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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인재양성을 위한 국내·외 정책동향 분석과 시사점 : 한국, 미국, 독일, 핀란드, 일본,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3

1. 서론 4

2. 주요국의 미래인재양성 정책 및 교육개혁 동향 6

2.1. 한국의 미래인재양성 정책과 개혁 동향 6

2.2. 미국의 미래인재양성 정책과 개혁 동향 10

2.3. 독일의 미래인재양성 정책과 개혁 동향 14

2.4. 핀란드의 미래인재양성 정책과 개혁 동향 20

2.5. 일본의 미래인재양성 정책과 개혁 동향 26

2.6. 싱가포르의 미래인재양성 정책과 개혁 동향 31

3. 국가별 교육개혁 사례를 통한 시사점과 과제 도출 및 제언 37

참고문헌 48

판권기 54

[표 1] 미국의 'Raise the Bar' 이니셔티브 목표와 전략 11

[표 2] '디지털 협약' 사업 내 정부와 지자체 간 역할 분담 17

[표 3] 핀란드 '교육ㆍ훈련 부문 디지털화를 위한 지침 2027' 21

[표 4] 핀란드 국가 단위 교육행정기관 주요 권한과 역할 22

[표 5] 핀란드 '교사교육 개발안 2022-2026' 내 주요 목표 23

[표 6] 핀란드 교육문화부 예산 추이(2022-2023년) 25

[표 7] 일본의 교육행정구조와 역할 분담 28

[표 8] 일본의 교원 양성 및 연수 정책의 개편 동향 30

[표 9] 2023년 일본 교육정책별 예산 배분 현황(일부) 31

[표 10] 싱가포르 'EdTech Plan(2020-2030)' 내 주요 목표와 전략 32

[표 11]/[표 12] 주요국의 미래인재양성 정책 및 교육개혁 동향 분석 시사점 47

[그림 1] 주요국의 미래인재양성 정책 및 교육개혁 동향 분석 틀 5

[그림 2] 교육부의 4대 개혁분야 10대 핵심정책 주요 내용 6

[그림 3] 독일의 학교 클라우드(Schul-Cloud) 개념도 42

[그림 4] 싱가포르의 SLS 시스템 개요(접속 화면 예시) 42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인재양성 # 미래인재 # 교육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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