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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에게 듣다, 교육에 대한 국민 인식과 미래교육정책의 방향 : 한국교육개발원 창립 50주년 기념

목차

표제지

목차

개회사 / 류방란 3

환영사 / 서동용 5

환영사 / 조명희 7

[발표] '국민에게 듣다', KEDI POLL 20년을 통해 살펴본 교육에 대한 국민인식 변화 / 임소현;김혜진;백승주;김혜자 10

Ⅰ. 들어가며 12

Ⅱ. KEDI POLL 이전의 연구와 분석 내용 13

1. KEDI POLL 이전의 연구 13

2. 분석 내용 14

Ⅲ. 분석 결과 17

1. 교육정책에 대한 인식 변화 17

2. 학교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24

3. 대입ㆍ사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31

4. 교육관에 대한 인식 변화 36

Ⅳ. 나오며 45

참고문헌 47

[발표자료] 49

[토론 1] "국민에게 듣다, KEDI POLL 20년을 통해 살펴본 교육에 대한 국민 인식 변화"에 대한 토론문 / 장덕호 70

[토론 2] "국민에게 듣다, KEDI POLL 20년을 통해 살펴본 교육에 대한 국민 인식 변화"에 대한 토론문 / 박윤수 75

[토론 3] "국민에게 듣다, KEDI POLL 20년을 통해 살펴본 교육에 대한 국민 인식 변화"에 대한 토론문 / 성문주 79

[토론 4] 2024년 대학입시 대란 온다 / 최만수 84

[토론 5] 경쟁교육 고통 해소를 위한 5대 국정과제 제안 / 구본창 88

1. 들어가며 89

2. 윤석열 당선인 교육공약에 대한 국민의 평가는 '매우 미흡' 90

3. 공약을 통해 본 윤석열 정부의 교육 전망 91

4. 5대 국정과제 제안 92

[토론 6] 시대를 조응하는 교육 / 강보배 94

판권기 98

〈표 1〉 KEDI POLL 이전 연구 개요 14

〈표 2〉 KEDI POLL 1~16차 조사 내용 15

〈표 3〉 분석 내용 16

〈표 4〉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KEDI POLL 2021) 23

〈표 5〉 현재보다 더욱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의 선택문항(KEDI POLL 2001, 2011, 2021) 27

〈표 6〉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KEDI POLL 2001, 2021) 35

〈표 7〉 자녀교육의 성공의 의미(KEDI POLL 2010~2021) 37

[그림 1] 이명박 정부에서의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KEDI POLL 2012) 18

[그림 2] 연령대별 이명박 정부에서의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KEDI POLL 2012) 18

[그림 3] 박근혜 정부에서의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KEDI POLL 2016) 19

[그림 4] 연령대별 박근혜 정부에서의 1~5순위 교육정책(KEDI POLL 2016) 19

[그림 5] 문재인 정부에서의 교육정책에 대한 성과 평가(KEDI POLL 2021) 20

[그림 6] 연령대별 문재인 정부에서의 1~3순위 교육정책(KEDI POLL 2021) 20

[그림 7] 교육정책 중 국가재원 투자 우선순위(유아, 고교, 대학)(KEDI POLL 2012) 21

[그림 8] 교육재정 지원이 확대되어야 할 교육단계(KEDI POLL 2017, 2021) 22

[그림 9] 지방대학 우선지원 및 사립대학 지원 확대에 대한 의견(KEDI POLL 2018) 23

[그림 10] 연령대별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KEDI POLL 2021) 23

[그림 11] 초ㆍ중ㆍ고 전반에 대한 평가(KEDI POLL 2001, 2011, 2021) 24

[그림 12] 초ㆍ중ㆍ고 학교급별 평가(평균)(KEDI POLL 2001, 2014, 2021) 24

[그림 13] 초ㆍ중ㆍ고 학교급별 긍정 평가 응답률(KEDI POLL 2001, 2021) 25

[그림 14]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한 우선 과제(KEDI POLL 2001, 2021) 25

[그림 15]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KEDI POLL 2001, 2021) 26

[그림 16]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동일 선택항목 비교)(KEDI POLL 2001, 2011, 2021) 28

[그림 17]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신뢰 정도(KEDI POLL 2001, 2011, 2021) 28

[그림 18] 학부모가 평가한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신뢰 정도(KEDI POLL 2001, 2011, 2021) 29

[그림 19]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역량)(KEDI POLL 2014, 2021) 29

[그림 20] 자녀 직업으로서의 교사(전체)(KEDI POLL 2011, 2021) 30

[그림 21] 자녀 직업으로서의 교사(학부모)(KEDI POLL 2011, 2021) 30

[그림 22] 연령대별 자녀 직업으로서의 교사에 대한 의견(KEDI POLL 2011, 2021) 31

[그림 23]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KEDI POLL 2011, 2021) 32

[그림 24] 연령별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KEDI POLL 2021) 32

[그림 24] 연령별 대학입학전형 반영 항목(수능, 고교 내신, 인성ㆍ봉사활동) 인식 변화(KEDI POLL 2011, 2021) 33

[그림 25] 자녀 사교육비 부담 정도(KEDI POLL 2001, 2020) 34

[그림 26] 2~3년 전과 비교한 사교육 실태 변화(KEDI POLL 2001, 2020) 34

[그림 27]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KEDI POLL 2011, 2021) 36

[그림 28] 자녀교육 성공의 의미(KEDI POLL 2010, 2021) 37

[그림 29] 연령대별 자녀교육 성공 의미: 명문대학 입학(KEDI POLL 2010, 2021) 38

[그림 30]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동의 정도(영향이 크다+매우 크다)(KEDI POLL 2006~2021) 39

[그림 31] 연령대별 교육이 개인에 미치는 영향(크다): 경제적 부(KEDI POLL 2010, 2021) 40

[그림 32] 연령대별 교육이 개인에 미치는 영향(크다): 사회적 지위(KEDI POLL 2010, 2021) 40

[그림 33] 연령대별 교육이 개인에 미치는 영향(크다): 심리적 만족(KEDI POLL 2010, 2021) 40

[그림 34] 자녀가 교육받기를 희망하는 교육 단계(KEDI POLL 2011, 2021) 41

[그림 35] 연령대별 일반대학 졸업 필요성 인식(KEDI POLL 2011, 2021) 42

[그림 36] 대학진학 경쟁의 전망(KEDI POLL 2011, 2021) 43

[그림 37] 연령대별 대학진학 경쟁의 전망: 일류대 위주 입시경쟁 유지(KEDI POLL 2011, 2021) 43

[그림 38] 대학 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 인식(KEDI POLL 2011, 2020) 44

[그림 39]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KEDI POLL 2011, 2021) 44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자녀교육 # 대학입시 # 교육정책 # 교육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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