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모바일 기기가 보편화되면서 인터넷을 통하여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Over The Top, 이하 OTT)’가 빠르게 확산하였다. OTT는 셋톱박스를 이용하지 않고 방송, 영화 등 각종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최근 OTT의 이용 증가와 관련된 데이터를 살펴보고, 관련 법률과 입법동향을 소개한다.
목차
목차 1
데이터로 보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 최경원 1
[요약] 1
OTT 시장 규모 2
시청 플랫폼의 비중 변화 2
OTT 이용요금 인상 3
OTT사업자의 이용자보호 업무평가 3
통합미디어법(안) 입법 추진 4
관련법률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