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미래형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설계 및 체제구축 방안. 2, 미래 역량 중심의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재구조화

목차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Abstract 8

Ⅰ.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2. 연구 내용 26

3. 연구 방법 27

4. 연구 추진 체계 32

Ⅱ. 이론적 배경 33

제1절 미래의 인간상 34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간상 34

2. 미래교육에서의 인간상 36

3. 미래 생태ㆍ환경 변화에 대비한 인간상 38

4.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40

5. 시사점 42

제2절 역량의 의미와 영유아기 역량 43

1. 역량의 의미 43

2. 영유아기 역량 45

3. 소결 49

제3절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역량 50

1. 핵심역량의 도입의 흐름과 특징 50

2. OECD 핵심역량의 등장 배경과 주요 내용 55

3. 핵심역량의 정체성 탐색 59

4.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설계 및 쟁점 70

5. 시사점 92

제4절 영유아 역량 중심의 국외 교육과정 사례 95

1. 핀란드 95

2. 캐나다 99

3. 뉴질랜드 103

4. 싱가포르 108

5. 소결 115

Ⅲ.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요소 분석 및 미래 역량 탐색 119

제1절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요소 120

1.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 역량 반영의 필요성 120

2. 제4차 표준보육과정 총론의 영아 역량 반영 요소 123

3. 제4차 표준보육과정 영역의 영아기 역량 요소 분석 133

제2절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요소 152

1. 총론 문서상의 핵심역량 반영 실태 154

2. 영역별 내용 문서상의 핵심역량 반영 실태 159

3. 소결 163

제3절 선행연구 및 언론기사 분석 165

1. 유아 역량 관련 국내 학술연구 동향분석 165

2. 핵심역량의 하위개념과 핵심역량 내용에 따른 유아교육 연구경향 탐색 182

3. 영유아기 미래 역량 도출을 위한 언론 기사 분석 193

4. 소결 201

제4절 영유아기 미래 인간상 및 역량에 대한 의견 202

1. 초점집단(FGI) 인터뷰 결과 202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248

3. 부모 의견조사 결과 260

4. 소결 275

Ⅳ. 미래역량 중심의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277

제1절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278

1. 영유아기 인간상의 설정 278

2. 영유아기 핵심역량의 설정 287

제2절 영유아기 역량을 반영한 총론의 방향 302

1. 비전과 인간상, 역량의 제시 302

2. 설계시 고려사항 303

3. 역량함양을 위한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으로 재정의 304

4.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306

참고문헌 307

1. 단행본, 학술논문 307

2. 보도자료 319

3. 참고 웹사이트 319

4. 참고 법령 319

[부록 1] 유아 역량 관련 국내 학술연구 동향분석 관련 표 321

[부록 2] 영유아기 미래 역량 도출을 위한 언론 기사 분석 관련 표 329

[부록 3] 전문가 델파이 조사 관련 표 346

[부록 4] FGI 질문지 353

[부록 5] 전문가 델파이 조사 질문지(1차) 356

[부록 6] 전문가 델파이 조사 질문지(2차) 361

[부록 7] 부모 설문조사 질문지 366

판권기 374

〈표 Ⅰ-3-1〉 FGI 개최 현황 28

〈표 Ⅰ-3-2〉 FGI 참여자 특성 29

〈표 Ⅰ-3-3〉 전문가 델파이 조사 응답자 특성 29

〈표 Ⅰ-3-4〉 부모 의견 조사 응답자 특성 30

〈표 Ⅰ-3-5〉 협동연구기관 워크숍 개최 현황 31

〈표 Ⅰ-3-6〉 전문가 협의회 및 자문회의 개최 현황 31

〈표 Ⅱ-1-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간상 36

〈표 Ⅱ-1-2〉 미래교육에서의 인간상 37

〈표 Ⅱ-1-3〉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41

〈표 Ⅱ-2-1〉 2022 개정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명시된 핵심역량 47

〈표 Ⅱ-2-2〉 초등 통합교과 역량의 변화 47

〈표 Ⅱ-2-3〉 유아기에 함양해야 할 기초역량 48

〈표 Ⅱ-3-1〉 우리나라 초ㆍ중등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 도입의 특징 및 배경(요약) 54

〈표 Ⅱ-3-2〉 OECD의 DeSeCo 프로젝트의 핵심역량의 세 범주 56

〈표 Ⅱ-3-3〉 OECD 학습나침반 2030의 구성 요소별 정의 58

〈표 Ⅱ-3-4〉 교육과정의 체계적 개발의 역사와 핵심역량 교육과정 개발과의 유사성 비교 61

〈표 Ⅱ-3-5〉 이해의 6가지 측면 65

〈표 Ⅱ-3-6〉 핵심역량의 정체성 탐구(정리) 69

〈표 Ⅱ-3-7〉 2015,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성취기준-교수ㆍ학습-평가 활동 간 일관성 규정 76

〈표 Ⅱ-3-8〉 2015/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설계 및 쟁점 77

〈표 Ⅱ-3-9〉 2015/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 반영 방안 개발 관련 교육부 수탁과제 목록(본 연구의 주요 분석 대상) 78

〈표 Ⅱ-3-10〉 총론에서 제시한 핵심역량을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방법(2015 개정 기초 연구의 안) 84

〈표 Ⅱ-3-11〉 교과 역량의 개선 방안(유지 또는 폐지)(2022 개정 기초 연구의 안) 86

〈표 Ⅱ-3-12〉 교과 역량을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방법(2015 개정 기초 연구의 안) 87

〈표 Ⅱ-4-1〉 핀란드 교육과정 내 핵심역량 97

〈표 Ⅱ-4-2〉 집단별 핵심역량에 대한 고려 사항 100

〈표 Ⅱ-4-3〉 창의적 사고 내 프로파일 103

〈표 Ⅱ-4-4〉 뉴질랜드 5개 핵심역량 설명 106

〈표 Ⅱ-4-5〉 싱가포르 주요 단계 성과 112

〈표 Ⅱ-4-6〉 싱가포르 사회적 및 정서적 역량 하위요인 114

〈표 Ⅱ-4-7〉 국가별 역량 설명 비교 115

〈표 Ⅱ-4-8〉 국가별 역량 내용 비교 116

〈표 Ⅲ-1-1〉 표준보육과정 개정에 따른 추구하는 인간상의 변화 124

〈표 Ⅲ-1-2〉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22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비교 125

〈표 Ⅲ-1-3〉 표준보육과정의 영아 보육과정 목적 및 목표 변화 127

〈표 Ⅲ-1-4〉 제4차 표준보육과정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적과 목표 비교 128

〈표 Ⅲ-1-5〉 2022 교육과정 핵심역량의 영아기 반영 131

〈표 Ⅲ-1-6〉 0~1세 기본생활영역 인간상 반영 133

〈표 Ⅲ-1-7〉 0~1세 신체운동영역 인간상 반영 134

〈표 Ⅲ-1-8〉 0~1세 의사소통영역 인간상 반영 135

〈표 Ⅲ-1-9〉 0~1세 사회관계영역 인간상 반영 135

〈표 Ⅲ-1-10〉 0~1세 예술경험영역 인간상 반영 136

〈표 Ⅲ-1-11〉 0~1세 자연탐구영역 인간상 반영 137

〈표 Ⅲ-1-12〉 0~1세 기본생활영역 역량 반영 137

〈표 Ⅲ-1-13〉 0~1세 신체운동영역 역량 반영 138

〈표 Ⅲ-1-14〉 0~1세 의사소통영역 역량 반영 139

〈표 Ⅲ-1-15〉 0~1세 사회관계영역 역량 반영 139

〈표 Ⅲ-1-16〉 0~1세 예술경험영역 역량 반영 140

〈표 Ⅲ-1-17〉 0~1세 자연탐구영역 역량 반영 141

〈표 Ⅲ-1-18〉 2세 기본생활영역 인간상 반영 141

〈표 Ⅲ-1-19〉 2세 신체운동영역 인간상 반영 142

〈표 Ⅲ-1-20〉 2세 의사소통영역 인간상 반영 143

〈표 Ⅲ-1-21〉 2세 사회관계영역 인간상 반영 143

〈표 Ⅲ-1-22〉 2세 예술경험영역 인간상 반영 144

〈표 Ⅲ-1-23〉 2세 자연탐구영역 인간상 반영 145

〈표 Ⅲ-1-24〉 2세 기본생활영역 역량 반영 145

〈표 Ⅲ-1-25〉 2세 신체운동영역 역량 반영 146

〈표 Ⅲ-1-26〉 2세 의사소통영역 역량 반영 147

〈표 Ⅲ-1-27〉 2세 사회관계영역 역량 반영 147

〈표 Ⅲ-1-28〉 2세 예술경험영역 역량 반영 148

〈표 Ⅲ-1-29〉 2세 자연탐구영역 역량 반영 149

〈표 Ⅲ-2-1〉 2019 개정 누리과정 - 총론 문서의 핵심역량 반영에 대한 내용분석 158

〈표 Ⅲ-2-2〉 2019 개정 누리과정 신체운동ㆍ건강 영역별 내용 문서의 핵심역량 반영에 대한 내용분석 159

〈표 Ⅲ-2-3〉 2019 개정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별 내용 문서의 핵심역량 반영에 대한 내용분석 160

〈표 Ⅲ-2-4〉 2019 개정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별 내용 문서의 핵심역량 반영에 대한 내용분석 161

〈표 Ⅲ-2-5〉 2019 개정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별 내용 문서의 핵심역량 반영에 대한 내용분석 162

〈표 Ⅲ-2-6〉 2019 개정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별 내용 문서의 핵심역량 반영에 대한 내용분석 163

〈표 Ⅲ-3-1〉 '역량' 개념의 정의(본문 내 인용) 166

〈표 Ⅲ-3-2〉 연구주제 분석 절차 170

〈표 Ⅲ-3-3〉 LDA 토픽 모델링 결과 요약 170

〈표 Ⅲ-3-4〉 주제명 설정 및 주제군별 출현 비중 172

〈표 Ⅲ-3-5〉 유아역량과 관련된 연구주제군 및 대주제 범주 174

〈표 Ⅲ-3-6〉 주제명 설정 및 주제군별 출현 비중 175

〈표 Ⅲ-3-7〉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내용 179

〈표 Ⅲ-3-8〉 유아역량 하위요소 탐색 절차 179

〈표 Ⅲ-3-9〉 6대 핵심역량의 개념 및 세부 역량 범주 183

〈표 Ⅲ-3-10〉 핵심역량 하위 요소와 관련된 유아교육 논문 수 185

〈표 Ⅲ-3-11〉 유아의 자기관리 개념과 관련된 유아교육연구 경향 186

〈표 Ⅲ-3-12〉 지식정보처리와 관련된 유아교육연구 경향 188

〈표 Ⅲ-3-13〉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유아교육연구 경향 189

〈표 Ⅲ-3-14〉 유아의 심미적 감성과 관련된 유아교육연구 경향 189

〈표 Ⅲ-3-15〉 유아의 소통과 관련된 유아교육연구 경향 190

〈표 Ⅲ-3-16〉 유아의 공동체 역량과 관련된 유아교육연구 경향 192

〈표 Ⅲ-3-17〉 검색 키워드 194

〈표 Ⅲ-3-18〉 검색어별 기사 발현량(연도별) 197

〈표 Ⅲ-3-19〉 검색어별 화제어 빈도(Top10): 미래사회 변화, 미래사회 교육 변화, 미래사회 학교 변화 198

〈표 Ⅲ-3-20〉 검색어별 화제어 빈도(Top10): 미래사회 유아교육 변화, 미래사회 보육 변화, 미래사회 유치원 변화, 미래사회 어린이집 변화 199

〈표 Ⅲ-3-21〉 검색어별 화제어 빈도(Top10): 미래사회 인간상, 미래사회 역량, 미래사회 학생 역량, 미래사회 영유아 역량 200

〈표 Ⅲ-4-1〉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인간상에 대한 의견 202

〈표 Ⅲ-4-2〉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역량 205

〈표 Ⅲ-4-3〉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206

〈표 Ⅲ-4-4〉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인간상에 대한 의견 215

〈표 Ⅲ-4-5〉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역량 222

〈표 Ⅲ-4-6〉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231

〈표 Ⅲ-4-7〉 미래형 인재상에 대한 의견 233

〈표 Ⅲ-4-8〉 핵심역량에 대한 의견 235

〈표 Ⅲ-4-9〉 인간상과 역량의 영유아기 적용 239

〈표 Ⅲ-4-10〉 재구조화에 대한 의견 242

〈표 Ⅲ-4-11〉 「2022 개정 교육과정」,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인간상 및 핵심역량에 대한 타당도 248

〈표 Ⅲ-4-12〉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추가해야 할 인간상에 대한 타당도 인식 249

〈표 Ⅲ-4-13〉 「2022 개정 교육과정」 인간상 수정이 필요한 이유 249

〈표 Ⅲ-4-14〉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추가해야 할 인간상에 대한 타당도 인식 251

〈표 Ⅲ-4-15〉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인간상 수정이 필요한 이유: 1차 조사결과 252

〈표 Ⅲ-4-16〉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인간상 수정이 필요한 이유: 2차 조사결과 253

〈표 Ⅲ-4-17〉 교육에서 역량에 대한 정의: 1차 조사결과 254

〈표 Ⅲ-4-18〉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의 영유아기 적용에 대한 타당도 인식: 1차 조사결과 256

〈표 Ⅲ-4-19〉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에 추가하거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 1차 조사결과 256

〈표 Ⅲ-4-20〉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추가되어야 할 미래 역량 257

〈표 Ⅲ-4-21〉 영유아기에 길러야 할 역량: 1차 조사결과 258

〈표 Ⅲ-4-22〉 영유아기에 길러야 할 능력(역량)에 대한 타당도 인식 259

〈표 Ⅲ-4-23〉 영유아기 역량으로 추가되어야 할 역량 259

〈표 Ⅲ-4-24〉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인간상 중 영유아기에 가장 강조해야 할 인간상 261

〈표 Ⅲ-4-25〉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추가되어야 할 인간상(1순위, Top20) 262

〈표 Ⅲ-4-26〉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추가되어야 할 인간상(종합, Top30) 262

〈표 Ⅲ-4-27〉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1순위) 264

〈표 Ⅲ-4-28〉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1+2순위) 265

〈표 Ⅲ-4-29〉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역량 범주 266

〈표 Ⅲ-4-30〉 자녀에게 기대하는 능력(1순위) 267

〈표 Ⅲ-4-31〉 자녀에게 기대하는 능력(1+2순위) 268

〈표 Ⅲ-4-32〉 2022년 개정 초중등 교육과정에 명시된 핵심역량 중 자녀가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역량 270

〈표 Ⅲ-4-33〉 영유아기에 길러주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초 역량 271

〈표 Ⅲ-4-34〉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내용 중 자녀 이용 기관에서 강조하고 있는 내용(중복응답) 273

〈표 Ⅲ-4-35〉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내용 중 영유아기에 가장 강조해야 할 내용 273

〈표 Ⅲ-4-36〉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외에 영유아기에 반드시 경험해야 할 내용 274

〈표 Ⅳ-1-1〉 「2022 개정 교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비교 281

〈표 Ⅳ-1-2〉 초중등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변천 283

〈표 Ⅳ-1-3〉 추구하는 인간상의 개선(안) 285

〈표 Ⅳ-1-4〉/〈표 Ⅳ-1-5〉 영유아기 핵심역량과 하위요소(안) 301

〈표 Ⅳ-2-1〉 총론에서 제시한 핵심역량을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방법(2015 개정 기초 연구의 안) 304

[그림 Ⅰ-4-1] 연구 추진 체계 및 방법 32

[그림 Ⅱ-1-1] 4차 산업시대의 인간상과 핵심능력 35

[그림 Ⅱ-1-2] 지구촌이 직면한 장단기 10대 위협 38

[그림 Ⅱ-1-3] 인간이 초래한 기후 변화의 악영향 39

[그림 Ⅱ-1-4] 미래형 인재상(안) 41

[그림 Ⅱ-2-1] 21세기에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기술 44

[그림 Ⅱ-3-1] 개인과 집단의 목표와 역량(OECD의 DeSeCo 프로젝트) 55

[그림 Ⅱ-3-2] OECD 학습나침반 2030 57

[그림 Ⅱ-3-3] Erickson의 지식의 구조(과학과의 사례) 66

[그림 Ⅱ-3-4] 교육과정 총론에서 핵심역량의 위상(2015/2022 개정 교육과정) 83

[그림 Ⅱ-3-5]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와 조정 구도 91

[그림 Ⅱ-4-1]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교육과정 내 핵심역량 99

[그림 Ⅱ-4-2]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교육과정 내 핵심, 하위 역량 101

[그림 Ⅱ-4-3] 하위 역량: 창의적 사고 102

[그림 Ⅱ-4-4] 교육과정의 다른 측면과 연관된 핵심역량 105

[그림 Ⅱ-4-5] 교육과정 간 연계 107

[그림 Ⅱ-4-6] 초등교육과정과의 연계 108

[그림 Ⅱ-4-7] 싱가포르의 역량에 대한 총체적 모델 및 21세기 역량 체제 110

[그림 Ⅱ-4-8] 싱가포르 NEL 주요 개념 113

[그림 Ⅲ-1-1] 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및 2세 보육과정 영역별 내용에 나타나는 영아의 역량 150

[그림 Ⅲ-1-2] 보육과정에서 각 역량 요소가 포함된 비율 151

[그림 Ⅲ-2-1] 2022 개정 교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인간상, 역량, 목표의 관계도 155

[그림 Ⅲ-3-1] 분석대상 논문 선정 및 분석 절차 요약 165

[그림 Ⅲ-3-2] 연도별 빈도 분석 168

[그림 Ⅲ-3-3] 워드 클라우드(출현 상위 키워드 500개 기준) 169

[그림 Ⅲ-3-4] 연구주제별 출현 동향 172

[그림 Ⅲ-3-5] 연구주제-주제어 연결망 지도 173

[그림 Ⅲ-3-6] 게재 연도별 연구주제의 출현 비중 174

[그림 Ⅲ-3-7] 시기별 출현 주제의 비중 176

[그림 Ⅲ-3-8] 연구주제별 출현 시기 빈도 176

[그림 Ⅲ-3-9] 2022 개정 교육과정의 6가지 핵심역량 도식화 179

[그림 Ⅲ-3-10] 유아역량별 논문 편수 180

[그림 Ⅲ-3-11] 유아역량과 핵심역량과의 관련성 탐색 181

[그림 Ⅲ-3-12] 검색어별 기사 발현량(연도별) 추이 196

[그림 Ⅲ-3-13] 검색어별 화제어 워드 클라우드(Top30): 미래사회 변화, 미래사회 교육 변화, 미래사회 학교 변화 198

[그림 Ⅲ-3-14] 검색어별 화제어 워드 클라우드(Top30): 미래사회 유아교육 변화, 미래사회 보육 변화, 미래사회 유치원 변화, 미래사회 어린이집 변화 199

[그림 Ⅲ-3-15] 검색어별 화제어 워드 클라우드(Top30): 미래사회 인간상, 미래사회 역량, 미래사회 학생 역량, 미래사회 영유아 역량 200

[그림 Ⅲ-4-1]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추가되어야 할 인간상 263

[그림 Ⅳ-1-1]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표, 5개 영역과의 연계 298

〈부록 표 Ⅲ-3-1〉 유아 역량의 하위요소와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과의 관련성 탐색 321

〈부록 표 Ⅲ-3-2〉 기간별 미래사회 변화 관련 화제어(Top30) 329

〈부록 표 Ⅲ-3-3〉 기간별 미래사회 교육 변화 관련 화제어(Top30) 330

〈부록 표 Ⅲ-3-4〉 기간별 미래사회 학교 변화 관련 화제어(Top30) 332

〈부록 표 Ⅲ-3-5〉 기간별 미래사회 유치원 변화 관련 화제어(Top30) 333

〈부록 표 Ⅲ-3-6〉 기간별 미래사회 어린이집 변화 관련 화제어(Top30) 335

〈부록 표 Ⅲ-3-7〉 기간별 미래사회 유아교육 변화 관련 화제어(Top30) 336

〈부록 표 Ⅲ-3-8〉 기간별 미래사회 보육 변화 관련 화제어(Top30) 338

〈부록 표 Ⅲ-3-9〉 기간별 미래사회 인간상 관련 화제어(Top30) 339

〈부록 표 Ⅲ-3-10〉 기간별 미래사회 역량 관련 화제어(Top30) 341

〈부록 표 Ⅲ-3-11〉 기간별 미래사회 학생 역량 관련 화제어(Top30) 342

〈부록 표 Ⅲ-3-12〉 기간별 미래사회 영유아 역량 관련 화제어(Top30) 344

〈부록 표 Ⅲ-4-1〉 역량중심(함양)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346

〈부록 표 Ⅲ-4-2〉 역량중심(함양)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의견 347

〈부록 표 Ⅲ-4-3〉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의 핵심역량 중심 재구조화 시 고려사항 349

〈부록 표 Ⅲ-4-4〉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의 역량중심 재구조화 시 영유아/교사/기관 수준에서 고려(준비)할 사항 351

해시태그

#영유아교육 # 영유아보육

관련자료

AI 요약·번역 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미래형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설계 및 체제구축 방안. 2, 미래 역량 중심의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재구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