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2025 앵커리지 미러 정상회담 : 정체된 종전 논의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까?

2025년 8월 15일 알래스카 앵커리지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의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다. 재집권한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최우선 대외 과제로 삼았고, 2025년 1월 재집권 이후 종전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집권 초기 우크라이나에 양보를 강제하는 방식을 시도했으나 러시아의 미온적 태도로 인해 한계를 드러냈다. 이에 트럼프 행정부는 러시아에 대한 압박 정책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윗코프 특사를 통한 양국 간 입장 조율 노력을 병행했다. 그 과정에서 러시아가 기존의 비타협적 입장보다 완화된 영토 조건을 제안하며 휴전 의사를 시사했고 미러 양국 간 정상회담 개최가 합의됐다. 트럼프가 회담을 수용한 주요 이유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신속히 끝내고 중국과의 경쟁에 집중하려는 강한 의지와 대러 압박 정책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협상력이 높은 현 시점을 활용하려는 전략적 계산 때문이었다. 푸틴 또한 트럼프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영토 문제에 대한 부분적 양보를 통해 자국의 협상 의지를 강조하며 전쟁을 계속할 시간을 확보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정상회담은 종전을 위한 최종 담판이라기보다는 새로운 시작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 분쟁의 본질적 문제보다는 영토 문제가 심도 있게 논의될 것으로 보이며, 즉각적인 휴전 합의가 이뤄지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대신 향후 추가 회담의 필요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며, 미러 간 관계정상화 문제도 핵심 의제로 다뤄질 것이다.



(출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목차

표제지 1

목차 1

국문초록 2

트럼프가 푸틴과 정상회담에 나선 이유는 3

푸틴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무엇을 얻으려 하나 6

미러 정상회담,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결과를 내놓을까 8

해시태그

#미러정상회담 # 트럼프 # 푸틴 # 우크라이나전쟁 # 휴전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2025 앵커리지 미러 정상회담 : 정체된 종전 논의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