62

〈그림 2-20〉 자동차와 인프라 통신 범위 63

〈그림 2-21〉 iforst기법과 차량용이더넷 보안 프로토콜 개념 64

〈그림 2-22〉 IBM의 블록체인 기반 자동차 관리 시스템 개념 66

〈그림 2-23〉 4G와 5G 성능비교 76

〈그림 2-24〉 Connected Vehicle Pilot Deployment Program의 목표 77

〈그림 2-25〉 미국 C-ITS 통신 구축 현황 78

〈그림 2-26〉 Hybrid V2X 통신방식 개념도 79

〈그림 2-27〉 디지털 인프라 모델 81

〈그림 2-28〉 클라우드 컴퓨팅과 엣지 컴퓨팅 개념 비교 82

〈그림 2-29〉 잠재성 인지 차량의 주변차량에 대한 인지 영향 83

〈그림 2-30〉 하둡 아키텍쳐 예 85

〈그림 2-31〉 고정밀 지도 레이어 구조 90

〈그림 2-32〉 3차원 고정밀 지도 제작 과정 91

〈그림 2-33〉 자율주행차의 작업 명령 92

〈그림 3-1〉 정부의 새로운 교통 수단간 연결 구상도 103

〈그림 3-2〉 자율주행 9대 공공 서비스 105

〈그림 3-3〉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 사례 109

〈그림 3-4〉 데이터 생산, 축적, 가공, 활용 체계 114

〈그림 3-5〉 자율주행 핵심기능별 기술확보 방향 116

〈그림 3-6〉 미국 교통부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 기술 설명서 128

〈그림 3-7〉 미국 교통부의 자율주행 시스템 종합 계획 133

〈그림 3-8〉 자율주행 시스템 종합 계획 추진 체계 134

〈그림 3-9〉 ITS-JPO 2020-2025 전략 계획의 추진 전략 135

〈그림 3-10〉 ITS-JPO 2020-2025 전략 계획의 사업 영역 136

〈그림 3-11〉 대중교통 자동화 전략 연구개발 로드맵 136

〈그림 3-12〉 자율주행 기술개발 Paths 138

〈그림 3-13〉 승용자동차 기술개발 로드맵 139

〈그림 3-14〉 자율주행 화물자동차 기술개발 로드맵 140

〈그림 3-15〉 도시 교통 서비스용 차량 기술개발 로드맵 141

〈그림 3-16〉 주요 도전과제와 목표 142

〈그림 3-17〉 ITS 로드맵 2020 144

〈그림 3-18〉 일본 자율주행 서비스 및 보급 로드맵 146

〈그림 4-1〉 국토교통 2045 비전과 도전과제 152

〈그림 4-2〉 무인자율이동수단의 보편화 기술 로드맵 152

〈그림 4-3〉 자율주행 기반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기술 로드맵 154

〈그림 4-4〉 막힘없는 교통 베리어 프리 기술 로드맵 155

〈그림 4-5〉 모빌리티 다양화 및 엔터테인먼트화 기술 로드맵 156

〈그림 4-6〉 분야별 미래교통 핵심 이슈 157

〈그림 4-7〉 자율주행차 보급 시나리오 및 추진 계획 159

〈그림 4-8〉 핵심 인프라 구축 로드맵 161

〈그림 4-9〉 자율주행 기술개발 로드맵 162

〈그림 4-10〉 스마트카 시장 개념 163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자율주행 # 교통체계 # 자율주행기술 # 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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