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해외진출 현황과 과제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4

I. 서론 12

1. 실태조사 목적 12

2. 실태조사 방법 14

3. 실태조사 일정 및 대상 15

가. 기초자료 수집ㆍ분석 15

나. 조사 대상과 일정 15

II. 고등교육기관 해외 진출 관련 법령 및 정책 17

1. 고등교육기관의 해외 진출 관련 법령 17

2. 고등교육기관 국제화와 해외 진출 관련 정책 22

III. 고등교육기관 해외진출 유형과 사례 24

1. 고등교육기관 해외진출 유형 24

가. 기관 해외 진출 유형 24

나. 교육프로그램 해외 진출 유형 25

2. 국내 고등교육기관 해외진출 유형 분석 26

가. 교육과정 공동운영 26

나. 외국대학의 국내대학 교육과정 운영 27

다. 프랜차이즈 27

라. 국외시설 28

마. 국내 고등교육기관 해외 진출 유형별 분석 29

3. 해외사례 31

가. 미국 31

나. 영국 32

다. 호주 34

IV.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해외 진출 실태조사 35

1. 인하대학교 35

가. 타슈켄트 인하대학교 설립 개요와 현황 35

나. 타슈켄트 인하대학교 설립과 운영 관련 문제점 39

2. 부천대학교 41

가. 부천대학교 우즈베키스탄 캠퍼스 개요와 현황 41

나. BUT 설립과 운영 관련 문제점 43

3. 숭실대학교 45

가. 숭실대학교 중국 국외합작 프로그램 개요와 현황 45

나.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46

V. 고등교육기관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과제 49

1. 정부의 역할 49

가. 고등교육기관 해외 진출 관련 정보 공유 체계 확립 49

나. 해외 진출 고등교육기관 질 평가와 관리제도 도입 50

다. 고등교육기관 해외 교육과정 운영 관련 규정 정비 51

2. 고등교육기관의 역할 52

가. 해외 진출 위한 전략 수립 52

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외 진출 검토 53

다. 코로나19 이후 교육환경 변화를 고려한 해외 진출 54

참고문헌 55

판권기 62

[표 1] 실태조사 일정 및 대상 16

[표 2] 국내 고등교육기관 해외 진출 사례 분석 29

[표 3] IUT 설립 관련 주요 연혁 36

[표 4] IUT 학생과 교원 현황 38

[그림 1] 인하대학교 타슈켄트 캠퍼스 전경 36

[그림 2] IUT 학생 경진대회 입상 39

[그림 3] BUT 수시모집 입학전형 41

[그림 4] BUT 경영한국어과 학위 수여식 42

[그림 5] 부천대학교 BUT 운영 담당 교원 비대면 화상회의 43

[그림 6]/[그림 5] 숭실대학교 중외합작프로그램 담당 교원 간담회 46

해시태그

#교육정책 #고등교육 #교육프로그램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해외진출 현황과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