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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시대 서울의 도시환경 변화와 대응방향

서울시는 2021년 11월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하며 자율주행 도시 서울의 미래상으로 ‘모든 시민이 차별 없이 이동의 자유를 보장받는 도시’, ‘보행 중심으로 공간이 재창출되는 도시’ 등을 제시하였다. 자율주행은 교통사고와 도로 혼잡을 감소시켜 도시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통수단 선택의 기준, 이동에 대한 시민의 가치관, 토지이용 및 건축계획 등 전반적인 도시환경을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이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이 가져올 미래 서울의 변화를 도시환경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전망하고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는 서울의 대응방향을 제시하였다.

(출처 : 서울연구원 홈페이지)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개요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6

02. 자율주행으로 인한 도시교통 인프라 변화 전망 19

1. 자율주행 시대의 도로 20

1) 자율주행으로 인한 도로용량의 변화 20

2) 자율주행으로 인한 도로 변화 추정 시 고려사항 25

2. 무인 주차 시대의 주차장 29

1) 서울의 주차장 현황 29

2) 자율주행 기술로 인한 주차장의 기능적 변화 31

3) 공유교통으로 인한 주차수요 감소 34

4) 자율주행 시대의 주차 행태 전망 35

3. 자율주행 전기차 시대의 주유소 36

1) 주유소 전환 추이 36

2) 자율주행 시대의 주유(충전)행태 변화 38

4. 자율주행 시대의 도시교통 인프라 변화 시사점 40

03. 자율주행 시대, 서울의 통행행태 변화 전망 41

1. 서울의 승용차 이용 변화 42

1) 자율주행으로 인한 개인 승용차 이용 증가 42

2) 대중교통에서 자율주행 자동차로의 전환 43

3) 자율주행으로 인한 추가 통행 발생 45

2. 자율주행과 서울의 광역교통 변화 47

1) 자율주행으로 인한 통행시간가치 감소 47

2) 자율주행 시대의 주거지역 변화 49

3) 자율주행으로 인한 서울의 광역통행 증가 51

3. 자율주행으로 인한 도시의 교통체계 변화 54

04.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는 서울의 대응방향 56

1. [대응방향 1] 서울의 도로공간 변화 59

1) 전환가능 대상 도로 추정 및 진단 59

2) 기존 도로의 공간구성 변화 65

2. [대응방향 2] 서울의 주차공간 변화 69

1) 주차공간 전환 가능지역 도출 69

2) 지역ㆍ유형별 주차장 활용 방안 73

3) 도심 주차공간과 자율주행 기반 공유교통의 연계 74

3. [대응방향 3] 자율주행의 혜택을 함께 누리는 서울의 도시교통 개편 75

1) 도시교통 개편 방향 설정 75

2) 자율주행 기반의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76

4. [대응방향 4] 자율주행 시대의 도시교통 운영방안 마련 80

5. [대응방향 5] 도시교통-도시공간 통합관리체계 구축 83

05. 결론 및 정책제언 90

참고문헌 94

Abstract 97

판권기 100

[표 2-1]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으로 인한 연속류 도로의 용량 증대 효과 21

[표 2-2] 차두시간, 자율주행차 혼입률 변화에 따른 연속류 도로용량 변화 21

[표 2-3] 자율주행차량 도입으로 인한 단속류 도로용량 증대 효과 22

[표 2-4] 차두시간, 자율주행차 혼입률 변화에 따른 단속류 도로용량 변화 23

[표 2-5] 자율주행차량 혼입 비율에 따른 시뮬레이션 네트워크에서의 도로 감소비율 24

[표 2-6] 자율주행차량 혼입 비율에 따른 시뮬레이션 네트워크에서의 도로 감소비율 25

[표 2-7] 시도별 교통혼잡비용 추정결과 및 1㎞당 교통혼잡비용 27

[표 2-8] 2021년 시간대별 요일별 서울시 통행속도(평일) 28

[표 2-9] 서비스 수준 F의 구분 28

[표 2-10] 서울시 유형별 주차장(2021년 기준) 30

[표 2-11] 서울시 운영ㆍ관리 주체별 주차장(2021년 기준) 31

[표 2-12] 주차장 기능변화에 따른 공간 감소 효과 관련 연구 32

[표 2-13] 공유교통에 따른 주차장 공간 감소 관련 기존 연구 34

[표 2-14] 자율주행으로 인한 통행행태 변화 설문조사 개요 35

[표 2-15] 자율주행차량으로 출근 시 선호하는 주차장소 36

[표 2-16] 서울시 석유판매소 개수 추이 37

[표 2-17]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의 선호하는 충전장소 39

[표 2-18] 장소별 충전 선호형태 39

[표 3-1] 출근 시 자율주행 자동차로의 전환 여부(서울 내부통행자) 44

[표 3-2] 기존 교통수단 이용을 그대로 유지하려는 이유(서울 내부통행자) 45

[표 3-3] 자율주행 자동차 이용 시 추가 통행 의향(서울 내부통행자) 47

[표 3-4] 자율주행차 이용 시 추가 통행 빈도(서울 내부통행자) 47

[표 3-5] 수도권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2019년 기준) 48

[표 3-6] 소득수준에 따른 교통수단별 통행시간가치 추정치 비교 49

[표 3-7] 서울로 도착하는 출근통행 분포(2020년) 51

[표 3-8] 햔양도성 진ㆍ출입 통행 차량 등록지 51

[표 3-9] 출근 시 자율주행 자동차로의 전환 여부(경기ㆍ인천 → 서울 광역통행자) 53

[표 4-1] 서울시 연속류 도로 차로수별 비율(편도 기준) 61

[표 4-2] 서울시 단속류 도로 차로수별 비율(편도 기준) 63

[표 4-3] 서울시 행정동별 주차면수(2021년 기준) 70

[표 4-4] 서울시 주차면 보유 상ㆍ하위 행정동(2021년 기준) 71

[표 4-5] 자율주행 시대 서울시 도시교통 개편 방향(수도권→서울시 통행자) 75

[표 4-6] 차량별 일대당 표준원가 산정표(2021년 기준, 자율운영) 78

[표 4-7] 전 교통수단의 자율화 및 요금인하 정책 적용 시 수단 선택(설문조사 결과) 79

[표 4-8] 자율주행차 전환과 주차이동으로 발생하는 추가 VKT 81

[표 4-9] 세종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추진전략 및 시행계획 89

[그림 1-1] 자율주행 기술레벨 정의 17

[그림 1-2] 연구 구성 18

[그림 2-1]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 100% 차로 감소 결과 24

[그림 2-2] 서울시 전체 통행속도 추이 28

[그림 2-3] 서울시 자치구별 주차장 확보율(2021년 기준) 30

[그림 2-4] 자율주행차량으로 출근 시 선호하는 주차장소 36

[그림 2-5] 서울시 석유판매소 개수 추이 37

[그림 2-6] 주유소 및 전기차 충전시설을 갖춘 '종합에너지스테이션(ETS)'(서울시 금천구) 38

[그림 2-7] 자율주행차가 전기차일 경우 선호하는 충전장소 39

[그림 3-1] 교통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수단분담률 43

[그림 3-2] 출근 시 자율주행 승용차로의 전환 여부(서울 내부통행자 700명 기준) 44

[그림 3-3] 기존 교통수단 이용을 그대로 유지하려는 이유(서울 내부통행자) 45

[그림 3-4] 운전자 서비스 제공 시 이동횟수 변화 46

[그림 3-5] 자율주행 도입 시 거주지역 및 차량 소유 변화(장기간) 50

[그림 3-6] 햔양도성 진ㆍ출입 통행 차량 등록지 52

[그림 3-7] 출근 시 자율주행 승용차로의 전환 여부(경기ㆍ인천 → 서울 광역통행자) 53

[그림 3-8] 출근 시 자율주행 승용차를 이용하려는 이유(경기ㆍ인천 → 서울 광역통행자) 53

[그림 3-9] 미래 도로 교통수단 변화 형태 54

[그림 3-10] 미래 도시교통체계의 변화 시나리오 55

[그림 4-1] 자율주행 시대 도시 위한 기본 원칙 58

[그림 4-2] 자율주행 시대 서울시를 위한 대응방향 58

[그림 4-3] 현재와 동일한 도로 서비스 수준 유지 가능한 차로수 산출 60

[그림 4-4] 연속류 편도 차로수별 네트워크 61

[그림 4-5] 미국 자율주행 전용차로 CAVNUE 프로젝트 62

[그림 4-6] 단속류 편도 차로수별 네트워크 64

[그림 4-7] 자율주행 변화에 따른 도시공간 재활용 사례(예: Flex Zone) 66

[그림 4-8] 시간대별 도로변 가변 운영방안 예시 67

[그림 4-9] 위계에 따른 정류장 활용 변화 68

[그림 4-10] 시설물 인지 방해 요소를 제거한 가로수 69

[그림 4-11] 서울시 행정동별 주차면수 분포(2021년) 70

[그림 4-12] 일반ㆍ공동주택 제외 시 서울시 주차면수 분포(2021년) 72

[그림 4-13] 일반ㆍ공동주택 제외 및 시가화 면적 고려한 서울시 주차밀도(2021년) 72

[그림 4-14] 자율주행 시대 서울시 도시교통 개편 방향(수도권→서울시 통행자) 75

[그림 4-15] 수요대응형 서비스 예시(현대자동차 DRT 서비스 셔클) 77

[그림 4-16] 전 교통수단의 자율화 및 요금인하 정책 적용시 수단 선택(수도권→서울시 통행자) 79

[그림 4-17] 서울 TOPIS 확대 발전 방향 83

[그림 4-18] 한양도성(녹색교통진흥지역) 통행 제한 84

[그림 4-19] 스페인 슈퍼블록 85

[그림 4-20] 아파트 단지의 회차 동선 86

[그림 4-21] 연세대학교 지하 승ㆍ하차 공간 87

[그림 4-22] 세종 스마트시티의 새로운 토지이용 제안 88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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