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북한 주민의 시장 생활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10

Abstract 13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0

가. 1, 2차년도 연구의 요약 20

나. 연구 내용 및 방법 22

Ⅱ. 주민 일상생활에서 시장의 역할 29

1. 북한 시장의 개념과 제도 30

가. 북한 시장의 발달과 시장 명칭 30

나. 북한의 시장 관련 제도 32

2. 북한 시장의 공간적 역할 37

가. 생존의 공간: 당국과의 공존 공간 39

나. 정보 유입 및 유통 공간 44

다. 통제와 타협의 공간 48

라. 문화 향유의 공간 52

3. 소결 59

Ⅲ. 시장 행위자의 일상생활 61

1. 공간 경험 64

가. 도시의 시장 64

나. 농촌의 시장 80

다. 매대 내 상품 진열 모습 94

2. 시간 경험 99

가. 시장의 개ㆍ폐장 시간 99

나. 점심식사 시간 107

다. 장세 징수 시간 108

라. 폐장 준비 시간 110

마. 성수기와 비수기 112

바. 소비자의 구매 경로에 따른 시공간 경험 116

3. 행위자의 특성과 행위자 간 상호작용 125

가. 행위자(판매자)의 특성 125

나. 행위자 간 수평적 상호작용: 갈등과 연대 133

다. 행위자 간 수직적 상호작용 137

라. 행위자의 성장과 계층 이동 151

4. 소결 156

Ⅳ. 시장 경험과 사회변화 160

1. 부의 축적과 사회적 계층 분화 163

가. 시장에서 상인 계층의 분화 163

나. 소득계층에 따른 소비 177

2. 성 역할의 구분과 일상생활 184

가. 물류와 성의 역할 185

나. 영업활동과 성의 역할 189

다. 구매 활동과 성의 역할 194

3. 자본가(돈주)의 등장과 권력 수요 증대 197

가. 당원 VS 돈주 197

나. 자본과 권력의 결탁 199

다. 새로운 계급의 잉태 203

4. 소결 207

Ⅴ. 이행기 사회주의국가의 경험과 북한에의 시사점 211

1. 중국 사례 212

2. 베트남 사례 224

3. 헝가리 사례 240

4. 소결 253

Ⅵ. 결론 257

1. 요약 및 정리 258

2. 정책적 시사점 263

가. 북한 사회 내 외부정보의 확산 264

나. 북한 여성의 역량 강화 지원 265

다. 사회주의국가들과의 우회적 경제연대 강화 266

라. 향후 교류 재개시 '지식공유형(KSP) 시장현대화 사업' 추진 267

참고문헌 269

최근 발간자료 안내 276

판권기 4

표 Ⅰ-1. 북한 주민의 시장생활 관련 면접대상자 인적 사항 25

표 Ⅰ-2. 북한이탈주민 심층면접의 주요 질문 26

표 Ⅰ-3. 3차년도(2024년) 연구의 담당 분야 및 역할 28

표 Ⅱ-1. 북한의 시장 구분과 의미 32

표 Ⅱ-2. 「내각지시 제24호」와 「내각결정 제27호」에 따른 시장관리체계 33

표 Ⅱ-3. 내각지시에 따른 시장관리소의 역할 34

표 Ⅱ-4. 북한법령 내 '시장' 관련 조문 36

표 Ⅴ-1. 1979~1985년 베이징 주민의 생활지출 214

표 Ⅴ-2. 1978년(개혁개방)~2001년(WTO 가입)까지 경제 관련 주요 사건 215

표 Ⅴ-3. 베트남 공산당 역대 전당대회 225

표 Ⅴ-4. 1988년~2023년 외국인투자 추이 228

표 Ⅴ-5. 베트남 국영기업 개혁 과정 232

표 Ⅴ-6. 도급계약제와 협력생산제 특징 비교 234

표 Ⅴ-7. 중국, 베트남, 헝가리 개혁개방 정책과 북한에의 시사점 256

그림 Ⅰ-1. 연차별 과제 구성도 19

그림 Ⅲ-1. 도시시장의 예시1 66

그림 Ⅲ-2. 도시시장의 예시2 74

그림 Ⅲ-3. 농촌시장의 예시1 82

그림 Ⅲ-4. 농촌시장의 예시2 86

그림 Ⅲ-5. 전자제품(중기) 매대의 모습 95

그림 Ⅲ-6. 시장 판매자의 일과 재구성 100

그림 Ⅳ-1. 시장경험과 사회변화 163

해시태그

#북한 # 북한주민

관련자료

AI 요약·번역 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북한 주민의 시장 생활