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고등교육 미래비전 2040 수립을 위한 정책 연구

목차

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배경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제3절 연구방법 15

제4절 미래연구방법론의 검토 및 적용 17

가. 미래연구의 정의 17

나. 미래연구 방법론의 다양한 분류 방법 18

다. 주요 미래연구 방법론의 개념과 특징 20

라. 본 연구의 미래연구방법론 도출 28

마. 본 연구의 미래연구방법론 적용과 결과 32

제2장 미래 환경 변화와 한국 고등교육 35

제1절 메가트렌드와 고등교육 36

가. 과학기술혁신과 고등교육 38

나. 인구ㆍ사회구조 변화와 고등교육 46

다. 기후 온난화 및 자원고갈과 고등교육 52

라. 세계 정치경제 지형변화ㆍ글로벌화와 고등교육 55

마. 문화의 다변화와 고등교육 62

제2절 한국 고등교육의 성장과 위기 66

제3장 한국 고등교육의 비전과 목표 83

제1절 비전 83

제2절 미래 고등교육의 모습 86

제3절 추진목표 및 정책과제 87

가. 창조적인 사회를 주도하는 고등교육 87

나. 행복한 사회를 꿈꾸는 고등교육 91

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끄는 고등교육 95

라. 조화로운 사회를 실현하는 고등교육 98

제4절 주요 지표 104

가. 구조조정 전망치 104

나. 미래비전 지표 105

제4장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고등교육의 모습 107

제1절 구조조정 전망치 107

가. 고등교육 학령인구 변화 108

나. 고등교육 학생 수 변화 109

다. 고등교육 입학자원 및 학교수 변화 110

제2절 미래 대학의 모습 115

가. 창조적인 사회를 주도하는 고등교육 115

나. 행복한 사회를 꿈꾸는 고등교육 130

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끄는 고등교육 140

라. 조화로운 사회를 실현하는 고등교육 153

제5장 2040 고등교육 정책목표 및 핵심과제 165

제1절 추진목표 및 핵심과제 165

가. 창조적인 사회를 주도하는 고등교육 165

나. 행복한 사회를 꿈꾸는 고등교육 178

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끄는 고등교육 187

라. 조화로운 사회를 실현하는 고등교육 195

제2절 정책과제별 추진계획 208

참고문헌 211

〔부록〕 KEDI 고등교육 미래비전 2040 위원회 구성 명단 221

[표 1-1] 미래연구의 대표적 정의 17

[표 1-2] 탐색적 기법과 규범적 기법 20

[표 1-3] 기타 미래연구방법론의 개요와 특징 26

[표 2-1] 인구 규모 48

[표 2-2] 10대 메가트렌드 63

[표 2-3] 연도별 학교 수 현황 67

[표 2-4] 연도별 학생 수 현황 68

[표 2-5] 연도별 교원 수 현황 69

[표 2-6] 연도별 전임 교원 1인당 재학생수 추이 70

[표 2-7] 고등교육기관 졸업생의 전공분야 취업률 변화추이 73

[표 2-8]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 강점ㆍ약점 요인 분석(인프라 구축) 75

[표 2-9] 학생 1인당 공교육비(2007) 78

[표 2-10] 출신국가별 연도별 외국인 유학생수 추이 81

[표 2-11] 한국 고등교육에 대한 SWOT 분석 82

[표 3-1] 고등교육 미래비전 2040 실현을 위한 추진목표 및 정책과제 101

[표 3-2] 구조조정 전망치 104

[표 3-3] 미래비전 지표 105

[표 4-1] 학령인구 변화 108

[표 4-2] 학생 수 변화 109

[표 4-3] 고등교육 학교수 변화(학령인구 기준) 111

[표 4-4] 고등교육 학교수 변화(고교 졸업자수 기준) 113

[표 4-5] 창조적인 사회를 주도하는 고등교육의 SWOT 분석 125

[표 4-6] 행복한 사회를 꿈꾸는 고등교육의 SWOT 분석 136

[표 4-7]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끄는 고등교육의 SWOT 분석 149

[표 4-8] 조화로운 사회를 실현하는 고등교육의 SWOT 분석(1) 158

[표 4-9] 조화로운 사회를 실현하는 고등교육의 SWOT 분석(2) 160

[표 5-1] 창조적인 사회를 주도하는 고등교육의 추진목표 및 핵심과제 167

[표 5-2] 행복한 사회를 꿈꾸는 고등교육의 추진목표 및 핵심과제 181

[표 5-3]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끄는 고등교육의 추진목표 및 핵심과제 179

[표 5-4] 조화로운 사회를 실현하는 고등교육의 추진목표 및 정책과제 196

[표 5-5] 미래 고등교육 정책과제 추진계획 208

[그림 1-1] 포사이트 다이아몬드에 의한 방법론 분류 19

[그림 1-2] 본 과제의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구성 31

[그림 1-3] 정책세부과제 도출을 위한 퓨처스휠과 로드맵핑의 결합 34

[그림 2-1] 메가트렌드와 주요 동인 37

[그림 2-2] 산업구조의 변화 41

[그림 2-3] 산업 융합의 중요성 44

[그림 2-4] 주요국의 장래인구추계 47

[그림 2-5] 한국의 학령인구 변화 49

[그림 2-6] 대학입학정원과 18세 인구추이 49

[그림 2-7] OECD 회원국의 고령화속도 50

[그림 2-8] 한국의 고령화 진전 51

[그림 2-9] 세계 정치경제지형의 변화 57

[그림 2-10] 국가별 지니계수 변화 58

[그림 2-11] 양극화 심화 59

[그림 2-12] 국가 미래전략 63

[그림 2-13] OECD 회원국 학생의 교육기대 수준(대학ㆍ대학원) 66

[그림 2-14] 연도별 우리나라 논문수 및 세계 점유율 현황 (그림누락) 71

[그림 2-15] 5년 주기별 우리나라의 논문 1편당 피인용 횟수 (그림누락) 72

[그림 2-16] IMD 교육경쟁력 주요국가별 순위 75

[그림 2-17] 세계 100대 대학의 국가별 분포 77

[그림 2-18] 고등교육기관 공교육비 중 민간지출 비율(2000, 2007) 79

[그림 2-19] 유학생 유출입 현황 80

[그림 3-1] 고등교육 미래비전의 수립 85

[그림 4-1] 학령인구 변화 108

[그림 4-2] 학생 수 변화 109

[그림 4-3] 우리나라 지식기반서비스업, 지식기반제조업의 GDP대비 비중 117

[그림 4-4] 녹색산업 해외마케팅 전략 144

[그림 4-5] 녹색한국의 발전단계 146

[그림 4-6] 녹색기술의 유형 148

[그림 5-1] 녹색융합기술의 개념 193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미래교육 # 교육비전 # 교육정책 # 교육개혁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