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저작권 기술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생태계 연구

목차

표제지 1

목차 3

요약문 12

Abstract 23

제1장 국내외 저작권 기술 시장 현황 38

제1절 국내 저작권 기술 시장 38

1. 저작권 기술 정의, 분류 및 특성 38

(1) 저작권 기술 정의 및 분류 38

2. 분야별 저작권 현황 45

(1) 저작권 산업 전반 45

(2) 콘텐츠 산업 전반 46

(3) 출판산업 49

(4) 음악산업 56

(5) 게임산업 59

(6) 만화산업 62

(7) 애니메이션 산업 64

(8) 지식정보산업 67

(9) 영화산업 70

(10) 방송산업 72

(11) 콘텐츠 솔루션 산업 74

제2절 해외 진출 타당성 분석 77

1. 주요 권역별 저작권 이슈 77

(1) 유럽 77

(2) 미국 79

(3) 동남아시아 81

2. 해외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83

(1) 글로벌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83

(2) 국가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순위 84

3. 해외 콘텐츠 시장 심층분석 86

(1) 미국 86

(2) 프랑스 98

(3) 중국 106

(4) 일본 116

(5) 인도네시아 121

(6) 태국 127

제3절 소결 및 제언 133

1. 동남아시아 국가 진출 분석 133

(1) 태국 133

(2) 인도네시아 133

(3) 베트남 134

2. 제언 134

제2장 해외 진출 지원 프로그램 현황 조사 및 분석 135

제1절 해외 진출 지원제도 및 체계 135

1. 해외 진출 지원제도 및 체계 135

(1) 중소벤처기업부 해외 진출 지원제도 135

(2) 산업통상자원부 해외 진출 지원 사업 139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외 진출 지원 사업 142

(4)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 진출 지원 사업 146

제2절 타 기관 해외 진출 지원 사업 분석 149

1. 콘텐츠ㆍ미디어 전시회 149

(1) 미국 149

(2) 프랑스 153

(3) 일본 156

2. 참고 전시회 157

(1) 베트남 157

(2) 인도네시아 158

(3) 태국 160

(4) 아랍에미리트 161

(5) 스페인 162

제3절 소결 및 제언 163

1. 해외 진출 지원제도 및 체계 163

(1) 콘텐츠ㆍ미디어 전시회 지원 사업 163

(2) 전시회 참여 연계 방법 163

2. 제언 163

제3장 저작권 기술 해외진출 지원전략 수립 및 방안 164

제1절 해외 시장 타당성 진단 164

1. 해외 시장 타당성 진단 164

(1) K-콘텐츠 위상 및 경쟁력 분석 164

(2) 주요 시장별 K-콘텐츠 진출 방향 166

(3) 불법 스트리밍 이용현황 169

제2절 국내 저작권 기술 해외진출 전략 모델/방안 176

1. K-콘텐츠 연계 176

(1) 늘어나는 K-콘텐츠 수출과 보호 수요 176

(2) 해외 한류 콘텐츠 불법유통 177

(3) K-콘텐츠 저작권 보호 179

2. 국내 저작권 기술의 국제 경쟁력 183

(1) 저작권 강국 실현 183

3. 콘텐츠 저작권 기술 186

4. 국내 저작권 기술 기업 분석 201

(1) 저작권 기술 기업 리스트 분류 201

(2) 기업 선정 배경 및 분석 203

제3절 K-콘텐츠 연계 해외 전시회 공동참가 208

1. K-콘텐츠와 저작권 기술 패키지화 208

(1) 콘텐츠 전시회 추천 208

(2) 저작권 기술기업만의 차별화 포인트 마련 215

2. 해외 전시회 참가 예상 예산 및 범위 228

(1) 전시회 참가 주요 항목별 예산 228

3. 국내 저작권 기술의 수출을 통한 기대효과 231

(1) 한국 콘텐츠 보호 강화 231

(2) 경제적 이익 234

(3) 글로벌 기술 표준화 선도 238

제4절 소결 및 제언 240

1. K-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 및 전략적 접근 240

2. 국내 저작권 기술의 경쟁력 241

3. 제언 242

(1) K-콘텐츠의 해외 시장 맞춤형 저작권 보호 시스템 구축 242

(2) 블록체인 및 AI 기술을 활용한 저작권 관리 시스템 강화 242

(3)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한 기술 수출 촉 242

참고문헌 243

판권기 247

표 1-1. 저작권 기술 정의 38

표 1-2. 저작권 보호 기술 분류 및 특성 44

표 1-3. 분야별 콘텐츠 산업 현황 46

표 1-4. 분야별 콘텐츠 산업 수출입 현황 48

표 1-5. 업종별/연도별 출판산업 매출액(원문불량) 50

표 1-6. 출판산업 연도별 해외 수출 방법 52

표 1-7. 출판산업 연도별 해외 진출 형태 52

표 1-8. 연도별 음악산업 규모 변화 56

표 1-9. 업종별 음악산업 매출액 57

표 1-10. 권역별 음악산업 수출입 비중 58

표 1-11. 음악산업 연도별 해외 수출 방법 58

표 1-12. 음악산업 연도별 해외 진출 형태 59

표 1-13. 연도별 게임산업 현황 60

표 1-14. 권역별 게임산업 수출입 비중 61

표 1-15. 음악산업 분류별 해외 진출 형태 61

표 1-16. 연도별 만화산업 현황 63

표 1-17. 권역별 만화산업 수출입 비중 63

표 1-18. 연도별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64

표 1-19. 권역별 애니메이션사업 수출입 비중 65

표 1-20. 애니메이션 산업 연도별 해외 수출 방법 66

표 1-21. 애니메이션 산업 연도별 해외 진출 형태 66

표 1-22. 연도별 지식정보산업 현황 68

표 1-23. 권역별 지식정보 산업 수출입 비중 69

표 1-24. 지식정보산업 연도별 해외 수출 방법 69

표 1-25. 지식정보산업 연도별 해외 진출 형태 69

표 1-26. 연도별 영화산업 현황 70

표 1-27. 권역별 영화산업 수출입 비중 71

표 1-28. 연도별 방송산업 현황 72

표 1-29. 방송산업 방송프로그램(완성품) 주요 국가ㆍ대륙별 수출액 현황 73

표 1-30. 연도별 콘텐츠 솔루션 산업 현황 74

표 1-31. 권역별 콘텐츠 솔루션산업 수출입 비중 75

표 1-32. 지식정보산업 연도별 해외 수출 방법 76

표 1-33. 지식정보산업 연도별 해외 진출 형태 76

표 1-34. 유럽 권역 주요 저작권 이슈 77

표 1-35. 미국 주요 저작권 이슈 79

표 1-36. 동남아 권역 주요 저작권 이슈 82

표 1-37. 국가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18-2027 85

표 1-38. 미국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18-2027 86

표 1-39. 프랑스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21-2027 98

표 1-40. 중국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21-2027 106

표 1-41. 일본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21-2027 116

표 1-42. 인도네시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21-2027 121

표 1-43. 태국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21-2027 127

표 2-1. 글로벌 강소기업 1,000+ 선정 기준 135

표 2-2. 수출 컨소시엄 사업 구조도 137

표 2-3. 수출 컨소시엄 해외 전시회 세부 지원 기준 138

표 2-4. 비용 및 마케팅 지원 가능 항목 139

표 2-5. 개별참가 지원 사업 해외 마케팅 지원 범위 139

표 2-6. K-Global 해외 진출 지원 사업 세부 내용 142

표 2-7. 현지화 지원 사업 지원 규모 143

표 2-8. 현지화 지원사업 지원 내용 144

표 2-9. XR Fair Tokyo Autumn 지원 내용 144

표 2-10. D.N.A 융합 지원 선정 기준 145

표 2-11. D.N.A 융합 지원 내용 145

표 2-12. 관계부처 합동 해외 진출 지원 사업 세부 내용(1) 146

표 2-13. 관계부처 합동 해외 진출 지원 사업 세부 내용(2) 147

표 2-14. 2024 론치 패드 세부 프로그램 148

표 3-1. K-GSI 지수 164

표 3-2. K-콘텐츠 진출시장 분류 166

표 3-3. 주요 시장별 K-콘텐츠 진출 지원방향 167

표 3-4. 중동 지역 불법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비율 171

표 3-5. 베트남 중소 콘텐츠 제작사 정보 173

표 3-6. 태국 중소 콘텐츠 제작사 정보(1) 174

표 3-7. 태국 중소 콘텐츠 제작사 정보(2) 175

표 3-8. 2024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불법복제물 이용률 184

표 3-9. 대표적인 저작권 보호 기술 186

표 3-10. 블록체인 공공선도 사업의 개요(1) 190

표 3-11. 블록체인 공공선도 사업의 개요(2) 190

표 3-12. 블록체인 공공선도 사업의 개요(3) 191

표 3-13. 자유이용 라이선스 유형 198

표 3-14. 국내 주요 포털의 CCL 적용 현황 198

표 3-15. 자유이용 라이선스의 문제점 및 원인 199

표 3-16. 한국 저작권 기술 지원 기업(1) 201

표 3-17. 한국 저작권 기술 지원 기업(2) 202

표 3-18. 베트남 TELEFILM 전시회 208

표 3-19. 인도네시아 IIBF 전시회 209

표 3-20. 중동 MEFCC 전시회 210

표 3-21. 중동 GITEX 전시회 211

표 3-22. 자카르타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 212

표 3-23. 대만 타이베이 게임 전시회(TGS) 213

표 3-24. 대만 타이베이 도서 전시회(TiBE) 214

표 3-25. 전시회 참가 주요 항목별 예산(1) 229

표 3-26. 전시회 참가 주요 항목별 예산(2) 230

그림 1-1. 2023년 지식재산 무역수지 45

그림 1-2. 문화예술저작권 수출수이 45

그림 1-3. 2020-2026년 글로벌 오디오북 및 전자책 시장 규모 51

그림 1-4. 2018-2027년 미국 출판시장 규모 53

그림 1-5. 2018-2027년 중국 출판시장 규모 54

그림 1-6. 2018-2023년 중국 디지털 독서 시장 규모 및 성장률 54

그림 1-7. 2018-2027년 인도네시아 출판시장 규모 55

그림 1-8. 프랑스 불법 복제 유통 웹사이트 Z-library 78

그림 1-9.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18-2027 83

그림 1-10. 미국 방송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7 87

그림 1-11. 2022년 7월 미국 TV 시청 채널별 점유율 88

그림 1-12. 미국 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7 89

그림 1-13. 2022년 미국 음악산업 지표(1) 90

그림 1-14. 2022년 미국 음악산업 지표(2) 90

그림 1-15. 미국 영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7 91

그림 1-16.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7 93

그림 1-17. 글로벌 생성형 AI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전망, 2018-2027 94

그림 1-18. 미국 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7 95

그림 1-19. 2022년 북미 만화 판매 채널별 매출액 96

그림 1-20. 미국 캐릭터ㆍ라이선스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7 97

그림 1-21. 중국 방송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7 107

그림 1-22. 중국 전통 TV & 홈 비디오 및 OTT 비디오 시장 규모, 2017-2022 108

그림 1-23. 중국 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7 109

그림 1-24. 중국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7 110

그림 1-25.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7 111

그림 1-26.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체인 112

그림 1-27. 중국 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7 113

그림 1-28. 중국 만화 발전 및 변화 114

그림 1-29. 중국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8-2022 115

그림 2-1. 대중소기업 동반 진출 지원 사업 운영 절차 136

그림 3-1. 국가별 K-콘텐츠 경쟁력 168

그림 3-2. 콘텐츠 부문별 불법 복제물 사이트 이용 횟수 점유율 170

그림 3-3. 동남아시아 불법 스트리밍 장치 이용 현황 170

그림 3-4. 동남아시아 불법 스트리밍 장치 이용 현황 171

그림 3-5. 동남아시아 사이버보안 시장 규모 전망 172

그림 3-6. 태국 온라인 쇼핑 사이트 Shopee에서 판매중인 복제 영화 및 애니메이션 173

그림 3-7. 2022년 콘텐츠산업 수출액 176

그림 3-8. 콘텐츠산업 매출액 176

그림 3-9. 불법복제물 이용 경험자의 주 이용경로 177

그림 3-10. 분야별 해외 한류콘텐츠 불법유통량 178

그림 3-11. 제공언어별 해외 한류콘텐츠 불법유통량 178

그림 3-12. 카카오 엔터 불법 유통 웹툰 차단 179

그림 3-13. 저작권 침해 종합대응시스템 구축 3개년 추진계획 180

그림 3-14. 저작권 침해 데이터 활용 개념도 180

그림 3-15. 불법 유통 웹툰 차단 181

그림 3-16. 저작권법 위반 불법 유통 상품 182

그림 3-17. 2019-2021 불법복제물 이용률 183

그림 3-18. 콘텐츠산업 수출액 184

그림 3-19. 2022~2023년 K팝 해외 매출액 185

그림 3-20. 워터마크(포렌식포함) 시스템 구조 187

그림 3-21. 워터마킹 기술 187

그림 3-22. 웹툰 및 웹소설 분야 저작권 보호기술(Web-X DRM 탑재) 적용사례 188

그림 3-23. 블록체인 기반의 저작물 관리 기술 적용 사례 189

그림 3-24. 온라인 투표 190

그림 3-25. 국가 간 전자문서 유통 190

그림 3-26. 해운 문류 190

그림 3-27. 개인 통관 190

그림 3-28. 축산물ㆍ이력관리 191

그림 3-29. 간편한 부동산 거래 191

그림 3-30. 디지털 포렌식마킹 개요 192

그림 3-31. 포렌식마킹 기술 192

그림 3-32. 검색어 기반 필터링 기술의 프로세스 193

그림 3-33. 해시 기반 필터링 기술의 프로세스 194

그림 3-34. 필터링 기술 195

그림 3-35. DNA 필터링 기술의 프로세스 195

그림 3-36. 인공지능 기반 콘텐츠 필터링 기술의 프로세스 196

그림 3-37.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필터링 프로세스 196

그림 3-38. 자유 이용 활성화 기술 197

그림 3-39. 자유이용 라이선스 기술 분류 197

그림 3-40. 라이선싱콘 2024현장 215

그림 3-41. '2023 국제 저작권기술 콘퍼런스' 수상자들의 기념 촬영 216

그림 3-42. 미디어 피사드를 통해 스마트싱스 경험 소개 217

그림 3-43. 아시아콘텐츠&필름 마켓 콘퍼런스 현장 218

그림 3-44. 큐티즈와 인박타사의 업무협약 220

그림 3-45. 방콕에서 개최된 '2023 태국 K 박람회' 221

그림 3-46. 해외홍보관 브랜드 이미지 '코리아 360' 223

그림 3-47. 저작권기술 해외진출지원 참가기업 모집공고 224

그림 3-48. DCAN 참가기업 모집공고 225

그림 3-49. K-콘텐츠 해외저작권 등록ㆍ출원 지원 사업 226

그림 3-50. 블록체인 투명성, 신뢰성 및 익명성 특징 개요 232

그림 3-51. 2023-2024 대표적인 OTT 플랫폼 이용자수 추이 236

해시태그

#저작권기술 # 저작권보호 # 콘텐츠산업 # K-콘텐츠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저작권 기술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생태계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