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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지표. 2023

[관련 보고서] Education at a glance : OECD indicators. 2023 (2023.09.12.) / OECD

목차

표제지

목차

서문 4

EDITORIAL 15

READER'S GUIDE 17

EXECUTIVE SUMMARY 30

Ensuring continued learning for Ukrainian refugees 33

Chapter A. 교육기관의 산출 및 학습 효과 49

INDICATOR A1. 성인의 교육 이수 50

INDICATOR A2. 교육에서 직업으로의 이동: 청년층을 중심으로 64

INDICATOR A3. 학력이 노동시장 참여에 미치는 영향 81

INDICATOR A4. 교육의 경제적 효과 94

INDICATOR A6. 교육의 사회적 성과 108

INDICATOR A7. 성인의 교육 및 훈련 참여 123

Chapter B. 교육에의 접근, 참여와 진학 138

INDICATOR B1. 교육 참여자 139

INDICATOR B2. 영유아교육 체제 158

INDICATOR B3. 후기중등교육 완수 181

INDICATOR B4. 고등교육 입학 201

INDICATOR B5. 고등교육 졸업 212

INDICATOR B6. 국제이동학생의 특성 226

Chapter C. 교육에 투자된 재정적 자원 241

INDICATOR C1. 학생 1인당 공교육비 242

INDICATOR C2. GDP 대비 공교육비 258

INDICATOR C3. 정부부담과 민간부담 공교육비 270

INDICATOR C4. 정부부담 총 교육비 286

INDICATOR C7. 교사 급여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99

Chapter D. 교사, 학습환경 및 학교조직 316

INDICATOR D1. 학생의 수업시간 317

INDICATOR D3. 교사 및 학교장 급여 336

INDICATOR D6. 학생에 대한 국가수준 평가 및 시험 360

INDICATOR D7. 직업계 교사의 특성과 교사 1인당 학생 수 382

[Annex 1] 교육체제의 특성 393

[Annex 2] 참고 통계 399

[Annex 3] 414

출처, 방법론, 주석 415

용어사전 416

판권기 429

표 A1.1. 25-64세 인구의 교육 이수(2022) 61

표 A1.2. 프로그램 유형 및 성별 25-34세 교육 이수 추이(2015, 2022) 62

표 A1.3. 프로그램 유형별 25-34세 교육 이수(2022) 63

표 A2.1. 고용 상태별 18-24세 인구의 교육/비교육 비율(2022) 77

표 A2.2. 프로그램 유형 및 고용 상태별, 교육 이수 단계별 후기중등교육 이상을 이수한 25-29세 교육/비교육 비율(2022) 78

표 A2.3. 프로그램 유형 및 성별 특정 교육단계 이수 1-3년 후 청년의 NEET 비율(2022) 79

표 A2.4. 교육 이수 단계별, 프로그램 유형 및 졸업 후 기간별 최근 졸업생 고용률(2022) 80

표 A3.1. 교육 이수 단계별 25-64세 고용률(2022) 90

표 A3.2. 교육 이수 단계별, 프로그램 유형 및 성별 25-34세 고용률 추이(2015, 2022) 91

표 A3.3. 교육 이수 단계 및 프로그램 유형별 25-34세 실업률(2022) 92

표 A3.4. 교육 이수 단계 및 프로그램 유형별 25-34세 비경제활동률(2022) 93

표 A4.1. 교육 이수 단계 및 연령대별 후기중등교육 이수 근로자 대비 상대적 임금(2021) 104

표 A4.2. 교육 이수 단계별 중위소득 대비 소득 수준에 따른 근로자 분포(2021) 105

표 A4.3. 교육 이수 단계별, 프로그램 유형 및 연령대별 남성 임금 대비 여성 임금(2021) 106

표 A4.4. 교육 이수 단계별, 프로그램 유형 및 성별 후기중등교육 미만 교육 이수 근로자 대비 상대적 임금(2021) 107

표 A6.1. 교육 이수 단계에 따른 민주주의 인식에 관한 평균 점수(2020) 120

표 A6.2. 교육 이수 단계별, 프로그램 유형별 시민참여 관련 활동 참여 비율(2020) 121

표 A6.3. 교육 이수 단계별, 예방 조치 유형별 인터넷 사용자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조치 활동 비율(2021) 122

표 A7.1. 노동 시장 상황별, 직무 관련성 및 성별 비형식 교육 및 훈련 참여 비율(2022) 135

표 A7.2. 교육 이수 단계별, 프로그램 유형 및 연령대별 비형식 교육 및 훈련 참여 비율(2022) 136

표 A7.3. 기업 규모별 총 인건비 대비 훈련 비용(2010, 2015, 2020) 137

표 B1.1. 연령별 취학률(2010, 2015, 2021) 155

표 B1.2. 교육 단계별 15-19세, 20-24세의 취학률(2021) 156

표 B1.3. 직업계 학생 특성(2021) 157

표 B2.1. 연령별 영유아교육보육(ECEC) 및 초등교육 취학률(2021) 178

표 B2.2. 교육 단계별 영유아교육(ECE) 교사 특성과 교사 1인당 아동수(2013, 2021) 179

표 B2.3. 국공립 및 사립 교육기관의 영유아교육(ECE) 재정지원(2020) 180

표 B3.1. 시기별, 입학 유형 및 성별 후기중등교육 입학자의 완수율(2021) 198

표 B3.2. 입학 유형별, 성과 및 시기별 후기중등교육 입학자 분포(2021) 199

표 B3.3. 성별 및 프로그램 유형별 후기중등교육 졸업 3년 이후 졸업자 현황(2020) 200

표 B4.1. 고등교육 최초 입학자의 특성(2021) 및 교육단계별 비율(2015, 2021) 209

표 B4.2. 전공별 단기 고등교육, 학사 과정 및 석사 과정 신규 입학자의 분포(2021) 210

표 B4.3. 단기 고등교육 과정 신규 입학자 특성(2021) 211

표 B5.1. 교육단계별 고등교육 최초 졸업자 특성(2021) 223

표 B5.2. 전공별 고등교육 여성 졸업자 비율(2015, 2021) 224

표 B5.3. 전공 및 교육단계별 졸업자 분포(2021) 225

표 B6.1. 고등교육 국제이동학생과 외국인 학생(2019, 2020, 2021) 238

표 B6.2. 국제이동학생 및 외국인학생의 특성(2021) 239

표 B6.3. 자국/국제 학생 신분에 따른 고등교육 전공 분야별 등록 분포(2021) 240

표 C1.1. 교육단계별 전일제 환산 학생 1인당 전체 공교육비(2020) 255

표 C1.2. 기관 유형별 전일제 환산 학생 1인당 정부 부담 및 전체 공교육비(2020) 256

표 C1.3. 전일제 환산 학생 1인당 공교육비 변화(2019-2020) 257

표 C2.1. 교육단계별 GDP 대비 전체 공교육비 비율(2020) 267

표 C2.2. 교육단계별 GDP 대비 전체 공교육비 변화 지수(2012, 2016, 2020) 268

표 C2.3. 재원별 GDP 대비 전체 공교육비 비율(2020) 269

표 C3.1. 최종 재원 기준 정부, 민간, 해외 재원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2020) 282

표 C3.2. 재원 및 정부에서 민간으로의 이전지출에 따른 정부, 민간, 해외 재원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2020) 283

표 C3.3. 정부, 민간, 해외 재원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 추이(2012, 2016, 2020) 284

표 C3.4.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까지 민간부담 총 교육비 분포(2020) 285

표 C4.1. 전체 정부 지출 대비 정부부담 총 교육비 비율(2020) 296

표 C4.2. 정부 수준별 정부부담 총 교육비의 재원 출처 분포(2020) 297

표 C4.3. 전체 정부 지출 대비 정부부담 교육비의 변화(2019년부터 2020년까지) 298

표 C7.1. 교육단계별 학생 1인당 교사 급여비용(2015, 2021) 313

표 C7.2. 초등교육 학생 1인당 교사 급여비용에 대한 여러 요인의 기여도(2021) 314

표 C7.3. 전기중등교육 학생 1인당 교사 급여비용에 대한 여러 요인의 기여도(2021) 315

표 D1.1. 일반계 의무교육의 수업시간(2023) 332

표 D1.2. 일반계 의무교육의 구성(2023) 333

표 D1.3. 초등교육단계에서의 과목별 수업시간(2023) 334

표 D1.4. 일반계 전기중등교육단계에서의 과목별 수업시간(2023) 335

표 D3.1. 교사의 법정급여, 경력별 가장 전형적 자격 기준(2022) 356

표 D3.2. 자격별 직업계 후기중등교육 교사의 법정급여(2022) 357

표 D3.3. 고등교육 이수 근로자 대비 교사 및 학교장의 실질급여(2022) 358

표 D3.4. 교사 및 학교장의 평균 실질급여(2022) 359

표 D6.1. 국가수준 평가(2023) 380

표 D6.2. 국가수준 시험(2023) 381

표 D7.1. 교육단계별 교육기관의 교사 1인당 학생 수(2021) 390

표 D7.2. 교육단계별 교사의 연령 특성(2021) 391

표 D7.3. 교육단계별 남성교사 비율(2013, 2021) 392

[그림 A1.1] 교육 이수 단계별 직업계 프로그램이 최종학력인 25-34세 비율(2022) 51

[그림 A1.2] 25-64세 인구의 교육 이수(2022) 54

[그림 A1.3] 학업 중 직장 경험 유형별 20-34세 직업계 후기중등교육 또는 중등 후 비고등교육 이수 비율(2022) 55

[그림 A1.4] 직업계 후기중등교육 또는 중등 후 비고등교육 또는 단기 고등교육 이수 여성 비율(2022) 57

[그림 A2.1] 교육 이수 단계별 25-29세 NEET 비율(2022) 65

[그림 A2.2] SDG 지표 4.1.4: 2030 국가 벤치마크 대비 후기중등교육 단계 학교 밖 비율(2005, 2021) 68

[그림 A2.3] 교육 및 고용 상태별 18-24세 분포(2022) 69

[그림 A2.4] 프로그램 유형별 후기중등교육 또는 중등 후 비고등교육 이수 1-3년 후 청년 NEET 비율(2022) 71

[그림 A2.5] 졸업 경과기간별 직업계 후기중등교육 또는 중등 후 비고등교육 최근 졸업자 고용률(2022) 72

[그림 A2.6] 이전에 이수한 최종학력별 15-29세 학사 또는 이와 동등한 교육의 학생 분포(2022) 73

[그림 A3.1] 교육 이수 단계 및 프로그램 유형별 25-34세 고용률(2022) 82

[그림 A3.2] 직업계 후기중등교육 또는 중등 후 비고등교육 이수 25-34세 고용률 성 격차 추이(2015, 2022) 85

[그림 A3.3] 교육 이수 단계 및 프로그램 유형별 25-34세 실업률(2022) 86

[그림 A3.4] 교육 이수 단계별 25-34세 비경제활동 비율 성 격차(2022) 87

[그림 A4.1] 교육 이수 단계별 프로그램 유형별 후기중등교육 미만 이수 근로자의 상대적 임금(2021) 95

[그림 A4.2] 연령별 후기중등교육 미만 이수자 대비 직업계 후기중등교육 또는 중등 후 비고등교육 이수 성인의 상대적 임금(2021) 97

[그림 A4.3] 교육 이수 단계 및 프로그램 유형별 남성 임금 대비 여성 임금(2021) 99

[그림 A4.4] 고등교육 이수 단계별 중위소득 대비 2배 이상 성인의 비율(2021) 100

[그림 A6.1] 교육 이수 단계별 민주주의의 작동 방식을 설명하는 진술문에 대한 중요성 인식 평균 점수(2020) 109

[그림 A6.2] 교육 이수 단계별 및 프로그램 유형별 시민참여 관련 활동 참여 비율(2020) 111

[그림 A6.3] 교육 이수 단계별 음모론에 대한 신뢰(2020) 114

[그림 A6.4] 교육 이수 단계별, 예방 조치 유형별 인터넷 사용자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조치 활동 비율(2021) 115

[그림 A7.1] 교육 이수 단계 및 프로그램 유형별, 직무 관련 비형식 교육 및 훈련 참여(2022) 123

[그림 A7.2] 고용 상태별 직무 관련 비형식 교육 및 훈련 참여(2022) 126

[그림 A7.3] 기업 규모별 취업자의 직무 관련 비형식 교육 및 훈련 참여(2022) 128

[그림 A7.4] 경제활동별 고용된 성인 중 직무 관련 비형식 교육 및 훈련 참여 비율(2022) 130

[그림 A7.5] 기업 규모별 인건비 대비 계속 직업 훈련(CVT) 비용(2020) 131

[그림 B1.1] 교육단계별, 15~19세 취학률(2021) 140

[그림 B1.2] 후기중등 과정으로의 진학 연령과 1년 후 교육 단계별 학생 분포도(2021) 144

[그림 B1.3] 교육 단계별, 직업계 과정 학생들의 평균 연령(2021) 146

[그림 B1.4] 직업계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직업계 후기중등 과정에 등록한 학생들의 분포도(2021) 148

[그림 B1.5] 학교-직장 기반 병행 프로그램에 등록중인 직업계 후기중등 과정 학생의 비율(2015, 2021) 151

[그림 B1.6] 직장 기반 학습의 종류에 따른 직업계 후기중등 과정 학생들의 등록 분포도(2021) 152

[그림 B2.1] 연령별 유아 취학률(2021) 159

[그림 B2.2] 유아교육단계 남성 교사 비율(2013, 2021) 165

[그림 B2.3] 아동을 교육하기 위한 교원 양성과정 교육 내용 167

[그림 B2.4] 유아교육단계 교사의 법정 급여, 경력별 가장 전형적 자격 기준(2022) 168

[그림 B2.5] 2015년과 2020년 사이, 유아교육에서의 아동 1인당 연평균 총 지출액 변화 169

[그림 B3.1] 시기 및 입학시 프로그램 성격에 따른 후기중등 과정 완수율(2021) 182

[그림 B3.2] 프로그램 성격 및 수업연한 종료 2년 후 결과에 따른 후기중등 과정 입학자 분포도(2021) 185

[그림 B3.3] 성별 및 프로그램 성격별, 후기중등 과정 완수율(2021) 186

[그림 B3.4] 프로그램 성격에 따른 수업연한 종료 이후 2년 이내 후기중등 과정을 완수한 학생들의 비율 변화(2010, 2021) 189

[그림 B3.5] 졸업 이후 일반계 후기중등 과정 졸업자 현황(2020) 190

[그림 B3.6] 졸업 이후 직업계 후기중등 과정 졸업생들의 현황(2020) 192

[그림 B3.7] 프로그램 성격별 후기중등 과정 완수 1년 후 노동시장 현황(2020) 193

[그림 B4.1] 전체 고등교육 최초 입학자 중 단기 고등교육 과정 입학자의 비율(2015, 2021) 202

[그림 B4.2] 전공, 성별, 교육수준별 고등교육 신입생의 분포(2021) 205

[그림 B4.3] 단기 고등교육 과정의 신입생 연령 분포(2021) 206

[그림 B5.1] 교육수준별 고등교육 최초 졸업자 분포(2021) 213

[그림 B5.2] 후기중등 과정 지향성에 따른 전일제 단기 고등교육 과정 학생의 완수율(2020) 216

[그림 B5.3] 후기중등 과정 지향성에 따른 전일제 학사 과정 학생의 완수율(2020) 216

[그림 B5.4] 보건, 복지, STEM 및 모든 전공에 대한 고등교육 여성 졸업자 비율(2021) 218

[그림 B5.5] 교육수준 및 선택한 전공에 따른 졸업자 분포(2021) 219

[그림 B6.1] 고등교육에서 국제이동학생 및 외국인 학생의 비율(2019, 2020, 2021) 227

[그림 B6.2] OECD 국가에서 공부하는 고등교육 국제 이동학생 및 외국인 학생의 출신국가별 분포(2021) 230

[그림 B6.3] OECD 국가에서 자국/국제 학생 신분에 따른 고등교육 학생의 전공 분야별 비율(2021) 232

[그림 C1.1] 후기중등교육 과정 유형별 전일제 학생 1인당 전체 공교육비(2020) 243

[그림 C1.2] 전일제 학생 1인당 공교육비와 교사 1인당 학생 수에 대한 교육 과정 유형별 차이(2020) 247

[그림 C1.3] 후기중등교육 교육 과정 유형별 전일제 학생 1인당 교직원 지출(2020) 249

[그림 C1.4]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단계까지 전일제 학생 1인당 전체 공교육비 변화(2019-2020) 251

[그림 C1.5] 교육단계별 전일제 학생 1인당 전체 공교육비 변화(2020-2021) 252

[그림 C2.1] 교육 과정 유형별 GDP 대비 후기중등교육기관에 대한 전체 공교육비 비율(2020) 259

[그림 C2.2]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까지 교육단계별 전체 공교육비 비율(2020) 261

[그림 C2.3] 교육 및 모든 서비스에 대한 정부 지출, GDP 및 학생 수에 대한 OECD 평균 추세(2000, 2005, 2008-2021) 262

[그림 C2.4] 교육단계별 전체 공교육비의 변화(2019-2020) 264

[그림 C3.1] 교육 과정 유형별 가계로부터 나오는 후기중등교육기관에 대한 공교육비 비율(2020) 271

[그림 C3.2] ISCED 단계 및 국가별 교육기관에 대한 전체 공교육비 중 민간 부문으로의 정부 이전지출 비율(2020) 274

[그림 C3.3] 이전 유형별 전일제 학생 1인당 민간 부문으로의 정부 이전지출(2020) 275

[그림 C3.4]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이전지출(2023) 276

[그림 C3.5]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까지의 민간 재원 비율(2019, 2020, 2021) 279

[그림 C4.1] 교육 과정 유형별 전체 정부 지출 대비 후기중등교육에 대한 정부부담 교육비 비율(2020) 287

[그림 C4.2] 직업계 후기중등교육을 위한 정부 수준 간 자금의 분포(2020) 290

[그림 C4.3] VET 과정의 학교 기반 및 직장 기반 요소에 대한 주요 자금 출처(2023) 291

[그림 C4.4]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 정부 재원 교육비와 모든 서비스에 대한 정부 지출의 변화(2019-2020) 292

[그림 C4.5] 정부부담 교육비 변화(2020-2021) 293

[그림 C7.1] 국공립 교육기관의 학생 1인당 교사 연간 급여비용(2021) 300

[그림 C7.2] 초등교육단계 국공립 교육기관의 학생 1인당 교사 급여비용에 대한 다양한 요인의 기여(2021) 304

[그림 C7.3] 전기중등 국공립학교 학생 1인당 급여비용과 학생 1인당 공교육비의 관계(2020-2021) 306

[그림 C7.4] 2015년과 2021년 사이 초등교육에서 교사 급여와 평균 학급규모 변화지수 308

[그림 C7.5]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초등교육 교사 1인당 학생 수 변화 309

[그림 D1.1] 일반계 교육의 의무 수업시간(2023) 318

[그림 D1.2] 초등 의무교육에서의 방학(2023) 321

[그림 D1.3] 초등교육단계의 과목별 수업시간(2023) 324

[그림 D1.4] 일반계 전기중등교육단계의 과목별 수업시간(2023) 325

[그림 D1.5] 일반계 의무교육에서 실용/직업기술에 배정된 수업시간(2023) 327

[그림 D3.1] 고등교육 이수 근로자 임금 대비 후기중등교육(일반계) 교사 및 학교장의 실질급여(2022) 337

[그림 D3.2] 후기중등교육 교사의 법정 최소/최대 급여 대비 평균 실질급여(2022) 340

[그림 D3.3] 후기중등교육 교사의 상대적 법정 초임과 최고 호봉 급여 및 최고 호봉까지 걸리는 연수(2022) 344

[그림 D3.4] 후기중등교육 학교장의 법정 최소 및 최대 급여 대비 평균 실질급여(2022) 347

[그림 D3.5] 2010-2022년 후기중등교육 교사의 법정급여 변화 349

[그림 D3.6] 일반계 대비 후기중등교육 직업계 프로그램 교사의 법정급여(2022) 352

[그림 D6.1] 교육단계별 국가수준 시험 및 평가의 수(2023) 361

[그림 D6.2] 전기중등교육에서 국가수준 평가의 주요 목적(2023) 363

[그림 D6.3] 교육단계별 국가수준 평가의 평가 대상 과목(2023) 365

[그림 D6.4] 후기중등교육에서 국가수준 시험의 주요 목적(2023) 370

[그림 D6.5] 교육단계별 국가수준 시험과 평가에서 학생에게 주어지는 과업 유형(2023) 374

[그림 D6.6] 이해관계자 및 집계수준별 후기중등교육 국가수준 시험 결과의 공유(2023) 375

[그림 D7.1] 프로그램 계열별 후기중등교육 교사 1인당 학생 수(2021) 383

[그림 D7.2] 후기중등교육 직업계 프로그램 교사의 연령 프로파일(2021) 385

[그림 D7.3] 후기중등교육 직업계 프로그램의 남성 교사 비율(2013, 2021) 386

Box A1.1. 직업계 후기중등교육의 구조적 차이 52

Box A1.2. 직업계 이수 성인의 직장 경험 55

Box A2.1. OECD 회원국 및 파트너 국가의 후기중등교육 학교 밖 비율 67

Box A2.2. 학사 과정 학생의 사전 교육 73

Box A6.1. 교육 이수와 음모론에 대한 신념과의 관계 113

Box A7.1. 경제활동에 따른 직무 관련 교육 및 훈련에 대한 불균등한 참여 129

Box B1.1. 그 이상을 넘어: 후기중등 과정에서의 이동 143

Box B1.2. 후기중등 VET의 진학 경로 149

Box B1.3. 직업 프로그램에서의 직장-기반 학습의 유형 152

Box B2.1. ECEC 프로그램 구조의 상호작용적 시각화 161

Box B2.2. ECEC 교사의 자격과 양성 교육 166

Box B3.1. 후기중등 과정 구조의 상호작용적 시각화 183

Box B3.2. 횡단자료(cross cohort) 방법을 사용한 완수율 186

Box B3.3. 완수율의 경향 189

Box B3.4. 후기중등 과정 졸업자의 1년 후 노동력 현황 193

Box B5.1. 직업계 후기중등 과정 학생들은 고등교육에서 얼마나 성공적인가? 215

Box B5.2. 고등교육 단계에서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에 대한 데이터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20

Box B6.1. 단기 고등교육 과정의 국제이동학생 231

Box B6.2. 룩셈부르크의 고등교육 232

Box C1.1. OECD 회원국 및 파트너 국가의 일반계 및 직업계 교육 과정에 대한 비교 가능한 지출 자료수집의 어려움 244

Box C1.2. 2021년도 학생 1인당 공교육비 변화에 대한 잠정 데이터 251

Box C3.1. 직장 기반(work-based) 학습을 제공하는 회사에 대한 정부 이전지출 277

Box C4.1. VET의 학교 기반 및 직장 기반 구성요소에 대한 자금 출처 290

Box C4.2. 2021년 각기 다른 교육단계에 투자된 정부 자원의 변화에 대한 잠정 자료 293

Box C7.1. 방법론적 한계와 향후 잠재적 발전 방향 302

Box C7.2. 학생 1인당 교사의 급여비용과 학생 1인당 공교육비의 관계 305

Box C7.3. 인구통계학적 변화가 초등교육에 할당된 인력 자원에 미치는 영향? 308

Box D1.1. 초등교육에서 연중 방학의 구성(2023) 320

Box D1.2. 초등과 전기중등교육단계 수업시간의 국가 내 지역 간 차이(2023) 322

Box D1.3. 일반계 의무교육에서의 직업 교과(2023) 326

Box D3.1. 유아, 초등 및 중등교육단계의 국가 내 지역 간 교사와 학교장 급여 차이 340

Box D3.2. 교사와 고등교육을 이수한 근로자의 근무일 차이로 인한 상대적 급여 측정에 관한 비교 가능성 문제 344

Box D3.3. 직업계 후기중등교육 교사의 급여 350

Box D6.1. 2015년 이후 국가수준 평가의 변화 366

Box D6.2. 국가수준 평가와 시험의 비교 372

박스표목차

표 B1.1. 상위 교육단계로의 접근 : 직업계 졸업생에 대한 제약 및 가교 프로그램 현황 150

표 X1.1. 교육단계별 통상적 졸업연령(2021) 394

표 X1.2. 교육단계별 통상적 입학연령(2021) 395

표 X1.3. OECD 회원국 지표 산출을 위해 사용된 학년도와 회계연도 396

표 X1.4. OECD 파트너 국가 및 가맹국 지표 산출을 위해 사용된 학년도와 회계연도 397

표 X1.5. 의무교육 시작연령 및 종료연령, 교육단계별 이론상 시작연령 및 기간, 유아교육 대상 연령(2021) 398

표 X2.1. 경상가격 기준 기초 참고 통계(기준연도 : 역년 2012, 2015, 2016, 2019, 2020) 400

표 X2.2. 기초 참고 통계(기준연도 : 역년 2012, 2015, 2016, 2019, 2020) 401

표 X2.3. 전형적 자격을 갖춘 유아 및 초등교사의 경력별 국가통화기준 법정 급여(2022) 402

표 X2.4. 전형적 자격을 갖춘 중등교사의 경력별 국가통화기준 법정 급여(2022) 403

표 X2.5. 자국 화폐 단위의 평균 실질 교사 급여(2000, 2005 및 2010-2022) 404

표 X2.6. 교사 급여 산출에 사용된 참고 통계(2000, 2005-2022) 406

표 X2.7. 교육단계별 최소 또는 전형적 자격의 교사 분포(2022) 407

표 X2.8. 교육단계별, 교육이수별 25-64세 교사 분포(2022) 408

표 X2.9. 교육단계별, 교육이수별 25-64세 학교장 분포(2022) 409

표 X2.10. 교육단계별 국가통화기준 교사의 법정 급여 추이(2000, 2005-2022) 410

표 X2.11. 자격수준별, 교과별 국가통화기준 직업계 전기중등학교 교사의 법정 급여(2022) 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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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교육지표 # 교육통계 # 고등교육 # 교육평가 # 교육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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