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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콘텐츠 산업 관련 세제지원제도의 현황과 향후 과제

□ K-영상콘텐츠는 단순히 예술적인 성격을 넘어 산업으로까지 확장되었으며,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로 접어들고 있음

□ 해외 주요국에서 콘텐츠 산업 육성 및 고용 창출 등을 위해 경쟁적으로 높은 비율의 세액공제를 허용하고 있는 바, 우리나라도 세제혜택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음
- 우리나라는 영상콘텐츠 제작비의 일정률(대기업 3%, 중견기업 7%, 중소기업 10%)을 세액공제함
- 미국(연방정부, 캘리포니아주), 영국, 프랑스, 캐나다(연방정부)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 세액공제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세액 공제율은 아래와 같음
※ (미국 캘리포니아 주) 기본 20·25% 및 추가 5·10%, (영국) 25%, (프랑스) 20~30% , (캐나다) 16·25%

□ 우리나라 영상콘텐츠 세액공제 제도와 관련한 개선과제는 다음과 같음
- 첫째, 우리나라 영상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세액공제율을 해외 주요국과 같이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둘째, 긴 제작기간 등을 고려하여 일몰기한을 연장하거나 폐지하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일몰기한 만료 전 시점에 영상콘텐츠 산업 지원 필요성 등을 감안하여 연장여부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음
- 셋째, 영상콘텐츠 투자활성화를 위해 투자자에 대한 효율적인 세제지원제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출처: 국회입법조사처)

목차

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며 2

Ⅱ. 영상콘텐츠 산업 특성 및 현황 3

Ⅲ. 국내 영상콘텐츠 산업 세제지원제도 7

1. 개요 7

2. 영상콘텐츠 산업에 특화된 세제지원 7

3. 일반 세제지원 11

4. 소결 13

Ⅳ. 주요 국가의 영상콘텐츠 산업 세계지원제도 14

1. 미국 14

2. 영국 16

3. 프랑스 17

4. 캐나다 18

Ⅴ. 영상콘텐츠 산업 세제지원제도 개선과제 21

1. 제21대 국회 법안발의 현황(영상콘텐츠 제작비용 세액공제 관련) 21

2. 개선방안 22

참고문헌 26

표 1. 영상콘텐츠 산업 현황 (2021년 기준) 4

표 2. 기업규모별 요건 9

표 3. 최근 3년간 법인의 영상콘텐츠 제작비용 세액공제 현황 11

표 4. 최근 3년간 개인의 세액공제 현황 11

표 5. 캘리포니아 세액공제율 16

표 6. 영상콘텐츠 제작비용 세액공제 관련 개정안 (제21대 국회) 21

표 7. 주요 해외 및 우리 나라의 관련 세액공제율 비교 23

그림 1. 주요 OTT 국내 매출액 3

그림 2. 영상콘텐츠 산업 매출액ㆍ종사자 수 규모 별 사업체 수 현황 (2021년 기준) 5

그림 3. 콘텐츠 산업 별 매출액 비중 대비 종사자 수 비중 (2021년 기준) 6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영상콘텐츠산업 # 콘텐츠산업세제지원 # NARS현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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