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15
Ⅱ. 인간교사와 AI 보조교사 간 협력 모형 탐색을 위한 이론적 고찰 17
1. 선행연구 분석 18
가. 관련 정책 분석 18
나. AI 보조교사 관련 선행연구 연구 20
다. AI의 기술적 특성 및 교육 분야의 활용 가능성 관련 연구 21
2. AI 보조교사에 대한 기존 관점 및 활용 사례 분석 23
가. AI 보조교사에 대한 기존 관점 및 특징 23
나. AI 보조교사 활용 사례 분석 33
3. AI 보조교사의 기술적 특성 및 활용 확대 방향 46
Ⅲ. AI 보조교사 활용에 대한 요구 분석 및 AI 보조교사 설계 방향 55
1. AI 보조교사 활용에 대한 학교 현장의 요구 분석 56
가. 현장 실태 및 요구 조사 개요 56
나. 조사 결과 주요 내용 59
다. 조사 결과 세부 내용 63
2. 교원업무 지원 프로그램 및 시스템 실태 분석 80
가.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지원 프로그램 분석 80
나. 교원업무 지원 시스템에 대한 AI 기술 관점에서의 분석 94
3.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지원을 위한 AI 보조교사 설계 방향 98
가. 현장 요구와 AI의 재인식 98
나. AI 보조교사 도입의 기본 방향 102
다.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지원을 위한 AI 보조교사 설계 103
라. 탐구 과제 114
Ⅳ. 인간교사와 AI 보조교사 간 협력 모형 및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115
1. 인간교사와 AI 보조교사 간 협력 모형 탐색 116
가. 인간교사와 AI 보조교사 간 협력 모형 탐색의 필요성 116
나.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를 위한 인간교사와 AI 보조교사 간 협력 모형 122
2. 인간교사와 AI 보조교사 간 협력에 기반한 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향 137
가. AI 보조교사 활용 상황에서 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의미 137
나. AI 보조교사 활용 상황에서 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향 138
Ⅴ. 요약 및 제언 144
1. 요약 145
2. 제언 146
참고문헌 149
[부록 1] AI 연수 자료 155
[부록 2] AI 보조교사 활용 확대를 위한 교원 업무 분석 및 인식 185
[부록 3] AI 프로그램 설계 이야기 240
[부록 4]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지원 프로그램 활용 사례 254
[부록 5]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지원 AI 프로그램 설계 방향에 대한 현장 인식 조사 295
판권기 3
〈표 Ⅱ-1-1〉 AI 보조교사 관련 주요 정책 18
〈표 Ⅲ-1-1〉 AI 보조교사 활용 관련 사전 조사 단계 및 세부 내용 56
〈표 Ⅲ-1-2〉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관련 면담 참여자 58
〈표 Ⅲ-1-3〉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관련 면담 조사 범주 및 세부 내용 59
〈표 Ⅲ-1-4〉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프로세스 예시 60
〈표 Ⅲ-1-5〉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관련 활용 시스템 및 프로그램 61
〈표 Ⅲ-1-6〉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프로세스 및 난점 72
〈표 Ⅲ-1-7〉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관련 활용 시스템 및 프로그램 75
[그림 Ⅱ-2-1] AI 디지털교과서의 AI 보조교사 활용 예시(수업설계 지원) 33
[그림 Ⅱ-2-2] EBS AI 펭톡의 렛츠톡(펭수와 함께하는 자유대화 연습) 34
[그림 Ⅱ-2-3] 세종학당 AI선생님 앱 화면 35
[그림 Ⅱ-2-4] 비토미 교과과정 설계 예시 화면 36
[그림 Ⅱ-2-5] 키노쌤(키즈노트) 전자문서+홈 화면 37
[그림 Ⅱ-2-6] Khanmigo의 챗봇 활용 코치의 예시 38
[그림 Ⅱ-2-7] ALEKS 수학 학습 진도 대시보드 39
[그림 Ⅱ-2-8] MATHia의 1대1 코칭 화면 예시 40
[그림 Ⅱ-2-9] Duolingo 영어 학습 화면 예시 41
[그림 Ⅱ-2-10] Third Space Learning 일대일 수학 학습 화면 예시 42
[그림 Ⅱ-2-11] 2024년 대한민국 에듀테크 마켓맵 데이터 분석: 에듀테크 유형별 사용 현황 43
[그림 Ⅱ-3-1] 자연어 처리 예시 47
[그림 Ⅱ-3-2] 컴퓨터 비전 기술 예시 48
[그림 Ⅱ-3-3] 음성인식 기술 예시 49
[그림 Ⅱ-3-4] 생성형 AI 활용 사례(1) 50
[그림 Ⅱ-3-5] 생성형 AI의 활용 사례(2) 51
[그림 Ⅱ-3-6] RPA 기술 적용 범위 52
[그림 Ⅱ-3-7] ERP 다이어그램 53
[그림 Ⅲ-2-1] 학교 업무 보조 전산 시스템의 요소 95
[그림 Ⅲ-2-2] 전사적 자원 관리(ERP) 전산 시스템의 구성 96
[그림 Ⅲ-3-1] AI 보조교사 모델의 도입을 위한 학교 전산 시스템 구성도 103
[그림 Ⅲ-3-2] 교육과정 편성에 관여하는 주체와 요구 사항 105
[그림 Ⅲ-3-3] 교육과정 편성 관련 요구 사항의 간접적 평가 지표화 109
[그림 Ⅲ-3-4] AI 보조교사 시스템 기반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순환 구조 110
[그림 Ⅲ-3-5] AI 보조교사 시스템과 NEIS+와 K-에듀파인과의 연동 방안 113
[그림 Ⅳ-1-1] Hinsen 외의 '인간-AI 상호작용 유형 분류 모형' 118
[그림 Ⅳ-1-2] Veenendaal의 '인간 - 디지털 워커 - AI 협력 모형' 119
[그림 Ⅳ-1-3] Cohn 외의 '인간 - AI 협력 모형' 120
[그림 Ⅳ-1-4] 인간교사와 AI 보조교사 간 협력 모형 124
[그림 Ⅳ-1-5] 학교 교육과정 설계 단계에서 인간교사 - AI 보조교사 간 협력 모형 126
[그림 Ⅳ-1-6] 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인간교사 - AI 보조교사 협력 모형 130
[그림 Ⅳ-1-7] 학교 교육과정 운영 단계에서 인간교사 - AI 보조교사 협력 모형 134
[그림 Ⅳ-1-8]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단계별 인간교사와 AI 보조교사의 관계 모형 136
[부록 4]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지원 프로그램 활용 사례 271
[그림 1] ◯◯고등학교 리로스쿨 첫 화면 271
[그림 2] 문자 발송 메뉴 271
[그림 3] 문자 발송 예시 272
[그림 4] 문자 요금 체계 272
[그림 5] 가정통신문 등록 메뉴와 게시판 273
[그림 6] 가정통신문 등록 화면 274
[그림 7] 가정통신문 조회 결과 274
[그림 8] 학부모 가입 및 로그인 현황 275
[그림 9] 분실물 찾기 메뉴와 게시판 276
[그림 10] 분실물 찾기 활용 276
[그림 11] 월간 학사일정 메뉴와 게시판 276
[그림 12] 각종 제출 서류 양식 메뉴와 게시판 277
[그림 13] 지필평가 정답 확인 메뉴와 게시판 277
[그림 14] 학생 대상 설문조사 등록창 278
[그림 15]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등록창 278
[그림 16] 행사대회 신청 메뉴 및 게시판 279
[그림 17] 보고서 제출 메뉴 및 게시판 279
[그림 18] 포트폴리오(자동봉진) 메뉴와 게시판 280
[그림 19] 방과후학교 메뉴와 게시판 281
[그림 20] 방과후학교 등록창 281
[그림 21] 학급관리 아이콘 282
[그림 22] 학급관리 메뉴 282
[그림 23] 학급관리 꿈명함 282
[그림 24] 교육콘텐츠 메뉴 및 게시판 282
[그림 25] 상벌점 메뉴 및 게시판 283
[그림 26] 리로스쿨 제공 진로진학 자료 283
[그림 27] 이동시간표 메뉴 284
[그림 28] 시험감독 배정 284
[그림 29] 수강신청 메뉴 및 게시판 285
[그림 30] 정기고사 문제지 메뉴 및 게시판 285
[그림 31] 성적조회 메뉴 및 게시판 286
[그림 32] 리로스쿨 성적분석 데이터 286
[그림 33] 진로진학삼담 메뉴 및 게시판 287
[부록 5]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ㆍ운영 업무 지원 AI 프로그램 설계 방향에 대한 현장 인식 조사 295
[그림 1] 학교 교육과정의 설계ㆍ운영 절차(서울특별시교육청, 2023: 14) 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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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인간교사와 AI 보조교사 간 협력 모형에 기반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