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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 정책 연구

목차

표제지 1

목차 3

요약문 12

SUMMARY 16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4

2. 연구의 목적 25

제2절 연구 방법 26

1. 연구의 범위 26

2. 연구 방법 27

제2장 선행 연구 검토 29

제1절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의 특성 29

1. SDV(Software-Defined Vehicle)의 정의 29

2.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의 특성과 진화 31

제2절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에서 소프트웨어의 역할 37

1. SDV에서 소프트웨어의 역할 37

2. SDV 전환과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해결 과제 40

제3절 국내외 기업의 SDV 전략과 동향 42

1. 글로벌 기업의 SDV 생태계 전략 42

2. 국내 기업의 SDV 생태계 전략 44

제4절 주요국의 SDV 전환 정책 46

1. SDV 생태계 구축 전략 46

2. 데이터 및 기술 표준화 47

제3장 국내 미래형 자동차 소프트웨어 실태 분석 50

제1절 조사 개요 50

1. 조사 설계 50

2. 조사 내용 57

3. 모수 추정 58

제2절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생태계 현황 59

1. 조사 대상 기업의 특성 59

2. 국내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주요 사업 영역 64

제3절 소프트웨어중심자동차(SDV) 사업 추진 현황 72

1. 미래형 자동차 산업 동향에 대한 인식 72

2. SDV 관련 신사업 기회 76

3. SDV 전환에 대한 기업의 대응 80

제4절 사업 추진 성과와 경쟁력 분석 83

1. 사업 추진 성과 83

2. SDV 사업 경쟁력 진단 91

제5절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인력 현황 97

1. 미래형 자동차 인력 현황 97

2. 부족 인력과 채용 예정 인력 108

3. 디지털 신기술 인력 현황 115

4. 미래형 자동차 인력의 수요와 격차 121

제6절 SDV 사업 추진시 애로사항 127

1. 사업 추진 관련 애로 사항 127

2.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채용 관련 애로 사항 143

제7절 교육ㆍ훈련 현황 및 정책 지원 사항 148

1. 교육ㆍ훈련 현황 148

2. 정책 지원 사항 156

제4장 국내 기업의 SDV 사업 현황 및 애로사항 160

제1절 정성 조사 개요 160

1. 조사의 목적 160

2. 조사 방법 161

3. 조사 내용 162

제2절 조사 결과 163

1. 국내 SDV 생태계 현황 163

2. 기술 역량 168

3. 인적 역량 173

4. 정부 지원 179

제3절 시사점 183

1. 국내 SDV 생태계의 SWOT 분석 183

2. SDV 산업 규제의 주요 문제점과 개선 방향 185

제5장 결론 188

제1절 정책적 시사점 188

1. 자동차 기업과 소프트웨어 기업의 협력 체계 구축 188

2. SDV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190

3. SDV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및 유지 방안 192

4. SDV 관련 법ㆍ제도 및 규제 개선 193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195

1. 연구의 한계점 195

2. 향후 연구 방향 196

참고문헌 197

[부록] 미래형 자동차 소프트웨어 실태조사 설문지 199

〈표 1-1〉 정량 조사와 정성 조사의 특ㆍ장점 28

〈표 2-1〉/〈표 2-2〉 SDV에 대한 관점과 정의 29

〈표 2-2〉/〈표 2-3〉 SDV의 발전 단계 34

〈표 2-3〉/〈표 2-4〉 SDV의 발전 단계별 특징 36

〈표 2-4〉/〈표 2-5〉 SDV 전환을 위한 소프트웨어 측면의 해결 과제 41

〈표 2-5〉/〈표 2-6〉 글로벌 기업의 SDV 생태계 구축 전략 43

〈표 3-1〉 미래형 자동차 산업 생태계 분류 51

〈표 3-2〉 미래형 자동차 생태계와 한국표준산업분류 연계 52

〈표 3-3〉 미래형 자동차 산업 모집단 추출 현황 54

〈표 3-4〉 모집단 현황 55

〈표 3-5〉 표본 설계 현황 56

〈표 3-6〉 응답 기업 현황 56

〈표 3-7〉 조사 내용 57

〈표 3-8〉 응답 기업 일반 현황 59

〈표 3-9〉 응답 기업 일반 현황 60

〈표 3-10〉 미래형 자동차산업 총 종사자 규모 61

〈표 3-11〉 총매출 규모 62

〈표 3-12〉 총 연구개발 투자 규모 63

〈표 3-13〉 응답 기업의 주요 사업 영역 64

〈표 3-14〉 자동차 부품 산업의 주력 품목 분류 65

〈표 3-15〉 주력 품목별 구성 요소_자동차/부품 산업 66

〈표 3-16〉 자동차 및 부품 제조 기업의 주요 사업 영역 68

〈표 3-17〉 ICT 및 인프라 산업의 주력 품목 분류 69

〈표 3-18〉 ICT 및 인프라 산업의 세부 영역과 구성요소 70

〈표 3-19〉 ICT 및 인프라 기업의 주요 사업 영역 71

〈표 3-20〉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주요 트렌드(1순위) 73

〈표 3-21〉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환경변화가 귀사에 미치는 영향(1순위) 75

〈표 3-22〉 신사업 기회에 미칠 긍정적 영향 76

〈표 3-23〉 향후 3년 이내에 가장 성장성이 높은 유망 분야(1/2) 78

〈표 3-24〉 향후 3년 이내에 가장 성장성이 높은 유망 분야(2/2) 79

〈표 3-25〉 미래형 자동차 사업 전담 조직 유무 80

〈표 3-26〉 미래형자동차 산업의 환경 변화에 대한 기업의 대응(1순위) 82

〈표 3-27〉 미래형 자동차산업 미래차 관련 매출 규모 85

〈표 3-28〉 미래차 관련 연구개발(R&D) 투자 규모 87

〈표 3-29〉 SW R&D 및 미래차 SW R&D 투자 규모 90

〈표 3-30〉 미래형 자동차 경쟁력 진단 93

〈표 3-31〉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요인별 중요도 94

〈표 3-32〉 SDV 경쟁력 요인별 현재 경쟁력 수준 96

〈표 3-33〉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인력 현황(2024년) 97

〈표 3-34〉 자동차 및 부품 제조 기업의 직무별 인력 현황 99

〈표 3-35〉 ICT 및 인프라 기업의 직무별 인력 현황 100

〈표 3-36〉 미래형 자동차 관련 인력의 직종별 분류 101

〈표 3-37〉 직종별 미래형 자동차 인력 현황_자동차ㆍ부품 제조 기업 103

〈표 3-38〉 직종별 미래형 자동차 인력_ICT 및 인프라 산업 104

〈표 3-39〉 직종별 미래형 자동차 인력(종합) 105

〈표 3-40〉 학력별 미래차 인력 현황(종합) 106

〈표 3-41〉 자동차ㆍ부품 제조 관련 산업의 학력별 미래차 인력 현황 107

〈표 3-42〉 ICT 및 인프라 산업의 학력별 미래차 인력 현황 107

〈표 3-43〉 자동차ㆍ부품 산업의 미래차 부족 인력 현황 110

〈표 3-44〉 ICT 및 인프라 산업의 미래차 부족 인력 현황 111

〈표 3-45〉 미래형 자동차 관련 채용 예정 인력 114

〈표 3-46〉 디지털 신기술의 활용 분야 117

〈표 3-47〉 디지털 신기술 인력 보유 유무 119

〈표 3-48〉 디지털 신기술 인력 현황 120

〈표 3-49〉 SDV 사업추진시 가장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 인력 123

〈표 3-50〉 SDV 소프트웨어 인력의 수급 격차 125

〈표 3-51〉 미래형 자동차 사업을 추진하면서 현재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 128

〈표 3-52〉 자동차 기업과 IT 기업의 협력 이유 130

〈표 3-53〉 자동차 기업과 IT 기업의 협력이 어려운 이유 132

〈표 3-54〉 미래형자동차 관련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 134

〈표 3-55〉 소프트웨어 기술의 복잡성에 대한 대응 방안 135

〈표 3-56〉 소프트웨어 기술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위한 대응 136

〈표 3-57〉 소프트웨어 개발 전략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138

〈표 3-58〉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활용 여부 140

〈표 3-59〉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활용 분야 141

〈표 3-60〉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활용시 애로사항 142

〈표 3-61〉 미래형 자동차 소프트웨어 인력 채용 시 애로사항 144

〈표 3-62〉 인력 채용 시 선호하는 전공 145

〈표 3-63〉 경력직 인력 채용 시 중요 고려 사항 147

〈표 3-64〉 교육ㆍ훈련 참여 현황 149

〈표 3-65〉 선호하는 교육ㆍ훈련 방식 151

〈표 3-66〉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수요 153

〈표 3-67〉 소프트웨어 역량 교육 관련 애로사항 155

〈표 3-68〉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요 157

〈표 3-69〉 인력 양성 정책 수요 159

〈표 4-1〉 FGI 대상자 161

〈표 4-2〉 FGI 조사 내용 162

〈표 4-3〉 FGI 조사결과_생태계_현황 및 문제점 164

〈표 4-4〉 FGI 조사결과_생태계_개선방향 166

〈표 4-5〉 FGI 조사결과_기술 역량_현황 및 문제점 169

〈표 4-6〉 FGI 조사결과_기술 역량_개선방향 171

〈표 4-7〉 FGI 조사결과_인적 역량_현황 및 문제점 174

〈표 4-8〉 FGI 조사결과_인적 역량_개선방향 177

〈표 4-9〉 국내 SDV 산업의 SWOT 분석 184

〈표 4-10〉 SDV 관련 규제 현황 및 문제점 187

〈표 5-1〉/〈표 5-11〉 SDV 생태계에서 자동차 기업과 소프트웨어 기업의 강ㆍ약점 188

〈그림 2-1〉 통합적인 관점에서 SDV의 정의 30

〈그림 2-2〉 SDV의 발전 단계 33

〈그림 2-3〉 자동차에서 소프트웨어의 비중 38

〈그림 2-4〉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복잡성과 개발 생산성 39

〈그림 3-1〉 자동차 및 부품 제조 기업의 주요 사업 영역 67

〈그림 3-2〉 자동차 및 부품 제조 기업의 주력사업 분야 68

〈그림 3-3〉 ICT 및 인프라 기업의 주요 사업 영역 71

〈그림 3-4〉 ICT 및 인프라 기업의 주력 사업 영역과 구성요소 71

〈그림 3-5〉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주요 트렌드 72

〈그림 3-6〉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환경변화가 귀사에 미치는 영향 74

〈그림 3-7〉 신사업 기회에 미칠 긍정적 영향 76

〈그림 3-8〉 향후 3년 이내에 가장 성장성이 높은 유망 분야 77

〈그림 3-9〉 미래형자동차 산업변화에 대한 기업의 대응 81

〈그림 3-10〉 미래차 R&D 투자와 SW R&D 투자 89

〈그림 3-11〉 미래형 자동차 경쟁력 진단 91

〈그림 3-12〉 미래차 인력 및 부족 인력 비중 108

〈그림 3-13〉 미래차 인력의 부족률 109

〈그림 3-14〉 미래형 자동차 관련 채용 예정 인력 113

〈그림 3-15〉 신기술 인력 보유 유무 118

〈그림 3-16〉 디지털 신기술 인력 현황 119

〈그림 3-17〉 SDV사업 추진시 가장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 인력 121

〈그림 3-18〉 SDV 소프트웨어 인력의 수급 격차 124

〈그림 3-19〉 미래형 자동차 사업을 추진하면서 현재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 128

〈그림 3-20〉 자동차 기업과 IT 기업의 협력 이유 129

〈그림 3-21〉 자동차 기업과 IT 기업의 협력이 어려운 이유 131

〈그림 3-22〉 미래형 자동차 관련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 133

〈그림 3-23〉 소프트웨어 기술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위한 대응 136

〈그림 3-24〉 소프트웨어 개발 전략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137

〈그림 3-25〉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활용 분야 141

〈그림 3-26〉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활용시 애로사항 142

〈그림 3-27〉 미래형 자동차 소프트웨어 인력 채용 시 애로사항 143

〈그림 3-28〉 인력 채용 시 선호하는 전공 145

〈그림 3-29〉 경력직 인력 채용 시 중요 고려 사항 146

〈그림 3-30〉 교육ㆍ훈련 참여 현황 148

〈그림 3-31〉 선호하는 교육ㆍ훈련 방식_재직자 대상 150

〈그림 3-32〉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수요 152

〈그림 3-33〉 소프트웨어 역량 교육 관련 애로사항 154

〈그림 3-34〉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요 156

〈그림 3-35〉 인력 양성 정책 수요 158

해시태그

#자동차산업 # 미래형자동차 #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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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 정책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