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2023년) 초·중등학교 디지털 전환 실태조사 및 분석

목차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5

1. 필요성 및 목적 15

2. 조사 범위 및 일정 16

3. 조사 범위별 분석 내용 17

가. 디지털 교육환경 분석 17

나. 학교 디지털 교육 현황 18

다. 디지털 전환 실태 프레임워크 22

4. 조사 대상 41

Ⅱ. 디지털 전환 현황 42

1. 학교 디지털 교육 전담 인력 운영 현황 42

가. 교육정보부장 임명 현황 42

나. 정보ㆍ컴퓨터 교과 표시 과목 교사 현황 43

다. 경력별 정보ㆍ컴퓨터 교과 교사 수 46

라. 초등학교 실과ㆍ컴퓨터 전담교사 현황 49

2. 디지털 교육 전담 실습실 현황 50

3. 디지털 교육 인프라 현황 54

가. 전체 디지털기기 보급 현황(데스트 톱 PC, 노트북, 태블릿 PC 총 대수) 54

나. 구입시기별 보유 현황 89

다. 데스크톱 PC 보급 현황 117

라. 노트북 보급 현황 129

마. 태블릿 PC 보급 현황 144

바/마. 인터넷 회선 구축 현황 154

4. 시도교육청의 디지털 교육 정책 155

Ⅲ. 학교 디지털 전환 현황 158

1. 학교 담당자 설문조사 결과 158

가. 단말기 보관 및 관리 실태 158

나. 원격교육 운영 실태조사 169

다. 디지털 전환 교육 운영 실태(초등학교) 175

라. 디지털 전환 교육 운영 실태(중학교) 185

마. 디지털 전환 교육 운영 실태(고등학교) 197

바. 교사 역량 및 정보 전담 인력 현황 209

사. 의사소통 방식 220

아. 디지털 전환 관련 인식 232

2. 교사 설문조사 결과 240

가. 디지털 전환 수업 운영 실태 240

나. 디지털 전환 수업 만족도 252

다. 디지털 기반 학습관리 및 평가 265

라. 디지털 개인 역량 및 인식 269

마. 원격교육 수업 운영 305

바. 개인정보보호 정책 323

Ⅳ. 디지털 전환 실태 분석 331

1. 디지털 교육 준비 332

2. 디지털 참여 339

3. 안전한 학습 346

4. 교육담당자 역량 352

Ⅴ. 결론 358

1. 결론 358

가. 초ㆍ중등학교의 디지털 교육 환경 358

나. 초ㆍ중등학교의 디지털 교육 현황 359

다. 초ㆍ중등학교의 디지털 전환 실태 360

2. 제언 361

참고문헌 364

[부록 1] 디지털 전환 활용 실태 조사지(학교 담당자용) 367

[부록 2] 디지털 전환 활용 실태 조사지(교사용) 376

판권기 384

〈표 Ⅰ-1〉 초ㆍ중등학교 디지털교육 전환 실태 주요 조사 항목 16

〈표 Ⅰ-2〉 교육정보통계시스템 추출 조사 항목 구성 현황 17

〈표 Ⅰ-3〉 표집 학교 정보교육 담당자 대상 조사 항목 19

〈표 Ⅰ-4〉 초ㆍ중등학교 교사의 디지털교육 전환 인식 설문조사 항목 22

〈표 Ⅰ-5〉 유럽 디지털 교육 우선순위 및 실행 계획 26

〈표 Ⅰ-6〉 학습 회복과 교육 및 교육 시스템 혁신에 대한 해결 사항 27

〈표 Ⅰ-7〉 디지털 전환 관련 유기적 상호 보완을 위한 주요 사항 28

〈표 Ⅰ-8〉 ICILS 2018 평가틀(김한성 외, 2022) 32

〈표 Ⅰ-9〉 DigComp 2.2 프레임워크의 주요 영역 32

〈표 Ⅰ-10〉 초ㆍ중등학교 디지털 전환 실태 프레임워크 연차별 분석 36

〈표 Ⅰ-11〉 초ㆍ중등학교 디지털 전환 실태 프레임워크 영역별 세부 내용 39

〈표 Ⅰ-12〉 교육정보통계시스템 추출 조사 대상 학교 수 41

〈표 Ⅰ-13〉 학교 디지털 전환 실태 조사 참여 학교 및 교사 수 41

〈표 Ⅱ-1〉 교육정보부장 임명 현황 43

〈표 Ⅱ-2〉 중ㆍ고등학교 정보, 컴퓨터 표시 과목 교사 현황 45

〈표 Ⅱ-3〉 경력별 정보ㆍ컴퓨터 교과 담당교사 수 47

〈표 Ⅱ-4〉 초등학교 실과, 컴퓨터 전담교사 통계 49

〈표 Ⅱ-5〉 실습실 현황(컴퓨터실, 전산실, 멀티미디어실) 53

〈표 Ⅱ-6〉 최근 3년 학교급별 학교 디지털기기 총 대수 비교(학교급별)(전체 : 학생용ㆍ교사용ㆍ직원용ㆍ기타) 56

〈표 Ⅱ-7〉 최근 3년 지역별 학교 디지털기기 총 대수 비교(시도별)(전체 : 학생용ㆍ교사용ㆍ직원용ㆍ기타) 58

〈표 Ⅱ-8〉 2021년 학교 디지털기기 총 대수(전체 : 학생용ㆍ교사용ㆍ직원용ㆍ기타) 60

〈표 Ⅱ-9〉 2022년 학교 디지털기기 총 대수(전체 : 학생용ㆍ교사용ㆍ직원용ㆍ기타) 62

〈표 Ⅱ-10〉 2023년 학교 디지털기기 총 대수(전체 : 학생용ㆍ교사용ㆍ직원용ㆍ기타) 64

〈표 Ⅱ-11〉 최근 3년 학교급별 전체 디지털기기 평균 비교(학교급별) 67

〈표 Ⅱ-12〉 최근 3년 지역별 전체 디지털기기 학교별 평균 비교(시도별) 69

〈표 Ⅱ-13〉 2021년 전체 디지털기기 학교별 평균 72

〈표 Ⅱ-14〉 2022년 전체 디지털기기 학교별 평균 75

〈표 Ⅱ-15〉 2023년 전체 디지털기기 학교별 평균 77

〈표 Ⅱ-16〉 최근 3년 학교급별 1인당(학생, 교사) 디지털기기 보유 비교(학교급별) 79

〈표 Ⅱ-17〉 최근 3년 지역별 1인당(학생, 교사) 디지털기기 보유 비교(시도별) 81

〈표 Ⅱ-18〉 2021년 1인당(학생, 교사) 디지털기기 보유 현황 84

〈표 Ⅱ-19〉 2022년 1인당(학생, 교사) 디지털기기 보유 현황 86

〈표 Ⅱ-20〉 2023년 1인당(학생, 교사) 디지털기기 보유 현황 88

〈표 Ⅱ-21〉 최근 3년 구입시기별 디지털기기 비교1(학교급별) 91

〈표 Ⅱ-22〉 최근 3년 구입시기별 디지털기기 비교2(학교급별) 92

〈표 Ⅱ-23〉 최근 3년 구입시기별 디지털기기 비교3(학교급별) 93

〈표 Ⅱ-24〉 최근 3년 구입시기별 디지털기기 비교1(시도별) 95

〈표 Ⅱ-25〉 최근 3년 구입시기별 디지털기기 비교2(시도별) 96

〈표 Ⅱ-26〉 최근 3년 구입시기별 디지털기기 비교3(시도별) 97

〈표 Ⅱ-27〉 최근 3년 구입 시기별 5년 이상 디지털기기 비교 100

〈표 Ⅱ-28〉 2021년 학교 디지털기기 구입시기별 비율(전체 : 학생용ㆍ교사용) 103

〈표 Ⅱ-29〉 2021년 구입 시기별 5년 이상 디지털기기 현황 106

〈표 Ⅱ-30〉 2022년 학교 디지털기기 구입시기별 비율(전체 : 학생용ㆍ교사용) 108

〈표 Ⅱ-31〉 2022년 구입 시기별 5년 이상 디지털기기 현황(전체 : 학생용ㆍ교사용) 111

〈표 Ⅱ-32〉 2023년 학교 디지털기기 구입 시기별 비율(전체 : 학생용ㆍ교사용) 113

〈표 Ⅱ-33〉 2023년 구입 시기별 5년 이상 디지털기기 현황(전체 : 학생용ㆍ교사용) 116

〈표 Ⅱ-34〉 학교 데스크톱 PC 총 대수(전체 : 학생용ㆍ교사용ㆍ직원용ㆍ기타) 118

〈표 Ⅱ-35〉 데스크톱 PC 학교별 평균 및 1인당(학생, 교사) 보유 현황 121

〈표 Ⅱ-36〉 학교 데스크톱 PC 구입 시기별 비율(학생용, 교사용) 123

〈표 Ⅱ-37〉 학교 데스크톱 PC 구입 시기별 비율(학생용) 126

〈표 Ⅱ-38〉 학교 데스크톱 PC 구입 시기별 비율(교사용) 128

〈표 Ⅱ-39〉 학교 노트북 현황(학생용ㆍ교사용ㆍ직원용ㆍ기타) 130

〈표 Ⅱ-40〉 노트북 학교별 평균 및 1인당(학생, 교사) 보유 현황 134

〈표 Ⅱ-41〉 학교 노트북 구입 시기별 비율(전체) 137

〈표 Ⅱ-42〉 학교 노트북 구입 시기별 비율(학생용) 140

〈표 Ⅱ-43〉 학교 노트북 구입 시기별 비율(교사용) 143

〈표 Ⅱ-44〉 학교 태블릿 PC 현황(학생용ㆍ교사용ㆍ직원용ㆍ기타) 145

〈표 Ⅱ-45〉 태블릿 PC 학교별 평균 및 1인당(학생, 교사) 보유 현황 148

〈표 Ⅱ-46〉 학교 태블릿 PC 구입 시기별 비율(전체) 151

〈표 Ⅱ-47〉 학교 태블릿 PC 구입 시기별 비율(학생용) 153

〈표 Ⅱ-48〉 학교 인터넷 회선 구축 현황 154

〈표 Ⅱ-49〉 시도교육청 디지털 교육 관련 주요 추진 정책 155

〈표 Ⅲ-1〉 학생용 단말기 보관 장소 159

〈표 Ⅲ-2〉 학생용 단말기 관리 및 유지보수 규정 유무 161

〈표 Ⅲ-3〉 학생용 단말기 유지보수 방식 164

〈표 Ⅲ-4〉 학생용 단말기 유지보수/분실 시 비용 처리 방식 166

〈표 Ⅲ-5〉 교사에게 수업용으로 배부한 디지털기기 현황 168

〈표 Ⅲ-6〉 원격수업 관련 규정 여부 및 원격수업 실시일 수 170

〈표 Ⅲ-7〉 권장하는 원격수업 유형 172

〈표 Ⅲ-8〉 원격수업 실시 이유 174

〈표 Ⅲ-9〉 정보교육 관련 시수를 실과 포함 17시간 이상 확대 운영 여부(초등학교) 176

〈표 Ⅲ-10〉 비교과의 정보교육 관련 연간 수업 시수(초등학교) 178

〈표 Ⅲ-11〉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관련(초등학교) 180

〈표 Ⅲ-12〉 정보교육 관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장소 182

〈표 Ⅲ-13〉 정보교육 관련 행사 및 동아리 현황(초등학교) 184

〈표 Ⅲ-14〉 비교과의 정보교육 관련 연간 수업 시수(중학교) 186

〈표 Ⅲ-15〉 자유학기제 정보 교과 프로그램 운영(중학교) 188

〈표 Ⅲ-16〉 정보 과목 수업 담당 교사 현황(중학교) 190

〈표 Ⅲ-17〉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관련(중학교) 192

〈표 Ⅲ-18〉 정보교육 관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장소(중학교) 194

〈표 Ⅲ-19〉 정보교육 관련 행사 및 동아리 현황(중학교) 196

〈표 Ⅲ-20〉 정보 교과 관련 과목 여부(고등학교) 198

〈표 Ⅲ-21〉 비교과의 정보교육 관련 연간 수업 시수(고등학교) 200

〈표 Ⅲ-22〉 정보 과목 수업 담당 교사 현황(고등학교) 202

〈표 Ⅲ-23〉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관련(고등학교) 204

〈표 Ⅲ-24〉 정보교육 관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장소(고등학교) 206

〈표 Ⅲ-25〉 정보교육 관련 행사 및 동아리 현황(고등학교) 208

〈표 Ⅲ-26〉 정보교육 관련 교사 연구회 및 교원학습공동체 현황 210

〈표 Ⅲ-27〉 자체적으로 운영한 정보교육 관련 교사 연수 212

〈표 Ⅲ-28〉 정보부장 임명 여부 214

〈표 Ⅲ-29〉 전산실무사 배치 여부 216

〈표 Ⅲ-30〉 전산실무사 담당업무(중복응답)(1) 218

〈표 Ⅲ-31〉 전산실무사 담당업무(중복응답)(2) 219

〈표 Ⅲ-32〉 교사 간 온라인 업무처리 방식 221

〈표 Ⅲ-33〉 교사 간 온라인 업무처리 시 활용하는 프로그램 223

〈표 Ⅲ-34〉 교사와 학생 간 온라인 소통 여부 225

〈표 Ⅲ-35〉 교사와 학생 간 온라인 소통 시 활용하는 프로그램 227

〈표 Ⅲ-36〉 교사와 학부모 간 온라인 소통 방식 229

〈표 Ⅲ-37〉 교사와 학부모 간 온라인 소통 시 활용하는 프로그램 231

〈표 Ⅲ-38〉 안전한 디지털 학습 환경 규정 유무 233

〈표 Ⅲ-39〉 디지털 학습 환경의 안전성 235

〈표 Ⅲ-40〉 디지털 기반 학부모 및 지역사회 구성원의 참여 관련 정책 및 규정 유무 237

〈표 Ⅲ-41〉 학부모 및 지역사회 구성원의 학교 운영 참여 시, 디지털 도구 및 플랫폼 활용 정도 239

〈표 Ⅲ-42〉 담당하고 있는 학급의 학생용 디지털기기 배치 현황 241

〈표 Ⅲ-43〉 학생 수 및 학급당 활용하는 디지털기기 수량(평균) 243

〈표 Ⅲ-44〉 학생용 디지털기기 보관 및 관리 담당 245

〈표 Ⅲ-45〉 디지털기기 활용 수업 현황 247

〈표 Ⅲ-46〉 학생들의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활동 현황 249

〈표 Ⅲ-47〉 개별 기기 보급을 통한 학생들의 학습효과 251

〈표 Ⅲ-48〉 수업 시간 중 교사의 디지털기기 사용에 대한 만족도 253

〈표 Ⅲ-49〉 수업 시간 중 학생의 디지털기기 사용에 대한 만족도 255

〈표 Ⅲ-50〉 수업 시간 중 학생의 디지털기기 사용에 불만족하는 이유 257

〈표 Ⅲ-51〉 디지털기기 활용성 높이기 위해 필요한 지원 - 1 260

〈표 Ⅲ-52〉 디지털기기 활용성 높이기 위해 필요한 지원 - 2 261

〈표 Ⅲ-53〉 디지털기기 활용성 높이기 위해 학생에게 필요한 지원 264

〈표 Ⅲ-54〉 학급 담임 여부 266

〈표 Ⅲ-55〉 디지털기기 및 애플리케이션 활용 학급 관리 만족도 268

〈표 Ⅲ-56〉 정보교육 관련 연수 현황 271

〈표 Ⅲ-57〉 교사 본인의 디지털 역량 274

〈표 Ⅲ-58〉 교사에 대한 디지털 역량 교육의 필요성 277

〈표 Ⅲ-59〉 교사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 교육 시간 280

〈표 Ⅲ-60〉 교사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교육 내용 283

〈표 Ⅲ-61〉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교육 필요성 285

〈표 Ⅲ-62〉 학생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 교육 시간 288

〈표 Ⅲ-63〉 학생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 교육내용 291

〈표 Ⅲ-64〉 학교의 전반적인 디지털기기 및 소프트웨어 활용 수준 293

〈표 Ⅲ-65〉 교사의 디지털기기와 소프트웨어 활용에 가장 큰 장애요인 296

〈표 Ⅲ-66〉 학생의 디지털기기와 소프트웨어 활용에 가장 큰 장애요인 299

〈표 Ⅲ-67〉 AI 교육 서비스 활용 경험 301

〈표 Ⅲ-68〉 AI 교육 서비스 도입에 필요한 사항 304

〈표 Ⅲ-69〉 원격수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지털기기 306

〈표 Ⅲ-70〉 원격수업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쌍방향 수업도구 308

〈표 Ⅲ-71〉 원격수업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과제 제시 및 피드백 도구 310

〈표 Ⅲ-72〉 원격수업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콘텐츠 312

〈표 Ⅲ-73〉 원격수업 콘텐츠 제작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도구 314

〈표 Ⅲ-74〉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 총괄 316

〈표 Ⅲ-75〉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318

〈표 Ⅲ-76〉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 강의형 콘텐츠 수업 320

〈표 Ⅲ-77〉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 과제 수행 중심 수업 322

〈표 Ⅲ-78〉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대한 이해 수준 정도 325

〈표 Ⅲ-79〉 교사의 개인정보보호 관리 수준 정도 327

〈표 Ⅲ-80〉 최신 에듀테크 기술 및 혁신적 디지털 도구 활용 정도 330

〈표 Ⅳ-1〉 정보 교육영역의 디지털 전환 실태 분석 설문 항목 332

〈표 Ⅳ-2〉 비정규교과 정보교육 관련 연간 평균 시수(2022, 2023) 332

〈표 Ⅳ-3〉 수업에서 학생들의 디지털기기 활용 용도(2022, 2023) 335

〈표 Ⅳ-4〉 교사와 학생의 디지털 기기 및 소프트웨어 활용 수준 인식(2022, 2023) 335

〈표 Ⅳ-5〉 교실(과목)에서 활용하는 디지털 기기의 평균 수량(2022, 2023) 336

〈표 Ⅳ-6〉 주당 평균 수업 시수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주당 시수(2022, 2023) 336

〈표 Ⅳ-7〉 디지털 참여 영역의 디지털 전환 실태 분석 설문 항목 339

〈표 Ⅳ-8〉 학급의 학생용 디지털 기기 보관 방법(2022, 2023) 341

〈표 Ⅳ-9〉 안전한 학습 영역의 디지털 전환 실태 분석 설문 내용 346

〈표 Ⅳ-10〉 학교급별 교사의 개인정보보호 관리 수준 인식(2023) 349

〈표 Ⅳ-11〉 교육담당자 영역의 디지털 전환 실태 설문 분석 내용 352

〈표 Ⅳ-12〉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전담 인력 운영 현황(2022, 2023) 354

〈그림 Ⅰ-1〉 디지털 전환 단계 23

〈그림 Ⅰ-2〉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과제 24

〈그림 Ⅰ-3〉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 영역 구성(권희경 외, 2022) 31

〈그림 Ⅰ-4〉 2020~2022년도 초ㆍ중등학교 디지털 전환 실태 조사 지표 분석 33

〈그림 Ⅰ-5〉 프레임워크 분석 체제 34

〈그림 Ⅰ-6〉 연차별 초ㆍ중등학교 디지털 전환 실태 분석 프레임워크 적용 36

〈그림 Ⅱ-1〉 교육정보부장 임명 현황 42

〈그림 Ⅱ-2〉 지역별 교육정보부장 임명 현황 42

〈그림 Ⅱ-3〉 정보 컴퓨터 교과 표시 과목 교사 현황 44

〈그림 Ⅱ-4〉 지역별 정보 컴퓨터 교과 표시 과목 교사 현황 44

〈그림 Ⅱ-5〉 경력별 정보컴퓨터 교과 담당 교사 수 46

〈그림 Ⅱ-6〉 컴퓨터/멀티미디어/전산실 실습실 현황 50

〈그림 Ⅱ-7〉 지역별 컴퓨터/멀티미디어/전산실 실습실 현황 51

〈그림 Ⅱ-8〉 한 학교당 실습실 수 52

〈그림 Ⅱ-9〉 지역별 한 학교당 실습실 수 52

〈그림 Ⅱ-10〉 최근 3년간의 학교 전체 디지털기기 보급 현황 54

〈그림 Ⅱ-11〉 최근 3년간의 학교급별 디지털기기 보급 현황 55

〈그림 Ⅱ-12〉 2021년 전체 디지털기기 보급 현황 59

〈그림 Ⅱ-13〉 2021년 지역별 디지털기기 보급 현황 59

〈그림 Ⅱ-14〉 2022년 전체 디지털기기 보급 현황 61

〈그림 Ⅱ-15〉 2022년 지역별 디지털기기 보급 현황 61

〈그림 Ⅱ-16〉 2023년 전체 디지털기기 보급 현황 63

〈그림 Ⅱ-17〉 2023년 지역별 디지털기기 보급 현황 63

〈그림 Ⅱ-18〉 최근 3년간 전체 학교별 평균 보유 대수 65

〈그림 Ⅱ-19〉 최근 3년간 학교급별 평균 보유 대수 66

〈그림 Ⅱ-20〉 2021년 학교별 평균 보유 대수 71

〈그림 Ⅱ-21〉 2021년 지역별 평균 보유 대수 71

〈그림 Ⅱ-22〉 2022년 학교별 평균 보유 대수 73

〈그림 Ⅱ-23〉 2022년 지역별 평균 보유 대수 74

〈그림 Ⅱ-24〉 2023년 학교별 평균 보유 대수 76

〈그림 Ⅱ-25〉 2023년 지역별 평균 보유 대수 76

〈그림 Ⅱ-26〉 최근 3년간 학생 및 교사 1인당 디지털기기 보유 대수 78

〈그림 Ⅱ-27〉 최근 3년간 지역별 학생 및 교사 1인당 디지털기기 보유 대수 80

〈그림 Ⅱ-28〉 2021년 학교급별 1인당 디지털기기 보유 대수 83

〈그림 Ⅱ-29〉 2021년 지역별 1인당 디지털기기 보유 대수 83

〈그림 Ⅱ-30〉 2022년 학교급별 1인당 디지털기기 보유 대수 85

〈그림 Ⅱ-31〉 2022년 지역별 학생 1인당 디지털기기 보유 대수 85

〈그림 Ⅱ-32〉 2023년 학교급별 1인당 디지털기기 보유 대수 87

〈그림 Ⅱ-33〉 2023년 지역별 1인당 디지털기기 보유 대수 87

〈그림 Ⅱ-34〉 최근 3년간 구입 시기별 보유 현황 89

〈그림 Ⅱ-35〉 최근 3년간 학교급별 구입 시기별 보유 현황 90

〈그림 Ⅱ-36〉 5년 이상 디지털기기 현황 98

〈그림 Ⅱ-37〉 5년 이상 지역별 디지털기기 현황 99

〈그림 Ⅱ-38〉 2021년 구입 시기별 보유 현황 102

〈그림 Ⅱ-39〉 5년 이상 디지털기기 현황 105

〈그림 Ⅱ-40〉 2022년 구입 시기별 보유 현황 107

〈그림 Ⅱ-41〉 5년 이상 디지털기기 현황 110

〈그림 Ⅱ-42〉 2023년 구입 시기별 보유 현황 112

〈그림 Ⅱ-43〉 5년 이상 디지털기기 현황 115

〈그림 Ⅱ-44〉 전체 데스크톱 PC 총 대수 117

〈그림 Ⅱ-45〉 지역별 데스크톱 PC 총 대수 117

〈그림 Ⅱ-46〉 학교별 전체 평균 데스크톱 PC 보유 대수 119

〈그림 Ⅱ-47〉 지역별 평균 데스크톱 PC 보유 대수 119

〈그림 Ⅱ-48〉 학교급별로 1인당 데스크톱 PC 보유 대수 120

〈그림 Ⅱ-49〉 지역별 1인당 데스크톱 PC 보유 대수 120

〈그림 Ⅱ-50〉 전체 학교 데스크톱 PC 구입 시기별 비중 122

〈그림 Ⅱ-51〉 전체 학교 학생용 데스크톱 PC 구입시기별 비율 124

〈그림 Ⅱ-52〉 지역별 학교 학생용 데스크톱 PC 구입 시기별 비율 125

〈그림 Ⅱ-53〉 학교 교사용 데스크톱 PC 구입시기별 비율 127

〈그림 Ⅱ-54〉 지역별 학교 교사용 데스크톱 PC 구입 시기별 비율 127

〈그림 Ⅱ-55〉 전체 노트북 총 대수 129

〈그림 Ⅱ-56〉 지역별 노트북 총 대수 129

〈그림 Ⅱ-57〉 학교별 전체 평균 노트북 보유 대수 131

〈그림 Ⅱ-58〉 지역별 평균 노트북 보유 대수 132

〈그림 Ⅱ-59〉 1인당 노트북 보유 대수 132

〈그림 Ⅱ-60〉 지역별 1인당 노트북 보유 대수 133

〈그림 Ⅱ-61〉 전체 학교 노트북 구입시기별 비율 135

〈그림 Ⅱ-62〉 지역별 학교 노트북 구입시기별 비율 136

〈그림 Ⅱ-63〉 전체 학교 학생용 노트북PC 구입시기별 비율 138

〈그림 Ⅱ-64〉 지역별 학교 학생용 노트북PC 구입 시기별 비율 139

〈그림 Ⅱ-65〉 전체 학교 교사용 노트북PC 구입시기별 비율 141

〈그림 Ⅱ-66〉 지역별 학교 교사용 노트북PC 구입시기별 비율 142

〈그림 Ⅱ-67〉 전체 태블릿 총 대수 144

〈그림 Ⅱ-68〉 지역별 태블릿 총 대수 144

〈그림 Ⅱ-69〉 학교별 전체 평균 태블릿 보유 대수 146

〈그림 Ⅱ-70〉 1인당 태블릿 보유 대수 146

〈그림 Ⅱ-71〉 학교별 평균 태블릿 보유 대수 147

〈그림 Ⅱ-72〉 지역별 학생 1인당 평균 태블릿 보유 대수 147

〈그림 Ⅱ-73〉 전체 학교 태블릿 구입 시기별 비율 149

〈그림 Ⅱ-74〉 지역별 학교 태블릿 구입시기별 비율 150

〈그림 Ⅱ-75〉 전체 학교 학생용 태블릿 PC 구입시기별 비율 152

〈그림 Ⅱ-76〉 지역별 학교 학생용 태블릿 PC 구입시기별 비율 152

〈그림 Ⅲ-1〉 학생용 단말기 보관 장소 159

〈그림 Ⅲ-2〉 학생용 단말기 관리 및 유지보수 규정 유무 160

〈그림 Ⅲ-3〉 학생용 단말기 유지보수 방식 163

〈그림 Ⅲ-4〉 학생용 단말기 유지보수/분실 시 비용 처리 방식 165

〈그림 Ⅲ-5〉 교사에게 수업용으로 배부한 디지털기기 현황 167

〈그림 Ⅲ-6〉 원격수업 관련 규정 여부 및 원격수업 실시일 수 169

〈그림 Ⅲ-7〉 권장하는 원격수업 유형 171

〈그림 Ⅲ-8〉 원격수업 실시 이유 173

〈그림 Ⅲ-9〉 정보교육 관련 시수를 실과 포함 17시간 이상 확대 운영 여부(초등학교) 175

〈그림 Ⅲ-10〉 비교과의 정보교육 관련 연간 수업 시수(초등학교) 177

〈그림 Ⅲ-11〉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관련(초등학교) 179

〈그림 Ⅲ-12〉 정보교육 관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장소 181

〈그림 Ⅲ-13〉 정보교육 관련 행사 및 동아리 현황(초등학교) 183

〈그림 Ⅲ-14〉 비교과의 정보교육 관련 연간 수업 시수(중학교) 185

〈그림 Ⅲ-15〉 자유학기제 정보 교과 프로그램 운영(중학교) 187

〈그림 Ⅲ-16〉 정보 과목 수업 담당 교사 현황(중학교) 189

〈그림 Ⅲ-17〉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관련(중학교) 191

〈그림 Ⅲ-18〉 정보교육 관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장소(중학교) 193

〈그림 Ⅲ-19〉 정보교육 관련 행사 및 동아리 현황(중학교) 195

〈그림 Ⅲ-20〉 정보 교과 관련 과목 여부(고등학교) 197

〈그림 Ⅲ-21〉 비교과의 정보교육 관련 연간 수업 시수(고등학교) 199

〈그림 Ⅲ-22〉 정보 과목 수업 담당 교사 현황(고등학교) 201

〈그림 Ⅲ-23〉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관련(고등학교) 203

〈그림 Ⅲ-24〉 정보교육 관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장소(고등학교) 205

〈그림 Ⅲ-25〉 정보교육 관련 행사 및 동아리 현황(고등학교) 207

〈그림 Ⅲ-26〉 정보교육 관련 교사 연구회 및 교원학습공동체 현황 209

〈그림 Ⅲ-27〉 자체적으로 운영한 정보교육 관련 교사 연수 211

〈그림 Ⅲ-28〉 정보부장 임명여부 213

〈그림 Ⅲ-29〉 전산실무사 배치 여부 215

〈그림 Ⅲ-30〉 전산실무사 담당업무 217

〈그림 Ⅲ-31〉 교사 간 온라인 업무처리 방식 220

〈그림 Ⅲ-32〉 교사 간 온라인 업무처리 시 활용하는 프로그램 222

〈그림 Ⅲ-33〉 교사와 학생 간 온라인 소통 여부 224

〈그림 Ⅲ-34〉 교사와 학생 간 온라인 소통 시 활용하는 프로그램 226

〈그림 Ⅲ-35〉 교사와 학부모 간 온라인 소통 방식 228

〈그림 Ⅲ-36〉 교사와 학부모 간 온라인 소통 시 활용하는 프로그램 230

〈그림 Ⅲ-37〉 안전한 디지털 학습 환경 규정 유무 232

〈그림 Ⅲ-38〉 디지털 학습 환경의 안전성 234

〈그림 Ⅲ-39〉 디지털 기반 학부모 및 지역사회 구성원의 참여 관련 정책 및 규정 유무 236

〈그림 Ⅲ-40〉 학부모 및 지역사회 구성원의 학교 운영 참여 시, 디지털 도구 및 플랫폼 활용 정도 238

〈그림 Ⅲ-41〉 담당하고 있는 학급의 학생용 디지털기기 배치 현황 240

〈그림 Ⅲ-42〉 학생 수 및 학급당 활용하는 디지털기기 수량(평균) 242

〈그림 Ⅲ-43〉 학생용 디지털기기 보관 및 관리 담당 244

〈그림 Ⅲ-44〉 디지털기기 활용 수업 현황 246

〈그림 Ⅲ-45〉 학생들의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활동 현황 248

〈그림 Ⅲ-46〉 개별 기기 보급을 통한 학생들의 학습효과 250

〈그림 Ⅲ-47〉 수업 시간 중 교사의 디지털기기 사용에 대한 만족도 252

〈그림 Ⅲ-48〉 수업 시간 중 학생의 디지털기기 사용에 대한 만족도 254

〈그림 Ⅲ-49〉 수업 시간 중 학생의 디지털기기 사용에 불만족하는 이유 256

〈그림 Ⅲ-50〉 디지털기기 활용성 높이기 위해 필요한 지원 259

〈그림 Ⅲ-51〉 디지털기기 활용성 높이기 위해 학생에게 필요한 지원 263

〈그림 Ⅲ-52〉 학급 담임여부 265

〈그림 Ⅲ-53〉 디지털기기 및 애플리케이션 활용 학급 관리 만족도 267

〈그림 Ⅲ-54〉 정보교육 관련 연수 현황 270

〈그림 Ⅲ-55〉 교사 본인의 디지털 역량 273

〈그림 Ⅲ-56〉 교사에 대한 디지털 역량 교육의 필요성 276

〈그림 Ⅲ-57〉 교사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 교육 시간 279

〈그림 Ⅲ-58〉 교사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교육 내용 282

〈그림 Ⅲ-59〉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교육 필요성 284

〈그림 Ⅲ-60〉 학생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 교육 시간 287

〈그림 Ⅲ-61〉 학생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 교육내용 290

〈그림 Ⅲ-62〉 학교의 전반적인 디지털기기 및 소프트웨어 활용 수준 292

〈그림 Ⅲ-63〉 교사의 디지털기기와 소프트웨어 활용에 가장 큰 장애요인 295

〈그림 Ⅲ-64〉 학생의 디지털기기와 소프트웨어 활용에 가장 큰 장애요인 298

〈그림 Ⅲ-65〉 AI 교육 서비스 활용 경험 301

〈그림 Ⅲ-66〉 AI 교육 서비스 도입에 필요한 사항 303

〈그림 Ⅲ-67〉 원격수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지털기기 305

〈그림 Ⅲ-68〉 원격수업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쌍방향 수업도구 307

〈그림 Ⅲ-69〉 원격수업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과제 제시 및 피드백 도구 309

〈그림 Ⅲ-70〉 원격수업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콘텐츠 311

〈그림 Ⅲ-71〉 원격수업 콘텐츠 제작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도구 313

〈그림 Ⅲ-72〉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 총괄 315

〈그림 Ⅲ-73〉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 실시간 쌍방향 수업 317

〈그림 Ⅲ-74〉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 강의형 콘텐츠 수업 319

〈그림 Ⅲ-75〉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 과제 수행 중심 수업 321

〈그림 Ⅲ-76〉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대한 이해 수준 정도 324

〈그림 Ⅲ-77〉 교사의 개인정보보호 관리 수준 정도 326

〈그림 Ⅲ-78〉 최신 에듀테크 기술 및 혁신적 디지털 도구 활용 정도 329

〈그림 Ⅳ-1〉 비교과(기타) 항목에서 디지털 관련 교육 포함 시수(2022, 2023) 333

〈그림 Ⅳ-2〉 정규교과의 정보 교육 시수(초등:확대시수, 중등:교육시수, 고등:방과 후 프로그램)(2022, 2023) 334

〈그림 Ⅳ-3〉 개별기기 보급을 통한 학생(초등학교)의 학습효과 인식(2022, 2023) 337

〈그림 Ⅳ-4〉 개별기기 보급을 통한 학생(중학교)의 학습효과 인식(2022, 2023) 337

〈그림 Ⅳ-5〉 개별기기 보급을 통한 학생(고등학교)의 학습효과 인식(2022, 2023) 337

〈그림 Ⅳ-6〉 학교급 별 설치된 인터넷 속도(2023) 340

〈그림 Ⅳ-7〉 학교 교실별 평균 무선 AP 수(2023) 341

〈그림 Ⅳ-8〉 초등학교의 디지털 기기 보관 방법(2022, 2023) 342

〈그림 Ⅳ-9〉 중학교의 디지털 기기 보관 방법(2022, 2023) 343

〈그림 Ⅳ-10〉 고등학교의 디지털 기기 보관 방법(2022, 2023) 343

〈그림 Ⅳ-11〉 학교급 별 연간 정보교육 행사(2022, 2023) 344

〈그림 Ⅳ-12〉 학교급 정보동아리 수 및 전체 동아리에 대한 비율(2022, 2023) 344

〈그림 Ⅳ-13〉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이해 수준 인식(초등학교) 347

〈그림 Ⅳ-14〉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이해 수준 인식(중학교) 347

〈그림 Ⅳ-15〉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이해 수준 인식(고등학교) 348

〈그림 Ⅳ-16〉 학교급별 단말기 유지보수 형태(2022, 2023) 348

〈그림 Ⅳ-17〉 학교급별 디지털 학습 환경 규정 여부(2023) 350

〈그림 Ⅳ-18〉 학교급별 디지털 학습 환경에 대한 안전 인식(2023) 350

〈그림 Ⅳ-19〉 초등학교의 정보부장 임명 여부(2022, 2023) 352

〈그림 Ⅳ-20〉 중학교의 정보부장 임명 여부(2022, 2023) 353

〈그림 Ⅳ-21〉 고등학교의 정보부장 임명 여부(2022, 2023) 353

〈그림 Ⅳ-22〉 디지털기기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 필요 요소(2022) 355

〈그림 Ⅳ-23〉 디지털기기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 필요 요소(2023) 355

〈그림 Ⅳ-24〉 정보교육 관련 교사 연수 횟수(2023) 356

해시태그

#디지털전환 # 디지털교육 # 초중등교육

관련자료

AI 요약·번역 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2023년) 초·중등학교 디지털 전환 실태조사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