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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 관련 해외인식도 조사 결과 보고서

목차

표제지

목차

PART 01. 조사 개요 5

1. 조사 개요 6

2. 표본 설계 8

3. 설문 설계 11

4. 조사 진행 15

5. 응답자 특성 16

PART 02. 주요 조사 결과 20

1. 바이오헬스 산업 시장 현황 21

2. 바이오헬스 산업 경쟁국가에 대한 전반적 호감도 23

3. 바이오헬스 산업 선도국가에 대한 인식 28

4. 2022년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인식 34

PART 03. 제조업 조사 결과 42

PART 03-1. 제조업 주요 결과 43

1.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해외 소비자의 인식 44

2. 해외 소비자의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 행태 49

3.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 및 제품 추천의향 65

PART 03-2. 제조업 세부 조사 결과 69

1.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경험 70

2. 바이오헬스 제품의 브랜드국가 76

3.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정보 접촉 경로 82

4. 화장품 기업의 ESG 활동 관련 영향 85

5. 한국 제품/서비스 관련 이용경험 및 선호도 89

6.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인지도 91

7.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경험 95

PART 04. 의료서비스 조사 결과 114

PART 04-1. 의료서비스 주요 결과 115

1.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해외 소비자의 인식 116

2. 해외 소비자의 한국 의료서비스 이용 행태 123

3.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 130

PART 04-2. 의료서비스 세부 조사 결과 134

1. 자국 내 의료서비스 이용경 험 135

2. 자국 내 의료서비스 관련 정보 접촉 경로 140

3. 한국 제품/서비스 관련 이용경험 및 선호도 144

4. 한국 의료서비스 관련 인지도 146

5.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경험 148

6.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 한국 방문경험 /의향 161

7. 해외 의료연수 경험 및 한국 연수 프로그램 참여의향 169

PART 05. 부록 172

PART 05-1. 국가별 결과 173

PART 05-2. 제조업 분야별 통계표 204

1. 의약품 분야 통계표 205

2. 의료기기 분야 통계표 238

3. 화장품 분야 통계표 269

판권기 297

[표 1] 적격응답자 기준 7

[표 2] 조사 설계 7

[표 3] 권역별 선정 국가(도시) 8

[표 4] 국가(도시)별 분야 선정 9

[표 5] 분야별 표본 수 설계 :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일반소비자 9

[표 6] 분야별 표본 수 설계 : 화장품 일반소비자 9

[표 7] 권역, 분야별 표본 설계 : 일반소비자 10

[표 8] 세부 국가(도시), 분야, 연령별 표본 설계 : 일반소비자 10

[표 9] 세부 설문 항목 : 제조업 일반소비자 12

[표 10] 세부 설문 항목 : 의료서비스 일반소비자 13

[표 11] 세부 설문 항목 : 산업계 전문가 14

[표 12] 세부 설문 항목 : 의료계 전문가 14

[표 13] 온라인조사 프로세스 15

[표 14] 자료 처리 프로세스 15

[표 15] 일반소비자 응답자 특성 16

[표 16] 전문가 응답자 특성 19

[표 17] 자국 내 바이오헬스 산업 시장 현황 21

[표 18] 향후 수요 증가 예상 바이오헬스 제품(1+2순위 기준, 상위 10개 항목 제시) 22

[표 19] 향후 수요 증가 예상 의약품/의료기기(1+2+3순위 기준, 상위 10개 항목 제시) 22

[표 20] 바이오헬스 산업 경쟁국가에 대한 전반적 호감도 23

[표 21] 한국에 대한 전반적 호감도 24

[표 22] 한국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맵 25

[표 23] 한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맵 25

[표 24] 한국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맵 : 의약품 분야 응답자 26

[표 25] 한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맵 : 의약품 분야 응답자 26

[표 26] 한국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맵 : 의료기기 분야 응답자 26

[표 27] 한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맵 : 의료기기 분야 응답자 26

[표 28] 한국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맵 : 화장품 분야 응답자 27

[표 29] 한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맵 : 화장품 분야 응답자 27

[표 30] 한국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맵 : 의료서비스 분야 응답자 27

[표 31] 한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맵 : 의료서비스 분야 응답자 27

[표 32] 바이오헬스 산업 선도국가에 대한 일반소비자의 인식 28

[표 33] 1순위 응답 국가 대비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 수준에 대한 인식 28

[표 34] 의약품 분야 : 한국 1순위 응답 비율 및 평균 순위(성ㆍ연령 및 상위 5개 국가 제시) 29

[표 35] 의료기기 분야 : 한국 1순위 응답 비율 및 평균 순위(성ㆍ연령 및 상위 5개 국가 제시) 29

[표 36] 화장품 분야 : 한국 1순위 응답 비율 및 평균 순위(성ㆍ연령 및 상위 5개 국가 제시) 29

[표 37] 의료서비스 분야 : 한국 1순위 응답 비율 및 평균 순위(성ㆍ연령 및 상위 5개 국가 제시) 29

[표 38] 바이오헬스 제품 우수성 고려 시 우선 연상 국가(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및 한국 순위 제시) 30

[표 39] 우선 거래 희망 혹은 현재 거래 국가(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및 한국 순위 제시) 30

[표 40]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의 장점 31

[표 41] 미국 바이오헬스 제품의 장점 31

[표 42] 미국 대비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의 장점(복수응답 기준) 31

[표 43] 의약품/의료기기 우수성 고려 시 우선 연상 국가(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및 한국 순위 제시) 32

[표 44] 미국 의약품/의료기기의 장점 32

[표 45] 한국 의약품/의료기기의 장점 32

[표 46] 미국 대비 한국 의약품/의료기기의 장점(복수응답 기준) 32

[표 47] 의료기술 우수성 고려 시 우선 연상 국가(상위 5개 항목 제시) 33

[표 48] 의료기술 우수성 고려 시 우선 연상 국가로 미국을 응답한 이유 및 미국의 강점 33

[표 49] 미국 대비 한국 의료기술이 갖는 강점(복수응답 기준) 33

[표 50] 의료기술 우수성 고려 시 우선 연상 국가로 한국을 응답한 이유 및 한국의 강점 33

[표 51]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34

[표 52] 한국 의약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35

[표 53]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35

[표 54]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36

[표 55]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36

[표 56]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과 의료서비스 간 인식도 관계 분석 37

[표 57] 의료서비스 선도국가에 대한 인식(한국 평균순위) :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경험별 38

[표 58]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한국 의약품/의료기기 이용경험률별 39

[표 59] 2022년 Vs. 2021년 이용경험이 있는 한국 제품(1+2+3순위 기준) 44

[표 60] 2022년 Vs. 2021년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가장 선호하는 한국 제품(1+2+3순위 기준) 44

[표 61]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바이오헬스 제품 제조국으로서 한국 45

[표 62] 바이오헬스 제품 제조국으로서 한국 인지도 상승 Top3 국가 45

[표 63]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자국 내 바이오헬스 제품 판매 45

[표 64] 자국 내 바이오헬스 제품 판매 인지도 상승 Top3 국가 46

[표 65]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특정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46

[표 66] 특정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인지도 상승 Top3 국가 46

[표 67]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기업 46

[표 68] 코로나19 이후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정도 47

[표 69]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 및 제품에 대한 전문가 의견 48

[표 70] 분야 및 대륙별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동의정도 49

[표 71] 국가별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경험(이용경험률 기준) 50

[표 72]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경험률 상승 Top3 국가 50

[표 73]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첫 이용 시기 51

[표 74]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브랜드 인지 여부 및 인지 후 인식 변화정도 52

[표 75]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53

[표 76] 대륙별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53

[표 77]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 시 중요 요인 :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최초 이용 시기별 53

[표 78] 의약품 구매/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54

[표 79] 의료기기 구매/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55

[표 80] 화장품 구매/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55

[표 81]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56

[표 82]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 시 중요 요인 :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최초 이용 시기별 56

[표 83] 대륙별 의약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57

[표 84] 대륙별 의료기기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57

[표 85] 화장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58

[표 86]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정보 접촉 경로(1+2순위 기준) :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최초 이용 시기별 59

[표 87]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요인 평가 60

[표 88] 한국 의약품에 대한 요인 평가 61

[표 89] 한국 의약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 및 한국 의약품에 대한 요인 평가 61

[표 90]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요인 평가 61

[표 91] 한국 의료기기 구매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 및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요인 평가 62

[표 92] 한국 화장품에 대한 요인 평가 62

[표 93] 한국 화장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 및 한국 화장품에 대한 요인 평가 62

[표 94] 한국 문화가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64

[표 95]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추천의향 65

[표 96] 국가별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능동적, 수동적 추천의향(100점 평균 기준) 65

[표 97] 전문가의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추천의향 66

[표 98] 한국 의약품 추천의향이 있는/없는 이유 66

[표 99] 한국 의료기기 추천의향이 있는/없는 이유 67

[표 100] 한국 화장품 추천의향이 있는/없는 이유 67

[표 101]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68

[표 102]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 한국 의약품/의료기기 이용경험별 68

[표 103]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70

[표 104] 화장품 구매 시 가격과 품질 중 중요 요인 71

[표 105]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72

[표 106] 바이오헬스 제품 수출 및 해외진출 시 고려 요인 73

[표 107] 의약품/의료기기 구매 및 처방 결정 시 고려 요인(1+2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73

[표 108] 구매/이용한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평가(100점 평균 기준) 74

[표 109] 구매/이용한 바이오헬스 제품 만족도(100점 평균 기준) 75

[표 110] 구매/이용한 바이오헬스 제품의 브랜드국가 인지도 76

[표 111] 알고 있는 브랜드국가(상위 5개 항목 및 한국 순위 제시) 77

[표 112] 의약품_알고 있는 브랜드국가(상위 5개 항목 제시) 77

[표 113] 의료기기_알고 있는 브랜드국가(상위 5개 항목 제시) 78

[표 114] 화장품_알고 있는 브랜드국가(상위 5개 항목 제시) 78

[표 115] 브랜드국가가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에 미치는 영향정도(100점 평균 기준) 79

[표 116]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경험이 브랜드국가의 전반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정도 80

[표 117]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 시 자국/외국 제품 중 선호도 81

[표 118]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정보 접촉 경로(1+2순위 기준) 82

[표 119]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정보 접촉 세부 경로(1+2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83

[표 120] 동영상매체, SNS 중에서 일반적인 정보를 많이 접한 세부 채널(상위 5개 항목 제시) 84

[표 121] 화장품 기업의 ESG 활동 평가에 대한 생각 85

[표 122] 화장품 기업의 ESG 활동이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정도 86

[표 123] 화장품 기업의 ESG 활동 중 화장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87

[표 124]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경험(이용경험이 있는 한국 제품/서비스 상위 5개 항목 제시) 89

[표 125] 한국 제품/서비스 중 선호도(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90

[표 126]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91

[표 127] 한국 의약품 관련 특정 기업 인지도(인지율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92

[표 128] 한국 의료기기 관련 특정 기업 인지도(인지율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93

[표 129] 한국 화장품 관련 특정 기업 인지도(인지율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93

[표 130] 코로나19 이후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정도 94

[표 131]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경험 여부 95

[표 132]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첫 이용 시기 96

[표 133]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브랜드 인지 여부 97

[표 134]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브랜드 인지 후 인식 변화정도 98

[표 135]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정보 검색 시 만족도(100점 평균 기준) 99

[표 136]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00

[표 137] 한국 화장품 구매 경로(복수응답 기준) 101

[표 138]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02

[표 139] 한국 문화가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103

[표 140]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동의정도(100점 평균 기준) 104

[표 141]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요인 평가(100점 평균 기준) 105

[표 142]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행동 평가(100점 평균 기준) 106

[표 143]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추천의향(100점 평균 기준) 107

[표 144]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추천의향이 있는 이유(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08

[표 145]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109

[표 146]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수준 110

[표 147] 가격과 상관없이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의향이 없는 이유 111

[표 148]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수입의향 112

[표 149] 자국 내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추가(확대) 수입 제한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113

[표 150] 자국 내 한국 의약품/의료기기 추가(확대) 수입 제한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113

[표 151] 이용경험 및 선호하는 한국 제품/서비스(1+2+3순위 기준, 상위 4개 항목과 헬스케어 항목 제시) 116

[표 152]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118

[표 153]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외국인환자 유치실적별 119

[표 154]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사전 기대(100점 평균 기준) 120

[표 155] 코로나 이후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정도 121

[표 156] 전문가의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의견 122

[표 157]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경험 여부 및 최초 이용 시점 123

[표 158] 국가별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경험 여부 및 최초 이용 시점(이용경험률 기준) 123

[표 159]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브랜드 인지 여부 및 인식 변화정도 124

[표 160] 자국 내 병원(의료시설) 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25

[표 161] 분야별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26

[표 162]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직접 방문경험 여부 및 첫 한국 방문 시점 128

[표 163]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선택 이유(1+2+3순위 기준, 상위 7개 항목 제시) 129

[표 164]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의향 130

[표 165]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의향(100점 평균 기준) 130

[표 166]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이 있는 이유(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31

[표 167]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 : 한국 의료서비스 수준에 대한 인식별 132

[표 168]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 : 외국인환자 유치실적별 132

[표 169] 전문가의 해외진료 권유의향 및 권유 시 추천 국가(1+2+3순위 기준, 상위 6개 항목 제시) 133

[표 170] 최근 치료 목적 병원(의료시설) 방문경험 135

[표 171] 자국 내 일반 병원(의료시설) 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36

[표 172] 자국 내 일반 병원(의료시설)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37

[표 173] 자국 내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100점 평균 기준) 138

[표 174] 최근 1년 내 이용한 자국 내 의료서비스 만족도(100점 평균 기준) 139

[표 175] 자국 내 의료서비스 관련 정보 접촉 경로(1+2순위 기준) 140

[표 176] 자국 내 의료서비스 관련 정보 접촉 세부 경로(1+2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41

[표 177] 동영상매체, SNS 중에서 일반적인 정보를 많이 접한 세부 채널(상위 5개 항목 제시) 142

[표 178] 의료서비스 이용 시 자국/외국 병원(의료시설) 중 선호도 143

[표 179]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경험(이용경험이 있는 한국 제품/서비스 상위 5개 항목 제시) 144

[표 180] 한국 제품/서비스 중 선호도(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45

[표 181]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146

[표 182] 코로나19 이후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정도 147

[표 183]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경험 여부 148

[표 184]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첫 이용 시기 149

[표 185]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 횟수 150

[표 186]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브랜드 인지 여부 151

[표 187]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브랜드 인지 후 인식 변화정도 152

[표 188]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정보 검색 시 만족도(100점 평균 기준) 153

[표 189]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54

[표 190]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55

[표 191] 한국 문화가 한국 의료서비스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156

[표 192]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동의정도(100점 평균 기준) 157

[표 193]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인 평가(100점 평균 기준) 158

[표 194]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의향(100점 평균 기준) 159

[표 195]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의향이 있는 이유(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60

[표 196]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직접 방문경험 여부 161

[표 197]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첫 방문 시기 162

[표 198]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선택 이유(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63

[표 199]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 시 의료관광 에이전시 이용 여부 164

[표 200]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 165

[표 201]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이 있는 이유(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66

[표 202]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이 없는 이유(상위 5개 항목 제시) 167

[표 203] 해외진료 권유의향 및 권유 시 추천 국가(추천 국가 1+2+3순위 기준) 168

[표 204] 1개월 이상 해외 의료연수 경험 여부 169

[표 205] 해외 의료연수 경험이 있는 의료기관의 종류, 해외 의료연수 시 비용 지급 방법 169

[표 206] 한국에서 외국 의료인 대상 연수 프로그램 참여의향 170

[표 207] 연수 프로그램 참여 시 희망하는 유형 170

[표 208] 자국에서 온라인 연수 시 희망하는 교육 과정(1+2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171

[표 209] 선택한 진료과에 희망하는 세부 교육과정 171

[표 210] 연수 프로그램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171

[그림 1] 조사 배경 및 목적 6

[그림 2] 조사 대상 선정 국가 8

[그림 3] 일반소비자 설문 구조 11

[그림 4] 전문가 설문 구조 11

[그림 5] 일반소비자 응답자 특성 16

[그림 6] 최근 6개월 내 의약품 구매/이용(복용) 경험 17

[그림 7] 일반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복용 빈도 및 개수 17

[그림 8] 일시적질환 전문의약품 복용 개수 17

[그림 9] 만성질환 전문의약품 복용 개수 17

[그림 10] 최근 6개월 내 의료기기 이용경험 18

[그림 11] 최근 1주일간 2회 이상 직접 이용한 경험이 있는 화장품 18

[그림 12] 최근 치료 목적 병원(의료시설) 방문경험 18

[그림 13] 전문가 응답자 특성 19

[그림 14] 자국 내 바이오헬스 산업 시장 현황 21

[그림 15] 바이오헬스 산업 경쟁국가에 대한 전반적 호감도 23

[그림 16] 한국에 대한 전반적 호감도 23

[그림 17] 한국에 대한 전반적 호감도가 높은 이유 24

[그림 18] 한국에 대한 전반적 호감도가 낮은 이유 24

[그림 19] 한국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1+2+3순위 기준) 25

[그림 20] 한국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맵 25

[그림 21] 한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1+2+3순위 기준) 25

[그림 22] 한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맵 25

[그림 23] 한국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맵 : 의약품 분야 응답자 26

[그림 24] 한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맵 : 의약품 분야 응답자 26

[그림 25] 한국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맵 : 의료기기 분야 응답자 26

[그림 26] 한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맵 : 의료기기 분야 응답자 26

[그림 27] 한국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맵 : 화장품 분야 응답자 27

[그림 28] 한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맵 : 화장품 분야 응답자 27

[그림 29] 한국에 대한 감성적 이미지 맵 : 의료서비스 분야 응답자 27

[그림 30] 한국에 대한 기능적 이미지 맵 : 의료서비스 분야 응답자 27

[그림 31] 바이오헬스 산업 선도국가에 대한 일반소비자의 인식 28

[그림 32] 1순위 응답 국가 대비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 수준에 대한 인식 28

[그림 33] 바이오헬스 제품 우수성 고려 시 우선 연상 국가(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및 한국 순위 제시) 30

[그림 34] 우선 거래 희망 혹은 현재 거래 국가(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및 한국 순위 제시) 30

[그림 35]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의 장점 31

[그림 36] 의료기술 우수성 고려 시 우선 연상 국가(상위 5개 항목 제시) 33

[그림 37] 한국 의약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34

[그림 38]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35

[그림 39]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36

[그림 40]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과 의료서비스 간 인식도 관계 분석 37

[그림 41] 의료서비스 선도국가에 대한 인식(한국 평균순위) : 한국 의약품/의료기기 이용경험률별 : 한국 의약품/의료기기에 대한 이용경험률을 X축, 의료서비스 선도국가에... 38

[그림 42]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한국 의약품/의료기기 이용경험률별 39

[그림 43]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한국 의약품/의료기기 이용경험률별 : 한국 의약품/의료기기에 대한 이용경험률을 X축,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를... 40

[그림 44] 국가별 전문가의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와의 인식 차이 40

[그림 45]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문가의 인식 차이 41

[그림 46]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경험 44

[그림 47]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경험 및 선호도(1+2+3순위 기준) 44

[그림 48]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바이오헬스 제품 제조국으로서 한국 45

[그림 49]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자국 내 바이오헬스 제품 판매 45

[그림 50]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특정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46

[그림 51]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기업 46

[그림 52]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특정 기업 인지도(인지율 기준) 47

[그림 53] 코로나19 이후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정도 47

[그림 54] 국가별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와 전문가의 인식 차이 48

[그림 55]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동의정도(분야별 공통 항목만 제시) 49

[그림 56] 한국 의약품/의료기기와 의료서비스 간 사전체감도 비교 49

[그림 57]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경험률 50

[그림 58]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경험 세부 인지 50

[그림 59]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첫 이용 시기 51

[그림 60]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브랜드 인지 여부 51

[그림 61]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브랜드 인지 여부 51

[그림 62]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53

[그림 63] 의약품 구매/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54

[그림 64] 의료기기 구매/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54

[그림 65] 화장품 구매/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55

[그림 66] 한국 화장품 구매 경로(복수응답 기준) 55

[그림 67]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56

[그림 68] 화장품 기업의 ESG 활동 중 화장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 58

[그림 69]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정보 접촉 경로(세부 경로 상위 5개 항목 제시) 59

[그림 70]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정보 접촉 경로(1+2순위 기준) :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최초 이용 시기별 59

[그림 71]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요인 평가 60

[그림 72]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요인과 전반적 만족도 간의 관계를 X축, Y축으로 도식화하여 분석함 60

[그림 73]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사전체감도를 X축, 이용만족도를 Y축으로 도식화하여 분석함 63

[그림 74] 한국 의약품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 한국 의약품에 대한 사전체감도를 X축, 이용만족도를 Y축으로 도식화하여 분석함 63

[그림 75]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사전체감도를 X축, 이용만족도를 Y축으로 도식화하여 분석함 63

[그림 76] 한국 화장품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 한국 화장품에 대한 사전체감도를 X축, 이용만족도를 Y축으로 도식화하여 분석함 64

[그림 77] 한국 문화가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64

[그림 78] 한국 문화가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100점 평균 기준) 64

[그림 79]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추천의향 65

[그림 80]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추천의향이 있는 이유(상위 5개 항목 제시) 65

[그림 81] 전문가의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추천의향 66

[그림 82]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 시 중요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70

[그림 83] 화장품 구매 시 가격과 품질 중 중요 요인 71

[그림 84]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72

[그림 85] 바이오헬스 제품 수출 및 해외진출 시 고려 요인 73

[그림 86] 의약품/의료기기 구매 및 처방 결정 시 고려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73

[그림 87] 구매/이용한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평가 74

[그림 88] 구매/이용한 바이오헬스 제품 만족도 75

[그림 89] 구매/이용한 바이오헬스 제품의 브랜드국가 인지도 76

[그림 90] 알고 있는 브랜드국가(상위 5개 항목 및 한국 순위 제시) 77

[그림 91] 브랜드국가가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에 미치는 영향정도 79

[그림 92]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경험이 브랜드국가의 전반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정도 80

[그림 93]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 시 자국/외국 제품 중 선호도 81

[그림 94]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정보 접촉 경로(세부 경로 상위 5개 항목 제시) 82

[그림 95] 동영상매체, SNS 중에서 일반적인 정보를 많이 접한 세부 채널 84

[그림 96] 화장품 기업의 ESG 활동 평가에 대한 생각 85

[그림 97] 화장품 기업의 ESG 활동이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정도 86

[그림 98] 화장품 기업의 ESG 활동 중 화장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 87

[그림 99] 화장품 기업의 ESG 활동 평가에 대한 생각, 자국/외국 화장품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한 평가 88

[그림 100] 중점적으로 관심을 두어야 하는 화장품 기업의 ESG 활동 88

[그림 101]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경험(이용경험이 있는 한국 제품/서비스 상위 5개 항목 제시) 89

[그림 102] 한국 제품/서비스 중 선호도 90

[그림 103]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 91

[그림 104]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관련 특정 기업 인지도(인지율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92

[그림 105] 코로나19 이후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정도 94

[그림 106]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경험 여부 95

[그림 107]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첫 이용 시기 96

[그림 108]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브랜드 인지 여부 97

[그림 109]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브랜드 인지 후 인식 변화정도 98

[그림 110]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정보 검색 시 만족도 99

[그림 111]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 시 중요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100

[그림 112] 한국 화장품 구매 경로(복수응답 기준, 세부 경로 상위 5개 항목 제시) 101

[그림 113]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102

[그림 114] 한국 문화가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103

[그림 115]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동의정도 104

[그림 116]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요인 평가 105

[그림 117]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에 대한 행동 평가 106

[그림 118]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추천의향 107

[그림 119]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추천의향이 있는 이유(상위 5개 항목 제시) 108

[그림 120]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109

[그림 121]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수준 110

[그림 122] 가격과 상관없이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구매의향이 없는 이유 111

[그림 123]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수입의향 112

[그림 124]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유통(고려) 채널(상위 5개 항목 제시) 112

[그림 125] 자국 내 한국 바이오헬스 제품 추가(확대) 수입 제한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113

[그림 126] 자국 내 한국 의약품/의료기기 추가(확대) 수입 제한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113

[그림 127]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경험 116

[그림 128]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경험 및 선호도(1+2+3순위 기준) 116

[그림 129] 한국 의료서비스 수준 인지도 117

[그림 130] 한국 의료서비스 수준 인지도(인지율 기준) 117

[그림 131]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 인지도 117

[그림 132]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 인지도(인지율 기준) 117

[그림 133] 자국 내 진출 특정 한국 병원 인지도 118

[그림 134] 자국 내 진출 특정 한국 병원 인지도(인지율 기준) 118

[그림 135]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 외국인환자 유치실적별 119

[그림 136]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사전 기대 120

[그림 137] 한국 의료서비스와 의약품/의료기기 간 사전체감도 비교 120

[그림 138] 로고 및 슬로건의 한국 의료서비스 이미지 부합정도 121

[그림 139] 국가별 로고 및 슬로건의 한국 의료서비스 이미지 부합정도(100점 평균 기준) 121

[그림 140] 코로나 이후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정도 121

[그림 141] 국가별 코로나 이후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정도(100점 평균 기준) 121

[그림 142] 국가별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와 전문가의 인식 차이 122

[그림 143]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경험 여부 및 최초 이용 시점 123

[그림 144]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브랜드 인지 여부 및 인식 변화정도 124

[그림 145] 자국 내 병원(의료시설) 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125

[그림 146] 병원(의료시설)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126

[그림 147] 자국 내 병원(의료시설)에 대한 요인 평가 127

[그림 148]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세부 항목 중요도 127

[그림 149] 한국 문화가 한국 의료서비스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128

[그림 150] 국가별 한국 문화가 한국 의료서비스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100점 평균 기준) 128

[그림 151]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직접 방문경험 여부 및 첫 한국 방문 시점 128

[그림 152]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선택 이유(1+2+3순위 기준) 129

[그림 153]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의향 130

[그림 154]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 131

[그림 155]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이 있는/없는 이유 131

[그림 156]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 : 한국 의료서비스 수준에 대한 인식별 132

[그림 157]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 : 외국인환자 유치실적별 132

[그림 158] 해외진료 권유 시 추천 국가(상위 6개 항목 제시) 133

[그림 159] 최근 치료 목적 병원(의료시설) 방문경험 135

[그림 160] 자국 내 일반 병원(의료시설) 이용 시 중요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136

[그림 161] 자국 내 일반 병원(의료시설)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137

[그림 162] 자국 내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 138

[그림 163] 최근 1년 내 이용한 자국 내 의료서비스 만족도 139

[그림 164] 자국 내 의료서비스 관련 정보 접촉 경로(1+2순위 기준, 세부 경로 상위 5개 항목 제시) 140

[그림 165] 동영상매체, SNS 중에서 일반적인 정보를 많이 접한 세부 채널(상위 5개 항목 제시) 142

[그림 166] 의료서비스 이용 시 자국/외국 병원(의료시설) 중 선호도 143

[그림 167]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경험(이용경험이 있는 한국 제품/서비스 상위 5개 항목 제시) 144

[그림 168] 한국 제품/서비스 중 선호도 145

[그림 169]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 146

[그림 170] 코로나19 이후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정도 147

[그림 171]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경험 여부 148

[그림 172]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첫 이용 시기 149

[그림 173]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 횟수 150

[그림 174]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브랜드 인지 여부 151

[그림 175]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브랜드 인지 후 인식 변화정도 152

[그림 176]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정보 검색 시 만족도 153

[그림 177]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 시 중요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154

[그림 178] 자국 내 진출 한국 병원(의료시설)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155

[그림 179] 한국 문화가 한국 의료서비스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156

[그림 180]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동의정도 157

[그림 181]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인 평가 158

[그림 182]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의향 159

[그림 183] 한국 의료서비스 추천의향이 있는 이유(상위 5개 항목 제시) 160

[그림 184]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직접 방문경험 여부 161

[그림 185]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첫 방문 시기 162

[그림 186]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선택 이유(상위 5개 항목 제시) 163

[그림 187]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 시 의료관광 에이전시 이용 여부 164

[그림 188]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 165

[그림 189]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이 있는 이유 166

[그림 190]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방문의향이 없는 이유 167

[그림 191] 해외진료 권유의향 및 권유 시 추천 국가(추천 국가 상위 5개 항목 제시) 168

[그림 192] 1개월 이상 해외 의료연수 경험 여부 169

[그림 193] 해외 의료연수 경험이 있는 의료기관의 종류, 해외 의료연수 시 비용 지급 방법 169

[그림 194] 한국에서 외국 의료인 대상 연수 프로그램 참여의향 170

[그림 195] 연수 프로그램 참여 시 희망하는 유형 170

[그림 196] 자국에서 온라인 연수 시 희망하는 교육과정(상위 5개 항목 제시) 171

[그림 197] 연수 프로그램 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171

[표 1] 최근 6개월 내 의약품 구매/이용(복용) 경험 205

[표 2] 일반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복용 빈도 및 개수 206

[표 3] 일시적질환 전문의약품 복용 개수 207

[표 4] 만성질환 전문의약품 복용 개수 208

[표 5] 의약품 구매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09

[표 6] 의약품 구매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10

[표 7] 구매/이용한 의약품에 대한 평가(100점 평균 기준) 211

[표 8] 구매/이용한 의약품 만족도(100점 평균 기준) 212

[표 9] 구매/이용한 의약품의 브랜드국가 인지도 213

[표 10] 브랜드국가가 의약품 구매/이용에 미치는 영향정도(100점 평균 기준) 214

[표 11] 의약품 구매/이용경험이 브랜드국가의 전반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정도 215

[표 12] 의약품 구매 시 자국/외국 제품 중 선호도 216

[표 13] 의약품 관련 정보 접촉 경로(1+2순위 기준) 217

[표 14] 의약품 관련 정보 접촉 세부 경로(1+2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18

[표 15] 동영상매체, SNS 중에서 일반적인 정보를 많이 접한 세부 채널(상위 5개 항목 제시) 219

[표 16] 한국 의약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220

[표 17] 코로나19 이후 한국 의약품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 221

[표 18] 한국 의약품 이용경험 여부 222

[표 19] 한국 의약품 첫 이용 시기 223

[표 20] 한국 의약품 브랜드 인지 여부 224

[표 21] 한국 의약품 브랜드 인지 후 인식 변화정도 225

[표 22] 한국 의약품 정보 검색 시 만족도(100점 평균 기준) 226

[표 23] 한국 의약품 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27

[표 24] 한국 의약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28

[표 25] 한국 문화가 한국 의약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229

[표 26]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약품에 대한 동의정도(100점 평균 기준) 230

[표 27] 한국 의약품에 대한 요인 평가(100점 평균 기준) 231

[표 28] 한국 의약품에 대한 행동 평가(100점 평균 기준) 232

[표 29]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약품 추천의향(100점 평균 기준) 233

[표 30] 한국 의약품 추천의향이 있는 이유(1+2+3순위 기준, 상위 4개 항목 제시) 234

[표 31] 한국 의약품 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235

[표 32] 한국 의약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수준 236

[표 33] 가격과 상관없이 한국 의약품 구매의향이 없는 이유 237

[표 34] 최근 6개월 내 의료기기 이용경험(복수응답 기준) 238

[표 35] 의료기기 구매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40

[표 36] 의료기기 구매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41

[표 37] 구매/이용한 의료기기에 대한 평가(100점 평균 기준) 242

[표 38] 구매/이용한 의료기기 만족도(100점 평균 기준) 243

[표 39] 구매/이용한 의료기기의 브랜드국가 인지도 244

[표 40] 브랜드국가가 의료기기 구매/이용에 미치는 영향정도(100점 평균 기준) 245

[표 41] 의료기기 구매/이용경험이 브랜드국가의 전반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정도 246

[표 42] 의료기기 구매 시 자국/외국 제품 중 선호도 247

[표 43] 의료기기 관련 정보 접촉 경로(1+2순위 기준) 248

[표 44] 의료기기 관련 정보 접촉 세부 경로(1+2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49

[표 45] 동영상매체, SNS 중에서 일반적인 정보를 많이 접한 세부 채널(상위 5개 항목 제시) 250

[표 46]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251

[표 47] 코로나19 이후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 252

[표 48] 한국 의료기기 이용경험 여부 253

[표 49] 한국 의료기기 첫 이용 시기 254

[표 50] 한국 의료기기 브랜드 인지 여부 255

[표 51] 한국 의료기기 브랜드 인지 후 인식 변화정도 256

[표 52] 한국 의료기기 정보 검색 시 만족도(100점 평균 기준) 257

[표 53] 한국 의료기기 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58

[표 54] 한국 의료기기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59

[표 55] 한국 문화가 한국 의료기기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260

[표 56]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동의정도 261

[표 57]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요인 평가(100점 평균 기준) 262

[표 58]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행동 평가(100점 평균 기준) 263

[표 59]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료기기 추천의향(100점 평균 기준) 264

[표 60] 한국 의료기기 추천의향이 있는 이유(1+2+3순위 기준, 상위 4개 항목 제시) 265

[표 61] 한국 의료기기 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266

[표 62] 한국 의료기기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수준 267

[표 63] 가격과 상관없이 한국 의료기기 구매의향이 없는 이유 268

[표 64] 최근 1주일간 2회 이상 직접 이용한 경험이 있는 화장품(복수응답 기준) 269

[표 65] 최근 1년 기준 화장품 구매 개수(평균 구매 개수) 270

[표 66] 화장품 구매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71

[표 67] 화장품 구매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72

[표 68] 구매/이용한 화장품에 대한 평가(100점 평균 기준) 273

[표 69] 구매/이용한 화장품 만족도(100점 평균 기준) 274

[표 70] 구매/이용한 화장품의 브랜드국가 인지도 275

[표 71] 브랜드국가가 화장품 구매/이용에 미치는 영향정도(100점 평균 기준) 276

[표 72] 화장품 구매/이용경험이 브랜드국가의 전반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정도 277

[표 73] 화장품 구매 시 자국/외국 제품 중 선호도 278

[표 74] 화장품 관련 정보 접촉 경로(1+2순위 기준) 279

[표 75] 화장품 관련 정보 접촉 세부 경로(1+2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80

[표 76] 동영상매체, SNS 중에서 일반적인 정보를 많이 접한 세부 채널(상위 5개 항목 제시) 281

[표 77]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인지율 기준) 282

[표 78] 코로나19 이후 한국 화장품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 283

[표 79] 한국 화장품 이용경험 여부 284

[표 80] 한국 화장품 첫 이용 시기 285

[표 81]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 여부 286

[표 82]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 후 인식 변화정도 287

[표 83] 한국 화장품 정보 검색 시 만족도(100점 평균 기준) 288

[표 84] 한국 화장품 이용 시 중요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89

[표 85] 한국 화장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90

[표 86] 한국 문화가 한국 화장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291

[표 87]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화장품에 대한 동의정도 292

[표 88] 한국 화장품에 대한 요인 평가(100점 평균 기준) 293

[표 89] 한국 화장품에 대한 행동 평가(100점 평균 기준) 294

[표 90]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화장품 추천의향(100점 평균 기준) 295

[표 91] 한국 화장품 추천의향이 있는 이유(1+2+3순위 기준, 상위 5개 항목 제시) 296

[그림 1] 최근 6개월 내 의약품 구매/이용(복용) 경험 205

[그림 2] 일반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복용 빈도 및 개수 206

[그림 3] 일시적질환 전문의약품 복용 개수 207

[그림 4] 만성질환 전문의약품 복용 개수 208

[그림 5] 의약품 구매 시 중요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09

[그림 6] 의약품 구매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10

[그림 7] 구매/이용한 의약품에 대한 평가 211

[그림 8] 구매/이용한 의약품 만족도 212

[그림 9] 구매/이용한 의약품의 브랜드국가 인지도 213

[그림 10] 브랜드국가가 의약품 구매/이용에 미치는 영향정도 214

[그림 11] 의약품 구매/이용경험이 브랜드국가의 전반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정도 215

[그림 12] 의약품 구매 시 자국/외국 제품 중 선호도 216

[그림 13] 의약품 관련 정보 접촉 경로(세부 경로 상위 5개 항목 제시) 217

[그림 14] 동영상매체, SNS 중에서 일반적인 정보를 많이 접한 세부 채널 219

[그림 15] 한국 의약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 220

[그림 16] 코로나19 이후 한국 의약품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 221

[그림 17] 한국 의약품 이용경험 여부 222

[그림 18] 한국 의약품 첫 이용 시기 223

[그림 19] 한국 의약품 브랜드 인지 여부 224

[그림 20] 한국 의약품 브랜드 인지 후 인식 변화정도 225

[그림 21] 한국 의약품 정보 검색 시 만족도 226

[그림 22] 한국 의약품 이용 시 중요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27

[그림 23] 한국 의약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28

[그림 24] 한국 문화가 한국 의약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229

[그림 25]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약품에 대한 동의정도 230

[그림 26] 한국 의약품에 대한 요인 평가 231

[그림 27] 한국 의약품에 대한 행동 평가 232

[그림 28]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약품 추천의향 233

[그림 29] 한국 의약품 추천의향이 있는 이유(상위 4개 항목 제시) 234

[그림 30] 한국 의약품 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235

[그림 31] 한국 의약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수준 236

[그림 32] 가격과 상관없이 한국 의약품 구매의향이 없는 이유 237

[그림 33] 최근 6개월 내 의료기기 이용경험 238

[그림 34] 의료기기 구매 시 중요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40

[그림 35] 의료기기 구매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41

[그림 36] 구매/이용한 의료기기에 대한 평가 242

[그림 37] 구매/이용한 의료기기 만족도 243

[그림 38] 구매/이용한 의료기기의 브랜드국가 인지도 244

[그림 39] 브랜드국가가 의료기기 구매/이용에 미치는 영향정도 245

[그림 40] 의료기기 구매/이용경험이 브랜드국가의 전반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정도 246

[그림 41] 의료기기 구매 시 자국/외국 제품 중 선호도 247

[그림 42] 의료기기 관련 정보 접촉 경로(세부 경로 상위 5개 항목 제시) 248

[그림 43] 동영상매체, SNS 중에서 일반적인 정보를 많이 접한 세부 채널 250

[그림 44]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 251

[그림 45] 코로나19 이후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 252

[그림 46] 한국 의료기기 이용경험 여부 253

[그림 47] 한국 의료기기 첫 이용 시기 254

[그림 48] 한국 의료기기 브랜드 인지 여부 255

[그림 49] 한국 의료기기 브랜드 인지 후 인식 변화정도 256

[그림 50] 한국 의료기기 정보 검색 시 만족도 257

[그림 51] 한국 의료기기 이용 시 중요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58

[그림 52] 한국 의료기기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59

[그림 53] 한국 문화가 한국 의료기기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260

[그림 54]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동의정도 261

[그림 55]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요인 평가 262

[그림 56]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행동 평가 263

[그림 57]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의료기기 추천의향 264

[그림 58] 한국 의료기기 추천의향이 있는 이유(상위 4개 항목 제시) 265

[그림 59] 한국 의료기기 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266

[그림 60] 한국 의료기기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적정 가격 수준 267

[그림 61] 가격과 상관없이 한국 의료기기 구매의향이 없는 이유 268

[그림 62] 최근 1주일간 2회 이상 직접 이용한 경험이 있는 화장품 269

[그림 63] 최근 1년 기준 화장품 구매 개수 270

[그림 64] 화장품 구매 시 중요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71

[그림 65] 화장품 구매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72

[그림 66] 구매/이용한 화장품에 대한 평가 273

[그림 67] 구매/이용한 화장품 만족도 274

[그림 68] 구매/이용한 화장품의 브랜드국가 인지도 275

[그림 69] 브랜드국가가 화장품 구매/이용에 미치는 영향정도 276

[그림 70] 화장품 구매/이용경험이 브랜드국가의 전반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정도 277

[그림 71] 화장품 구매 시 자국/외국 제품 중 선호도 278

[그림 72] 화장품 관련 정보 접촉 경로(세부 경로 상위 5개 항목 제시) 279

[그림 73] 동영상매체, SNS 중에서 일반적인 정보를 많이 접한 세부 채널 281

[그림 74]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 282

[그림 75] 코로나19 이후 한국 화장품에 대한 국가브랜드 파워ㆍ인지도 변화 283

[그림 76] 한국 화장품 이용경험 여부 284

[그림 77] 한국 화장품 첫 이용 시기 285

[그림 78]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 여부 286

[그림 79]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 후 인식 변화정도 287

[그림 80] 한국 화장품 정보 검색 시 만족도 288

[그림 81] 한국 화장품 이용 시 중요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89

[그림 82] 한국 화장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 영향 요인(상위 5개 항목 제시) 290

[그림 83] 한국 문화가 한국 화장품 이용 관련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정도 291

[그림 84]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화장품에 대한 동의정도 292

[그림 85] 한국 화장품에 대한 요인 평가 293

[그림 86] 한국 화장품에 대한 행동 평가 294

[그림 87] 이용경험과 상관없이 한국 화장품 추천의향 295

[그림 88] 한국 화장품 추천의향이 있는 이유(상위 5개 항목 제시) 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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