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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전환시대 중장기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14

제1장 서론 8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8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82

2. 연구의 목적 8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85

1. 연구의 범위 85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87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89

제2장 모빌리티 전환과 교통수요 91

제1절 모빌리티 서비스 동향 조사 92

1. 국내 동향 92

2. 국외 101

제2절 모빌리티 대전환 개념 정립 106

1. 모빌리티 대전환 검토 흐름 106

2. 모빌리티 대전환의 트렌드 106

3. 모빌리티 대전환 핵심 요소 116

4/3. 향후 모빌리티 변화 122

제3절 모빌리티 전환 관련 수요변화 인식 150

1. 교통수요 변화 인식조사 150

2. 시사점 162

제3장 교통수요 전망 방법론 166

제1절 중장기 교통수요 전망 방법 167

1. 합성인구 생성 기반 목적통행 예측 168

2. 판별분석 기반 수단체인 변화 예측 171

3. 예측 방법론 장점 176

제2절 수요변화 분석모델 검토 177

1. 합성인구 방법론 및 적용 177

2. 합성인구 생성 방법론 주요 기법 180

3. 판별분석 방법론의 교통활용 사례 193

제4장 목적통행 변화 분석 199

제1절 합성인구 기반 통행 특성 분석 200

제2절 합성인구의 목적통행 변화 전망 219

1. 분석범위 219

2. 합성인구 생성 방법론 220

3. 합성인구 생성 결과 223

4. 사회경제지표 분류체계 생성 결과 224

5/4. 2021년 합성인구 통행특성 분석 229

6/4. 2035년 합성인구 통행특성 분석 232

7/5. 합성인구 검증 234

제5장 수단통행 변화 분석 237

제1절 수단통행 트립체인 분석 238

1. 트립체인 분석 238

2. 교통수요 전환 요인 분석 240

제2절 수단통행 변화분석 모형 246

1. SP조사 246

2. SP 조사 및 모형 개발 251

제3절 신교통수단의 일괄도입 수단분담 변화 분석 266

제4절 신교통수단의 단계적 도입 분담률 변화 전망 291

1. 신교통수단 도입 시나리오 수립 291

2. 단계별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수단통행 변화 분석 297

제6장 중장기 교통수요 변화 전망 및 대응 339

제1절 중장기 교통수요 변화 전망 340

제2절 모빌리티 대전환 대응 방안 358

1. 미래 모빌리티 변동 영향 분석 358

2. 미래 모빌리티 변화 대응 360

제7장 결론 366

제1절 결론 367

1. 연구 의미 367

2. 학술적 기여 369

3. 정책적 기여 371

제2절 향후 연구과제 372

참고문헌 373

Abstract 378

판권기 381

〈표 1-1〉 연구의 범위 87

〈표 1-2〉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89

〈표 2-1〉 자율주행차량 시범운행지구 94

〈표 2-2〉 자율주행차량 관련 주요 기업 동향 96

〈표 2-3〉 UAM 관련 주요 기업 동향 98

〈표 2-4〉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 선정 결과 100

〈표 2-5〉 국외 UAM 기업 현황 104

〈표 2-6〉 교통과 모빌리티 비교 108

〈표 2-7〉 장래 인구지표 추정 111

〈표 2-8〉 연도별 교통수단별 수송분담률 112

〈표 2-9〉 SSP 시나리오(4종) 114

〈표 2-10〉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115

〈표 2-11〉 1인당 통행목적별 평균통행거리 124

〈표 2-12〉 기존 교통수단→UAM 전환율 도출 결과(예시) 126

〈표 2-13〉 세계 도시별 트램 및 교통정책 128

〈표 2-14〉 친환경차 등록 추이 129

〈표 2-15〉 MaaS 통합수준 분류 134

〈표 2-16〉 MaaS 국내ㆍ외 서비스 사례 134

〈표 2-17〉 엔데믹 시대의 ICT 기업을 비롯한 주요 기업의 근무형태 140

〈표 2-18〉 1인 가구 현황 142

〈표 2-19〉 모빌리티 대전환 변화요인별 중장기 교통수요 전망 149

〈표 2-20〉 교통수요 변화인식 설문조사 개요 151

〈표 2-21〉 응답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52

〈표 2-22〉 향후 수단통행 변화인식 153

〈표 2-23〉 향후 목적통행별 변화인식 153

〈표 2-24〉 향후 통행거리 변화인식 155

〈표 2-25〉 미래 교통수단 도입으로 인한 수단통행 세부 변화인식 155

〈표 2-26〉 미래 모빌리티 전환 요인으로 인한 수단통행 세부 변화인식 157

〈표 2-27〉 미래 교통수단 도입으로 인한 목적통행 세부 변화인식 158

〈표 2-28〉 미래 모빌리티 전환 요인으로 인한 목적통행 세부 변화인식 159

〈표 2-29〉 미래 교통수단 도입으로 인한 통행거리 세부 변화인식 160

〈표 2-30〉 미래 모빌리티 전환 요인으로 인한 통행거리 세부 변화인식 161

〈표 2-31〉 친환경차 등록 추이 164

〈표 3-1〉 The General Iterative Proportional Fitting(IPF) Algorithm 180

〈표 3-2〉 The General Iterative Proportional Updating(IPU) Algorithm 181

〈표 3-3〉 IPU 4단계 183

〈표 3-4〉 SA 기법을 활용한 합성인구 생성 185

〈표 3-5〉 SA algorithm(expressed mathematically) 185

〈표 3-6〉 SA 기법 파라미터 적용 기준 187

〈표 3-7〉 합성인구와 모집단 간 유효성 검사 기준 189

〈표 3-8〉 파이썬을 이용한 SA 알고리즘 190

〈표 4-1〉 201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기초 통계(교통수단별 통행 수) 202

〈표 4-2〉 201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기초 통계(통행목적별 통행 수) 202

〈표 4-3〉 합성인구 생성 활용 자료 및 변수 204

〈표 4-4〉 사회경제지표 프로파일(2016) 205

〈표 4-5〉 군집분석 변수 설정 211

〈표 4-6〉 군집별 특성 정리 212

〈표 4-7〉 합성인구 생성 범위 219

〈표 4-8〉 합성인구 생성을 위한 사회경제지표 분류체계 설정 224

〈표 4-9〉 사회경제지표 분류체계 생성 결과 225

〈표 4-10〉 개인통행실태조사(2021) 목적통행 기술통계 229

〈표 4-11〉 합성인구(2021) 목적통행 기술통계 232

〈표 4-12〉 합성인구(2035) 목적통행 기술통계 233

〈표 4-13〉 합성인구 생성 패러미터 234

〈표 4-14〉 반복계산 결과 235

〈표 4-15〉 IPU 수렴 235

〈표 5-1〉 대표 트립체인 239

〈표 5-2〉 설문조사 응답자 연령 구성 241

〈표 5-3〉 설문조사 응답자 직업 구성 241

〈표 5-4〉 통행분류별 미래 교통수단 이용 의향 242

〈표 5-5〉 신교통수단별 이용의향(통근, 전체 응답자 대비 비율(총 73%)) 242

〈표 5-6〉 신교통수단별 평균 이용의향 시간(통근 통행) 243

〈표 5-7〉 신교통수단별 평균 이용의향 비용(통근 통행) 243

〈표 5-8〉 신교통수단별 이용의향(여가, 전체 응답자 대비 비율(총 46%)) 244

〈표 5-9〉 신교통수단별 평균 이용의향 시간(여가 통행) 245

〈표 5-10〉 신교통수단별 평균 이용의향 비용(여가 통행) 245

〈표 5-11〉 SP조사 대상 247

〈표 5-12〉 표본 설계 247

〈표 5-13〉 응답자 개인 특성 248

〈표 5-14〉 응답자 가구 특성 249

〈표 5-15〉 SP 조사 대상 미래 교통수단 250

〈표 5-16〉 최초 접근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 252

〈표 5-17〉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253

〈표 5-18〉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요 분담률 253

〈표 5-19〉 본 구간 이동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 254

〈표 5-20〉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255

〈표 5-21〉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요 분담률 255

〈표 5-22〉 최종 도착지 접근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 256

〈표 5-23〉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257

〈표 5-24〉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요 분담률 257

〈표 5-25〉 최초 정류장/역 접근 이동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 258

〈표 5-26〉 모형의 이동수단 선택 탄력성 258

〈표 5-27〉 모형의 이동수단별 효용 및 수요 분담률 259

〈표 5-28〉 최초 접근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 260

〈표 5-29〉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261

〈표 5-30〉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요 분담률 261

〈표 5-31〉 본 구간 이동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 262

〈표 5-32〉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263

〈표 5-33〉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요 분담률 263

〈표 5-34〉 최종 도착지 접근 교통수단 선택 모형 추정 결과 264

〈표 5-35〉 모형의 교통수단 선택 탄력성 265

〈표 5-36〉 모형의 교통수단별 효용 및 수요 분담률 265

〈표 5-37〉 전체 통행 중 주요 트립체인 17개의 비중(자전거, PM, 도보 제외) 266

〈표 5-38〉 신교통서비스별 통행시간의 수준값_시나리오 1(모두 2수준으로 설정) 267

〈표 5-39〉 신교통서비스별 통행비용의 수준값_시나리오 1(모두 2수준으로 설정) 269

〈표 5-40〉 장래 신교통서비스 도입에 따른 트립체인 변화 판별분석에서의 종속 및 설명 변수 270

〈표 5-41〉 집단별 평균 및 표준편차(시나리오 1, 업무통행) 271

〈표 5-42〉 일원변량분석 결과 272

〈표 5-43〉 단계별 선택 통계량 272

〈표 5-44〉 정준 판별함수 요약 통계량_1 272

〈표 5-45〉 정준 판별함수 요약 통계량_2 273

〈표 5-46〉 구조 행렬 274

〈표 5-47〉 집단 센트로이드 274

〈표 5-48〉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초 접근 구간) 275

〈표 5-49〉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본 구간) 276

〈표 5-50〉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종 접근 구간) 277

〈표 5-51〉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초 접근 구간) 279

〈표 5-52〉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본 구간) 279

〈표 5-53〉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종 접근 구간) 281

〈표 5-54〉 신교통서비스별 통행시간의 수준값_시나리오 2(모두 3수준으로 설정) 281

〈표 5-55〉 신교통서비스별 통행비용의 수준값_시나리오 2(모두 3수준으로 설정) 283

〈표 5-56〉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초 접근 구간) 285

〈표 5-57〉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본 구간) 285

〈표 5-58〉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종 접근 구간) 287

〈표 5-59〉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초 접근 구간) 289

〈표 5-60〉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본 구간) 289

〈표 5-61〉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종 접근 구간) 291

〈표 5-62〉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주요 계획 및 유관 서비스 293

〈표 5-63〉 신교통수단 도입 스케줄 296

〈표 5-64〉 전체 통행 중 주요 트립체인 17개의 비중(자전거, PM, 도보 제외) 298

〈표 5-65〉 신교통서비스별 통행시간의 수준값_시나리오 1(모두 2수준으로 설정) 298

〈표 5-66〉 신교통서비스별 통행비용의 수준값_시나리오 1(모두 2수준으로 설정) 300

〈표 5-67〉 장래 신교통서비스 도입에 따른 트립체인 변화 판별분석에서의 종속 및 설명 변수 301

〈표 5-68〉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 302

〈표 5-69〉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 304

〈표 5-70〉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초 접근 구간) 307

〈표 5-71〉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본 구간) 307

〈표 5-72〉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종 접근 구간) 309

〈표 5-73〉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초 접근 구간) 310

〈표 5-74〉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본 구간) 310

〈표 5-75〉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종 접근 구간) 312

〈표 5-76〉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초 접근 구간) 313

〈표 5-77〉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본 구간) 314

〈표 5-78〉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종 접근 구간) 315

〈표 5-79〉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초 접근 구간) 316

〈표 5-80〉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본 구간) 317

〈표 5-81〉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1(최종 접근 구간) 318

〈표 5-82〉 신교통서비스별 통행시간의 수준값_시나리오 2(모두 3수준으로 설정) 319

〈표 5-83〉 신교통서비스별 통행비용의 수준값_시나리오 2(모두 3수준으로 설정) 320

〈표 5-84〉 장래 신교통서비스 도입에 따른 트립체인 변화 판별분석에서의 종속 및 설명 변수 321

〈표 5-85〉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 322

〈표 5-86〉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 324

〈표 5-87〉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초 접근 구간) 327

〈표 5-88〉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본 구간) 327

〈표 5-89〉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종 접근 구간) 329

〈표 5-90〉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초 접근 구간) 330

〈표 5-91〉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본 구간) 330

〈표 5-92〉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종 접근 구간) 332

〈표 5-93〉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초 접근 구간) 333

〈표 5-94〉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본 구간) 334

〈표 5-95〉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종 접근 구간) 335

〈표 5-96〉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초 접근 구간) 336

〈표 5-97〉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본 구간) 337

〈표 5-98〉 장래 교통서비스별 이용률 변화_시나리오 2(최종 접근 구간) 338

〈표 6-1〉 장래 신교통수단별 분담률(업무 통행) 341

〈표 6-2〉 장래 신교통수단별 분담률(여가 통행) 342

〈표 6-3〉 신교통수단 도입 1단계 장래 신교통수단별 분담률(업무 통행) 344

〈표 6-4〉 신교통수단 도입 1단계 장래 신교통수단별 분담률(여가 통행) 345

〈표 6-5〉 신교통수단 도입 2단계 장래 신교통수단별 분담률(업무 통행) 346

〈표 6-6〉 신교통수단 도입 2단계 장래 신교통수단별 분담률(여가 통행) 347

〈표 6-7〉 신교통수단 도입 1단계 대비 2단계 신교통수단별 분담 변동(업무 통행) 349

〈표 6-8〉 신교통수단 도입 1단계 대비 2단계 신교통수단별 분담 변동(여가 통행) 350

〈표 6-9〉 신교통수단 도입 3단계 장래 신교통수단별 분담률(업무 통행) 351

〈표 6-10〉 신교통수단 도입 3단계 장래 신교통수단별 분담률(여가 통행) 352

〈표 6-11〉 신교통수단 도입 2단계 대비 3단계 신교통수단별 분담 변동(업무 통행) 354

〈표 6-12〉 신교통수단 도입 2단계 대비 3단계 신교통수단별 분담 변동(여가 통행) 355

〈표 6-13〉 신교통수단 도입 단계별 신교통수단별 분담 변동(업무 통행, 본 구간) 356

〈표 6-14〉 신교통수단 도입 단계별 신교통수단별 분담 변동(여가 통행, 본 구간) 357

[그림 1-1] 연구수행 흐름도 88

[그림 2-1] 국토교통부 자율주행차량 로드맵 92

[그림 2-2] 자율주행 단계 구분 93

[그림 2-3] 자율주행차량 단계별 성장 전망 95

[그림 2-4] 국토교통부 UAM 로드맵 96

[그림 2-5] 제주형 UAM 노선 계획안 97

[그림 2-6] 국토교통부 모빌리티 서비스 로드맵 99

[그림 2-7] 미래형 환승센터 조감도 100

[그림 2-8]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승용차 추정 판매 대수 102

[그림 2-9] 세계 자율주행 파트너십 관계도 102

[그림 2-10] 전동 UAM별 수직이착륙 방법 103

[그림 2-11] 젤비 앱 인터페이스 105

[그림 2-12] 모빌리티 대전환 검토 흐름도(Flowchart) 106

[그림 2-13] 경제ㆍ사회ㆍ과학 기술 메가트렌드 109

[그림 2-14] 자율주행 단계 구분 110

[그림 2-15] 연도별 기대수명 변화 추이(2014~2021) 111

[그림 2-16] 코로나19 발생 이후 쇼핑 채널별 이용 횟수의 변화 112

[그림 2-17]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온상승 현황 및 전망 113

[그림 2-18] 기후변화 적응 및 완화 노력에 따른 SSP 시나리오의 구분 114

[그림 2-19] 국토교통 탄소중립 비전 및 중점 추진과제 115

[그림 2-20] 모빌리티 생태계의 변화 116

[그림 2-21] 모빌리티 대전환 핵심 요소 4가지 117

[그림 2-22] 국토교통부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118

[그림 2-23] 20-minute neighbourhood으로 연계되는 기능 및 요소 119

[그림 2-24]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 운영 프로세스 120

[그림 2-25] 미래 환승센터 유사 사례 조감도(미국 Uber社, 독일 e-Mobility Hub社 구상도) 121

[그림 2-26] 카쉐어링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122

[그림 2-27]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 관계도(자동화) 123

[그림 2-28] 미래형 첨단물류 복합주유소 조감도 124

[그림 2-29] CES 2023 UAM 가상체험기기 125

[그림 2-30]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자동화) 126

[그림 2-31]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 관계도(탈탄소화) 127

[그림 2-32] 트램 정거장 예시 128

[그림 2-33] 대중교통 지향형 개발(TOD)의 이점 129

[그림 2-34] 알뜰교통카드 2022년 1분기 실적 130

[그림 2-35]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원리 131

[그림 2-36]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탈탄소화) 131

[그림 2-37]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 관계도(통합화) 132

[그림 2-38] 대중교통 통합요금 결제체계 구축 예시 133

[그림 2-39] 민ㆍ관 협력 시범사업 전국 단위 대국민 MaaS 개념도 134

[그림 2-40]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통합화) 135

[그림 2-41]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 관계도(공유화) 136

[그림 2-42] 카쉐어링 서비스에 대한 인식 137

[그림 2-43] PM-대중교통 통합체계 구축 예시 137

[그림 2-44] 서울시 따릉이(공공자전거) 대여 건수 138

[그림 2-45]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공유화) 139

[그림 2-46]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 관계도(경제ㆍ사회ㆍ과학 기술 변화) 139

[그림 2-47] 연간 택배이용 횟수 추이 141

[그림 2-48] 성별 주민등록 인구 추이 141

[그림 2-49] 2020년 전국 인구분포도 143

[그림 2-50] 국가철도공단 '2030 기술전략 로드맵' 5대 혁신 기술(Hi-FIVE) 144

[그림 2-51]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경제ㆍ사회ㆍ과학 기술 변화) 144

[그림 2-52]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 관계도(라이프스타일 변화) 145

[그림 2-53] 10대 핵심 관광 트렌드(2023-2025) 146

[그림 2-54] 가치소비 관련 인식 147

[그림 2-55]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라이프스타일 변화) 147

[그림 2-56] 총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 148

[그림 2-57] 교통수요 변화 인식조사 모형 151

[그림 2-58] 미래 교통수단 도입 시, 향후 택시 이용률 감소 변화인식 163

[그림 2-59] MaaS 상용화에 따른 향후 교통수요 변화인식 163

[그림 2-60] 미래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감소하는 교통수단 연령별 변화인식 165

[그림 2-61] 향후 모빌리티 변화인식 설문조사를 통한 미래 교통수요 변화 165

[그림 3-1] 중장기 교통수요예측 모형 및 변동 예측 프로세스 167

[그림 3-2] 사회경제적 지표 기반 목적통행 가정치 추정 흐름도 169

[그림 3-3] 1일간 개인별 트립 예시 172

[그림 3-4] 수단통행 트립체인 조사 예시 173

[그림 3-5] 신교통서비스 도입에 따른 트립체인 변화 예시 174

[그림 3-6] 수단통행 트립체인 변화 전망 연구 흐름도 175

[그림 3-7] 활동프로파일 구축 예시 179

[그림 3-8] 선형판별분석, 이차판별분석의 차이 195

[그림 3-9] 교통사고 영향 요인 유의성 분석 196

[그림 3-10] 교통사고 영향 요인 판별 분석 196

[그림 3-11] 교통사고 영향 요인 판별함수 196

[그림 3-12] 도시재생 예비평가 주요 변수 선정 197

[그림 3-13] 도시재생 미흡/우수 사업장 평균 및 표준편차 198

[그림 4-1] 가구통행실태조사 데이터 히스토그램 예시(2016년) 203

[그림 4-2] 합성인구 연령대에 따른 성별분포 207

[그림 4-3] 합성인구 직업군에 따른 성별 분포 207

[그림 4-4] 합성인구 직업군에 따른 연령대 분포 208

[그림 4-5] 통행목적별 통행 수 208

[그림 4-6] 통행목적별 평균 통행시간 209

[그림 4-7] 교통수단별 통행 수 209

[그림 4-8] 교통수단별 평균 통행시간 209

[그림 4-9] 사회경제지표 분류체계와 통행시간의 사후분석 결과 210

[그림 4-10] 군집별 전체 통행 수 212

[그림 4-11] 군집별 통행 출발시간 분포 213

[그림 4-12] 군집별 통행목적에 따른 통행 수 213

[그림 4-13] 통행목적별 통행 수 분포(출근) 215

[그림 4-14] 통행목적별 통행 수 분포(귀가) 215

[그림 4-15] 통행목적별 통행 수 분포(귀사) 215

[그림 4-16] 통행목적별 통행수 분포(업무) 216

[그림 4-17] 통행목적별 통행 수 분포(등교) 216

[그림 4-18] 통행목적별 통행 수 분포(학원 등원) 217

[그림 4-19] 통행목적별 통행 수 분포(여가/운동/관광/레저) 217

[그림 4-20] 통행목적별 통행 수 분포(친지 방문) 218

[그림 4-21] 통행목적별 통행 수 분포(병원 진료) 218

[그림 4-22] 사회경제지표 분류체계 생성 결과 샘플자료(위) 센서스 자료(아래) 225

[그림 4-23] 2021년 개인통행실태조사자료 연령대에 따른 성별 분포 227

[그림 4-24] 2021년 합성인구 연령대에 따른 성별 분포 228

[그림 4-25] 2035년 합성인구 연령대에 따른 성별 분포 228

[그림 4-26] 개인통행실태조사(2021) 통행목적별 통행시간 분포: 귀가 통행 포함(위) 귀가 통행 제외(아래) 230

[그림 4-27] 사회경제지표 분류체계별 통행목적별 통행 수 - 2021년 개인통행실태조사 231

[그림 4-28] 사회경제지표 분류체계별 통행목적별 평균 통행시간 231

[그림 4-29] 사회경제지표 분류체계(직업군 제외)별 통행목적별 통행 수 - 2035 합성인구 233

[그림 4-30] 사회경제지표 분류체계(직업군 제외)별 통행목적별 평균 통행시간 - 2035년 합성인구 234

[그림 4-31] IPU를 활용한 합성인구 생성 후 계산된 가중치/평균가중치 비 결과 236

[그림 5-1] 트립체인별 빈도수 예시 239

[그림 5-2] 설문조사 예시 240

[그림 5-3] 최초 접근 구간 개요 252

[그림 5-4] 본 구간 개요 254

[그림 5-5] 최종 도착지 접근 구간 개요 256

[그림 5-6] 최초 접근 구간 259

[그림 5-7] 본 구간 개요 262

[그림 5-8] 최종 도착지 접근 구간 개요 264

[그림 5-9] 모빌리티 혁신로드맵 세부 과제 292

[그림 5-10] 자율주행 기술 및 서비스 개발 로드맵 293

[그림 5-11] 자율주행 대중교통 체계 전환 방향 294

[그림 5-12] UAM 단계별 주요 추진계획 295

[그림 5-13] 민간 추진 MaaS 유형안 296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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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전환시대 중장기 교통수요 변화 및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