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학생의 역량

목차

목차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학생의 역량 / 김자영 1

1.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의 실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1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시대에 필요한 학생의 역량은? 2

3. 학생의 디지털 역량, 어떻게 교육할 건인가? 11

4. 학생의 디지털 역량 교육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는? 20

참고문헌 23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교원의 역량 / 계보경 25

1. 들어가며 25

2. AI 기반 교실에서 기술의 역할 26

3. AI 기반 교실에서 교사의 역할 28

4. 나오며 29

참고문헌 3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학교 현장의 현실적인 고민 / 김차명 32

〈표 1〉 디지털 리터러시/디지털 시민성/디지털 역량 개념 정의 3

〈표 2〉 디지털 리터러시 차원과 구성요소 5

〈표 3〉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요소(이은경 외, 2021) 6

〈표 4〉 DigComp 디지털 역량 구성요소 6

〈표 5〉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디지털 역량 구성요소 7

〈표 6〉 UNESCO DKAP 디지털 시민성 구성요소 8

〈표 7〉 디지털 시민성 영역과 하위 요소 9

〈표 8〉 국내외 디지털 리터러시/디지털 역량/디지털 시민성 구성요소 비교 10

〈표 9〉 경기형 디지털 역량 개념체계 12

〈표 10〉 '디지털 사회의 이해와 자아정체성 확립' 영역과의 관련성이 높은 성취기준 13

〈표 11〉 '디지털 기술의 이해와 적용' 영역과의 관련성이 높은 성취기준 13

〈표 12〉 '정보ㆍ콘텐츠의 관리와 활용' 영역과의 관련성이 높은 성취기준 14

〈표 13〉 '디지털 의사소통과 협력' 영역과의 관련성이 높은 성취기준 14

〈표 14〉 '디지털 창작 및 향유' 영역과의 관련성이 높은 성취기준 15

〈표 15〉 '디지털 시민참여' 영역과의 관련성이 높은 성취기준 15

〈표 16〉 경기형 디지털 역량과 수업설계 예시에 사용된 성취기준 18

[그림 1] 디지털 역량 수업설계틀 17

[그림 2] 디지털 역량 수업설계 개요 19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맞춤교육 # 학습접근성 # 디지털기반교육 # 교육혁신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