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고서는 인공지능(AI)이 노동 시장과 직업 훈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AI 기술의 확산이 직업 구조와 기술 요구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다루고 있음. 연구에 따르면, 미국 노동자의 80%가 최소 10% 이상의 작업 활동이 AI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특히 약 19%의 노동자는 작업 활동의 절반 이상이 AI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다양한 산업에서 기술 재교육과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함. AI는 특정 직업에서 생산성을 높이는 도구가 될 수도, 또는 대체의 위협이 될 수도 있음
□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기존 기술의 수명이 짧아지고 있음. 향후 성장할 직업에서 요구되는 기술 중 약 58%가 기초적, 사회적, 사고력 기술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단순 기술 숙련을 넘어서는 다각적인 학습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함. AI는 개인화된 학습 콘텐츠를 즉각적으로 제공하고, 학습자 맞춤형 피드백을 통해 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음. 그러나 AI 기반 훈련 도구는 과도한 의존 시 기술 침식과 학습 결과의 질 저하를 초래할 가능성도 있음
□ 공동체 대학은 직업 훈련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지역 고용 시장의 요구에 맞춘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실용적인 기술을 제공함. 연방 정부는 공동체 대학 훈련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 이후 약 2억 6,500만 달러를 투자함. 이러한 프로그램은 섹터별 훈련과 지역 생태계의 협력을 통해 졸업생의 고용 기회를 확대하고 있음. 성공적인 훈련은 교육 기관, 기업, 정부 간의 협력이 필수적임
□ AI는 직업 훈련과 재교육 과정에서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음. AI는 학습 과정의 개인화를 통해 학습 효율성을 높이고, 실시간 피드백과 맞춤형 경력 지원을 가능하게 함. 하지만 AI 기반 훈련은 윤리적 문제와 공정성 문제를 수반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설계와 실행이 필요함. 보고서는 기술 발전이 가져올 기회를 극대화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강조함
목차
Title page
Contents
Executive Summary 2
Introduction 5
1. The Potential Impact of AI in the Workforce 7
The Impact of AI on Skills and Occupations 10
2. Conversations with Subject Matter Experts 14
Where to Focus? 14
What Challenges Remain? 17
3. The Role of AI in Workforce Training and Development 21
Personalization 21
Speed 23
Trust 23
Accessibility 24
Engagement 25
Human Capital Development and Learning Outcomes 26
Conclusion 30
Acknowledgements 32
Appendix 1. Determining In-Demand Skills 33
Appendix 2. Skills Required for In-Demand Occupations 35
Endnotes 36
Figure 1. AI Exposure and Complementarity 9
Figure 2. In-Demand Skills in Growing Occupations 11
Figure 3. Percentage Shares of In-Demand Skills by O*NET Skills Category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