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공교육과정의 미디어 리터러시 평가도구 개발

목차

표제지 1

목차 5

요약문 12

CHAPTER 01.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목적 20

2. 연구 내용 및 방법 21

1) 연구 내용 21

2) 연구 방법 24

CHAPTER 02. 미디어 리터러시 평가도구 사례 분석 25

1. 미디어 및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25

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및 변화 양상 25

2)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및 변화 양상 29

3) 공교육과정에서의 미디어 및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반영 양상 32

2. 국내외 미디어 및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 사례 35

1) 국내 사례 35

2) 국내 사례의 특징 및 시사점 42

3) 국외 사례 46

4) 국외 사례의 특징 및 시사점 61

CHAPTER 03. 평가 요소 추출 및 평가기준 설정 64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개발의 기본원리 64

2. 과목 성취기준별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개발 논리 73

1) [2슬02-04]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 73

2) [4국06-01] 초등학교 국어 79

3) [4음02-03] 초등학교 음악 83

4) [4도03-02] 초등학교 도덕 88

5) [6사08-03] 초등학교 사회 94

6) [6국06-01] 초등학교 국어 100

7) [6실05-02] 초등학교 실과 104

8) [9사(일사)11-02] 중학교 사회(일반사회) 109

9) [9정04-05] 중학교 정보 117

10) [9기가04-05] 중학교 기술ㆍ가정 124

11) [9도02-03] 중학교 도덕 132

12) [10통과2-03-03] 고등학교 통합과학 140

13) [10공영1-01-07] 고등학교 공통영어 148

14) [10공국2-06-02] 고등학교 공통국어 154

CHAPTER 04. 미디어 리터러시 수행평가 도구 개발 163

1. 미디어 리터러시 수행평가 도구 개발 지침 163

2. 미디어 리터러시 수행평가 구성의 기본 169

1) 수행평가 도구 구성 방향 169

2) 평가 개요 구성 171

3) 교수ㆍ학습 활동 및 평가 계획 구성 174

4) 평가 문항 구성 176

5) 기타 구성 178

CHAPTER 05. 평가도구의 활용성 제고 방안 179

1. 교과별 평가방안을 포함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계획 수립 179

2. 교과별 온ㆍ오프라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평가 지원 체제 구축 182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평가를 위한 맞춤형 교원 교육 실행 185

참고문헌 188

판권기 3

[표 1-1] 전문가 워킹 그룹 구성 23

[표 1-2] 연구 방법 및 세부 내용 24

[표 2-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화 26

[표 2-2]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화 31

[표 2-3]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 및 내용 영역 39

[표 2-4] UNESCO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47

[표 2-5] 비판적 이해 측정을 위한 설문지의 일부 51

[표 2-6] PISA 2021 평가 문항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특성 54

[표 2-7] PIAAC의 디지털 문제해결 능력 평가 틀 55

[표 2-8] ETS 5가지 요소 및 시나리오 평가 문항 예 61

[표 3-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레임워크-학교급 및 학년군에 따른 교과 성취기준 배치 65

[표 3-2] 3단계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66

[표 3-3] 5단계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67

[표 3-4] 성취수준 구분 원리 68

[표 3-5]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진술 지침 69

[표 3-6] [2슬02-04] 핵심 내용 요소(주제) 및 성취요소 구성 73

[표 3-7] 통합교과 내용 범주별 주요 활용 진술 동사 74

[표 3-8] 통합교과 수행 동사의 위계표 74

[표 3-9] [2슬02-04] 범주별 3수준 구분 예 75

[표 3-10] [2슬02-04] 성취수준 진술 76

[표 3-11] [2슬02-04]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76

[표 3-12] [2슬02-04] 성취수준 내용 요소와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비교 77

[표 3-13] [2슬02-04]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77

[표 3-14] [2슬02-04]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78

[표 3-15] [2슬02-04]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78

[표 3-16] [4국06-01] 범주별 기대 수행 특성 79

[표 3-17] [4국06-01] 과정ㆍ기능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의 위계화 79

[표 3-18] [4국06-01] 성취수준 진술 80

[표 3-19] [4국06-01]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81

[표 3-20] [4국06-01]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81

[표 3-21] [4국06-01]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82

[표 3-22] [4국06-01]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82

[표 3-23] [4음02-03] 내용 요소 분석 예 83

[표 3-24] [4음02-03] 범주별 3수준 구분 예 84

[표 3-25] [4음02-03] 성취수준 진술 84

[표 3-26] [4음02-03]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85

[표 3-27] [4음02-03]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86

[표 3-28] [4음02-03]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86

[표 3-29] [4음02-03]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87

[표 3-30] 초등학교 도덕과 수행 동사별 성취수준 진술 방식 88

[표 3-31] [4도03-02] 내용 요소 분석 예 89

[표 3-32] [4도03-02] 범주별 3수준 구분 예 90

[표 3-33] [4도03-02] 성취수준 진술 90

[표 3-34] [4도03-02]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91

[표 3-35] [4도03-02]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92

[표 3-36] [4도03-02]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92

[표 3-37] [4도03-02]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93

[표 3-38] [6사08-03] 과정ㆍ기능 수준 진술문 구분 예 94

[표 3-39] [6사08-03] 가치ㆍ태도 수준 진술문 구분 예 95

[표 3-40] [6사08-03] 내용 체계 95

[표 3-41] [6사08-03] 범주별 3수준 구분 예 96

[표 3-42] [6사08-03] 성취수준 진술 96

[표 3-43] [6사08-03]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97

[표 3-44] [6사08-03]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98

[표 3-45] [6사08-03]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99

[표 3-46] [6사08-03]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99

[표 3-47] [6국06-01] 범주별 기대 수행 특성 100

[표 3-48] [6국06-01] 지식ㆍ이해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01

[표 3-49] [6국06-01] 과정ㆍ기능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01

[표 3-50] [6국06-01] 성취수준 진술 101

[표 3-51] [6국06-01]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02

[표 3-52] [6국06-01]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03

[표 3-53] [6국06-01]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03

[표 3-54] [6국06-01]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04

[표 3-55] [6실05-02] 내용 체계 105

[표 3-56] [6실05-02] 범주별 3수준 구분 예 105

[표 3-57] [6실05-02] 성취수준 진술 106

[표 3-58] [6실05-02]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06

[표 3-59] [6실05-02]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07

[표 3-60] [6실05-02]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08

[표 3-61] [6실05-02]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08

[표 3-62] [9사(일사)11-02] 과정ž기능 수준 진술문 구분 예 110

[표 3-63] [9사(일사)11-02] 가치ㆍ태도 수준 진술문 구분 예 110

[표 3-64] [9사(일사)11-02] 내용 체계 110

[표 3-65] [9사(일사)11-02] 성취수준 진술 112

[표 3-66] [9사(일사)11-02]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13

[표 3-67] [9사(일사)11-02]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14

[표 3-68] [9사(일사)11-02]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15

[표 3-69] [9사(일사)11-02]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16

[표 3-70] 중학교 정보과 성취수준 진술문 개발 지침 및 원리 117

[표 3-71] [9정04-05] 내용 요소 분석 예 118

[표 3-72] [9정04-05] 범주별 5수준 구분 예 118

[표 3-73] [9정04-05] 성취수준 진술 119

[표 3-74] [9정04-05]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20

[표 3-75] [9정04-05]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21

[표 3-76] [9정04-05]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22

[표 3-77] [9정04-05]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23

[표 3-78]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각 범주에 따른 성취수준 개발 원리 125

[표 3-79]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수행 동사별 성취수준 진술 방식 126

[표 3-80] [9기가04-05] 내용 요소 분석 예 126

[표 3-81] [9기가04-05] 범주별 5수준 구분 예 127

[표 3-82] [9기가04-05] 성취수준 진술 128

[표 3-83] [9기가04-05]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28

[표 3-84] [9기가04-05]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29

[표 3-85] [9기가04-05]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30

[표 3-86] [9기가04-05]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31

[표 3-87] 중학교 도덕과 수행 동사별 성취수준 진술 방식 132

[표 3-88] [9도02-03] 성취기준별 내용 요소 분석 예 133

[표 3-89] [9도02-03] 범주별 5수준 구분 예 134

[표 3-90] [9도02-03] 성취수준 진술 135

[표 3-91] [9도02-03]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36

[표 3-92] [9도02-03]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37

[표 3-93] [9도02-03]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37

[표 3-94] [9도02-03]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39

[표 3-95] 통합과학 범주에 따른 성취수준 진술 구분 및 원리 140

[표 3-96] [10통과2-03-03] 내용 요소 분석 예 141

[표 3-97] [10통과2-03-03] 범주별 5수준 구분 예 141

[표 3-98] [10통과2-03-03] 성취수준 진술 142

[표 3-99] [10통과2-03-03]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43

[표 3-100] [10통과2-03-03]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44

[표 3-101] [10통과2-03-03]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45

[표 3-102] [10통과2-03-03]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46

[표 3-103] 공통영어 이해 영역 성취수준 개발 원리 148

[표 3-104] [10공영1-01-07] 내용 요소 분석 예 149

[표 3-105] [10공영1-01-07] 범주별 5수준 구분 예 149

[표 3-106] [10공영1-01-07] 성취수준 진술 150

[표 3-107] [10공영1-01-07]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51

[표 3-108] [10공영1-01-07]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52

[표 3-109] [10공영1-01-07]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52

[표 3-110] [10공영1-01-07]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53

[표 3-111] [10공국2-06-02]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154

[표 3-112] [10공국2-06-02] 성취기준의 각 범주별 기대 수행 특성 155

[표 3-113] [10공국2-06-02] 지식ㆍ이해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55

[표 3-114] [10공국2-06-02] 과정ㆍ기능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56

[표 3-115] [10공국2-06-02] 가치ㆍ태도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56

[표 3-116] [10공국2-06-02] 성취수준 진술 156

[표 3-117] [10공국2-06-02]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의 예 157

[표 3-118] [10공국2-06-02]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59

[표 3-119] [10공국2-06-02] 미디어 리터러시 지식ㆍ이해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60

[표 3-120] [10공국2-06-02] 미디어 리터러시 과정ㆍ기능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60

[표 3-121] [10공국2-06-02] 미디어 리터러시 가치ㆍ태도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60

[표 3-122] [10공국2-06-02]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61

[표 3-123] [10공국2-06-02]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61

[그림 1-1] 연구 목표 및 단계별 하위 목표 설정 21

[그림 2-1] 미디어 및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적 교차 33

[그림 2-2] K-NMLS 문항, K-NMLS-SF 문항과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37

[그림 2-3] 유럽 의회 미디어 리터러시 평가기준 49

[그림 2-4] 유럽 의회 미디어 리터러시 평가 세부 기준 50

[그림 2-5] PIAAC 리터러시 레벨 1 샘플 문항 구조 56

[그림 2-6] ePIRLS Class Project 평가 문항 예 57

[그림 2-7] ICILS 2018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 틀 59

[그림 2-8] ICILS Example task 2(open-response task from Breathing) 예 60

[그림 3-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개발 절차 68

[그림 3-2] Bloom(2001)의 개정 교육목표분류학에 따른 수행 동사의 위계 71

[그림 4-1] 초등학교급 및 중등학교급 평가 개요 틀 174

[그림 4-2] 교수ㆍ학습 활동 및 평가 계획 틀 175

[그림 4-3] 평가 문항 틀 177

[그림 4-4] 기타 틀 178

[그림 4-5]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학생평가지원포털 183

해시태그

#디지털리터러시 # 공교육 # 교육과정 # 평가도구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공교육과정의 미디어 리터러시 평가도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