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의 철도 시스템은 1990년대 중반 민영화된 이후 민간 기업이 운영하고 정부가 규제하는 형태로 발전해 왔음
- 민영화 이후 지속적인 비용 증가, 서비스 품질 문제, 수요 예측 실패 등의 문제점이 제기됨
-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승객 수가 급감하자 정부가 철도 운영에 대한 재정 지원과 통제를 대폭 강화했던 상황
- 이러한 배경 속에서, 2021년 영국 정부는 ‘Great British Railways(GBR)’라는 새로운 공공 기관을 설립하여 철도 계획, 인프라 관리, 운행 계약 등을 단일 기관이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체계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함
□ 보고서는 철도 부문이 당면한 주요 과제로 ▲운영구조의 복잡성 해소 ▲승객 수요 회복 ▲요금 구조 개편 ▲탈탄소 교통으로의 전환 ▲지방 교통 접근성 향상 등을 제시함
- 영국 정부는 장기적으로 철도를 지속가능하고 탄소배출이 적은 교통수단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이를 위해 전기화(electrification) 확대, 수소 및 배터리 열차 기술 도입, 철도망 최적화 등의 전략이 논의되고 있음
- 또한, 요금 체계와 시간대별 운임 정책 개편을 통해 승객 유치와 재정 지속 가능성 간의 균형을 도모하려 함
□ GBR 도입 일정은 지연되고 있으며 정부-민간 간 권한 조정, 지방 정부와의 역할 분담, 기존 민간 운영자들과의 계약 전환 문제 등 제도 설계와 실행 단계에서 많은 논쟁이 지속됨
- 영국 하원도서관(House of Commons Library)의 보고서는 철도 개혁이 단기간에 완성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투명한 의사결정, 충분한 재정 확보, 지역 수요 반영이 향후 철도 정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결론지음
- 민영화 이후 지속적인 비용 증가, 서비스 품질 문제, 수요 예측 실패 등의 문제점이 제기됨
-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승객 수가 급감하자 정부가 철도 운영에 대한 재정 지원과 통제를 대폭 강화했던 상황
- 이러한 배경 속에서, 2021년 영국 정부는 ‘Great British Railways(GBR)’라는 새로운 공공 기관을 설립하여 철도 계획, 인프라 관리, 운행 계약 등을 단일 기관이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체계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함
□ 보고서는 철도 부문이 당면한 주요 과제로 ▲운영구조의 복잡성 해소 ▲승객 수요 회복 ▲요금 구조 개편 ▲탈탄소 교통으로의 전환 ▲지방 교통 접근성 향상 등을 제시함
- 영국 정부는 장기적으로 철도를 지속가능하고 탄소배출이 적은 교통수단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이를 위해 전기화(electrification) 확대, 수소 및 배터리 열차 기술 도입, 철도망 최적화 등의 전략이 논의되고 있음
- 또한, 요금 체계와 시간대별 운임 정책 개편을 통해 승객 유치와 재정 지속 가능성 간의 균형을 도모하려 함
□ GBR 도입 일정은 지연되고 있으며 정부-민간 간 권한 조정, 지방 정부와의 역할 분담, 기존 민간 운영자들과의 계약 전환 문제 등 제도 설계와 실행 단계에서 많은 논쟁이 지속됨
- 영국 하원도서관(House of Commons Library)의 보고서는 철도 개혁이 단기간에 완성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투명한 의사결정, 충분한 재정 확보, 지역 수요 반영이 향후 철도 정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결론지음
목차
Summary
1 Government plans for rail
2 Rail reform: Progress to date
3 Background on rail reform in Great Britain: from British Rail to a privatised railway
4 The railway in Great Britain: the current system
5 The Williams Rail Review: 2018-2021
6 The Williams-Shapps Plan for Rail: The Government’s plans for rail re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